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은 당의 고향인 광시에 인접해 있어 중국의 속국이다. 프랑스는 베트남을 오랫동안 탐내고있다. 제 2 차 아편전쟁 이후 베트남 남부는 점차 식민지가 되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프랑스인들은 1882 년 4 월 하노이를 다시 점령하여 중국으로 가는 육로 통로를 뚫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랑스가 베트남 북부를 점령한 후, 청 정부는 위험을 충분히 의식했지만, 전쟁이 본토로 불타기 전에 청군을 파견하여 프랑스군과 직접 교전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집권한 자희태후와 그녀의 대신들이 머리를 쥐어짜도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는다.
항상 뽕나무에 관심을 갖고 고향 상황에 익숙한 당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자희에게 계획을 세웠다.
태평천국 운동이 실패하자 광서에는 검은 깃발을 달고 있는 반청의군이 청군 포위를 피해 베트남으로 들어갔다. 그 지도자는 박백족의 유영복이다. 흑기군은 강력한 전투력이다. 당시 그는 당국이 현지 토비와 싸우고, 사회질서를 지키며, 베트남 정부와 인민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을 도왔다. 그들의 생활은 줄곧 흐리멍덩하지만, 결국 대청인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고향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 수는 없다. 광시의 고향으로 돌아가고 싶지만, 나는 중국이 진압을 조사할까 봐 정말 난처하다. 당은 법원이 과거의 잘못을 저지르지 않고 흑기군을 지원해 프랑스군에 대항하여 직접 전쟁을 벌이는 것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군의 오만한 기염을 타격하고 청정 결정의 주동성과 유연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전쟁명언) 자희태후는 이 건의를 매우 좋아했지만, 청정과 흑기군의 명절이 깊기 때문에 적절한 전파자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당난할 때, 앞으로 나아가서, 자진해서 베트남에 가서 유영복을 어루만져 달라고 요청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희태후는 기뻐서 당의 건의를 받아들여 광서가 그를 운귀총독을 만나러 가도록 했다.
1883 년 초, 월법전쟁 중 당봉첸의 목숨은 홀로 베트남에 도착해 승리를 확보하고 유영복에게 항법에 의거해 유영복을 위한 계획을 세우라고 권고했다. 하노이와 산서의 두 전투 지휘에 직접 참여했다. 흑기군은 그해' 종이다리 승리' 를 얻어 프랑스 북방 함대 사령관 리비 대령을 죽였다. 당은 공훈으로 네 개의 칭호를 수여했다.
1884 년 중법전쟁 발발, 당화화화조화, 운군흑기군, 항법월군. 청정부는 유영복에게' 기명 제독' 이라는 칭호를 수여하고 화릉을 수여하며 2 만 2000 원을' 흑기군' 상환과 병기에 지출했다. 유영복과 당 간의 협력은 항법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더 중요한 것은, 당송정은 양광 총독 장지동에 의해 파견되어 프랑스군 천적, 퇴역 베테랑 펑자재를 초청하여 진남관대첩을 취득하고, 랑선 산, 장청 등을 수복하고, 동선 전장에서 전승을 거뒀다. 돈과 장지동의 명을 받들어 네 대대의 옹군을 모집했다. 그는 군대를 거느리고 흑기군, 운남군과 함께 베트남 선광법군을 포위했다. 그는 운귀총독 우영과 함께 선광의 전쟁을 조직하고 지휘했다. 서선에서 우리도 임견과 선광의 위대한 승리를 거두었다. 프랑스군이 아시아' 워털루' 를 만났다는 소식이 파리에 전해지자 호전적인 프랑스 루페리 내각이 즉각 무너졌다.
