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는 네 가지 질병이 있습니다. 하나는 육지입니다. 둘, 물; 셋째, 불; 넷째, 바람. 바람이 커지고 공기가 상승합니다. 화재 증가, 열 상승; 물 증가, 냉기 상승; 흙이 많아지고 힘이 세다. 벤은 네 가지 질병부터 시작하여 440 가지 질병으로 시작한다. 흙은 몸, 물은 입, 불은 눈, 바람은 귀, 불은 적게 차갑고 무형이다. 봄 정월, 2 월, 3 월은 춥고, 여름 4 월, 5 월, 6 월은 바람이 많이 불고, 가을 7 월, 8 월, 9 월은 덥고, 겨울 10 월, 11 월, 12 월은 바람이 많이 분다. 왜 봄이 이렇게 춥지? 만물은 모두 추위로 태어나서 춥다. 왜 이렇게 많은 여름바람이 있습니까? 만물의 영광으로 음양이 모이니 바람이 많이 분다. 왜 가을이 이렇게 더운가요? 모든 것이 성숙해서 덥다. 왜 겨울에는 바람이 많이 불고 춥습니까? 만물은 열로 인해 죽었기 때문에 춥다.
너는 반드시 3 월, 4 월, 5 월, 6 월, 7 월에 누워야 한다. 왜요 바람이 세니 놓아라. 8 월, 9 월, 10 월, 11 월, 12 월, 1 월, 2 월에 거짓말을 하지 마세요. 왜요 너무 추워서 몸이 수축해요. 봄에는 3 월 날씨가 추워서 밀과 콩을 먹을 수 없고, 쌀과 각종 뜨거운 음식을 먹어야 한다. 여름 3 월에는 바람이 많이 불어서 토란, 콩류, 밀을 먹어서는 안 되고, 자포니카 쌀, 우유, 치즈를 먹어야 한다. 가을에는 3 월 날씨가 더워서 쌀과 찹쌀을 먹어서는 안 되고, 정미 꿀 쌀 좁쌀을 먹어야 한다. 겨울 3 월에는 한기가 있고, 음양은 합친다. 자포니카 쌀, 콩, 수프, 굴을 먹어야 한다. 때로는 바람이 불고, 때로는 또 외출한다. 불은 때때로 올라가고, 때로는 꺼지기도 한다. 추워요. 가끔 나가요. 사람이 병이 난 데에는 열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오래 앉아 있는 것이다. 둘, 곡물 대출 없음; 셋째, 슬픔; 넷째, 소진; 다섯, 이봐; 여섯째, 당황; 일곱째, 배변을 참는다. 여덟, 소변을 참다; 아홉, 우세; 열, 바람을 조종하다. 병에 걸린 열 가지 이유로부터.
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9 인인, 생명이 끝나지 않았습니다. 첫째, 밥은 밥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두 번째는 예측할 수 없는 쌀을 위한 것이다. 셋째, 먹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 넷째, 불생; 다섯째, 익을 때까지; 여섯째, 반지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일곱, 거의 악한 지식; 여덟, 때때로, 법, 아홉, 피법을 따르는 것이 낫다. 아홉인연이라면, 사람의 생명은 고갈될 것이다. 한 끼를 바꾸면 안 되고, 사계절과 함께 먹지 말고, 한 끼를 갈아야 한다. 한 끼를 바꾸면 안 되기 때문이다. 밥을 재지 않는 사람은 옷을 절제하는 법을 모르고, 너무 많이 먹는다. 밥을 재지 않기 때문이다. 밥을 배우지 않는 사람들은 수시로 먹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다른 현과 국가에 갔다면,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밥을 먹을지 모르면 밥을 배우지 않을 것이다. 태어나지 않은 사람은 음식을 아직 다 먹지 않고 약을 먹은 후 끝없이 구토를 하면 태어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숙이는 것은 배변 배뇨가 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구토가 순풍에 오면 숙성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배변, 배변, 배뇨, 배뇨, 배뇨) 반지를 지키지 않는 자는 오계라고 한다. 현세에 간통범과를 훔치는 사람은 현령에 들어가든지, 죽임을 당하든지, 밟히거나, 굶어 죽거나, 비난 가족이 먼저 죽거나, 죽음을 두려워하거나, 근심하며 죽거나, 반지를 잡지 않기 때문이다. 악을 아는 자는 다른 사람이 악을 행할 때 반드시 다른 사람과 함께 올 것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악명언) 왜요 만약 네가 사악한 지식을 떠나지 않는다면, 악인도 그 위에 앉아 있는 것을 개의치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악한 것과 매우 가깝기 때문이다. 언제 들어갈지 모르는 것은 워커만큼 좋지 않다. 이것은 아침저녁으로 산책을 하고, 어색한 사람도 있다. 만약 오랫동안 벼슬을 하는 사람이 회피하지 않고 그의 집에 들어가면, 그는 눈이 멀고, 귀먹고, 귀먹고, 유죄이고, 글을 읽을 줄 모른다. 그가 언제 들어오는지 모르기 때문에, 차라리 규율을 지키는 것이 낫다. 피할 수 있는 자는 사악한 소, 말, 바퀴벌레, 개, 바퀴벌레, 뱀, 벌레, 물, 불, 구덩이, 함정, 차, 달리는 말, 칼을 뽑는 사람, 악인, 무수히 많기 때문에 피할 수 있다. 만약 9 가지 원인이 있는데, 사람의 생명이 아직 다 소진되지 않았다면, 사람은 알고 피하고 이미 두 가지 복보를 피해야 한다. 하나는 장수하고, 좋은 말을 즐기고, 먼 길을 갈 것이다. 6509 년
