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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학습 과정, 인터넷 채팅 및 중학생 개제 보고서

요약: 이 문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다룹니다. 첫째, 언어 기호, 미디어 및 주체성 둘째, 인터넷 주체의 새로운 구성-주체의 활성 미디어 (네트워킹); 셋째, 인터넷 담론 모델 분석; 반로봇: 기계의 입술과 치아에 의존하는 사람

[키워드] 네트워크; 채팅; 주관성 말하다

자각은 철학 탐구의 최고 목표다 (1). 어느 시대에나 주체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은 사상가들이 부지런히 추구하는 목표이다. 이 발전 단서를 통해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한 이해가 당대의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인간의 인지능력이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세상을 지배하는 궁극적인 힘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플라톤은 이런 힘을 일종의' 이념' 이라고 생각하는데, 세상 만물은 모두 이런 이념의 복제품과 반영이며, 인간 주체도 예외는 아니다. "개인의 사람은 살아 있고 죽는다. 그러나 사람의 원형이나 사람 (관념) 은 항상 존재한다" (2). 이 점에서 사상가들은 주체가 온톨로지와 같다고 생각한다. 현대에 이르러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사람들은 과학적 수단을 통해 자연을 인식하는 능력이 점점 강해지면서 주체 자체의 합리성을 실현하였다. 주체는 더 이상 신비한 힘에 의해 결정되는 자유의 산물이 아니라 이성적이고 역동적이다. 데카르트는 주체가 객체 이외의 입장에 서서 사고를 통해 객체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진리를 얻는다고 생각한다. 소위 "명확하게 인정받는 사람은 모두 사실이다." (3) 그러므로 이 시기 주체인식의 핵심 문제는' 인식론' 이다. 인간 사회가 더 발전함에 따라 주체의 대상에 대한 인식은 어쨌든 언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언어는 종종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인지방식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데카르트의 소위 이성은 실제로 하나의 매체, 즉 언어 부호를 관통하고 있으며, 카시르는 "사람은 상징적인 동물" 이라고 단언한다. 당대 사회에 진출한 후 대중 매체의 발전에 따라 언어 기호 시스템이 주체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롤랜드 바트가 "주체가 죽었다" 고 말한 것처럼, 언어는 손가락에서 손가락까지 게임을 할 수 있고, 주체는 이 손가락 위에 떠다니며 자아를 잃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요컨대 주체성에 대한 고찰은 깊은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시대에도 주체성에 대한 사람들의 노력은 결코 멈추지 않았으며, 당대 정보사회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이 글은 인터넷의 관점에서 인터넷 채팅자의 주체성을 분석하고, 이런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이런 주체성이 어떻게 변하는지 설명하려고 한다.