나중에 탕은 일기문학 형식으로 베트남 1883 년 8 월부터 1886 년 8 월, 10 년 6 월까지 유영복항법, 계외 국경 보호, 중법전쟁 이후 당은' 꽃상우, 가춘바투루 작위, 2 등, 민대로를 제외한 공적으로 부성급 순회간부가 되었다. 돈 처음 대만에 도착했을 때, 현지의 대부분의 문화는 여전히 원주민들의 기초 위에 머물렀다. 당이 서원을 설립하여 과거 시험을 제창하고 철도 건설을 제창하다. 생산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그는 백성을 방문하고, 농사를 짓고, 뽕나무를 재배하는 법을 배우고, 타이난 현지 소수민족을 교육했다. 그는 대만성에서 재직한 지 오래되지 않아 인민을 위해 많은 일을 했다. 기록에 따르면, 당은 "문학에 상당히 능통하고, 진사 세걸을 초빙하여 해동서원을 가르치고, 만권관을 건설하고, 장서가 풍부하고, 타이성 () 을 편성하고, 자독 () 을 편성했지만, 대신 삭대 () 에 패했다. 군대에 있을 때 그는 낡은 비행정을 수리하고' 비행정인사' 를 세우고 대련정란을 썼다. 춘추양진, 타이난 진사, 문인들이 도부에서 호랑이를 치고 나서' 수수께끼 줍기' 를 내고,' 비행정 시선' 권 안에 붙인다. " 성회원 합창집' 은 당 () 과 그의 현재 친구들이 평일에 부르는 시이다. 그는 타이페이에 배치 특사로 임명되어 유명인들을 정부 사무실에서 낭독하도록 초청했다. 시사회 기간 동안 바다에서 모란 수십 대야를 운반해 왔기 때문에' 모란시사' 라는 이름으로 시시계로도 사용되었다. 광서 19 (1893) 1 년 당은 타이난과 타이페이에서 지방문풍을 보급하여 시의 전파를 촉진시켰다.
광서 17 년 (189 1), 당승국무장관, 즉 재정과 민정을 주관하는 부총재. 광서 20 년 (1894) 10 월 3/KLOC-0
당이 부임할 때. 올해 (1894)7 월 25 일 갑오전이 터져 지금까지 두 달이 넘었다. 이듬해 (1895) 청군이 대패했다. 17 년 4 월 청정부는 일본과 매국조약' 마관조약' 을 체결하여 대만성과 펑후열도를 일본에 양도했다.
청 정부의 반역 행위는 대만성 전체 국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당은 대만 깎기에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청정에 일곱 번 전화를 걸어 "대만성은 날이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다" 고 말했다. "뽕나무의 땅, 정의와 생존, 신하들과 결사적으로 수호하기를 원한다. 만약 전투가 성공하지 못한다면, 나는 신하들이 죽을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 그러나 대만성을 팔기로 결심한 청정부는 무관심하여 "대만성은 무겁지만 수도보다 가볍다" 고 반발했다. 적이 대구를 직접 공격하면 수도는 위험하다. 대만성은 해외에 고립되어 결국 지킬 수 없다 ... 의분에 휩싸여 진 앞에서 각종 상처를 잊고 외면하지 마라. " 1895 년 5 월 18 일 청정부는 이홍장의 아들 리를 특사로 대만성으로 파견했다. 그리고 "대만성 총재의 특사 당래경 약속" 을 명령했다. 그 태성, 크고 작은 문무 인원은 연이어 건너도록 명령했다. " 매국의 자희측은 대만성 관리들에게 국경을 넘어 대륙을 철수하라고 명령하고, 대륙이 대만성 항일군민을 돕는 것을 엄금한다. 당이 명령에 불복종하기를 거부하자, 분노한 대만성 인민은 당을 지도자로 추천하고, 유영복과 함께 전 섬 군민을 이끌고 일본 침략자와 맞서 싸웠다.
당은 이미 대만성의 방무를 재배치했다. 그는 자신의 부대를 이끌고 타이페이에 주둔하여 대만 군정 대권을 지휘하고, 분병하여 해구의 요충지를 지켰다. 그러나 피는 일본인의 전함과 대포를 막을 수 없다. 대만성 의군은 용감하게 싸웠지만 전후 3 만여 명을 죽였지만 적의 실력은 현격하고 고립무원. 당은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의 약속을 포기하고 거액을 실은 독일 기선에 올라 본토로 도피했다. 일기를 신청하는 것과 비교하면, 그야말로 같은 말을 할 수 없다. 영웅과 겁쟁이는 단지 사상의 문제일 뿐이다. 유영복은 나중에 국경을 넘어 복건으로 돌아가도록 강요당했다. 1895 년 6 월 7 일 일본군이 타이페이를 점령했다. 대만성 전 섬이 적의 손에 넘어갔고, 50 년 식민지 시대가 시작되었다. I. 개요
광서 () 는 계서 () 계극 () 으로 약칭하여 광서 () 의 가장 대표적인 극종 중의 하나이다.
