첫째, 미술 교육에서 정보기술 응용의 의의와 중요성
(a) 미술 수업에서 정보기술의 응용은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라는 말이 있다. 흥미는 호기심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인류가 타고난 것이다. 취미는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는 동력이자 학생들의 창의력을 자극하는 필수 조건이다. 특히 초등학생들은 선생님의 강의를 듣기 위해 오랫동안 좋은 학습 상태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현상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선생님이 해설한 내용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지 못했기 때문이다. 교육에서 필요한 시청각 교육 수단을 활용해 색상, 모양, 소리 등을 통해 학생들의 각종 인식에 직접적이고 직관적으로 영향을 주어 학생들이 강한 학습 욕구를 갖게 한다. 예를 들어, "해저 세계" 를 가르칠 때, 광대한 바다 속의 기묘한 생물을 멀티미디어로 먼저 전시한 다음, "마음에 드십니까?" 라고 묻습니다. 그것들은 어떤 모양입니까? 학생들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 선생님은 학생들을 자유롭게 교류하고 토론하도록 지도했다. 학생이 갈증이 났을 때 선생님은 바다 속 각종 생물의 애니메이션을 전시하여 학생들이 직접 바다의 모양, 색채, 신비를 목격하고 느낄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이 더 잘 이해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하여' 돌로 파도를 치는' 효과를 냈다. 또 다른 예로,' 나의 태양' 을 가르칠 때 동화 단편 영화로 학생들을 태양에 대한 새로운 인식으로 이끌면서 학생들의 발산적 사고를 자극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래서 학생들이 그린 태양은 각기 특색이 있고, 가지각색의 태양, 배우기를 좋아하는 태양, 울 수 있는 태양, 땋은 머리를 땋을 수 있는 태양은 정말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이렇게 하면' 마음' 의 특징을 부각시키고, 학생의 시각 효과를 강화하고, 신호가 학생들의 마음에 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창조하는 능력을 높인다.
(b) 미술 수업에서 정보기술의 응용은 학생들의 혁신적 사고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
미술 교육의 과정은 실제로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하에 미술 문제를 배우고 탐구하고 생각하는 해법으로, 이를 확장하고 혁신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정보기술과 미술교육의 학과 특징을 결합하여 교수의 표현이 더욱 생동감 있고 직관적이며 미술적 사고의 형성 과정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제가 2 학년 때 종이 슬리퍼를 공부할 때, 이 수업의 특징에 따라' 어린 왕자' 라는 멀티미디어 코스웨어를 디자인했습니다.' 어린 왕자' 는 아름다움을 아주 좋아해서 매일 슬리퍼 한 켤레를 바꿔야 합니다. 나는 네가 그를 위해 슬리퍼 한 켤레를 디자인해 주길 바란다. 도전을 받아들이시겠습니까? 그는 의기양양하게 그가 신은 슬리퍼를 보여 주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이 슬리퍼들은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물어 보세요. 그들은 어떻게 했습니까? 이렇게 예쁜 종이 슬리퍼를 만들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너는 너의 급우들과 너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니? 당신은 어린 왕자에게 어떤 슬리퍼를 만들 계획입니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사고의' 빈 점' 을 남기는데, 즉 교사가 학생들에게 필요에 따라 재창조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주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멀티미디어는 다채로운 삶을 교실로 가져와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학생들의 사고를 넓히며, 학생들의 관찰력과 창의력을 키워줍니다.
(c) 미술 교실에서 정보 기술의 응용은 교육의 난점을 돌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간단하고 무미건조한 서술을 통해 교학의 중점과 어려움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형성하기는 어렵다. 교육에서 시청각 수단을 이용하여 직관적인 그림을 통해 학생들이 중점 내용을 파악하고 어려운 내용을 돌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다양한 선' 강의에서는 먼저 화면에 도시 야경의 레이저 광도를 표시한 다음, 미디어 데모를 통해 한 지점에서 공중으로 쏜다. 그런 다음 방금 동적 데모를 통해 학생들의 직선 개념 이해의 어려움을 해결한 다음, 두 번째 하이라이트와 두 개의 하이라이트 사이의 일부를 다른 색상으로 직선에 비춰 학생들이 이것이 하나의 선분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고, 선에는 두 개의 끝점이 있어 학생들이 플래시를 통해 끝점을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선 세그먼트를 논증하여 양 끝으로 무한히 뻗어 직선을 형성합니다. 그런 다음 곡선, 물결선, 폴리라인이 같은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 선들은 생활의 자연스러운 장면에서 드러납니다. 일련의 동적 데모를 통해 추상적인 광선, 선, 선, 곡선이 예술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실습은 교육 내용의 중점과 난점을 기존의 교수법으로는 이상적인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없고, CAI 코스웨어 교육 효과가 우수하여 교육 효율성이 현저히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또' 개미 이삿짐' 과 같은 수업에서는 카이코스웨어로 어린 개미가 번개와 먹구름이 빽빽하게 움직이는 장면을 선보였다. 이렇게 하면 난점을 돌파하고, 집단적 사고에 스며들고, 빠르고 시간을 절약하며, 교학 효과가 좋다.
(4) 정보기술이 미술 교육에 응용되면 교사의 업무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은 교사의 교육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한편, 예전에는 선생님이 펜으로 교안을 썼고, 지금은 컴퓨터로 교안을 쓰고 있다. 한편, 교사들은 수업 준비 과정에서 대량의 관련 자료를 검토해야 하는데, 방대한 서고는 제한된 자원밖에 없다. 그리고 선생님은 한 페이지씩 찾고, 한 페이지씩 뒤척이며, 선생님의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인터넷 정보는 교사에게 끝없는 교학 자원을 제공하여 교사가 교학활동을 전개하는 지름길을 열었다. 주소란에 인터넷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짧은 시간 안에 필요한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어 선생님의 수업 준비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원격 교육 네트워크의 설립으로 교육자들을 위한 거대한 교류 공간이 조성되었다. 광범위한 실습 지향 소프트웨어 및 컴퓨터 지원 테스트 소프트웨어가 등장하여 학생들이 실습 및 테스트에서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숙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 부분은 출제 및 평가와 같은 교사의 기능을 대체하여 교사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지금까지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은 교육 보조 도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구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