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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속의 "미래 교육" 을 구축하다

마음속의 "미래 교육" 을 구축하다

-"보편적 평생 학습 연구 주제" 제 3 호 (제 2 장)

6 월 초, 오랫동안 기다려온' 제 3 기' 중국 담임교사 토론반이 드디어 개교했다. 그러나 나는 오랫동안 전공을 읽지 못했고, 마음속의 공허함은 말할 것도 없다. 당황한 막막함으로 형용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간은 살금살금 흘러가고, 마음속의 창백함과 외로움은 갈수록 깊어진다. 무엇을 봐야 할지, 무엇을 봐야 할지 모르겠다. 실수로 잃어버린 소중한 것을 주워오려고 하는 것 같지만, 마음은 또 그렇게 무력하고 불안하다. 얼마 전, 나는' 우리의 미래를 함께 다시 구상하라: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만들기' 를 읽었는데, 이 책은 아직 잘 이해하지 못했다. 요 며칠 무심코' 선전 교육 쌍둥이자리의 성장사 폭로' 를 읽었는데, 한 목소리가 귓가에 메아리쳤다. 나는 어떤 교육생활을 원하고, 우리는 어떤 미래 교육을 원합니까?

선전 교육' 쌍둥이 별' 의 성장사를 폭로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정리했다.

* * * 같은 점 1: 독서를 인생의 중요한 일로 여기다.

정홍병: 물질이 부족할 때 정신이 빈약해서는 안 된다. 젊었을 때, 너는 책을 바꾸려고 온갖 수단을 다 썼다. 학생은 어려서부터 학자여야 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어야 한다. 문학작품은 아이들의 미래 세계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키고, 아이의 상상력과 탐구정신을 불러일으키며, 위대한 낭만주의 정신이다.

곽계준: 저는 늦게 시작해서 계속 쫓아다니며 대학 도서관을 거닐며 고전과 대화를 나눴습니다. 나는 독서를 통해 철학과 인생에 대한 사고 여행을 시작했다. 생활 경력과 교수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그는 사람이 인생의 자유와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고 점점 더 굳게 믿고 있다. 행복한 선생님이 없으면 행복한 학생이 없을 것입니다. 행복한 학생이 없으면 행복한 교육과 미래가 없다.

* * * 같은 점 2: 혁신 의식으로 교육을 촉진하다.

성홍병: 학생들에게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은' 작은 수법' 입니다. 좋은 수업은 학생들에게' 활발한 지혜' 를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또한 국가' 쌍감소' 의 정책 지향을 드러내고 교실로 돌아가 교실의 효율성을 높인다. 수업이 끝난 후 숙제 디자인 수준을 높이다. 좋은 교실은 최소한 세 가지 수준, 즉 표준화된 교실, 효율적인 교실, 스마트 교실로 나눌 수 있다. "규범 교실" 에는 적절한 목표, 적절한 내용, 적절한 방법의 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적절한 교육 목표는 학생들의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의 성장에 적합한 교실을 만드는 것이다. 적절한 교육 내용은 교육 내용이 과학적으로 정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교수법이란 교사가 수업시간에 자연스럽고 품위 있어야 하며, 꾸밈이 없어야 하며, 가능한 학생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을 가리킨다. "효율적인 강의실" 에는 목표가 정확하고 내용이 정확하며 방법이 정확하다는 세 가지 "정밀" 이 있습니다. 정확한 교육 목표, 수준 요구 사항, 수량 개념, 품질 요구 사항, 시간 개념 교학 내용은 정확해야 하고, 교육은 학생으로 인해 세워야 하며, 사람을 근본으로 해야 한다. 교수법이 정확한지의 여부는 각 학생의 차이에 따라 마음속으로 헤아려야 한다. "스마트 교실" 에는 3 도 "더" 가 있다. 사고 수준이 높고, 개방범위가 넓으며, 문화적 의의가 더 강하다. 더 높은 수준의 사고는 학생을 반드시 생각하고, 사고를 촉진하고, 사고를 검증해야 하는 상황에 두는 것이다. 개방의 정도가 더 넓다. 교실을 개방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여는 것이다. 문화적 의의가 더 강하다. 즉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자신의 가치 판단과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교사는 스마트 교실에서' 연설이 생동감 있고 활발한 교실' 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서로 경청하는 교실' 을 추구해야 한다.