계극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당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는 계극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계북 지방희곡과 중국 피황희곡을 결합해 직접 극본을 쓰고 편성하여 극단을 직접 만들어 무대에 올라 계극의 세계를 개척했다. 계극은 몇 차례 침몰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왔으며, 당의 공헌은 무시할 수 없다.
둘째, 배경
대만성이 일본군에 의해 점령된 후, 당 () 은 대륙으로 도피했다. 청나라에 대만성이 없으면 당자연도' 총독' 의 자리를 잃게 된다. 안티 목적 때문에, 공무원 면제, Guanyang 카운티 에구치 마을 의 고향 으로 돌아왔다. 당은 국가의 운명에 낙담하여 연극반을 초청하여 시간을 내어 문을 닫고 오페라를 듣는다.
관양과 호남의 교계. 그곳의 지방극은 쇼난의 치극과 비슷해서 벌써 서로 통하고 있다. 돈 송정은 어려서부터 이 연극들을 잘 알고 있었고, 그는 베이징에서 벼슬을 할 때도 경극을 자주 들었다. 이어 그는 베이징에서 경극을 보는 방식을 모델로 무대와 극장을 짓고 호남과 고향에서 연예인과 악사를 모집하며' 계림춘반' 이라는 극단을 설립했다. 계북 지방극과 피황강계의 융합, 정곡표, 악보를 직접 지도하다. 고향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도록, 그들은 특별히 호남 등 방언의 창곡을 계림어로 바꾸었다. 당이 직접 대본을 편집해 공연, 노래, 메이크업 등에서 새로운 시도를 했다. 나도 흑분홍색 탄환을 입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그는 자신의 신작을' 계극' 이라고 부르며 남북극의 특징을 융합했다. 계극은 이렇게 탄생했다! 당은' 계림춘반' 을 위해 40 곡의' 관장기정 잡극' 을 창작하여 계극 최초의 독특한 연극이 되었다. 계림춘반' 은 광시 최초의 희곡반이다. 계림 춘완 라인업이 정연하여 허,,, 가방 등 유명한 배우가 있다. 샤오 청 카이 밍, 저우 밍 푸; 단 애교 한 꽃, 임수부 등. 또한 30 명의 여제자를 모집했고 계림계극은 이때부터 여배우를 갖게 되었다.
나중에 탕은 계림 호숫가에 오미당 별장을 짓고 계림춘반과 함께 오미당 별장으로 이사하여 주민이 되었다.
셋째, 춤미당 단계
우메이당 무대는' 계림춘반' 이 자주 공연하는 연극으로 당 작가가 창작한다. 당은 세 명 이상의 친구를 초청하여, 온종일 연극을 보고 바둑을 두었다. 정신적인 기탁인 줄 알고, 국치와 실패로 인한 고민을 잊으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춘유, 강유 등 의기투합한 사람들은 늘 연극을 본다. 한번은 강유 웨이가' 다이옥장화' 를 다 본 뒤, 주제에 시를 한 수 지어 당에 대한 깊은 동정을 표했다.' 묘음력 다천, 사람이 천계를 오가며 금륜이 세상을 열고, 정토가 없는 정토가 없다. 검은 바람이 바다를 마시고 꿈에 들어가면 붉은 소매시가 더욱 신성하다. 꽃을 아는 사람은 누구나 눈물이고, 뜻은 참을 수 없다. "
오미당 산장 안에는' 바둑 정자 듣기' 가 하나 있는데, 정자에는 자기 책 대련이 새겨져 있다. "집 밖에서 한가해도 걱정이 있으면 반드시 놀라서 빼앗을 것이다. 장기에 얼마나 많은 묘수가 있는데, 어떻게 사람을 먼저 가게 할 수 있단 말인가? " 바둑관 옆에 또 무대가 하나 있다. 무대에는 당의 자필 대련도 있다. "등불이 네 앞에서 노래하고, 마지막까지 여전히 현란하다. 호수와 산색 뒤에는 이따금 뒷걸음질 치는 것도 청량하다. " 이 두 대련은 겉으로는 실제 장면을 쓴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당 애탄한 지난 일의 복잡한 마음가짐을 드러낸다.
