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비밀 사회 제도의 결함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산서성의 경제적 지위가 매우 특별했다. 한편, "산서척박한 추위, 생령이 적기 때문에, 공우지주는 공물이 없다" [1], 부를 주고, 수천만 위안의 은을 준다. 한편으로는' 가벼운 자본으로 소달구지를 몰고 돌아다니는' 좋은 친구의 유능한 상인 [2] 에 익숙해져 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정세가 변하고 세계와 웃음강호가 티켓 번호로 혼자 돌아가게 되면서 근대 이후 국내외 연구자들이' 성극과 쇠퇴' 한 표상들에 대해 가슴이 벅차오르거나 감탄할 수 있게 됐다.
명청 500 여 년의 역사에서 천시, 지리, 사람, 등의 요인에 의지하여 신화 같은 부의 최고봉에 빠르게 오르다가 완전히 쇠퇴하는 상인은 드물다. 당시 부유한 상인들이 운집한 지 (), 태 (), 평 () 이 지금은 혀를 내두르는 명청고 규격민가 몇 채밖에 남지 않아 모든 부귀영화는 먼지로 변한 것 같다. 산서 티켓 번호가 왜 시작되고 실패했습니까? 이 기사는 새로운 관점에서 이것을 설명하려고 시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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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 칸지다' 진성 루이' 권 2. 명청진상 자료선집', 장, 설혜림 편집장, 태원, 산서인민출판사, 1989 1 판, 2 페이지를 인용했다.
2, (명나라) 장 4 차원 \ "조록당집 \" 권 20 \ "해풍왕공 칠영 \" 은 위와 같이 인용했다.
첫째, 조직 특성: 산서 상인 은행의 "비밀 사회" 속성.
원칙적으로' 진상' 은' 은행' 과 동일할 수 없다. 진상의 역사는 은행보다 훨씬 앞서서 한나라, 심지어 춘추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진상이 가장 휘황찬란하고 가장 뛰어난 성과는 역시 티켓 번호에 속한다. 다른 업종의 진상은 같은 시기의 휘장 등 국내 대형상들과 비교하면 뚜렷한 차이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진상이 은행에 발을 들여놓는 게 더 많다고 합니다. 티켓 번호의 기원은 꽤 전설적인 색채를 띠고 있으며, 근대 이래 줄곧 여러 가지 설이 있었다 [3]. 그 중' 창립표 번호' 는 가장 근거가 없고 전설적인 [4] 이다. 비슷한 주장이 한 가지가 아니다. [5] 모든 저명한 학자들과 부의한다 [6]. 1960 년대 산서대 역사학과의 수의와 호수후도 이에 관심을 보였다.
1, 티켓 번호 전설의' 비밀 동아리' 내용
구 () 푸 () 가 침입한 표 번호 이론은 이 글의 중심 내용이 아니라, 표 번호 창설 초기의 곤혹과 회당 () 성격을 어느 정도 언급했다. 사실, 중국의 역사 전통에는 항상 매우 특별한 택시가 있었다. 그들은 전조의 교육을 받았지만, 현 왕조에서 생활하며, 현 왕조의 귀족보다 정신적으로 더 오만하지만, 우월한 직업과 혁혁한 직위를 얻지 못했다. 그들은 사회의 특권 존귀함을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기존 질서에 대해 여전히 불만을 품고 있으며, 항상 현행 제도를 비판한다. 선인들은 보통 경제가 낙후되고 정치적으로 전 왕조보다 더 독재적인 사회에 살고 있다. 이 때문에 이들 학자들이 비판정신을 구체적 조작으로 바꾸고 격렬한 사회변화를 일으키려 할 때 비밀 동아리를 구성해 자랑한다.
청대의 유명한 반정부학자가 창설한 것으로 알려진 진상표 번호는 자연 강령, 취지, 관리 방법이 항상 일반인과 다르다고 한다. 따라서 "숫자의 규칙은 매우 엄격하다", "존행은 포기하지 않는다", [7] 에 대해 간단히 논의하는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비밀사회' 의 성격과 비밀과 사회 보호의 필요성 때문에 표상인에 관한 서류와 서류를 얻는 것도 매우 어렵다. 장부, 편지 등. , 은행 경영 상황을 비교적 완전하고 정확하게 복원할 수 있지만, 누군가가 접착제를 붙인 집의 천장을 들고 실수로 보존돼 살아남았다 [8].
