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학은 삼국 양진 시대에 출현하여 도가와 유가사상을 주로 융합하는 철학사조로 흔히 위진 현학이라고 불린다. 현학은 위진 시대에 경학을 대체하는 주류 사상이다.
현학은' 선인 서노장' 을 바탕으로 유도를 하나로 융합하여 주역, 노자, 장자를' 삼현' 이라고 부르는' 깊은 학문' 이다. 현학의' 현' 은 노자의 사상에서 비롯된다. 노자' 제 1 장은 "현도 현현, 만기의 문" 이라고 말했다. 현학은 세상 만물의 보편적인 법칙' 도' 로 만물 변화의 무한성과 신비성을 구현한다. 현학학자들은 그들이 개조한 노장사상으로' 논어',' 주역' 을 해석하고 인심을 유지하는 기능을 상실한 한대 경학을 개조하여' 무위치치' 라는 철학적 온톨로지를 세웠다. 유가의 예법, 종교, 천도, 인도주의 등의 사상은 현학에서도 논술이 있지만, 그 취지는 도가, 즉 숭고한 것, 즉 없음, 자연, 무위를 강조하는 것이다.
현학이 논의한 중심 문제는 여전히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 귀결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한대 유교 고전의 번거롭고 부서진 주석에서 벗어났다. 내용상 유교 고전' 천인감' 의 저속한 목적론 논조를 포기했다.
현학 학자들은 도가의' 성' 이 유교의' 명교' 와 일치한다는 것을 다방면에서 논증했다. 그들은 한나라의' 유도상호 작용' 의 사상 구도를 바꾸어, 유도의 단결을 주장하고, 공자는 여전히 가장 높은' 성인' 이다. 현학이 제기하거나 주목하는 존재, 본원과 종결, 체용, 의미, 하나 이상, 운동, 자연, 명교 등 일련의 사각의 개념 범주는 원시 유학과 한대 경학이 소유하지 않거나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것이다. 형이상학의 출현은 중국 철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현학은 고대 중국 고전의 내부 연구에서 기원했다. 처음에는 유표, 종송의' 경주의 학교' 가 등장했고, 더욱 간결하고 의리에 중점을 두었고, 나중에는 왕숙의' 왕설' 이 떠올랐고,' 정설' 과는 달리, 다시 화해하고, 왕필의 현학에 이르렀다. 형이상학의 발전과 진화는 세 가지 주요 단계를 거쳤다.
1 단계: 현학이 본격적으로 역사 무대에 오른 것은 조위 정시년 (240~248) 에' 정시 소리' 라고 불렸다. 이때 화해와 왕필의' 네가 누구든' 이 나타났다. 화해는' 논어',' 도덕론', 왕필은' 노자' 와' 주역' 을 썼다. 그들은 "세상의 모든 것이 무위의 근거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진서 왕연전"); 나는 "성인은 없고, 없고, 수리할 수 없으니,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노자는 어떤 일이 있어서 그 부족함을 견지한다. \ "(\" 삼국지 종전 \ ") 호웨이의 \" 왕필전 \ "을 인용해 공자가 노자보다 낫다는 뜻이다. 공자는 "명교" 는 사실 "무체" 라고 말했고, 노인은 "있다", "없음" 이라고 말했다.
2 단계: 시작 후, 사마씨그룹이 정권을 빼앗으면서 각 신사그룹 내부투쟁이 날로 심해지면서 현학사조 내부에도' 무',' 숭유',' 그냥 내버려 둬',' 중복' 등 각종 분쟁이 벌어졌다. 강 () 과 응우옌 () 을 대표하는' 명교 부자연스러운' 이단 경향. 그들은 정치적으로 사마씨그룹과 협력하지 않고' 명교' 와' 자연' 의 대립을 강조하며' 명교가 많을수록 자연이 많아진다' 고 주장하며 예의를 무시했다. 곽훈은 악광 () 배희 ()' 존존 ()' 이론을 바탕으로 장자 () 로' 존무 ()' 와' 존존 ()',' 자연 ()',' 명교 ()' 의 통일 임무를 완수했다. 곽상은 명대 종교와 자연의 이론적 일관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별화' 라는 이론으로 이 모순을 해결했고, 성인은' 모든 것, 불행' ('즐거운 여행 노트') 보다 높지 않다. "성현들은 항상 어둠 속에서 밖으로 나가지만, 파도에 쫓기려고 하지 않아 하루 종일 흔들리지만 담담하고 침착하다." ("대사노트") 동진 (3 17-420)
발전
현학은 위진 시대의 철학적 사조이다. 이곳의' 현' 자는' 노자' 의 한 문장에서 유래한 것이다.' 현, 현현, 현현, 현현' 이다. " 현학은 위진 시대에 나타난 일종의 철학적 사조를 가리킨다. 그것은 노자 장자 주역에 대한 연구와 해석으로 위진에서 기원했다. 현학은 위진 시대에 경학을 대체하는 사상의 주류, 즉 현학이다. 그것은' 선인 서노장' 을 근거로 노자, 장자, 주역을' 삼현' 이라고 부른다. 한진 이래 중국의 사회구조, 경제기초, 정치제도, 사회가치관이 거의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데올로기 분야에서는 유교 사상을 반대하고 당시 이데올로기를 지도하는 현학이 허공에서 나타날 수 없다. 사실 후세에 현학의 선사로 여겨지는 사람들은 당시 경학 연구에 힘쓰고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한다. 위진 이후' 현학' 이라는 명칭이 나왔다. 유가는 예로부터 현학을 강의하는 전통이 있으며, 윤리를 자연의 길로 삼고 있다. 나중에 불교는 김대에서도 현학 토론에 속하기 때문에 단순히 현학을' 신도가' 라고 부르는 것은 오해였다. [1] 이후 현학은 불교의 반야와 융합되어 불교의 종속물이 되기 시작했다.