곽계준: 그는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임두르맥' 을 터트릴 수 있도록 도왔을 뿐만 아니라 30 년 전' 학제 간 학습' 이라는 개념을 교실에 도입했다. 30 년 전,' 학제 간 학습' 이라는 개념이 대중의 시야에 들어가기 전에, 그는 종종 수학 교육에서 문학 지식을 이용하여 추상적인 논리 세계에 낭만적인 문학적 색채를 더했다. 예를 들어 어느 봄날 곽계준은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운동의 주기를 설명했다. 그는 바싹 마른 개념을 급하게 제시하지 않고 당대의 최호 () 의 시를 천천히 암송했다. "작년의 오늘, 이 문에서 복숭아꽃이 서로 어울렸다. 사람들은 어디로 갈지 모르지만 복숭아꽃은 여전히 봄바람에 미소를 짓고 있다. 클릭합니다 인원이 흐르고, 봄꽃이 여전하며, 과학철학이 모두 그 안에 있다. 학생들은 지식을 배우고, 인생을 깨닫고, 학과 지식과 인문적 자질의' 이중 양성' 을 실현하였다. 그는 수학 선생님 중의 철학자, 철학자 중의 작가, 작가 중의 수학자이다. 좋은 교육자는 이렇게 해야 한다: 생명의 숨결을 전달하라. 곽계준은 학생들의 마음에 수학 공개 수업을 했다.

* * * 같은 점 3: 개척정신으로 미래교육을 연결한다.

곽계준:' 지고' 를 만들어 지역 교육 운행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선전 () 시 후쿠다 () 구 위원회 서기인 유경생 () 은 "가장 행복한 교육, 가장 현명한 교육, 미래의 교육에 영향을 미친다" 고 제안했지만, 그의 내면의 감동과 메아리,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곽계준이 청년시절부터 형성한 교육 주장은 인생의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개인의 추구는 지역 사명과 일치하는데, 이는 곽계준의 비길 데 없는 행운과 격려이다. 지난 수십 년간 곽계준은 한 마디로 자신의 경력의 세 단계를 요약했다. 남통에서 성장하고 문화적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다. 남경에서 성숙하여 문화로 사람을 교육하는 법을 안다. 심천에서의 성과는 개혁과 혁신을 배웠다.

쳉 홍빙: "미래" 학교 건설은 세계인식을 새롭게 한다. 명덕에서의 그의 개혁은' 선전 명덕' 이 과정개혁의' 선구자' 가 되어 중국 최초의' 교장 책임제' 를 실시하는 공립학교다. 공립의 성격을 보존하는 기초 위에서 학교는 충분한 학교 자율권을 가지고 공립과 사립사이에 있는' 제 3 의 길' 인 명덕 모델을 탐구했다. 이는' 근무제, 선택제, 특수요제' 를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포함해 학과 능력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소양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식체계뿐만 아니라 사회체계도 보아야 한다. 점수의 공부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공부도 위한 것이다. ""

정홍병: 학생 중심의 교과 과정 체계를 재구성하고 통일된 규범 요구 사항과 다양한 교실 수업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려고 노력한다. 정홍병이 명덕에서 한 첫 번째 일은 교과 과정 개혁이다. 그는 교과 내용의 재구성, 학과 교육의 개편, 교실 모델의 재구성 등 세 가지 차원에서 입체적인 개혁을 설계했다.