요컨대, 전설은 역사와 다르지만, 뒤에는 종종 역사의 진상이 숨겨져 있다. 사실, 산서표 번호는 관리상 고도로 폐쇄되어 있으며, 업무 프로세스상 종사자에 대한 엄격한 통제로' 비밀사회' 가 되는 경향이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은행이 기업보다' 비밀군' 이나' 지하단체' 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산서표상인은 이 조직을 창설하여 규율이 엄격하고 상벌이 분명하며 세상과 단절되었다. "비밀 결사" 의 관리를 통해 역사의 표번호에 일시적인 번영을 가져왔고, 또한 그것의 멸망을 운명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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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 등이 쓴' 산시 근대 경제사' 는 수말 당초설, 명말 청초설, 항간가경설, 아편 수입설 등 티켓번호의 기원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을 총결하고 설명했다. "산서 근대 경제사", 태원, 산서 경제출판사, 1995, 1, 85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4.' 대청지폐' 는 "다음 시즌에 이자성이 거액을 사로잡아 산서를 크게 물리치고 전사했다고 전해진다" 고 설명했다. 산서 사람들은 돈을 가지고 티켓 번호를 만들었습니다. 그것의 번호 매기기 규칙은 매우 엄격하여 명령을 고려한 것이다. 그것은 폐지되는 것이 아니라 존중받는 것이기 때문에 상업계에 200 여 년 동안 존재해 왔다. " 절친한 친구 서크가 편찬한' 청대 지폐' 는 청나라에 관한 일화 편집이다. 기재된 사건은 순치, 강희, 광서, 선통에서 시작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군사, 법규, 사회경제, 학술문화, 명신학자, 질병재해, 도둑건달, 풍속습관, 역사유적 등 매우 광범위하다. 편집자의 태도가 진지하여 청대의 모든 제재를 포괄하고, 일부러 결말에 중점을 두어 청조의 역사를 바로잡는 데 쓸 수 있다.
5. 민국 12 년 (1923), 학자 장의는 상해신고청에서' 50 년 동안 국사담' 시리즈를 출판했다. 요약: 본 글은 구, 산서표장을 예로 들어 민국 3 년 동안 산서표장 주인과의 대화를 기술하고, 구 () 푸 () 창작표장 () 의 뿌리를 서술하였다.
6. 장태염이' 태염루문' 을 이어가는 것을 본다. "최근 산서전림은 이자성 저장고금을 받았다. 티켓 번호의 설립으로 푸청주에 속하기 때문에 금융 목적으로 쓰인다. 청나라의 티켓 번호 제도는 임태와 주경이 창조한 것이다. "
7. 진상문화를 반영한 조씨네 마당은 전형적인 상업 동화다. 극 중 조지용처럼 장사를 한다면 현실 사회에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조지용은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한 가지 일을 하는데, 위험은 상당히 크지만, 목적도 위대하다. 우이산에서 찻잎을 팔고, 군대가 운전기사를 구조하고, 이재민을 구조하고, 광산을 지키는 등. , 이것은 일반 상인이 할 수 있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자와 그들의 비밀단체가 정해진 교리나 주장을 발양하고 있는 것과 같다.
8. 살아남은 편지와 일승창은행의 일부 장부는 당대 주택 개축 때 발견되었다. 상술한 물품은 원래 천장을 붙이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흩어진 파손이 매우 심각해서, 부분적으로 재제본할 수밖에 없었고, 현재 산서평요 중국 매표소 박물관에 숨어 있다. 《산서은행 사료서》 (개정판) 를 참조하십시오.
2, 은행 운영의 비밀 수단.