학술의 요지
위진 시대에 현학의 의미는 말과 행동의 두 가지 측면을 가리키며, 대부분 넓고 심오하다. "헌원" 은 "문자와 이미지를 초월하는" 본체론 문제를 가리키며, 구체적인 것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그래서 공성, 현학, 현학의 지식은 현학이라고 할 수 있다. 현학 학자는 당시 명사가 많았다. 주요 대표 인물은 하후현, 화화, 왕필, 응우엔, 노강, xiangxiu, 곽상이다. 그것은 한말 위초' 담반' 이 직접 진화한 산물이다.
위진 현학은 위진 시대가 삼현 사상을 바탕으로 한대의 번거로운 유교 고전에서 해방되어' 자연' 과' 명교' 를 조화시키려는 특정한 철학사조를 가리킨다. 그 토론의 중심 문제는' 이야기의 끝에 물건이 있는지 여부', 즉 사변적인 방법으로 세계 만물의 존재를 토론하는 근거, 즉' 사물' 과' 일' 과는 거리가 먼 형식으로 사물의 존재를 토론하는 본체론형이상학이다. 중국 철학사에서 중국 철학을 의미 있는 융합 유도를 건설하려는 철학적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다. 철학적으로 현학에는 두 개의 유파가 있는데, 하나는 무엇을 중시하지 않는 것이고, 하나는 무엇을 숭배하고, 주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개
현학은 중국 위진 시대에 나타난 노장을 숭상하는 사조로 위진 현학을 가리킨다. "현현" 의 개념은 "노자" 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다. "현이는 신비하고 모든 기적의 문이다." 왕필' 노자략' 은 "깊은 자, 깊은 자" 라고 말했다. 현학은 심오한 문제를 연구하는 이론이다. 위진 현학, 선진유학, 당불학, 한대 경학, 송명리학, 청대 박학도 중국 고대의 중요한 학술사조로 여겨진다. "공로차별" 은 "장자" 안팎의 잡문에서 유래한 것으로 위진 시대 노인이 공자보다 못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인물 왕필을 대신하여 이학을 성인관으로 삼고 공자, 노자, 이삼의 다른 성인관을 현학으로 통일하였다. 이후 현학의 발전 추세는 이입불에서 이학' 고독' 론이 특징인 성인관으로 바뀌면서 육조의 장학, 불학, 이학, 심지어 이학에 영향을 미쳤다.
현학은 노자 장자 주역에 대한 연구와 해석으로 위진 시대에 생겨났다. 현학은 중국 위진 () 에서 송중기 () 까지 노장 () 을 숭상하는 사조이다. 유교는 새로운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사조는 한말에서 송중엽 말까지 이어졌다. 그것은 소위 현학과 현학과는 다르다. "현현" 의 개념은 "노자" 에 처음 등장했다. "현함은 신비하고 모든 기적의 문이다." 양웅도 선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 "너무 신비, 그는 거기 있니? 서안비는 "현묘한 자, 각양각색의 그윽한 자도" 라고 말했다 왕비' 노자략' 은 "현묘한 자, 깊기도 하다" 고 말했다. 현학은 심오한 문제를 연구하는 이론이다. 위진 시대에는 노자, 장자, 주역에 관심이 많았고, 이를' 삼현' 이라고 불렀고, 노자, 장자는' 현종' 으로 여겨졌다. 위진 현학의 주요 대표인물은 화해, 왕필, 응우엔, 강강, 현수, 곽상이다.