첫째, 언어 기호, 미디어 및 주관성

당대 사회 배경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언론의 대규모 발전과 정보의 날로 팽창하는 것으로, 이는 20 세기 서구 철학의 언어학 전향으로 직결된다. 언어의 관점에서 철학 문제를 연구하여 사고, 정신, 관념에 관한 현대의 철학 패러다임을 부정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중요한 결과 중 하나는 언어가 사회문화의 주도력이 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주도력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는 일종의 존재 론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 인간 주체의 안정성과 독립성은 이곳에서 전례 없는 충격을 받았고, 심지어' 주체의 실종' 까지 나타나 언어만 존재한다. 구조언어학이라는 사상은 우리가 인터넷 채팅의 주체 특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먼저 주어에 대한 언어의 구성 작용을 살펴봅시다. 구조주의 언어관은 모든 기호코드가 임의로 합의된 것으로 보고 사상감정의' 자연표현' 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같은 동물, 중국인들은' 닭', 영미인은' 닭' 이라고 말하는데, 정말 이치에 맞지 않는다" 고 말했다. (4) 다시 말해, 우리는 사람이' 닭',' 닭' 과 같은 언어 기호를 통해 닭을 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의 생각과 감정과는 무관하다. "우리가 세상을 정의하는 방식은 결국 우리가 말하는 언어에 달려 있다. 의미는 언어 이외의 사실로 설명할 수 없다." (5) 우리는 언어를 알고 주변 사회를 알기 때문에 어떤 언어든 어떤 의미든, 어떤 의미든 인간의 사유가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 주체의 구성은 언어의 형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렇다면 주체는 항상 언어의 형성을 통해 성장하고 보완되는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후구조주의 정신분석학자 라콘을 참고하여 이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 그는 사람의 어린 시절이 거울 단계를 거쳤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똑바로 설 수 있을 때 거울에 또 다른 자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손짓으로 거울 속의 자신을 통제할 수 있어 아이들에게 큰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그래서 아이는 거울 속의 자신을 통해서만 자신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라콘이' 자기 정체성' 이라고 부르는 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점차 자신의 주체의식을 형성한다. 한 아이가 언어와 다른 사람과 교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면, 그는 이른바' 기호세계', 즉 언어와 사회문화 분야에 들어갔다. 거울을 통해 자신을 아는 것처럼, 이 단계에서 아이들은' 세계를 상징하는 것' 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결국' 자기정체성' 과정을 완성하지만, 이 단계에서' 거울 속의 자기정체성' 은 이미' 이상중의 자기정체성' 으로 발전하여' 이상자아' 와' 이상자아' 를 구별했다 이른바' 이상자아' 란' 기호세계' 와의 교류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드러난 이미지다.' 자기이상' 은 기호점이며 자신을 관찰하는 점이다. 라콘은 매우 흥미로운 예를 들었다. "고속도로에서 급행열차를 탈 때, 당신이 숭배하는 레이서와 같은 이상화된 자아로 자신을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포츠명언) 반면에, 당신은 한 쌍의 눈 (자기 이상) 이 당신을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기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름다운 소녀에 대한 숭배와 감상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