부처는 "네 끼가 있다. 한 끼는 아이에게 주는 것이다. 둘째, 쌀 삼백 창; 셋째, 가죽 벌레를 위해 쌀을 낳는다. 넷째, 재난에 대해. 밥을 먹는 사람들은 고기를 게걸스럽게 먹을 때 학교에서 "부모님, 형제, 아내, 친척, 전생에 모두 고기였으니, 나는 영원히 생사를 피할 수 없다" 고 생각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면 탐욕을 멈추고 음식을 위해. 300 창이 쌀을 먹는 사람은 쌀이 맛에 따라 반복되고 재난이 무수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맛을 이해하지 못하면 벗어야 한다. 그리고 창은 이미 죽었고, 고민을 거듭해서 고생을 많이 했기 때문에, 300 창의 밥이었다. 가죽벌레는 밥을 낳고, 사람들은 맛을 그리워하고, 만물은 가사에 신경을 쓰므로, 사람의 뜻을 입는다는 것은 모든 것이 외출하기 위한 것이며, 모두 가죽벌레를 위해 요리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한 사람이 재난을 당하는 것은 생사가 재앙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것을 태우는 것과 같이 모든 사람의 행동은 격노해야 하고, 불은 모든 것을 태워버릴 수 있기 때문에 재난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래서, 밥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사람이 사람을 생각할 수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그들은 밥에 대해 이야기한다. 사람이 고기를 먹는 것은 아들을 먹는 것과 같다. 모든 동물은 나의 부모 형제 아내이다. 고기를 먹지 않는 데는 여섯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자살하지 마라. 둘 다, 죽일 가르쳐 주지 않는다; 세 동심 으로 죽이지 않는다; 넷째, 살인 을 참조하십시오; 다섯째, 원 총리 살인; 여섯째, 의심은 내가 죽인 것이다. 육식에는 육의가 없고, 음식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사람은 고기를 먹지 않아도 두려움 없이 축복을 받는다. Www.fodu.cn﹂
부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많이 먹으면 다섯 가지 죄가 있습니다. 첫째, 많이 잤습니다. 둘 다 아프다. 셋, 하나 이상; 넷째, 풍자적으로 읊을 수 없다. 다섯째, 세계를 능가하다. 왜요 사람은 탐욕스럽고, 사람은 색을 알고 맛을 알고, 사람은 맛을 알고, 바보는 음식의 맛을 안다. 「법경」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사람은 욕심이 많고 맛이 역생하면 맛이 없다. 부처가 말했다: "한 식자가 죽고 싶어도 욕심을 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자신이 어디서 태어났는지,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있다. 죽고 싶지 않고, 많이 먹고, 여자를 생각하는 사람은 왕왕 140 악을 떨어뜨리고, 모두 한밤중을 먹는다. 십악을 저질렀을 때, 인간형을 잃고 짐승에 빠졌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사람, 갈증, 피, 사랑 때문에 태어나고, 욕심으로 태어난다. 부처는 큰 행복이 있다고 하는데, 사람을 굶주림에서 먹이는 것은 큰 행복이라고 한다. 후생은 마음껏 먹고 마시며,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아무 일도 하지 않지만, 욕심이 끝이 없고, 아무 일도 하지 않지만, 교만은 나를 위해 하지 않는다. 1 원을 더 썼으니, 반드시 이치로 남을 설득해서는 안 되고, 탐욕으로 고생을 하는 죄를 범해서는 안 된다. 도사는 슬픔이 없고, 슬픔은 노여움을 따르고, 슬픔은 탐욕을 따른다. 우리 세대는 죽은 나이, 죽은 달, 죽은 날, 죽은 시간이 있다. 그들은 모르고, 두려워하지 않고, 바른 길로 가지 않고, 반지를 지키지 않는다. 그들은 동철, 논밭 집, 노비에 대해 걱정하면서 동쪽으로 걸어갔지만, 남의 번거로움에 도움이 되어 그 고생을 증가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동물이 되는 것에 익숙하다. 부처는 "인간이 생명을 지배하는 것은 벌이 꿀을 만드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중국을 예로 들자면, 노력은 나날이 누적되고, 남들은 가져갈 것이다. 당고는 고생해서 자족할 수 없다. 사람은 사상에서 진실을 추구하고, 근심 걱정이 없고, 갈증이 견디기 어렵고, 열심히 일하며, 부를 축적한다. 죽기 전에 5 족 걱정, 또는 물, 불, 도둑, 치안 판사, 질병, 여의치 않다; 네가 죽으면 다른 사람이 얻을 것이다. 네가 죄를 마땅히 받아야 할 때, 독통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5 시: 하나, 불; 둘, 습기; 세 가지 중, 도둑 포인트; 넷째, 치안 판사; 다섯째, 가난한 쿤 형제 포인트. 근심 걱정이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오점 근심은 신경 쓰지 않지만, 쓴맛을 아끼지 않는다. 이것은 많은 종점이 있는 걱정이며, 게다가 임중 거리가 멀다. 법 학생 왼쪽 좋은, 소득, 행복하지 않다; 무익해도 근심이 없다. 모두 전생의 운명 때문이다. 사람은 모두 탐욕스럽고, 탐욕은 이익이 없다. 세상의 부는 자기가 쓸 수 없고, 다른 사람과 동행할 수도 없지만, 사람에게 유익하지만, 가슴 아프게 하지만, 후세를 위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사업은 불과 같아서 모든 것을 태울 수 있다. 우리는 감히 흔들지 못하고 증죄라는 것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불교의학과 한의사가 상보성 속에서 발전하다.