비밀 동아리는 보통 자신의 고정적인 동그라미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인들이 머리를 긁적거리게 하는 로고와 비밀번호도 있다. 이러한 콘텐츠 기술은 위조 방지 역할 외에도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요' 일승창' 은행의 영업실에는 벽에 은행의 장정과 평범해 보이는 시가 붙어 있다. 해설자는 항상 자발적으로 관광객들에게 벽에 있는 시가 실제로' 일승창' 의 암호표라고 말한다. 고객의 송금 장소, 송금 금액, 인출 장소는 모두 한자로 인코딩되어 초안에서 비밀로 유지된다. 암호표의 작동 방식을 보면, 일승창표번호가 사용하는 암호는 암호학의 코드와 암호의 핵심 원리를 완전히 갖추고 있다. 물론 이 원리를 이해하고 익히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평요' 서유성' 물감행이' 일승창' 티켓번호로 바뀌자 유명한' 위우즈연합호' 가 일승창에서 탄생했다. 초기' 위태후' 원고호의' 암호' 는 비교적 간단했다. 일승창의 상업코드가 오랜 발전을 거쳤음을 알 수 있다 [10].
이른바' 인코딩법' 이란 일반 텍스트 대신 단어, 단어, 숫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2 "가짜 티켓을 조심해서 장을 꼼꼼히 보는 것을 잊지 마세요" 라는 단어는 1 년 중 12 개월의 코드입니다. "세상이 얇기 때문에 천국이 가장 공평하다. 사리사욕을 도모하고, 함께 사람을 모해하다. 선과 악은 결국 보답이 있고, 결국 진상이 밝혀진다. " 30 단어는 한 달 중 30 일 동안의 코드입니다. 낯선 사람을 많이 보고 심사숙고하다' 는 뜻은' 하나, 둘, 셋, 넷, 다섯, 땅, 일곱, 여덟, 아홉, 받는 것' 이다. 국보 유통' 은 사실' 만, 천, 백, 열' [1 1] 이다. 이 암호들은 시간이 지나면 바뀌어서 외부인이 해독할 수 없다. 이 경우 코드 텍스트에서 일반 텍스트로 복구하기 위해 알고리즘과 키가 필요하지 않지만 코드 텍스트를 생성하거나 일반 텍스트를 복원하려면 코드가 필요합니다. 암호본에는 모든 숫자 (또는 대체 단어) 와 그에 해당하는 일반 단어 또는 구가 나열됩니다. 암호화에는 정보를 암호화하는 알고리즘과 키가 필요합니다.
일승창의 티켓 번호증에는 워터마크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세미콜론마다 은표를 쓰는 글씨에도 약속한 암호내용이 있다. 경우에 따라 한 단어의 책꽂이 구조나 획이 변조되고 숨겨질 수 있습니다. 이 비밀번호가 있는 은표는 일단 지불하면 종종 즉시 파괴된다. 파손된 어음 몇 장 [12] 만으로 일정 기간 동안 지불된 은어음이 파괴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은 해석이 부족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은행 경영에서 많은 관행의 신비성은 동시기 서방 은행의 정상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훨씬 능가한다. 외부인들에게 금융 업무는 돈과 돈이 관련되어 있지만 그렇게 대충대충 하는 것은 아니라는 느낌을 준다.
데이빗? David Kahn 은 "암호화는 보호입니다. 현대인에게 교류의 중요성은 갑각류가 거북이에게, 잉크가 오징어에게, 위장이 카멜레온에 대한 것처럼 중요하다. " [13] 담보보증 등 금융업이 금융위험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형식이 은행에서 가장 중요하다. 견실한 경영으로 유명한 산서표상들은 환어음 결제에 충분한' 헤지' 를 한 산서표상들이 객관적인 도덕적 위험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담보를 통해 미리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은행호 업무는 기본적으로 공론이라니 정말 이상하다. 자신이 아이언 코드 애호가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 외에 이 업종에는 다른 것이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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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합작과의' 산시 근대 경제사' 를 참고하여 98 쪽이다.
10, 중국 인민은행 산서성 지점,' 산서재경은행 사료' (업데이트), 태원, 2002 년 6 월 초판, 산서경제출판사, 5 페이지 참조.
1 1. 은행마다 암호 설정이 다릅니다. "산서은행 사료" (개정판): 제 11 장, 환어음, 밀압 및 기타 송금 형식, 12 17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12, 황건휘는 산시 평요 () 의 중국은행박물관에 일승창 세미콜론이 경성으로 송금하는 파손환어음 몇 장이 있어 도광년 동안 지불된 어음은 파괴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산서은행 사료서》 (개정판) 를 참조하십시오.