감상과 숭배를 위해 자신을 레이서로 상상하는 사고 과정, 즉' 이상적인 척' (6) 은 주체를 형성하는 과정이며, 이런 가장의 기초는 사회의 언어 기호 (기호권) 에서 나온다. 즉, 우리는 언어에 따라 이상적인 자아, 즉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한다. 예를 들어, 나는 다른 사람의 나에 대한 평가에 근거하여 사회에서의 나의 지위를 확정한다. 나는 부모처럼 이 평가를 통해 지능의 개념, 똑똑한 사람이 무엇인지 판단할 것이다. 동시에, 나는 또한 언론의 관련 보도에 근거하여 주관적인 성분을 이해할 것이다. 예를 들어, 영웅의 사적을 통해 용감하고 용감한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념을 정함으로써 자신이 용감한 사람인지 아닌지 반성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영웅명언) 언어의 의미는 주체성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런' 자기정체성' 은 정보가 팽창하는 당대 사회에서 특히 중요하다. 언어 기호는 사람과 객관적 세계의 간격과 중개자가 된다. "사람들은 더 이상 단순한 물질 우주에 살지 않고 상징적 우주에 살고 있다. 언어, 신화, 예술, 종교는 모두 이 상징적 우주의 일부이다. 그들은 상징적 네트워크로 짜여진 서로 다른 실크로, 인간의 경험의 얽힌 네트워크이다 ... 사람들은 더 이상 현실에 직접 직면하지 않고, 직접 대면하는 직관과 현실은 그들에게 불가능하다. " (7) 기호 시스템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기호 시스템과 나의 관계를 참고하여 점차 자기 주체를 명확히 한다. 이런 식으로 현대 사회에서는 주류 담화 발표권을 가진 다양한 매체들이 주체를 통제하는 패권을 형성하기 쉽다. 비판 학파는 당대 대중매체의 이 방면의 패권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가지고 있다. 고전 마르크스주의와는 달리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인간의 이화가 자본주의 생산 방식이 아니라 대중 매체의 정보 전파 방식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미디어 정보의 대규모 복제와 전파는 현대인의 천편일률, 이른바' 일방도인' (마르쿠세) 으로 이어졌다. 루이 알두세는 주체에 대한 이데올로기의 형성 작용을 폭로했다. 이른바' 이데올로기는 개인을 주체로 부른다',' 우리는 우리의 언어와 이데올로기를 주체로 교육함으로써 우리의 사회적 신분을 바라본다. 우리 자신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우리 자신이 낳은 것이 아니라 문화가 부여한 것이다' (8). 이데올로기는' 어떤 일치된 여론과 관점에 의존한다' (9) 는 어쨌든 대중매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현대인의 주체성이 정보와 매체에 의해 주도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인터넷 세계는 여전히 이 논리를 따라야 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뉴스 보기, 전자상거래, 게임 등 다양한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새로운 환경에 들어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은 중요한 목적이다. "저는 다른 수천만 명의 인터넷 중독자들과 제가 찾고자 하는 것은 정보만이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이 형성하고 있는 관계에 바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터넷명언) 이 발견은 또한 우리를 만든다. (10) 더 중요한 것은, 이런 활동은 네트워크 주체의 개성을 가장 잘 반영한다는 것이다. 즉, 인터넷 대화방에서' 주체 사칭' 하는 과정에서 전형적인 네트워크 주체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둘째, 인터넷 주체의 재건-주체의 능동 매체 (네트워크)