현학의' 현' 은' 노자' 장에서 나온 것으로, "현도 현도 현도, 현도, 만기의 문도" 라고 말한다. 현학은 세상 만물의 보편적인 법칙' 도' 로 만물 변화의 무한성과 신비성을 구현한다. 현학학자도 그들의 노장사상으로' 논어',' 주역' 을 해석하고 인심을 유지하는 기능을 상실한 한대 경학을 개조하여' 무위치치' 의 철학본체론을 건립하여 유가의 예교, 윤리, 인도주의 등의 사상을 유지한다.
현학이 논의한 중심 문제는 여전히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 귀결될 수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한대 유교 고전의 번거롭고 부서진 주석에서 벗어났다. 내용상 유교 고전' 천인감' 의 저속한 목적론 논조를 포기했다. 현학 학자들은 도가의' 성' 이 유교의' 명교' 와 일치한다는 것을 다방면에서 논증했다. 그들은 한대의' 유도상호화' 의 사상 모델을 바꾸어' 조서노장' 을 주장하여 유도를 조화시켰다. 현학이 제기한 존재, 인연과 끝, 체용, 의미, 하나 이상, 운동, 꿈, 원작, 자연, 명교 등 일련의 사각의 개념 범주는 모두 도가에게 중시되고, 원시 유학과 한대 경학에 중시되지 않는다. 형이상학의 출현은 중국 철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랑의' 장자 사례' 는 당시 관원과 유명인들이 많았다고 요약했다. 왕필,,,,,,,,,,,,,,,,,,,,,,,,,,,,,,,,,,,,,,,,,,,,,,, 등 이것은 작은 목록이 아니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사회 각계의 학장 풍조가 장관이다. 루스미안 씨에 따르면, 그것은 수나라까지 멈추지 않았다. "황제, 귀족, 신하, 무부, 유생, 문인, 예술가, 여자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여풍이 다시 북쪽으로 흐른다. 입수는 휴이다. "
현학은 동진 이후 점점 성행하고 있다. 왕필의' 주역주' 는 남조 학자들이 창립한 것으로 남송 () 제나라 () 시대의 관학 사서에는 현학이 포함되어 있다. 양진 양조도' 삼현' 의 바람이 성행하기 때문에 동진남조는 현학의 유행시기여야 한다. 예전에 사람들은 당나라의 학문이 유석도 삼교합이라고 말했다. 지금 보기에 당대의 관학은 민간의 학과는 달라야 한다. 관학은 경학, 즉 오경과 논어, 효경의 연구를 포함한다. 그중 왕필은' 주역' 과' 논어' 를 주면서 현학이 배우기 쉬운 완전한 연속이다. 일반적으로, 한 시대의 사조는 번영 후에 점차 쇠퇴할 것이며, 어떤 사상을 남겨도 너무 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현학사조는 수백 년의 발전을 거쳐 당대에 들어선 이래 쇠퇴하지 않고 오히려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발전
동한 말년부터 진나라까지 200 여 년의 난세다. 동한 대통일 왕조가 해체되면서 통치사상계가 거의 400 년 가까이 된 유가 사상이 매력을 잃기 시작했다.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한대 경학의 번거로운 학풍, 점술의 터무니없는 천박함, 삼강오상식의 진부한 말에 싫증이 나서 새로운 발판을 찾아 형형상상의 철학 논쟁에 빠져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논쟁은 후세의 살롱과 같다. 우아한 유명인 (지강, 응우옌적을 대표하는 유명한' 대림 칠현' 은 위진의 화신) 이 모여 현학을 이야기하는데, 당시에는' 청담' 이나' 현학담' 이라고 불렸다.
청대 학자 조익' 22 사' 에 따르면 이런 말투는 왕조방정시년, 창시자는 왕필로 시작됐다. 그들은 모두 당시의 귀족 명사로, 그들의 영향 아래 세대 풍조가 되었다. "진서" 라는 이른바 "시성" 은 위진을 관통하는 현학 풍조를 가리킨다.
화해와 왕필은' 중경' 을 주장하며' 세상 만물은 모두 본본이 없다' ('왕진연전') 라고 주장하며' 명교' 를' 자연' 이론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중에 루안 () 과 지강 () 은 "유명할수록 자연" ("산거원과의 절교") 을 주장했다. 지강은 "육경을 오물로 하고 인의를 악취로 삼는다" ("자연을 배우기 어렵다"), "비당춤과 박공주" (이 말은' 산거원과의 절교' 에서 나온 말) 를 결합했다. 대체로 지강의 선언, 심지어 당시 위진 2, 3 자의 선언이라고 볼 수 있다 나중에 곽상이 완성했고, 그는' 장자' 의 주석을 썼다. 이 책이 나오자 현학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유묵의 흔적이 비열하고, 도가 성성하다" ("진서 곽상전").