시간: 20 13-09-30 09:33 출처: 알 수 없는 저자: 한의학 비밀: 2 1nx.com
한의학 철학 자체에서 방출되는 큰 빛은 자연에 대한 깊은 관찰과 사고에서 비롯되며, 인간 정신 이념 (즉, 심성 지식) 에 대한 독특한 탐구에서 비롯된다. 불의의 철학 기능이 사람의' 마음' 을 치유하는 데 발휘된 강력한 힘은 한의학 철학의 건립을 위한 정확한 차원을 제공한다. 불의와 한의사는 독특한 관찰 시각과 의식으로 사람을 저장, 형성, 재생한다.
불교의학은 한의사에 강력한 주관적 능동성 지원을 제공하고, 한의사' 사람 중심',' 천인합' 의 사상에 강력한 이론적 지지를 주입했다. 한의사가 천백 년 동안 사라지지 않은 이유는 실용적이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그 사상이 모든 것을 포괄하고, 각 집의 길이를 모아 나를 위해 사용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이것이 바로 한의계가 줄곧 공인해 온 한의학 체계' 유가 영혼, 도가 몸, 석방용' 이다.
불교의학, 즉 불교의학은 고대 인도의' 의학방명' 을 바탕으로 불교이론을 지도해 인체외과와 내과질환 치료에 형성된 인식과 경험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래 중국 전통의학의 이론과 임상적 특징을 흡수하고 참고해 독특한 전통의학 체계를 형성했다. 불교의학의 이론적 틀과 임상 진료체계 (예: 이론, 방법, 처방전, 약 등) 는 모두 중국 의학의 강력하고 두터운 시스템 지원 덕분입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말하는 불교의학과 의학의 내용과 이론은 더 중국특색, 즉 불교의학이 고대 인도의학방약체계에서 하남 송산 소림사 약국을 대표하는 중원 불교의학체계로 발전한 것이다. 티베트의학을 대표하는 서북 불교의학체계와 절강적쿠린지를 대표하는 강남불교의학체계입니다. 약사 부처를 대표하는 정신의학 체계는 남전 운남 북전 운남의 8 대 문파 법의에 광범위하게 융합되어 불교의' 3 학',' 4 제',' 4 대',' 오윤',' 12 인' 을 기초로 불교의학에 대한 기초 이론을 주로 하고 있다 토론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의사 약사 불중국 종교의학 사상에 대한 인용은 모두 불의라고 불린다.
불교 의학이 한약에 미치는 영향
불의는 의학 이론, 중의학, 의학 방법, 의학 윤리 등에서 한의학 건설을 강력하게 지지한다.