전통적인 대중 매체와는 달리 인터넷 정보 및 미디어 논리가 인간 주체에 미치는 영향과 형성에는 양방향 상호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는 전통 대중 매체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일방적이라는 것을 안다. 예를 들어 텔레비전은 이미지, 소리, 화면을 이용하여 객관적인 현실 세계와는 다른 가상 환경을 형성한다. 시청자들이 텔레비전을 볼 때 이런 정보 환경에 대한 수용은 완전히 일방적이고 수동적이다. 심리학자와 생리학자들은 사람들이 TV 를 보는 상태로 20 분 들어가면 뇌파가 π파로 변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이는 대개 눈을 감은 평온한 상태의 뇌파입니다. 하지만 깨어있을 때의 뇌파는 6 ~ 12 주 차이가 나는 ρ 파동이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볼 때 뇌의 상태는 눈을 감고 열정이 없는 것과 같다" 는 것을 보여준다. (1 1)

인터넷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터넷 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수용은 긍정적이고 양방향이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매개로 삼고자 하는데, 이런 주동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인터넷을 하려면 특정 컴퓨터 지식과 인터넷 지식을 적극적으로 익혀야 하는데, 이는 사전 학습 과정이다. 우리에게는 방송이나 텔레비전 등 전통적인 대중매체에서 정보를 받는 과정이 불필요하다. 텔레비전을 볼 때 우리의 사유가 게으르고 수동적이라면, 인터넷 정보를 접할 때 우리의 사유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 주체는 인터넷의 중재를 기꺼이 받아들인다. 더 원활하게 인터넷 세계를 여행하기 위해 인터넷 주체는 기술과 기술의 두 가지 측면에서 자신의 인터넷 소양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링크 속도를 높이고 검색 효율성을 높이고 타자 속도를 높여 먼저 발언하고, 대화방에서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기 위해 발언한다. 결론적으로, 네트워크 주체가 명확할수록 네트워크 기술 논리의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2. 물리적 현실 세계와 전통적인 대중 매체의 관계 (12) 에 비해 인터넷의 정보 환경과 물리적 현실 세계의 관계는 평행하다. 개인의 주체에게 전통 대중 매체와 현실의 관계는 시뮬레이션된 것이다. 예를 들어,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들, 방송국이 객관적인 보도의 형태로 사실대로 보도한다면, 텔레비전 뉴스 보도는 현실 세계에 대한 시뮬레이션이다. 아니면 스푸핑입니다. 예를 들어 실제 생활에서 샤브샤브를 먹는 것은 실제 화염에 화상을 입은 것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은 없지만, TV 광고는 한 브랜드의 샤브샤브 조미료의 매운 맛을 부각시키기 위해 샤브샤브를 먹은 후 불에 타는 흥분감을 창조적으로 표현했다. 텔레비전은 객관적인 세계가 완전히 결석한 국면을 창조했고, 관중들은 연상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었다. 인터넷은 다르다. 시뮬레이션과 스푸핑도 인터넷에서도 인터넷 뉴스, 온라인 광고 등 나타난다. 하지만 더 많은 것은 인터넷이 또 다른 완전한 객관적 세계를 형성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대화방, 모든 교류는 주체의 진실한 참여이다. 이런 채팅이 가져다주는 존중감과 흥분감도 실감나고 연상이 전혀 필요 없기 때문에 이것은 패러디가 아니다. 한편, 이런 채팅과 채팅의 느낌은 주체가 인터넷 이외의 세계에서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시뮬레이션과 시뮬레이션과는 상관이 없다. 인터넷 주체에게 그것은 객관적인 세계의 일부이다.