과정 내용 재구성에서 정홍병은 선생님들을 이끌고 무지개 수학과 무지개 읽기를 하며 교육 내용을 다양화하고 체계화하는 것을 이끌었다. 무지개 독서를 예로 들면, 학교는 학생의 차이에 따라 시분할, 분류, 계층화된 독서 조직 모델을 채택한다. 레인보우 독서라는 이름을 붙인 것은 독서내용과 조직방식이 다양하고 다채로워 마치 무지개처럼 다채롭기 때문이다. 명덕무지개 독서 계획의 기본 이념은 독서는 반드시 학생을 근본으로 하여 학생들이 자신에게 맞는 책을 읽도록 하는 것이다. 세로로 보면 학생인지 법칙의 연령 특성에 따라 독서 목표를 설정하고 독서 자료를 제공한다. 가로로 보면 학생의 성격 특성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실시 방안을 마련한다.

학과 교육의 재편에서 명덕은 초등학교 1, 2 학년에 맹그로브 테마 과정을 개설했다. 명덕실험학교는 고 1 고 2 의 국어 수학 영어 사상 품성의 4 과를 재조합하여 주제별로 분류한다. 콘텐츠 선택에서 수업은 가능한 학생의 관심, 요구, 능력을 중심으로 한다.

교실 모델의 재건에서, 정홍병은 교실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이 규칙의 자유로운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교실 수업의' 모드' 는 종종 교실 수업의' 프로그램 구성' 을 가리키며, 교실 수업의' 절차 단계'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성홍병의 교실 수업' 모드' 는 교실 수업' 요소 추출' 과' 요소 조합' 을 가리키며 일련의 교실 수업 패턴으로 구성된 패턴 그룹이다. 통일된 규범 요구와 다양한 교실 교육이라는 두 가지 모순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은 당시 명덕 개혁의 난점과 중점이었다.

물론 교과 과정 개혁은 명덕 개혁의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명덕실험학교는 먼저 시스템 구조의 변화를 깨닫고, 교육 내부 순환에서 교육과 사회순환으로, 학교 운영 주체는 교육자의 동질조합에서 교육자와 사업가의 이질적인 조합으로 바뀌었다. ...

곽계준: 좋은 교장을 찾고, 좋은 교장을 쓰고, 솔선수범하고, 물고기로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보다 낫다. 곽계준은 지역 교육의 조화, 질, 균형 발전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대해 교장을 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진입 점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교장이 바뀌어야 학교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수한' 미래 교장' 의 요람을 만들다. 곽계준은 교장이 학교 발전의 현실 문제를 발견하고 대면하는 능력을 제고하여 후쿠다, 선전, 대만구의 교육개혁을 위해 인재를 양성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곽계준은 국내 교육자들이' 명교장' 총서를 집필하는 선례를 세웠다. 곽계준이 쓴 이들 교장들은 대부분 중국 교육의 선구자이며 곽계준은 이를' 중국 교육 용자' 시리즈라고 부른다.

정홍병: 개념을 해체하고, 재정의하고, 혁신과 변혁 유전자를 가진' 미래학교' 를 건립한다. 자신의 40 년간의 지식 축적, 교육 경험, 사고 실천을 결합해 정홍병이 다시 산을 나와 김모학교의 학교 운영 이념을 확정했다. "세계와의 대화, 미래와의 연결." 그는 혁신과 변혁 유전자를 가진' 미래학교' 를 세우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가 원하는 것은 개방학교의 기본 이념을 고수하고, 세계와 대화하고, 미래와 연결하고, 가장 인문정신과 미래감 있는 교육 시공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김모학교의 창시 교장으로서 그는 먼저 김모학교의 핵심 표현을 확정했다. "김마오 () 중국, 신입생 () 미래." "중국" 과 "세계", "오늘" 과 "미래", "학교" 와 "학생", "이상" 과 "사명" 을 연결시켜 엄청난 사상적 긴장을 불러일으켰다. 미래학교란 학교가 개방, 상호 연결, 상호 교환, 지혜의 지혜 세계를 구축하는 동시에 개방, 포용, 대기, 문명의 문화 세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 마오 학교의 학교 모토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정의 추구; 언어, 거리. 클릭합니다 교훈의 전반부는 윤리에 대해 이야기하고, 윤리는 기초이며, 기본 논리이다. 후반부는 행동과 실천의 외부화이다.