13, 리처드 인용? Spearman' 고전 암호학과 현대 암호학', 베이징 칭화대 출판사, 2005 년 7 월, 1 판.
둘째, 경영 특성: 은행 내부 시스템의 문제.
중외 역사상 모든 궁정 쿠데타, 지방 반란, 갱단 싸움, 종교 결사 등. , 모두 생존할 수 없는 곳에서' 죽을힘을 다해 살아라' 를 겨냥해 더 강력한 상대를 물리쳤다.
1, 은행은 회원을 엄격히 통제한다.
이를 위해 이 팀들은 규율이 엄격하고 질서 정연할 뿐만 아니라, 강력한' 비밀 동아리' 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덕통' 표번호는 "직위가 노소를 막론하고 퇴근하고 집에 갈 때마다 먼저 칠포구에 가야 하며, 사사로이 집에 가서 가게에 가면 안 된다" 고 규정하고 있다. 다른 파트너와 함께 물건을 가지고 있다면, 이 번호도 먼저 보내고, 전달은 남겨 두어야 한다. " [14] 직원이 현장에 주둔하는 시간은 일반적으로 3 년이다. 직원들이 외지로 가기 전에 모든 옷을 본부에 등록해야 한다. 3 년 후에 네가 본부로 돌아올 때, 하나하나 그것들을 검사해야 한다. 회원에 대한 이런 개인 통제는 최고조에 달해 현대인의 상상을 초월한다고 할 수 있다.
엄격하게 통제되는 조직에는 반드시 고압 수단이 있어야 한다. 위의 그 녀석들이 주식을 받지 못하고 귀가를 허락하지 않는 것을 제외하면, 약간의 소홀함이 있으면 해고될 것이고, 다른 은행들은 채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원들이 현지인이기 때문에, "탈선 행위가 있으면 사장은 그의 가족을 쉽게 찾아 조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이 중국인들이 그들의 고향을 이용하는 것을 좋아하는 이유이다. [15] 이런 고용제도, 내부 예방제도, 그에 상응하는 인신제한은 은행의 고용제도로 보면 거의' 은행에서 태어나 은행에서 죽었다-죽은 사람'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네가 은행에 들어온 날부터 시작된다. 산서 상인의 주식 경영에는 은주와 체주의 두 가지가 있다. 출자는 은주이고 출자는 몸주이다. 주식제 경영도 갈등과 분쟁을 일으키기 쉽다. 때때로 직원들이 돈을 가지고 도망칠 때, 상점은 직원의 가족이나 재산을 압류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업무상 단순한 손실 실수라면 무한 책임제를 실시하여 당사자를 끝까지 추궁할 것이다.
티켓 번호 친구들의 선택에 관해서는 자료가 이렇게 나와 있다. "먼저 기초를 확정한 후에 개발을 해야 한다. 젊었을 때 글쓰기와 계산을 알고 왕관에 가까운 사람들은 습관을 동업자로 만들고, 몇 년을 거쳐 할 수 있는지, 신체 재고량을 겸비하고, 보수를 받지 않도록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65 세가 되어야 옷을 살 수 있습니다 ... 주식을 받을 때까지 환불할 수 없습니다. 차이가 있으면 채용하지 않는다 ... "[16] 진계천은" 이 방법이 좋다. 현대 서구 공업이 실시하는 분할제와 비슷하다 "고 생각한다. 청대 표촌이 이렇게 발달하여 배당제도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 [17] 이것은 큰 오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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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산서표 번호 사료' (개정판), 태원, 2002 년 6 월 초판, 산서경제출판사, 597 페이지 참조.
15,' 산서은행 사료사' (개정판) 에서 인용했다. 원문: 펑신현' 중국화폐사', 상해인민출판사, 1958 판, 66 1 페이지.
16,' 산서은행 사료사' (개정판) 에서 인용했다. 원문: 서크' 지폐' 권 17, 농부, 70-7 1 페이지.
17,' 산서은행 사료사' (개정판) 에서 인용했다. 원문: 첸 qitian "산서 드리프트 마을 텍스트 연구", 84-85 페이지.