당송정과 그의 형제 당경종, 당경영이 연이어 국자감, 생명 한림원, 이것은 광시에서 유일무이하다. 일본군이 대만성을 공격했을 때, 그는 대만성 인민과 함께 항일한 후 계림으로 돌아와 정착했다.
오미당 별장은 반얀 호수 남안에 건설되어 반얀 호수 남안 오메이로라는 이름을 얻었다. 오미당 산장에는 바둑실이 하나 있고, 옆에는 무대가 세워져 있다. 돈 (Don) 은 "계림 춘반" 극단을 조직했다. 그는 직접 계극을 편집, 수정, 개혁하고 공연, 노래, 화장 등에서 새로운 시도를 해 계극 배우들을 양성하며 계극 개혁을 시작한 첫 사람이다.
(당 동상은 당 오른손이 연극서를 들고 왼손에 드럼봉을 들고 계극 연습에 집중하는 것을 묘사한다. 오미당의 연극대에는 당자가 쓴 대련이 있다. "등불이 당신 앞에서 노래하고, 마지막까지 여전히 현란하다. 호수와 산색 뒤에는 이따금 뒷걸음질 치는 것도 청량하다. " 겉으로는 진실한 장면을 쓰는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그가 여전히 시사를 잊지 않는 심정을 드러냈다. ) 을 참조하십시오
계북에는 안개가 많고 비가 많이 오는 늦봄, 복숭아와 리가 만개하고 버드나무가 싹트고 있다. 탕과 계극의 연원을 탐구하기 위해, 나는 비를 무릅쓰고 계림에서 관양으로 달려가 조사를 진행했다. 역사서에 따르면 당본명 위청은 관양신거리 향강구촌에서 태어나 함풍인 신유과 () 와 같은 성 () 에서 태어났다. 동치년 동안 그와 동생 경종, 풍정은 연이어 베이징 국자감에 입학했다. 따라서 관양소는 "일군 팔사, 동포 삼한림" 이라고 불린다.
우리 차는 에구치 마을 옆에 주차되어 있고, 한 무리의 사람들이 현 문화재소 소장의 지도하에 에구치 마을로 들어갔다. 마을은 관강변에 위치해 있는데, 작은 강 하나가 졸졸 산을 나와 관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강을 따라 기석이 많아 모양이 울퉁불퉁하다. 강에 돌아치 다리가 하나 있는데, 마치 무지개가 강둑을 가로지르는 것처럼 꽤 정취가 있다. 마을에는' 당씨 종사' 가 있는데, 당이 벼슬을 한 후 돈을 부쳐 고향에 가서 건설한 것이다. 이곳은 원래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곳이었는데, 지금은 문화재로 주민들을 이주시켜 수선하고 있다. 당의 일생은 기복이 심하여 전설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 서기스 국자옥에 들어간 후, 그는 인사 부서에 가서 중층 간부에 해당하는 작은 관리가 되었다. 거의 20 년 동안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매일 법원에 전화를 걸어 관직으로 돌아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수다를 떨었다. 여가 시간 동안, 그는 8 대 골목의 화류번화한 곳으로 가서, 연극에서 음악을 연주하고, 술을 마시고, 매춘을 하고, 풍류를 즐겼다.
넷째, 인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경이 없는 광서재자의 후광은 관직과 풍월장에서 거의 소진되었다. 갑자기 상황이 달라졌다. 외국 열강들이 중국을 침략하고, 프랑스 식민지들이 베트남을 점령하고 광서를 위협했다. 여야 진동으로 청정부는 당황했다. 당은 날카롭게 이 기회를 포착하고, 조정에 책을 쓰고, 자진해서 전쟁에 나섰다. 당시 탕은 휘주 명기 이평향에 미련을 두고 두 사람이 연애했지만 기회가 왔다. 한 남자가 성적을 내는 야망이 아이에 대한 그의 사랑을 압도했다. 돈 마쓰이 아낌없이 격앙되고, 아낌없이 시를 짓다.
늑대 별 은 서쪽에서 불꽃 을 매달아, 또한 꿩 왕 에 불을 참조하십시오.
힘차게 적을 무찌를 수 있고, 신이 안양에서 나오지 않는다.