곽계준: 뉴딜을 바짝 따라가고, 현실적이고 실용적이며, 풍부한 교육지혜를 지역연구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2022 년 초 선전의 갑작스러운 전염병으로 선전이 다시 온라인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어떻게 최고 수준의 디자인을 통해 전 지역 학교의 온라인 교육 업무를 지도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자질 향상에 더 잘 봉사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부담을 줄이면서 다채로운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을까? " 곽계준은 즉시 구교과원이' 오육' 에 중점을 두고 소양 지향, 뛰어난 능력과 입의를 바탕으로' 쌍감소' 아래 교실의 질 향상을 밀접하게 둘러싸고 온라인 교육을 잘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교육 브리핑" 을 통해 후쿠다 구 각 학교, 과, 학과, 교장, 교사의 대량의 온라인 교육 성과와 경험을 전시함으로써 온라인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온라인 교육 경험을 적시에 교환하며, 온라인 교육 지혜를 공유하고, 온라인 교육 모델을 구축하여 온라인 교육 연구를 촉진시켰다.

성홍병: 미래학교는 직접' 병사' 를 이끌고 이질적인 교사팀으로 전방위 혁신을 이룰 것이다. 김마오 학교는 전통적인 공립학교도 아니고, 전통적인 국제학교도 아니다. 학교는 교육 이념, 교과 과정 체계, 교육 패러다임, 학교 문화의 전방위 변화를 통해 전방위 혁신을 실현하고 교육의 모든 방면에서 새로운 이론 기초, 주장, 실천을 실천할 것이다. 정홍병의 눈에는 진정한' 미래학교' 가 사상 차원에서 지식 재정의, 학습, 교육, 목표 양성과 같은 새로운 인식을 주어야 한다. 이 이질적인 팀은 문화적 배경, 지식 배경, 사고방식, 업무 경험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불꽃을 뿜어낼 수 있다. 정홍병이 필요로 하는 것은 바로 이렇게 교실 모델을 바꾸는 선생님들이다. 그는 선생님들을 데리고 수업을 반복하며 끊임없는 연마를 통해 모든 선생님들이 전반적인 교실 통제력을 높이고 이념을 더욱 선진하여 그가 설계한 학교 교육 모델을 만들어 원래의 비전을 실현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두 교육개혁가에게서' 미래교육' 의 이미지를 찾는 것은 독서, 혁신, 변화, 학제 간 학습, 이질 교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우리가' 함께 우리의 미래를 다시 상상하라: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을 만들어라' 와 결합할 때 이미지가 더 선명해 보인다.

2050 년을 내다보면, 우리는 교육에 관한 세 가지 근본적인 질문을 해야 한다: 현재 우리는 무엇을 계속해야 하는가? 무엇을 버려야 합니까? 또 무엇을 창조적으로 개조해야 하는가? 과거의 약속과 불확실한 미래 사이에 있다. 예를 들면 지구가 위험에 처해 있고, 민주통치가 지난 10 년 동안 퇴보했고, 디지털 기술은 거대한 변혁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 중심의 품위 있는 일을 창조하는 것이 도전이다. 우리가 직면 한 어려움 중 일부는 우리의 교육 방법에서 비롯됩니다. 새로운 교육 사회 계약은 우리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학습과 학생, 교사, 지식, 세계 사이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혁신 교육의 건설에 관하여: 교수법은 협력, 협력, 통일의 원칙에 따라 조직되어야 한다. 그것은 학생들의 지능, 사회적 교제 능력, 도덕적 행동 능력을 배양하여 그들이 공감과 동정심을 바탕으로 함께 세상을 창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학평가는 전체 학생의 효과적인 성장과 의미 있는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교학 목표를 반영해야 한다.

수업은 생태학, 다문화 및 학제 간 학습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이 창의적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동시에, 지식을 비판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 지구와의 관계를 재조정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과학적 소양, 수학적 소양, 인문적 소양을 보급하여 진위를 판별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교육 내용, 교육 방법 및 교육 정책은 적극적인 시민 의식과 민주적 참여를 촉진해야 한다.