우리는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이 방면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한 사람이 현실 세계와 텔레비전 세계를 완전히 구분할 수는 없다. 텔레비전과 사람은 영향을 받고 영향을 받는다. 시청자들은 텔레비전 정보를 현실 생활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삼는다는 얘기다. 예를 들어, 한 일반 도시 관객이 TV 에서 대도시 외기업 화이트칼라에 관한 드라마를 보았는데, 그는 이것이 좋은 삶이라고 생각했다. 그럼, 여기서 텔레비전은 그에게 두 가지 심리적 충격을 줄 수 있다. 하나는 심리카타르시스다. 관객은 화이트칼라가 될 수는 없지만, 텔레비전을 통해 상황을 이해하고, 이런 이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기탁하며, 텔레비전을 보는 과정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텔레비전을 보는 이 과정은' 백일몽' 이라고 할 수 있다. 상상력과 연상을 통해 현실을 잠시 잊고 이상화된 심리체험을 만들어 낸다. (다만 일부 특수한 학과에서는 백일몽과 현실생활이 결합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미성숙한 어린이와 일부 정신환자들은 TV 의 가상인과 사물을 직접 모방하여 현실생활에 종사한다. ); 두 번째는 관중에게 현실적인 충동을 주는 것이다. 그는 이 드라마의 자극으로 현실을 바꾸는 동력을 갖게 될 수도 있고, 극 중 주인공을 우상으로 삼고, 인생의 목표로 현실을 바꿀 수도 있다. 전자에게 관객이 경험하는 것은 순전히 허황된 상상이지만, 심리는 진정한 만족을 얻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후자에 대해 관객들은 자신의 이상을 완성하기 위해 자신이 현실 생활에서 매우 실용적이라고 상상한다. 요컨대, 텔레비전 정보와 관중의 현실 생활은 쉽게 통일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주체의 경험은 종종 현실 생활과 무관하다. 예를 들어, 같은 청중이 화이트칼라가 되는 느낌을 경험하려면 대화방에서 자신을 위해 화이트칼라 신분을 구축하고 화이트칼라의 의미가 강한 이름을 지어서 다른 채팅자들과 대화를 나누기만 하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렇다면 그는 실제 화이트칼라의 소득과 사회적 지위는 없지만, 여전히 이 가상 커뮤니티에서 화이트칼라로서의 느낌을 느낄 수 있다. 한편, 이런 느낌은 주관적인 연상과 상상을 통해 생기는 환각이 아니라 다른 커뮤니티 멤버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실생활과는 큰 관계가 없다. 실생활에서 그는 여전히 그의 과거 신분과 최초의 주체 경험이다. 이와 관련하여 인터넷상의 가상 성별 (남성 등록녀의 신분과 이름, 여성의 등록남의 신분과 이름) 이 가장 극단적인 예이다.

이런 의미에서 언어는 인터넷의 신분이다. 이러한 가상 상황에서 우리는 실생활에서 흔히 사용되는 신분 확인 방법 (예: 서류 보기, 그의 외모와 행동 관찰, 차림새, 다른 사람에게 컨설팅하는 방법 등) 을 포기했다. 언어 상상력을 통해 그가 어떤 주체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언어와 문자는 네트워크 주체의 요소와 속성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말은 인터넷 주체를 이해하는 열쇠가 된다.

