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전통 건축과 서양 건축의 차이점
근본적으로 중국과 서양 건축 예술의 주요 차이는 주로 건축 재료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서로 다른 건축 재료, 서로 다른 사회 기능, 중서부 고전 건축물은 서로 다른' 예술 언어' 를 가지고 있다. 둘째, 언어마다 다른 사상을 표현하고 다른 감정을 드러낸다. 건물마다 서로 다른 문화와 신앙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핵심 차이점은 양측 문화의 차이다. 서구 건물은 종교 신비주의로 가득 차 있고, 중국 건축은 유교 문화의 반영이다. 이 글에서, 우리는 이 몇 가지 방면에서 동서양 전통 건축물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설명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주제와 관련이 있다!
서양 건축은 건축 자재, 건축 형식의 차이, 지역 문화의 차이에서 비롯되며, 이 글은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시작하여 이를 중심으로 해석한다.
소개하다
서양 전통 건물은 오랫동안 석두 위주였다. 전통적인 동양 건축물은 줄곧 나무를 틀로 하고 있다. 서로 다른 건축 재료는 각자의 건축 예술에 서로 다른 가능성을 제공한다. 서양의 석두 건축물은 일반적으로 수직으로 발전하여 바로 하느님을 가리킨다. 이렇게 고밀도 석질 지붕이 하늘로 들어올릴 수 있을지는 건축예술의 관건이 되고, 이 임무를 수행하는 기둥이 관건이 된다. 그래서 서양 건축의' 기본 어휘' 는 기둥, 즉 수직으로 올라가는 불요불굴의 석두. 기둥이 서구 건축예술의' 기본 어휘' 라면 지붕은 그것의' 주문' 이다. 지붕마다 그리스, 로마식, 비잔틴식, 거트식, 바락식 등 다양한 스타일로 이어집니다. 서양의 석두 건축과는 달리, 중국 고대의 목조건물은 아치를' 기본 어휘' 로 삼았다. 아치란 처마를 받치는 겹치는 곡목으로, 세로 방향의 힘을 가로로 확장하여 다양한 처마를 만들 수 있다. 서방 건물의 지붕과 마찬가지로 중국 고대 건물의' 주문장' 으로서 처마의 유형도 매우 다양하거나 처지거나, 우뚝 솟아 있거나, 위로 올라간다. 그 형식은 다른 예술 효과, 가벼움, 소박함, 위엄을 창조한다. 파빌리온 누각은 처마로 자신을 식별하고 감정을 표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처마의 높이와 길이도 종종 건축 설계의 난점과 초점이 된다. 속담에' 1 점을 더하면 길고 1 점을 빼면 너무 짧다' 는 말이 있는데, 처마는 반드시 적절하게 설계되어야 하고, 가볍고 경박하지 않고, 간결하고 기계적이지 않고, 단정하고 딱딱하지 않아야 한다. 소장품의 주요 모순은 중서건축 형식의 차이에 있다. 이러한 차이는 문화적 차이의 표현으로 물질과 자연환경, 사회구조, 사람들의 사고방식, 심미경지의 차이를 반영한다.
1. 다른 건축 자재
중국과 서양의 물질 문화와 철학 사상의 차이를 구현하였다. 건축 자재로 볼 때, 현대 건축물이 등장하기 전에 동양건물에 속한 인도 건물을 포함하여 세계의 모든 성숙한 건축 체계는 기본적으로 벽돌을 주요 건축 재료로 하여 석조 구조 체계에 속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건축) 예를 들어, 이집트의 피라미드, 고대 그리스의 신전, 고대 로마의 콜로세움과 수로, 중세 유럽의 교회는 모두 석두 () 로 지어졌으며, 모두 이 석두 역사서에 남아 있는 역사적 증거이다. 중국의 고전 건물 (인근 일본 북한 등 지역 포함) 만이 목재를 주요 틀로 한 주택으로 목조 체계에 속하기 때문에' 나무의 역사서' 로 불린다. 중서건축의 재료 선택은 서로 다른 자연적 요인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와 사상의 결과이기도 하다. 이는 서로 다른 사상이 건축에서 보편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서방의 사냥 위주의 원시 경제는 중물 경인의 원시 심리상태를 만들었다. 서양인의 석두 긍정에서 이성적인 구지구진정신을 볼 수 있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사람은 세상의 주인이고, 인간의 힘과 지혜는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중국은 원시 농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 모델로 원시 문명에서 선택, 수집, 저장을 강조하는 활동 모델을 만들었다. 이로부터 발전한 중국 전통철학은' 천인의 조화' 의 세계관을 선전하고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드러낸다. 자연과 사람은 밀접하게 연결된 전체이고, 사람은 자연의 일환이다. 중국인들이 목재를 기본 건축 재료로 선택한 것은 생활과의 친화력과 그 성격과 생활을 중시하는 결과이다.
2. 건축 공간 배치가 다릅니다.