협력과 팀워크는 교사 업무의 특징이어야 한다. 지식에 대한 반성, 연구, 창조, 새로운 교육 실천은 교학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교사가 자주권과 자유를 누리는 것을 지지해야 하며, 그들은 교육의 미래에 대한 공개 토론과 대화에 완전히 참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는 관용, 공평, 개인과 집단건강을 지지하는 책임을 지고 있으며, 보호받는 교육 장소가 되어야 한다. 동시에, 더 공정하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로의 세계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학교를 다시 계획해야 한다. 학교는 여러 가지 사람들을 모아 다른 곳에서는 접할 수 없는 도전과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개인의 협력을 장려하고 촉진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건축, 공간, 시간, 과정 및 학생 그룹이 계획과 설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디지털 기술은 그들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학교는 인권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 탄소중립' 의 모범이 되어 우리가 갈망하는 미래를 형성해야 한다.

우리는 서로 다른 문화와 사회 생활 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즐기고 확대해야 한다. 인생의 모든 단계에서 사람들은 진정으로 의미 있는 양질의 교육의 기회를 누려야 한다. 우리는 다양한 자연, 인공, 가상 학습 장소를 통합하고 각 장소의 최고의 잠재력을 신중하게 발굴해야 한다. 교육권은 평생까지 연장되어야 하며 정보, 문화, 과학 및 연결에 대한 권리를 포괄해야 한다.

새로운 교육 사회 계약을 촉진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1. "생태, 다문화, 학제 간 학습에 집중하고 학생들이 창의적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는 측면에서 인지 분야와 학습 시야를 넓히고 열린 마음과 환영의 태도로' 생태 재건',' 문화 융합',' 학과 통합' 을 해야 한다

2.' 서로 다른 문화와 사회공간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 확대' 에서 우리는 가정, 학교, 사회의 장애를 극복하고 각종 자연적, 인공적, 가상적 학습장소를 이용하고 각 장소의 최고의 잠재력을 자세히 발굴해야 한다. 교육 자원을 통합하고, 교육 채널을 넓히고, 수업 안팎, 학교 안팎, 오프라인 입체적으로 얽힌 건설반 교육 모델을 구축하다. 교육과정, 문화교육, 실천교육, 활동교육, 관리교육, 협동교육' 의 교육경로와 방법을 통해' 전원, 전 과정, 전방위, 입체화' 의' 미래교육' 의 새로운 구도를 만든다

3.' 효과적인 성장, 의미 있는 학습의 교육 목표' 에서 국가의' 부담 경감'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학생들은 여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는 문제에 직면해 학부모들은 어떻게 친자 교육을 이끌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으며, 학교는 어떻게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위의 세 가지 질문에 답하기 위해 근본적인 질문은 "어떤 학습이야말로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가?" 입니다. 어떤 성장이야말로 자연의 법칙에 맞는 성장인가? 어떤 교육이 생활과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인가? " 점차적으로 "모든 것이 삶을 위해, 모든 것이 삶을 위해, 모든 것이 삶을 위해" 의 "미래 성장" 의 새로운 방향을 명확히 한다.

4.' 협력과 팀워크의 교육 원칙' 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 학생 간의 협력은 이미 집학교 협력과 지역사회 협력을 확대했다. 학습 생활 분야가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학생들은 서로 다른 장소에서 서로 다른 대상과 일방적이고 다자간 교류를 할 수 있으며, 그로부터 풍부하고 복잡한 정보를 배우고, 인간관계와 인지 구조를 재건하며, 새로운 미지의 영역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불확실한 환경에서 자신을 높일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미래 발전' 의 새로운 비전일 것이다.

요약하자면,' 우리의 미래를 함께 다시 구상하라: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 창출' 은 교육의 미래를 위한 창문을 열어' 미래교육' 의 방향과 가능성을 볼 수 있다. 기층 교육자로서, 우리는' 교류',' 대화',' 상상' 방식으로 우리 마음속의 미래 교육을 구축하고 개혁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실천 연구를 전개하여 학생의 생명성장과 사회의 미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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