셋째, 인터넷 담론 모델 분석

인터넷에서 전파되는 주류 기호는 문자이고, 문자의 전파는' 지칭할 수 있는 표상' (문자 대 사상과 의식의 표상) (13) 으로 불리며, 인쇄 매체의 산물로 주체의 안정성과 연결되어 있다. 한편으로는 인쇄 매체의 자율적 요구 사항이다. 간단히 말해서, 관념과 사상이 문자에 호소하면 작가는 정보 생산자로서의 신분이 확정된다. 따라서 전자매체가 탄생하기 전 인쇄매체 시대에 우리가 책을 읽거나 편지를 읽거나 공문을 접할 때, 텍스트의 생산자들은 모두 명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자매체, 전자매체, 전자매체, 전자매체, 전자매체, 전자매체, 전자매체) 다른 한편으로는 포인트 투 포인트 전파 방식 (point-to-point) 에 의해 결정됩니다. 대중 전파의 특성으로 인해, 인쇄 매체의 텍스트 제작자와 전파자는 반드시 주도적인 위치에 있어야 하며, 그들은 전파/수용의 이중 구도에서' 메타 서사' 의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어떤 의미에서' 로고스' 의 중심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전파의 주체는 이름이 거짓이고 가상이다. 사람들은 가명과 새로운 신분 (온라인 신분) 을 결정할 때 종종' 이상적인 자아' (자크 라콘) 에 더 가깝다. 라콘의 견해에 따르면 주체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언어의 초기 약속과 주체의 최종 도착 사이에 격차가 있어 인간 주체의' 불만족' 체험이 심화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소년은' 용기' 라는 단어를 통해 남자에게 이런 관념의 매력을 배웠지만, 자라서 자신이 천성적으로 나약하다는 것을 깨닫고, 어쨌든' 용기' 라는 단어가 암시하는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 이때 그는 자기 주체에 대해 일종의 불만을 갖게 될 것이다. 지금 이 순간 주체는' 용감한'' 이상적인 자신' 을 창조하려는 충동을 가지고 있다. (14) 인터넷은 바로 이런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런 의미에서 인터넷은' 본나' 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현실에서, 만약 네가 용감한 사람이 되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용감한 일을 해야 한다. 주제는 용감함도 용감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이것들은 인터넷에서 모두 필요하지 않다. 주체가 해야 할 유일한 일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내외 언어가 주체의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것이다. 내면적으로 볼 때, 주체는 자신의 용감한 사람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일련의 용감한 언어를 써서 끊임없이 언어로 용감한 사람으로 가장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외부적으로 채팅 대상의 응답은 용감한 주체의 의식을 강화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다른 사람이 너를 용감한 사람으로 여길 때, 용감한 사람이 되는 의식이 더욱 명확해진다. 이런 의미에서 네트워크 주체의 형성은 뚜렷한 후구조주의 색채를 가지고 있다. 즉, 언어 구조 네트워크 주체의 과정은 정적이 아니라 점진적인 상태이다. 보통 한 사람이 대화방에 들어가 먼저 용감한 사람의 이름을 등록한 다음 대화방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시작한다. 교류 과정에서 주체 자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용감한 의식을 강화하고 용감한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고려한다. 한편, 그는 다른 사람 (채팅 대상) 의 자신의 말에 대한 반영과 평가에 주의를 기울여 내외 강화를 통해 주체의 새로운 신분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강화되고, 인터넷상의 용자 기호도 이런 채팅 맥락에서 점차 견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와는 반대로, 처음에 용기 있는 척하지만 다른 사람의 반응을 얻지 못한다면, 그는 점차 자신의 새로운 신분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대화방에서 물러나거나 신분을 다시 바꿀 것이다. 그러면' 이상적인 자아' 주체를 형성하는 과정은 실패할 것이다. 자크 데리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결정하는 과정을' 지연',' 지연',' 다름' 이라고 부른다. (15) 간단히 말해서, 기호가 만들어질 때 (예: 채팅자가 인터넷에 이름을 등록하고 채팅을 시작하는 경우) 그 의미는 불확실하다. 오직 그것이 말시스템 (대화방) 에 배치되고 말체계와 관계를 맺는 경우에만 그 자체의 의미가 최종적으로 확립된다 ("연기"). 이것은 연기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상징은 "가리키는 끝없는 게임을 가리킬 수 있고, 일정한 말 속에 넣고, 일정한 문맥에서 해석해야 끝난다" (16). 소위 "손가락에서 손가락질 할 수 있다" 는 것은 방금 언급한 것이다. 주체의 용감한 의식과 용감한 척하는 것에 대한 타인의 평가가 인터넷 주체' 용기' 를 형성했다. 이때' 용기' 의 의미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주체의 가상 공간에서의 교제는 새로운 신분으로 인해 새로운 관계를 갖게 되었다. 신분의 거짓과 주변 환경의 변화로 참가자들은 물리적 환경에서 사람들과 교류할 때 따라야 할 의무부담에서 벗어났다. 언어와 문자의 시각적 검증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문자의 가면 뒤에는 참가자들이 현실 환경에서 더 많은 금기 주제를 다루는 경우가 많으며, 참가자들은 자신을 표현할 때 억제감이 없다. 이것은 실생활에서 보완적인 역할을 했다. 이 보충은 인터넷 공간의' 사이비' 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이 서로 소통할 때, 그들은 마치 물리적 공간에 있는 것 같은데, 이 공간은 마치 몸에 살고 있는 것 같아서 데카르트의 관점으로 그릴 수 있다." (17) 즉, 인터넷은 가상이지만 참가자들은 이를 진실로 보는 것을 선호하며, 이는 어떤 자유와 이상화된 공간을 동반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로움, 자유로움, 자유로움, 자유로움, 이상화, 이상화, 이상화) 따라서 인터넷 주체의 형성은 주체가 끊임없이 완벽해지는 과정이며, 현실 생활의 주체에 대한 미비한 보완책이다. 제임스슨이 말했듯이, 모든 욕망과 열정 아래는 항상 세상을 바꾸려는 욕망 (18) 이 있는데, 이는 사실 자기 가치를 실현하려는 욕망과 동질성이다. 이런 의미에서 주체의 궁극적인 목표는 항상 매슬로 피라미드의 최고 수준인 자기가치의 실현을 가리킨다. 자기가치는 물질세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자기정체성의 느낌이다. 그래서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자기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데, 이것은 현실에서 매우 드문 일이다.