한의학의 기본 이론에 미치는 영향
불교의 기본 이론의' 색적' 은 물질 현상에 해당한다. 토양, 물, 바람, 불 4 대 원소와 감각 기관 (눈, 귀, 코, 혀, 몸) 및 감각의 대상 (색, 소리, 맛, 접촉) 을 포함한다. 불교 의사는 물질의 기초를 인정하여 흙, 물, 바람, 불' 4 대 원소' 가 세상의 만물을 구성한다고 생각한다. 세상의 모든 사물과 현상은 일시적이고 영원하지 않다. 인간은 자연의 일부일 뿐 자연과 관계가 있다. 만약' 4 대' 가 조화되지 않으면 각종 질병을 초래하여' 4 대' 를 형성할 수 있다. "인체에는 네 가지 병이 있는데, 하나는 육지이고, 하나는 물, 셋은 불, 넷은 바람이다. 바람이 불어오고, 불이 뜨거워지고, 물이 차가워지고, 흙이 강해진다. 이것은 4 병에서 출발한 것으로, 404 병부터 흙은 코, 물은 입, 불은 눈, 바람은 귀에 속한다. "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은 당대의 의학가 손사우는 그의 명작' 천금요방' 에서 오행과 4 대 학설을 결합하여' 토 불 바람 사람이 하나가 되었다' 고 말했다. 보통 사람들은 화를 내지 않고, 김이 모락모락 난다. 분위기가 조화되지 않고, 온몸이 뻣뻣하고, 모공이 막힌다. 습기가 조절되지 않고, 몸이 붓고, 가스가 가득 차고 거칠다. 나라가 불협화음, 사지가 움직이지 않고, 소리가 없다. 불이 사라지면 몸이 춥고, 바람이 멈추면 죽고, 물이 마르면 피가 없고, 흙이 흩어지면 몸이 갈라진다. 우의는 맥을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병을 치료하여 더러운 중오행이 함께 잘리게 하고, 불이 타오르면 또 힘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덕화, 사신화. 만약 한 사람의 호흡이 어긋나면, 100 명의 환자가 모두 병이 날 것이다. 사운, 사백사십 병. 또 1 1 1 질병의 구름이 있어 치료 없이 스스로 치유할 수 있다. 101 가지 병은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 101 가지 질병은 치료하기 어렵다. 백일병, 그 죽음은 치유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한의학의 신드롬 분화에 미치는 영향
선 (禅) 의사는 모든 외부 사물과 현상이 개인의 영적 경험에 의해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정신경험의 확인을 통해서만 외부 사물과 현상이 존재의 진정한 의미를 얻을 수 있다. 마음과 현실 세계가 각종 울타리를 뚫고, 안개 층을 벗기고, 직접 소통해야 세상이 진실하고 순수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고, 마음이야말로 일종의' 자유운용' 의 자연 상태에 놓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운용, 자유운용, 자유운용, 자유운용, 자유운용, 자유운용) 자신의 본성을 알면 깨달으면 부처가 된다. 결국 스스로 체험해야 한다는 것은' 각오' 의 결과이다. 직감적 이해를 강조하면서 한약은' 천인의 조화' 를 제창하고, 직감으로 세상을 파악하고, 생명을 느낀다. 한의사의 진료 과정은 일종의 직관적인 사변으로, 심혈 체험을 강조한다. 직관적인 외추법과 내경법을 통해 질병의 본질을 찾아내는 것도 깨달음의 과정이다. 즉, 특정 증상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보고, 듣고, 묻고, 조사하고, 문의하는 것이다. 선종 의사의 독특한 사고 방식은 한의사 고유의' 의사가 마음대로 한다' 는 직관적인 체험과 일치한다.
한의학 약리학에 미치는 영향
불교의학에서 사용되는 약물은 대부분 약초, 목재, 미네랄로 얼음, 유향, 목향, 카 다몬, 튤립, 쿠르라, 사랑을 위해 죽는 등이다. 인도 서역 동남아 등지에서 유래한 불교의 도입과 함께 한의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불교의학에서는 양가지 이빨을 닦는 방법이 있다. \ "양 가지를 씹는 사람들, 10 독일 이있다: 하룻밤 곡물 판매; 둘째, 가래 음료; 다독 삼해; 치석을 제거하십시오. 향 다섯 입; 6 은 시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척택이 목을 축이다. 입술이 갈라지지 않았다. 9 게인 음향; 열 가지 음식 모두 맛이 없다. 아침 식사 후. 양가지를 갉아먹다. 온갖 고물은 치목으로 생각하고 신중하게 사용한다. " ("화엄경 권 XI") "비구법" 에는 "입에 열기가 나면 양가지를 씹어 즙을 삼킨다" 는 말이 있다. 아민 이시진은' 본초강목' 에서 이 말을 인용해 "버드나무 가지가 바람을 제거하고 붓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가라앉히고, 그 나뭇가지는 이를 이빨봉으로 깎고, 이를 깨끗하게 한다" 고 적었다. 소주로 치통을 씻거나 백양식초로 양치질을 하면 치통을 막을 수 있다. 소금으로 달여 입창을 치료하다. ""
불교 의학이 한의학 치료에 미치는 영향
천축정안론' 의 발침술은 우리나라 최초의 백내장 수술 기록으로 인도 승려에서 사도인에게 전해진 것이다. "외대 비법" 은 "바늘로 결단을 내린 후 구름이 하늘을 훤히 들여다보고 있다" 며 효능이 뛰어나 한의사에 자주 채택된다. 목창대성' 의 금침제팔법은' 검사, 눈, 사등, 인형, 바다 교란, 커튼, 원경, 벽 완성' 이며,' 용수보살방' 의 72 안방도 한의사가 직접 받아들인다. 불교 명의의 향낭, 관장, 비강 투여, 약욕, 취수, 저주 등 독특한 치료법은 한의사의 치료법을 풍부하게 한다. 돈진 방요는' 천축국 마사지법' 을 기록하며' 브라만법' 이라고 부른다. 손사우의' 천금익' 에 포함된' 취수' 방법은 불교의학에서' 취수' 이다.