2. 은행 주식 관리 문제
비밀 동아리는 보통 정규 사회단체보다 등급이 높고 상벌이 분명하다. 협동건표 번호 광서 32 년 임금표에 따르면, 티켓 번호는 가장 낮은 무급 견습생부터 가장 높은 세미콜론 장까지 총 36 급 임금으로, 등급이 삼엄한 봉건금융등급제도와 같다. 이런 관료 체제 하에서 신입 회원들은 자신의 이유로 가족에게 연루되지 않도록 처음부터 조심스럽게 티켓 번호 규칙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이런 관리 방식은 현대 기업 관리의 기본 원칙에 어긋나지만 중국 전통사회의 관리 방식과 비슷하다.
"최고 주식" 은 산서표 번호가 가장 칭찬받는 창작이다. 광서 32 년, 공성간 약 3 분의 1 의 봉급공이 주가를 가지고 있어 조작성이 강하고 적극성이 높은 것 같다. 사실 그것이 가져온 부정적인 영향도 만만치 않다. 처음에는 은행의 수가 항상' 은주' (화폐자본) 가' 체주' (인적자본) 보다 많았고, 체주는 은주의 절반 정도에 불과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은행 회원의 체주 수가 은주를 훨씬 넘어섰다. 1906 년, 협성건은의 주식수가 은주의 130% 에 달했다. 1908 중 대덕통은행의 주식수는 은주의 120% 이다. 직원의 점유율이 이미 소유자를 초과했다. 이런 지분 비율은 당대 유한책임회사에서 심각한 문제는 아니지만, 진상표 번호가' 독대' 인 환경에서는 매우 현실적인 관리 문제다.
가게 주인과 은행 주인 사이의 비정상적인 관계.
은행의' 동 (집)-손바닥 (캐비닛)' 관계는 진상이 널리 칭찬하는 또 다른 곳이다. 그러나 이런 관계는 기형적으로 발전했다. 은행 경영에 전혀 관여하지 않고 간섭하지 않고 은행 자금의 소유자를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은행 경영을 담당하는 큰 재무장을 대할 때 마치' 전문가' 에 직면한' 외부인' 과 같다. 또 주인이' 국가대사에 상관없이' 하기로 합의한 만큼 각 은행의 직업회원들은 자신의 지식과 의도를 비밀로 유지함으로써 기존의 우세한 지위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그 경영 방식에 의해 은행의 사장은 그 큰 지배인에게 의지하여 정보를 제공할 수밖에 없다. 만약 이 큰 가게 주인이 업주와 직원의 경제자원을 통제하고 자신의 직권을 결합해 업주, 심지어 지방관리 등 고위 인사들을 겨냥한' 업계 독점' 을 만든다면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다. 그래서 주인이 다른 사람 위에 군림하여 폐장할지 아니면 한 장만 남을지 결정할 수 있지만, 역사상에는 표 번호 주인이 무릎을 꿇고 큰 장장에게 용서를 구하는 이상한 상황이 나타났다 [18].
비밀 동아리' 와 비슷한 관리 방식은 종종 즉각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효과는 실제로 효과적이며 비효율적입니다. 속도는 있지만 방향은 알 수 없습니다. 진상은행이 효율적이고 집중적이며 통일된 리더십 모델로 대장장 한 마디로 부하의 정확한 제의를 부결할 수 있고, 심지어 업주들을 공포에 떨게 할 수도 있다. 은행 사장이 업무를 묻지 않고 대지배인을 임명하는 것은 은행 관리에서 인정하는 장점과 장점이 아니라, 지배인이 사리사욕을 독점하는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주의 권익을 존중하지 않고 관리자에게만 초점을 맞춘 조직은 장기적인 생명력이 없다. 이것은 기업관리의' 교조' 이며, 이' 교조' 를 위반하면 반드시 무거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다.
셋째, 제도적 결함: 산서 상인 티켓 번호 쇠퇴의 치명적인 원인
일부 학자들은 중국이 서구 현대공업화와 비슷한' 공리조직' (현대기업) 을 생산하지 않고' 생존조직' (전통기업) 을 특징으로 한다고 생각한다. 진상표번호의 미시적 공리논리를 고찰하면 기본적으로 그들의' 기술이성' 이 상업재테크의' 제도적 수준' 으로 올라간 적이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것은 당연히 그가 처한 환경의 영향을 받지만, 겉보기에 선진적인 관리 뒤에는 은행이 본질적으로' 장구안',' 풍족한 음식' 등의 신념에 의해 지지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19]. 자본 축적과 이윤 상승에도 기부, 농토주택 구매, 도로 건설교, 사찰학승 위주 [20] 가 있다.