많은 인터넷 참가자들은 사이버 가상 사회와 현실 사회를 통일하려는 충동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네티즌이 만나 온라인 연애를 현실사랑으로 발전시키고 대화방, 게시판 등을 이용해 누군가나 어떤 일에 대한 불만을 터뜨리며 현실에서 달성할 수 없는 목적을 달성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충동과 노력은 종종 실패로 끝나고, 현실의 실패는 인터넷 세계의 성공과 큰 대조를 이루며, 오히려 인터넷에서의 가상가치 실현에 더욱 집착하여 현실 세계를 기피한다. 이것은 인터넷 학과의 특징을 더욱 강화시켰다.

반로봇: 기계의 입술과 이빨에 의존하는 사람.

인터넷 주체의 본질을 더 깊이 탐구하기 위해, 우리는' 인터페이스' 라는 중요한 개념을 도입하여 당대 사회에서 사람과 기계의 계단식을 토론했다. 인터페이스, "상호 배타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세계를 분리하고 연결하는 막" (19). 그런 다음 인터넷의 사이버 공간과 현실 세계의 물리적 공간 사이에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특정 운영 체제 또는 웹 페이지 설정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WINDOWS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는 DOS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보다 훨씬 친숙하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인터넷 인터페이스의 한 면은 실생활의 물리적 공간이고, 다른 한 면은 디지털화된 사이버 공간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가 인간-기계 경계선이 된다. 인터넷의 발전에서 인터페이스는 점점 더 인간화되고 있다. 한편,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점점 더 편리해지고, 항상 사람들에게 매력적이고, 매혹적이며, 자발적으로 처리하고자 합니다. 한편,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언어로 인터페이스에 나타나 인터넷 인터페이스의 일부를 직접 구성하며, 원래 기계에 속해 있던 인터넷이 인간의 참여로 인해 점점 더 인간적이 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하지만 사람들이 인터넷에 미련을 둘수록 인터넷 논리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인터페이스가 아무리 매력적이더라도, 영원히 기계의 일부가 될 것이다. 인터넷의 논리는' 기술을 인간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 사람을' (사이버그', 입술과 치아처럼 기계에 의존하는 사람으로 만들어라' (20) 이다. 일부 인터넷 중독 환자들에게는 이런' 반로봇' 의 성질이 매우 뚜렷하다. 그들은 인터넷 교제의 방법과 패턴을 잘 알고 있으며, 더 중요한 것은 현실 세계의 논리에 따라 사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상의 인간관계와 심리적 만족을 익히고 습관화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가정에 매우 몰입했습니다. 이제 저는 인터넷을 위해 살고 있습니다 ... 저는 더러운 옷을 많이 숨기고, 가능한 한 빨리 밥을 합니다 ... 인터넷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연애? 저는 몇 가지를 보았습니다 ... 누군가와 함께 휴가를 보낼 계획입니다 ... 가족 모두가 걱정입니다 ... 남편은 컴퓨터를 창밖으로 던지고 싶어합니다 ... "(21). 두 아이의 어머니가 인터넷에 대한 진실한 고백입니다. 이곳의 인터넷 세계와 현실 생활은 이미 심각한 충돌을 겪고 있습니다. 이 어머니의 주요 구성에서 기계 논리는 이미 생활 논리를 압도했다.

따라서' 이화' 라는 개념은 여전히 인터넷 주체성 연구의 영원한 주제이다. 마르크스의 이화가 자본주의 생산 방식에 의한 주체인격의 파괴라면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화는 대중매체의 주체이데올로기에 대한 속박과 형성이다. 그렇다면 인터넷의 주체에 대한 이화력은 일종의 가상생활 방식이다. 주체가 인터넷 기호의 세계에 빠져들게 하고, 기계 논리가 주체를 침범하게 하는 것이 인터넷 채팅자 주체의 과정과 특징이다.

참고 사항:

(1) 에른스트 카시르, 상하이 번역출판사, 1997, 3 면

② 틸리의' 서구 철학사', 비지니스 인서관, 2000 년 4 월, 66 면

③ 같은 책, 3 10 페이지;

④ 주한가한' 20 세기 서구미학', 남경대학교 출판사, 1997 65438+2 월, 360 페이지 참조

⑤ 같은 책, 102 페이지.

(6) 라콘에 대한 위의 견해는 다리안 라이더와 주디 그로브스, 장이, 라콘 번역, 외국어 교육 및 연구출판사, 2000 년 6 월 5-438+ 10 월 참조.

(7) 동주 1, 33 면.

(8)' 문화연구독본', 나강, 류샹우 편집장,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2000 년 9 월, 페이지 12;

(9) 위와 같습니다.

(10) 린골드의' 글로벌 네트워크: 컴퓨터와 국제 교류' 는' 제 2 미디어 시대', 저자 마크 포스트, 남경대 출판사, 2000 년 9 월, 45 면

(1 1) 묘적, 범중례, TV 문화, 베이징방송학원 출판사, 4 월 1997, 제 195

(12) "모방" 은 포델라가 제시한 포스트 모던 개념으로, 기호로 인위적으로 모형을 만드는 것을 가리킨다. 이런 모델은 현실과 무관합니다. 이른바 초현실주의입니다. 관련 토론은 4 장 7 장 2 절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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