불교와 의학 계율이 한의학 의덕에 미치는 영향.
한의사는 중국의 유교 학설을 따라' 인자장수' 라고 말했으나 불교는' 자비가 장수의 길' 을 강조했다. 분명히 한약과 불교는 의덕에서 서로 통한다. 장중경의' 열병론서' 는 중국 유가의' 의인을 인인으로 삼는다' 는 윤리사상을 구현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기 전에 한의학 분야에 내재된 의덕이라고 할 수 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불교의 자비가 한의사에 영향을 미쳐 자비가 자애에 동참하게 되었다. 우리는 당대의 손사우의' 대의정성' 에서 이런 불가의 연민을 엿볼 수 있다. "대의가 병을 치료하는 사람은 누구나 마음을 가라앉히고, 욕심이 없고, 먼저 큰 슬픔을 나타내고, 영으로 고통을 구하겠다고 맹세했다." 불의의 모든 행위는 불교계율에 의해 구속되며, 그 역사 발전은 한의사의 의덕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손사우는 의사가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자애롭고 자비로운 사상을 핵심으로 하는 의덕규범을 세웠다. 그는 총론에서 문장' 대의사의 실천' 과' 대의사의 성실' 두 편을 전문적으로 써서 의덕문제를 전문적으로 논술하고 의사의 직업윤리수양과 의사의 공부에 대해 높은 요구를 했다. 진세공은' 정통 외과학' 이라는 책에서' 의사 오계명 10 요' 를 제시했다. 의술을 배우고, 약을 신중하게 처방하고, 환자를 동등하게 대하고, 가난한 가정을 돕고, 노동자를 존중하고, 여성을 존중하는 방면에서 엄격한 요구를 제기하다. 결론적으로 불교계율은 전통 의덕에 깊은 영향을 미쳐 의사와 춘화의덕에 큰 경고 역할을 했다.
불교와 한의학 사상의 통일
불의사상은 병인, 치료법, 전체치료, 생명연구, 의덕, 양생이념 등에서 한의사와 고도로 통일되어 있다.
병원성 요인에 대한 이해의 통일
불교 의사들은 외감 4 불균형이 병을 일으키는 요인이라고 생각하지만, 탐욕, 질투, 치매의 세 가지 내독은 주원인이다. "지금 나의 모든 질병은 과거의 착각에 기인한다. 중생들은 모두 나에게 집착하기 때문에 고민과 질병이 있다. " 불교의학은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불교의 극초등학교설과 한의학의 원기설, 불교의 기원과 한의사의 천인감, 불교의 무상과 한의사의 영동기관념, 불교의 4 대 귀납법과 5 대 귀납법은 한의사의 음양오행설과 통하는 점이 있다. 불가의경은 10 대 원인은 "일구좌, 이기아, 삼비, 사피로, 오음음, 육노, 7 인소변, 8 인뇨, 9 통제풍풍, 10 통제바람" 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비정상적인 죽음은' 생명이 소진되지 않았다' 는 원인으로 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자 대사는' 세 가지 원인' 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오장육부가 증가하여 손상되어 병에 걸리는 것이다. ... 두 귀신이 아프다 ... 그리고 삼업이 병에 걸렸다. "중국 티베트 경전" 기록: "구름이란 무엇입니까? 병은 4 대 독사가 조정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또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몸병이고, 하나는 심병병이다. "하나는 물, 두 번째는 바람, 세 번째는 열, 네 번째는 잡병, 다섯 번째는 객병이다. "객병에는 네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강작을 가리지 않고, 하나는 타락을 면하고, 셋은 칼봉과 기와석, 넷은 귀신필이다. 심장병에는 네 가지가 있다. 하나는 열정, 두 번째는 공포, 세 번째는 슬픔, 네 번째는 어리석음이다. 좋은 사람의 심신 질환은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업력이고, 다른 하나는 악에서 멀어지지 말고, 셋은 신진대사이다. 죽음이란 무엇인가? 죽은 사람은 그들이 얻은 것을 포기한다. 생명을 포기하는 사람도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죽고, 하나는 죽는다. " 이러한 토론은 한의학의 병인 병기 이론과 거의 일치한다.