진 () 나라 정책에 대한 요구가 많은 사람이 로비스트는 통치를 더욱 거드름을 피웠다.
선이는 당곡이 가볍게 울고, 향관 뉴스는 거의 누렇다.
인생에는 무대가 필요하다. 무대가 없으면 야망이 있어도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삶의 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 무대는 인간의 경쟁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당은 중법전쟁의 특수 무대에 올라 국가의 흥망에 관한 대극을 상연했다. 그는 광서 9 년 베트남에 입국해 동향의 정서와 3 인치도 안 되는 혀로 흑기군 수장 유영복에게 항법진영에 가담해 일거수일투족에 성공했다. 나중에 당송정은 유영복을 보좌하고 종이다리에서 결전하며 프랑스 북구 함대 사령관 이문리 대령을 죽였다. 나중에 또 운귀총독 유영과 손잡고 임보 선광 등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중법전쟁이 끝나자 당공이 대만성의 어사의사를 봉한 후 국무대신으로 승진하여 청나라가 대만성에서 최고 행정장관이 되었다. 1894- 1895 년 갑오전쟁, 청군이 패하여' 마관조약' 에 서명하여 대만 펑호를 일본에 베었다. 대만성 인민은 분노하여 당을 지도자로 추천하고, 유영복과 함께 전 섬의 군민을 이끌고 일본 침략자와 맞서 싸웠다. 하지만 선혈은 일본군의 전함과 대포를 막을 수 없었고, 청군은 계속 패배했다. 돈은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의 생명을 최후의 혈전에 투입하고 싶지 않고, 위장하여 독일선을 타고 샤먼으로 도피하기로 했다. 장렬한 연극이 끝나야 한다.
사회정치극이 끝났으니, 우리는 고향에 돌아가 피황극을 불러야 한다. 당이 바다를 건너서 대륙으로 돌아와 무죄로 해직되었다. 관양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이미 54 세였다. 많은 중국 문인들과 마찬가지로, 그는' 슬림함, 치국, 평천하' 라는 원대한 포부를 품고 사회의 큰 무대에 뛰어들어 성적을 내고 장렬한 사업을 하기를 갈망한다. 그러나 풍운이 격동하고 세상일이 변천하다. 당은 한 경기에서 넘어져서 물을 질식시켰는데, 그가 돌아왔을 때 완전히 굴욕을 당했다. 유가의' 입세' 에서 도가의' 출세' 에 이르기까지 당은 모든 것을 아는 것 같다. 사실 그는 담주 세 잔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모른다.
당이 고향에 돌아와 외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북방 경극의 형식을 모방하고, 스스로 희곡 극본을 쓰고, 호남 광서에서 연예인 악사, 정곡표, 정곡을 모집하고, 계림 방언으로 노래를 부르며' 계극' 이라는 간판을 노골적으로 내세웠다. 계극, 이렇게 정식으로 생겨났어! 상당히 저축한 돈 자신이 돈을 내고, 연극대를 타고, 연극막을 타고,' 계림춘반' 을 창설했다. 징과 북소리가 울리자, 그물 끝의 못생긴 태자 흑가루가 무대에 올라 소매를 뿌리치고 몸을 밝혔고, 높은 소리가 구름을 멈췄다. 정말 "연극의 작은 세계, 인생의 큰 무대" 입니다. 사회의 큰 무대가 채 끝나기도 전에 계극의 얕은 노래로 변했다 ...