강, 응우옌, 장점, 한보, 도연명, 원홍 등 현학 학자의 사상에서 볼 수 있듯이 위진 현학이 정교한 현학의 철학 현학이라면 당시의 양생은 실천의 한 가지 작업이었고, 둘은 상호 관계를 형성했다. 이에 대해 탕용통은 일찌감치 "중국의 연단술과 현학은 모두 도가의 자연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고 지적했다. 한위 즈음에 청담의 바람이 성행하였다. 모종삼 씨도 말했다. "도교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고, 성은 소득이 있다. "교파를 떠날 수 없다" 는 사람이든, 본질과 진리를 떠날 수 없는 사람이든, 신인이든, 조용함을 유지하는 것은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 이때부터 텅 빈 현명공부터 천인합, 인신일치의 경지에 이르기 시작했고, 양생의 의미도 그 안에 들었다. "이 논점은 매우 정확하다. 도가본체론의 물질과 현실은 양생장수 이론을 통해 신선예술로 전환될 수 있다. 그는 또 "수련을 통해 장생불로까지 도달하는 것은 가는 길에 온 도가로, 이미 2 층 의미에서 기원했다" 고 말했다. 물론 두 번째 의미도 첫 번째 뜻을 거쳐야 한다. " 그는 "원시 도교는 이때부터 제 2 의 의를 중시하지 않고, 강강의' 양생론' 은 이때부터 제 2 의 의를 중시하고, 항목, 곽지' 장주' 는 제 1 의를 중시한다. "동진 시대에는 불교가 흥성했고 현학과 불교가 서로 영향을 미쳤다. 불교 학자들은 현학을 이야기하고, 현학 학자들은 불학을 이야기하며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그것들의 합류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당시 학술 발전의 대세 추세였다. 동진 이후 현학과 불교가 점차 융합되어 불교로 대체되었다.
위진 시대 노장현학은 매우 성성했다. 현학이 반야와 비슷하기 때문에 당시 스님도 현학을 했다. 불교가 동진에 이르러 흥성하자 서역의 대가도 따라왔고, 중국사의 스님도 점차 형성되었다. 반야학은 위대하고 신비롭고 기묘하다. 가장 칭찬할 만한 것은 나사동이 왔고, 법현서진, 도안교주, 나사개역계이다. 무슨 문하 10 철 4 성은 모두 당시 노장을 연구한 일류 학자였다. 북방 세계가 격동할 때 혜원은 광려에 은거하고, 반야와 사리를 배우고, 토미 정토를 제창하고, 강남 불교의 중진이 되었다. 그 다음에는 진리의 번역이 있었고, 이론만 알고 있었고, 로씨 법현 등은 열념법, 오분법, 사분법을 번역했다. 모든 고전은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승조는 동진 시대의 유명한 불교도이다. 그는' 즉시 사용' 이라는 이론으로 중국 철학사와 불교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불교와 현학 사이의 사상적 특징 때문에 학계는 불교의 현학에 대해 줄곧 의견이 분분했다. 가장 중요한 대표작' 공불경' 에 대한 해석과 분석을 통해 승자 불교와 위진 현학은 서로 다른 철학 체계, 서로 다른 이론 구성, 서로 다른 경지 추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내용상 실질적인 차이가 있게 되고, 중용의' 용용' 은 승자 불교가 현학을 사용하지만 현학이 아닌 근본 원인이다. [5] 전반적으로 현학은 당시 전통적인 사고방식에서 뛰쳐나온 지식 엘리트들이 우주, 사회, 인생에 대한 철학적 반성으로 정통 유가신앙에 심각한 위기가 닥쳤을 때 문인을 위한 정신집을 찾기 위해서였다. 불교는 남북조 시대에 점차 독립했고, 수당 시대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각종 종파를 형성하였다. 불교반야 사상은 대략 김대 시대에 중국에 전해졌다. 불교도들은 현학의 개념과 명제로 자신의 사상을 천명하여 이런 사상이 상층 통치계급과 선비계급에 더 쉽고 빠르게 들어갈 수 있게 하였다. 현학에는 많은 파벌이 있고, 무엇을 중시하지 않는 것, 예배하는 것, 독립하는 것 등이 있다. 이 파벌들의 영향은 이미 불교를 분열시켰다. 동진 시대에는 반야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불교에서 이른바' 6 가 7 파' 싸움이 벌어졌다. 지돈, 도안, 스님, 불투성 등' 고승전' 중 64 명은 모두 현학 수준이 매우 높다. 동진 남북조 시대 현학과 불교가 합류한 성황을 쉽게 볼 수 있다. 동진 때 현학자들은 불학에 정통했지만' 노장' 을 해석할 때는 불학 이론을 쓰지 않았다. 남북조 시대의 도교도 노장의 현학 이론을 대량으로 흡수하여 신학을 건설하기 시작했다. 현학이 쇠퇴한 후 각각 반야, 이학, 선종에 의해 계승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