치료법의 통일
《황제내경》은 약을 쓸 뿐만 아니라, "신을 다스리다", "정신을 가다듬다", "신약을 조심하라", "진리를 찌르는 자는 먼저 신을 다스릴 것" 이라고 주장했다. 자연요법 의학도 의향의학을 제창한다. 불교의 심혈약 (달마 약) 은 사람의 팔고를 치료한다. 84,000 종의 중생을 괴롭히는 질병에 대해 불의사는 체계적인 완전한 치료 사상을 세웠다. 예를 들어, 탐욕, 탐욕, 광기에 대한 불가의 의사는 불결한 시각으로 대하며, 탐욕에 대한 혐오와 포기로 이어진다. 증오가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는 연민으로 대해야 한다. 만약 네가 분노를 가지고 있다면, 네가 자애로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너의 분노는 자연히 가라앉을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너무 어리석고, 불가의사는 업장벽의 관점으로 대하며, 세상의 모든 것이 업장벽과 조화, 무상생멸, 또는 날으는 먼지나 더러움, 완고한 추구, 인기, 고민, 어리석음은 무의미하다고 마음을 활짝 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들은 모두 불의를 통해 마음을 조절하고, 그런 다음 마음을 가다듬는 법을 안다. 만약 그들이 평온하고 평화롭다면, 모든 것이 유익할 것이다. 이것은 한의사의 사상과 상당히 일치한다. 명대 한산 덕청 스님은 "노약자 누가 대신 일하느냐, 비바람과 비바람이 스스로 감당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위장을 가다듬고, 이기가 간장을 설사한다" 고 말했다. 진찰부터 치료 요양에 이르기까지 이미 한의학 사상의 흔적이 생겼다.
전반적인 치료의 단일성
전체론의 관점에서 볼 때 불교와 한의사는 모두 인간의 전체로 시작하는 반면, 서양의학은 인간의 국부적으로 시작하여 인간의 전체적인 측면을 소홀히 한다.
불교 의사도 환자의 재활을 특별히 중시하며 환자에 대한 배려를 제창한다. 불교는' 환자 돌보기' 를' 제 1 복' 으로 꼽았다. 의학의 본질상 의학의 길은 병을 치료하고 사람을 구하고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이다. 따라서 불교와 의학의 중도 개념은 한의사의 전반적인 균형관과 융합되어 있다. 불교전문가의 심왕, 심법을 보면 심왕이 본존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눈, 귀, 코, 혀, 몸, 마음, 끝, 알레예팔식은 핑안 하달되고 정령은 원활하다. 만약 네가 건강을 유지한다면, 너는 더 오래 살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심왕이 불분명하고, 등급을 가리지 않고, 팔식이 혼란스럽고, 정령이 통하지 않으면, 심소유권법의 고민이 생긴다. 이것은 장수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재난을 초래하고 생명을 위협한다.
신비한 색채의 통일
한의학의 맥진 () 은 맥률 법칙을 통해 위영 (), 허실 (), 맥기 상승 () 의 임상적 의의를 판단하는 것은 현대 서양 의학의 과학 지식이 완전히 해석할 수 없는 것이다. 한의사가 서양 의학에 의해 비판을 받는 이유는 한의학 분야에서 현대 서양 과학이 관찰할 수 없는 신비로운 내용 (예: 인체 내 경락의 분포, 생명력의 존재, 불교의학의 가스, 맥, 광점, 산업 등) 이' 신비주의',' 미신' 이라는 꼬리표를 붙였기 때문이다. 한의사가 과학 언어로 이런' 신비' 를 설명하려 할 때' 위과학' 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경락과 체맥의 경우 한약은 재료 연구에서 또 다른 길을 개척하여 인체의 혈분포 법칙을 총결하고 침술, 뜸 등의 치료법을 발전시켰다. 불의는 기맥 연구에서 자유세계를 벗어나 깊고 세밀한 선수 방법을 발전시켰다. 서양 의학이 주도하는 의학의 맥락에서 기존 과학적 수단의 감정체계가 목격할 수 없는 경락 지식은 이미' 미신' 과' 비과학' 이라는 꼬리표를 달았다. 사실, 과학은 항상 인간의 자연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 끊임없이 개정된다. 1000 년 전 과학으로 간주되는 것은 500 년 전 과학에 의해 부정되고, 500 년 전 과학은 100 년 전 과학에 의해 부정되고, 100 년 전 과학은 현재의 과학에 의해 부정되었다. 그렇다면 지금의 과학은 어떻게 100 년, 500 년, 1000 년 후에 과학에 의해 부정되지 않도록 보장할 수 있을까요? 나는 한약과 불교의학의 많은 내용이 일식과 조수처럼 인간의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과학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생명 연구의 통일
생명에 대한 한의학의 연구는 문자 자체의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문자의 개념을 초월하고, 비유의 추상적인 사고를 추천하는 것이 중국 전통의학의 주요 사고 방법이다. "글자를 세우지 않으면 인심을 직지할 수 있고, 성성성불성을 볼 수 있다" 는 것은 불교 선종의 이념이다. 생명의 연구에서 한약은 추상적으로 추천하는 방식으로' 생명의 영혼' 의 목표를 설정한다. 선의는' 자연을 직접 본다' 는 방법으로 형식의 속박에서 벗어나 본토의 생명본체로 직접 다가갔다. 이것은 선의의 사고 방식이자 인체와 생명을 연구하는 독특한 방법이다. 양자가 매우 일치한다.