동사 (verb 의 약자) 문화
우리는 유령촌에 왔는데, 관양당문이 사는 큰 마을, 명청건축, 청벽돌 청와, 마당이 그윽하다. 당이 강등된 후, 일찍이 이곳에서 창작과 리허설을 한 적이 있는데, 규모가 큰' 사부묘' 고극대는 산전수전을 겪었다. 계극, 여기서부터 계림, 유주, 남녕까지, 북경의 옥팔찌까지 다녀온 풍경이 매우 놀랍다. 이 오래된 무대도 꿈이 시작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나중에 탕은 연극반을 데리고 계림의 오미당에 가서 살았다. 만년에 그는' 자원봉사 일기' 를 정리해 자신의 일생의 연극을 기록하고 계극 극본을 수집하여' 그 정잡극' 이라고 부르며' 변태시',' 수수께끼' 등 계극 극본을 수록했다. 책의 속표지에 돈 자신은 대련을 썼다. 집 밖에서 한가해도 매번 걱정마다 겁에 질려 강탈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바둑말이 얼마나 훌륭한지, 먼저 포기하는 게 어때! 이것은 분명히 관료의 실의에 빠진 문인의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어쨌든, 생활이 계속되어야 하는데, 우리는 모든 것을 할 수 없다. 황피를 부르고 연극에 빠져들 수밖에 없다. 인생의 극코드가 끊임없이 변화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류암화명 또 한 마을'. 그러나, 당의 산곡은 사람들의 오락 수요에 의해 살아남았고,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벼슬길과 재산에서 그의 동시대보다 더 번영하는 사람들은 지금 누가 그들을 기억하고 있는가?
아마도 이것이 문화의 힘이다. 당송정에서 유영복은 대만성 군민을 이끌고 일본군이 대만성을 점령하는 것과 동시에 대만성 동포와 멀리서 호응하며 강유, 양계초 발동 1300 여명이 베이징에서 시험을 보는 각 성 민중들이' 차에 올라 쓰기' 를 했다. 그들은 밤을 새워 18000 자의 탄원서를 한 부 썼는데, 광서 황제에게 편지를 쓰고, 계약 할거지를 반대하며, 청정부에 수도 이전을 요구하여 변법유신을 요구하였다. 첸 통: "수백만 명의 생물이 북쪽에서 울부짖는다. 랑향의 부녀자들은 모두 일본인의 고기를 먹고 싶어, 모두 하늘에 대한 원한이 있다. 누가 적에게 항복하려 하겠는가! " 그들은 청 정부에 끝까지 대적할 것을 촉구했다. 전례 없는 반침략, 반역국의 애국운동이 중화 대지를 진동시켰다.
갑오전쟁과' 마관조약' 의 실패는 중국인의 자존심을 크게 상하게 했다. "마관의 치욕" 은 중국의 지식인들을 크게 자극했다. 할거의 굴욕을 겪은 당은 개혁과 강대하기를 희망한다. 강유 웨이는 광시 계림에 두 차례 변법유신 홍보를 하러 갔는데, 당과 단번에 만나 곧 친구가 되었다. 강유 웨이가 올 때마다 당은 매우 열정적이다. 그는 아낌없이 아낌없이 도움을 베풀어, 곳곳에서 개혁과 정치 개혁을 호소했다. 당 송정은 강유, 춘유 등 계림유신파 지도자와 함께' 성사' 와' 임광보' 를 창설하고 임광학파를 설립하여 유신 사상을 홍보하고 선례를 열었다. 유신 사상은 계림에 깊이 뿌리박혀 광서정계 학계 학술사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쳐 광서가 유신파의 중요한 거점이 되었다.
변법 기간 동안 광시의 식견 있는 사람들도 인재 양성에 치중하고' 신학' 을 적극적으로 조직했다. 당 송정은 구산서원과 반호서원의 원장을 동시에 맡고 있다.
청광서 24 년 (1898), 광서 총재 황와이슨은 계림에' 광서체학교' 를 설립하여 당 주재를 초빙하여 학교를 운영한다. 이것은 양무파를 짓밟는' 중학교를 몸으로 하고, 서쪽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구호를 실천하는 새 학교이다. 그것은 전통적인 서원식 교육을 변화시키고 서학 과정을 늘리는 것이 광서신학의 시작이다. 나중에 광서대학은 광서체육학교로부터 발전하였다. 당도 체육학교의 국어 총교사이다. 그는 경험한 중법, 중일 전쟁을 예로 들어 학생들의 애국 열정을 자극하는 것을 좋아한다. 가르침을 받은 많은 학생들은 나라를 진흥시키기 위해 노력하기로 결심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던과 말 등이다. 그들은 손중산과 함께 동맹회를 창설하고 요직을 맡으며 신해혁명에 청왕조를 전복시키는 데 기여했다.
광서 28 년 (1903) 겨울, 탕병은 계림에서 63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당의 작품으로는' 구인일기',' 운정시화',' 바둑정잡극',' 괴시',' 추리소설집',' 당필사본'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