1, 전통 문화가 산서 상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통적인 관념이 주도적인 상황에서 기술적 이성과 기능적 이성이 모두 생존과 발전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중국 역사상 중농억제상 성향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기술적 이성이든 기능적 이성이든 제도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만 제한적이거나 변상될 수 있다. 진상의 성공은 그들 자신의 상업적 지혜 때문이 아니라 중국 관리 전통에 대한 이해와 교묘한 운용 때문이다. 결국 이 전통적인 기정법에서도 실패했다.
온건한 경영은 줄곧 진상의 특색이었다. 안정이 최고이기 때문에, 다른 추구와 목표는 고정된 틀 안에서만 작용할 수 있다. 한 조직의 안정성은 구성원의 관심, 태도, 관념 및 조직 내 인간관계 네트워크 구조, 즉 비공식 관리 구조와 더 관련이 있다. 조직 관리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 기술적 이성과 공리논리는 그 기능과 공간에 큰 제한을 받을 것이다. 이것은 농업 생산의 주기, 자연경제의 자급자족과 농촌 사회의 주기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파생된 전통적 이상 추구, 도덕관념, 정신적인 기질은 현대에서도 여전히 지극히 높은 삶의 이상과 도덕의 법칙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상은행이 도덕교화되어 주령의 자리를 차지하면 규범적이고 명확한 관리체계와 그에 상응하는 틀을 형성할 수 없다. 교육 자체가 창조한 현실 생활 환경은 필연적으로 개성과 창조성을 억누르고 관리상 극히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농업과 수공업 생산 방식의 진상은행, 그리고 장기적으로 유동성이 부족한 경영 관행은 회원의' 슬림함' 을 강조하며 기능, 규범, 공리를 부차적인 지위로 퇴거시켰다. "독일" 은 은행 구성원의 가장 중요한 평가 기준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정치화 관리소에서 강조하는 충성과 순종, 그리고 중국 전통관리의 선함과 통치의 목표와 일치한다.
이에 따라 진상은행은 조직이 치밀하고 질서 정연하지만 규제 과정은 현대화와 제도화를 이루지 못하며 부모, 친구, 동료 등 정서적 요인에 의존해 자금 지원, 영향, 억제력에 더욱 의존하고 있다. 진상은행은 많은 자격을 갖춘 현대금융업 전문가를 양성했지만 인적자본의 흐름은 절대 금지하고 있다. 인적 자본은 생산 요소 중 하나이며, 그 유동성은 객관적인 현실에 의해 요구된다. 또한 필수 조건입니다. 또한, 은행의 경험, 가벼운 투기의 관리 논리도 한때 두드러졌음에도 불구하고 전문 기술 규범을 만들어내지 못한 객관적인 이유다 [2 1].
산서 상인은 상업 금융 위험을 피하는 잘못된 선택입니다.
명청상인이 상업위험을 막기 위한 몇 가지 조치는 정치세력에 대한 숭배와 의존이다. "어경" 처럼요? 염법시험 (볼륨 50) 은 "관직상은 상재로, 상상은 관능으로 자신을 보호한다" 고 말했다. 교통제후는 상인 이윤의 중요한 흐름이며, 진상이' 권세 아첨' 방면에서 하는 방법은 더욱 두드러진다 [22]. 둘째, 상인은 상방 구성, 회관 설립 등을 통해 합력을 형성하여 위험 방지 능력을 높인다. 명청 시대에는 전국 각지에 널리 퍼져 있던 진상회관이 대부분 진상이 상조를 결성하여 객지에 정착한 후 점차 건립된 동향과 동업조직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진상은 자체 조직 관리를 수행하고' 숭배, 동악, 의거, 협약'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기반 기층 사회를 건립한다.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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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합작의' 산시 근대 경제사' 재재: 일승창 장장 레이신태인과 조수의 갈등이 격화되면서 일승창 세미콜론을 철회하고 표번호 사장인 이대전에게 상대를 폐지하고 레이신태에게 무릎을 꿇고 이 일을 진정시키도록 강요했다. 99 쪽.