의학 윤리의 통일
한의사는 중국의 유교 사상을 이용하여' 인자장수' 라고 생각하는데 불교는' 자비가 장수의 길' 을 강조한다. 장중경은' 열병론서' 에서 중국 유가의' 의인을 인인으로 삼는다' 는 윤리사상을 구현했다. 당대에 이르러 손사우의' 대의정성' 은 이미 불교의 연민을 갖게 되었다. "모든 대의가 병을 치료하면, 반드시 마음을 가라앉히고, 욕심이 없고, 먼저 큰 슬픔을 드러내고, 영으로 고통을 구하겠다고 맹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때부터 의학 윤리에서 한의학 고유의 자애사상과 불교 자비의 윤리관념이 완전히 통했다. 지금까지 청대 의사 허릉태의 한의학 발언에는 "인명이 가장 무겁고 천 원이 넘는다" 는 연민이 있다. "사람은 곳곳에서 방비해서는 안 되고, 약은 가볍게 시험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양생 이념의 통일
번뇌의 원인으로, 그것은 일곱 가지 정서의 주요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람의 기질을 빗나가게 하여 심신 질환을 초래한다. 일반적으로 의사의 치료는 약물에 의지하고, 불교의 치료는 더 많은 마음을 의지하고, 안식약에 의지하고, 자비로 병을 치료한다. "모호관" 에서 수행에는 오리, 오개, 오조 등 다섯 가지가 있어야 한다고 논술했다. "오연이 있다" 는 것은 반지를 깨끗하게 하고, 풍의족하게 먹고, 조용히 살고, 인연을 쉬고, 선지식에 가깝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 개의 덮개를 버리다" 는 욕심 많은 덮개, 노여움 덮개, 수면 덮개, 후회 덮개, 의혹 덮개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물을 조절하는 것' 은 음식, 수면, 몸, 호흡, 심장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한의사가 양생하는 8 가지 비결인' 즐거움, 정욕, 방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 사계절 적당함, 절식, 근면 운동, 순정, 미끼' 와 같은 길이다. 한의사는 낙관적인 생활 태도를 키우고, 심리적 인성을 높이고, 마음이 넓고, 낙관적이고, 담담하고, 조용하고, 만족할 줄 아는 것을 제창한다.
요컨대 불의든 한의사든 양생 이념에서 양심과 다이어트를 강조한다.
한의사는 "석학을 목적으로 한다"
한의사는 불교와 의학의 사상, 치료법, 약을 체계적으로 소화하고 통합하여 자신의 철학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견고한 이론과 실천의 토대를 마련했다.
불교의사는 불교와 함께 중국에 입국했고, 불교사상도 중국 역대 의학 서적에 스며들었다. 예를 들어 손사우의' 돈진방요' 와' 돈진방예', 심유의' 심유오서' 와 심재의' 유서' 에는 불교의학 사상이 많다. 신농본초',' 본초강목' 등 의학 전적에는 대량의 외래 약이 있다. 한약은 불교의 사상, 치료법, 약약에 대해 체계적인 소화와 통합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철학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면적이고 견고한 이론과 실천의 기초를 닦다. 수천 년 동안 전쟁과 정치 운동으로 불교의학 고전은 많지 않았지만 불교의 존재와 보급으로 불교의학 사상이 작용했다. 불의는 한의사에 강력한 주관적 능동성 지원을 제공하고, 한의사' 사람 중심',' 천인합' 의 사상에 강력한 이론적 지지를 주입했다. 한의사가 천백 년 동안 사라지지 않은 이유는 실용적이기 때문이고, 두 번째는 그 사상이 모든 것을 포괄하고, 각 집의 길이를 모아 나를 위해 사용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한의사) 이것이 바로 한의계가 줄곧 공인해 온 한의학 체계' 유가 영혼, 도가 몸, 석방용' 이다.
석학을 용도로 하다' 는 것은 불교사상과 불교의학이 한의학 철학 체계를 세우는 데 있어서의 역할을 긍정했다. 한의학 철학 자체에서 방출되는 큰 빛은 자연에 대한 깊은 관찰과 사고에서 비롯되며, 인간 정신 이념 (즉, 심성 지식) 에 대한 독특한 탐구에서 비롯된다. 불의의 철학 기능이 사람의' 마음' 을 치유하는 데 발휘된 강력한 힘은 한의학 철학의 건립을 위한 정확한 차원을 제공한다. 따라서 불의와 한의사는 독특한 관찰 각도와 의식으로 사람을 구하고, 사람을 형성하고, 사람을 재생한다. 불교의학과 한의학의 동성은 동양의학의 독특한 매력이 되었다. 사회체제가 이른바 과학과 철학어로 동양의학의 합리성을 검증했을 때, 한약과 불교는 유례없는 생존 위기에 직면했다. 그러나 한약과 불교의학은 결국 아시아 민족의 수천 년 동안의 선택을 거쳐 완벽하게 발전했다. 불교 의사들은 인류의' 마음' 에 대한 그들의 이해와 완전한 한의학 명상 방법을 이용하여 그들의 원래 인문 치료법의 부족을 보완했다. 불의의' 사람 중심' 은 정신 전환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한의사의' 사람 중심' 의 경험 방향과 상호 보완적이다. 한편, 불의는 자신의 자비와 색채를 한의사의 유가사상과 결합하여 의사의 직업규범과 인격 판단을 구축한다. 결론적으로 불교의학은 정신 분야에서의 강력한 우세로 한의학 철학 건설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불교의학과 한의사가 상보성 속에서 발전하다.
불교 의학 체계는 한의학 체계의 견고함과 충실함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자신을 발전시켰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보완하며, 서로 보완한다.
불교와 세계 모든 종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다른 종교의 의학 교리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불교에는 의학뿐만 아니라 자체 불교 의학 체계가 있습니다. 불교가 중국에 도입되면서 먼저 불교의학을 한의학 분야에 도입했다고 할 수 있다. 불경의 번역에 따라 불교 의사의 지식과 사상도 중국 사회에 융합되었다. 동시에 내과, 외과, 내과, 침술 등 많은 중국 사고 방법을 흡수했다. 결론적으로, 불의사상은 한의학 사상을 촉진하면서 동시에 자신을 발전시켰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고, 서로 보완하며, 서로 보완한다.
한대 불교사에는 장수하는 고승이 많았고, 많은 고승들이 의술에 능통하고, 의술을 행하고, 세상을 구제하며, 세인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많은 효과적인 중성약은 사찰의 비법 (예: 흑철단, 카우보이, 구미 천시앙 산산, 구미우황환 등) 에서 나온 것이다. 이경이 번역한' 김광백병왕경' 에는 바람, 열, 가래, 음, 바늘, 상처 등 8 가지 치료법이 기록되어 있다. 불의도 발전 과정에서 한의사의 우세를 끊임없이 흡수하여 의료 능력을 강화했다. 예를 들어, 적쿠림사는 중국 유일의 한의학 연구에 종사하는 사찰로, 불의와 한의사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불교' 논어 의학' 에 따르면 의사는 네 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병을 알고 약을 투여하라'. " 병이 났다는 것을 알기만 하면 약을 먹는다. 모든 병이 다 나았고, 치료로 병이 나왔다. 병의 근원을 끊어서, 그것이 태어나지 않도록 하다. "그 병을 알고, 그 병을 알고, 그 병에 따라 약을 복용하고, 그 병을 복복하여 영원히 재발하지 않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좋은 의사로 서, 그는 뿐만 아니라 우수한 숙련 된 의료 기술이 필요 하지만, 또한 다른 사람의 의료 윤리를 동정 해야 합니다. 또한 간호의 경우, "항상 대화를 잘해야 한다", "환자와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환자에게 "걱정하지 마세요. 이 불교 의사들의 자비는 양방향 방식으로 의사와 환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한의사를 위해 쓰이고 유교 사상과 결합하여 의덕, 의학 성실성 등 직업도덕을 형성하다. 따라서 고대 중국에서는 의사-환자 관계가 긴장하지 않았으며 의사-환자 분쟁도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불의는 의학을 통해 불교를 선양하기 때문에 역대 의승과 불제자는 중국 고대 의료집단의 신생력이 되었다. 그의 고명한 의술, 명의명서는 중국 전통의학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여 주변국의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감진중은 일본에 가서 강의를 하고, 동시에 중국의 의학을 전파했는데, 예를 들면 일본에서 널리 전해지고, 영향이 깊은' 간상비법' 과 같은 중국 의학도 전파했다. 불교 의사는 서진, 동진, 남북조, 의승, 수나라, 당나라, 감진, 푸제, 5 대, 송나라, 원나라를 포함한다. 절강성 소산부 과학의 시조 적쿠린길, 유부과학 전문 저서 수십 부, 청말까지는 107 대가 있다. 많은 사찰에는 취안저우 승천사, 쑤저우 국보사의 불교 클리닉, 청해의 탈사, 간쑤의 라브란사와 같은 약물 응용의 전통이 남아 있다.
한의학 골상과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중국 국민들이 오랫동안 부상과 골병과 투쟁한 경험을 총결하였다. 그것은 한의학의 중요한 부분이다. 불의정형과가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두드러진 대표는 하남 산소림사이다. 잘 알려진 역사적 원인으로 소림사는 유구한 무술전통을 지녔기 때문에 외과와 정형외과의 의료기술도 그에 따라 발전하여 외상 위주의 소림비법이 당대의 외상과가 되었다. 소림대약국은 한의국 모델을 유지하고, 약, 약, 약, 성약의 전 과정은 한의학 과정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