19. 참조, 유' 공동 저서' 산서 근대 경제사': 제 3 장, 산서 상인의 기복, 333 페이지. 필자는 진상이 독점지위와 정권과의 결합으로 보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의 사상 체계는 봉건제도에 적응하고, 이익을 도모하는 것에 만족하며, 발전을 추구하지 않는다.
20. "명청 진상 자료 선집" 294-309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2 1. 드라마' 조의 집 마당' 을 예로 들어 산서 상인 문화에 대한 사회적 개괄은' 지혜',' 편지',' 의 세 가지 표현일 뿐이다. 전반적으로 전통 유가의 핵심 가치 범위 내에 머무르는 것은 경제금융의 전문경영관리사상과는 무관하다. 이런 관점도 오늘날의 진상 연구가 중실용적 곤혹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이유다.
22. 류코는' 산서은행의 쇠퇴에서 기업관리와 제도 혁신을 본다' 는 글에서 산서은행이 봉건정부와 너무 밀접하게 연결되어 상품경제의 토양을 벗어나 청조의 희생양이 되었다고 결론 내렸다. 편집장 무문영 보셨어요? 중국 근현대사자료학회' 진상사료연구', 태원, 산서인민출판사, 2006 년 3 월 5438+0, 1 판, 268 쪽.
23. 왕일근:' 향토체인: 명청회관과 사회변천', 천진, 천진인민출판사, 1, 132, 1996 년.
결론
근대 중국 사회는 서구 산업화와 같은 역사적 변천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기술 이성과 도구 이성이 극도로 발달하지 못하고 전문화와 전문화는 시종 혼란한 상태에 처해 있다. 또한 역사상 형성된 일체화된 사회 제도와 관념은 서로 다른 분야의 관리 과정을 같은 과정으로 쉽게 볼 수 있다. 이런 일체화 관리는 인간의 교육훈련을 출발점으로 하고 있으며, 기술규범도 전문규범도 없고, 합리적인 기능분업체계도 없다. 전통적인 관리 모델에서는 사물의 선악이 항상 옳고 그름보다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안정과 조화, 생존과 지속은 효율성과 효과, 심지어' 성취' 보다 더 중요하다. 이는 어느 정도 진상 티켓 번호의 역사적 운명을 결정짓는다.
전통적인 관리의 득실은 다섯 가지 기본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정신보다 길고, 물질에 패한다. 2. 조화에 능하고 효용을 잃는다. 안정보다 길며 변화에 실패합니다. 통합에 능숙하고 구체적으로 잃는다. 5, 인사보다 길어서 이지에 지다. 이들은 모두 진상은행 관리 현대화의 역사적 부담이 되어 은행 관리 사상, 조직 혁신, 내부 제도 개혁의 진보를 심각하게 가로막고 있다. 변화에 반대하고 경쟁을 포기하고 위험을 두려워하는 강한 심리적 관성은 은행의 진일보한 발전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중국 초기 금융업의 기술 전문화와 도구 이성의 발전을 가로막는다. 이는 현대금융관리도구와 관리방법이 진상은행에서 성장하지 않은 이유이자 은행 관리자들이 서구 현대관리를 배우는 사고장애이기도 하다.
환경 제도 차원의 관념, 문화, 이데올로기를 최고가치 이념으로 삼고, 그에 상응하는 관리 방법과 수단을 도구로 삼는 것은 반드시 전통의 엄격한 정치 관리를 형성해야 한다. 기술적 이성과 형식 기능 이성의 가치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조직에서 역할을 하는 힘은 주로 정치적 과정으로 나타난다. 이 과정의 관성은 너무 커서' 효율성' 과' 공리' 가 전통적인 상업원칙과 기본적인 상업신앙을 위반하거나 방해하는 것을 발견할 때, 진상과 같은 전통교육을 받는 기관들은 오히려 그것들을 버리는 것을 선호한다. 새로운 제도 경제학이 공인하는 기본 조건 중 하나는 한 사람의 어떤 행위도 선택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든 이성적이든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사리를 피하고 본능을 피하는 사람이 항상 자신에게 유리한 일을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한때 휘황찬란했던 진상표 번호는 시대제도 결함의 실제 상황을 감안해 역사 무대에서 자동으로 탈퇴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