중서구 제도 문화와 인격 특징의 차이를 반영했다. 건물의 공간 배치를 보면 우리 나라의 건물은 폐쇄군의 공간 구조로 지면에서 흩어졌다. 중국은 어떤 건물이든 민가에서 궁궐에 이르기까지 거의 하나의 구조로' 사합원' 과 비슷한 모델이다. 중국 건축의 아름다움은 일종의' 집단' 아름다움이다. 예를 들어, 명청시대의 베이징 궁전, 명십삼릉과 곡부의 공묘는 모두 많은 정원이 있는 거대한 건물이다. 각종 건축물의 배열이 정연하여 중국 고대 사회 구조, 종법 사상, 예교 제도의 내적 특징을 반영하였다. 중국과는 달리 서구 건물은 개방된 단일 공간 구조로 고공으로 발전한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 비해 베이징의 고궁은 비슷한 시대에 신설되고 확장되었으며, 수천 개의 단량체 주택으로 구성된 웅장한 건물들로, 축을 중심으로 일련의 마당을 형성하고 있으며, 평면은 매우 방대하다. 후자는' 매스' 의 상향 확장과 수직 중첩을 이용하여 거대하고 변화무쌍한 형체에서 우뚝 솟은 전체를 형성한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도시 국가들부터 주랑과 문과 창문은 정보 교류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었고, 건물은 외부 공간으로 둘러싸여 건물의 물리적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서양인들이 해상 교류를 통해 빈번히 왕래하고 사회에서 노예 민주주의를 실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외향성과 과학 민주주의 정신은 고대 로마뿐만 아니라 서구 세계 전체에도 영향을 미쳤다. 동시에, 중국의 건물이 지면을 차지한다면, 서구의 건물은 공간을 차지한다. 예를 들어 로마 리심의 콜로세움은 높이가 48 미터이고 판테온은 높이가 43.5 미터이다. 중세 성 소피아 대성당에서는 중앙홀의 돔이 땅에서 60 미터 떨어져 있었다. 상트피터 대성당은 르네상스 건축물 중 가장 눈부신 작품으로 고 137 미터입니다. 좡어 (Zhuang) 의 이 건물은 물론 서양인들의 신들에 대한 숭배의 열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첨단 과학 기술 성과로 분발하는 정신력을 더 많이 준다.
3. 건물의 발전은 다르다
그것은 중국과 서방의 혁신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보여준다. 건축의 발전으로 볼 때, 중국 건축은 보수적이다. 문헌에 따르면 중국의 건축 형식과 사용된 재료는 3000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중국과 달리 서구 건축물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그 구조와 재료는 모두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가 첫 사찰이 나타난 지 이미 2500 여 년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고대 유럽의 건축 형식은 줄곧 끊임없이 발전하여 변화하였다. 이미지, 비율, 장식, 공간 배치 등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고전 기둥에서 고대 로마의 아치와 돔 기술에 이르기까지 고딕 건축물의 뾰족한 스탬프, 십자아치, 비행더미 기술에서 유럽 르네상스 시대의 로마 상트피터 대성당에 이르기까지. 이것은 서양인들이 감히 독창적이고 과감하게 혁신하는 정신을 구현한다.
4. 다른 건축 가치
중국과 서양의 심미 관념의 차이를 전시하다. 건축의 가치로 볼 때, 중국의 건물은 정보에 중점을 두고, 서구의 건물은 실물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대 중국 건축의 구조는 계산, 정량 분석, 형식 논리가 아니라 스승이 제자를 이끌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고, 실천하고, 경험을 하는 방식이다. 고대 건물, 특히 당의 이전 건물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대부분 문헌에서 정보를 얻는다. 역대 황제의 능과 주택은 모두 풍수 이론과 오행이 상생상극이라는 원칙에 따라 운영된다. 천지만물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재난을 피하기 위해 돈을 벌기 위해 행복을 얻기 위해 정착 건물은 산에 의지하고 산천의 힘으로 평천을 마주하고 있다. 이런' 고개를 들어 천문학을 보고 고개를 숙이고 지리를 본다' 는 것은 중국 특유의 문화이다. 고대 그리스 피타고라스와 유클리드가 창조한 기하학적 미학과 수리논리, 아리스토텔레스가 마련한' 통일',' 질서' 의 이성주의와' 조화미 이론' 은 서구 문명 전체의 구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모든 과학과 예술의 운명은 이 개념에 의해 결정된다. 서구 건축사를 펴면, 서구 건축미의 구조의식이 사실상 기하학이라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의 모양' 제어선' 은 두 개의 정사각형이다. 로마 판테온의 돔에서 바닥까지 직경 43.3 미터의 구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밀라노 대성당의' 제어선' 은 정삼각형이고, 파리 개선문의 입면도는 정사각형이며, 그것의 중앙 아치와 제어선은 두 개의 전체 원이다. 조경, 화초나무 등 자연물조차도 인공적으로 다듬고 일부러 조각한 후, 자연을 초월하고 자연을 조종하는' 인공의 아름다움' 과 중국 원림의' 인공, 조화' 의 자연 정서와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 고대 로마 아우구스투스 시대의 건축 이론가인 비트루웨이는 유명한' 건축 10 서' 에서' 적용, 견고성, 미관' 이라는 고전적인 관점을 내세워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17 세기 초 건축가 헨리 우드는 훌륭한 건물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견고하고 실용적이며 즐겁다." 서양인들은' 견고함' 과' 실용성' 을 우수한 건물을 평가하는 제 1 과 제 2 원칙으로 삼았다. 따라서 중국의 고대 건물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괴되거나 "사라질" 때, 서구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고대 이집트의 건물은 여전히 잘 보존되어 있으며, 실물 이미지로 자신의 문화를 해석하고 있다. 중국과 서양 건축의 비교를 통해 중국과 서양의 관념문화, 제도문화, 물질문화의 차이를 알 수 있다.
참고
[1] 중국 전통건물인 저자: 건물 청계, 호동매, 왕아딘.
[2] "중국 건축 양식과 문화"-저자: 건물 청계 편집장
[3] "서구 건축의 미적 변이"-저자: Liu yue
[4] 섬서성부풍 서주 건축기초의 초보적인 연구-허, 왕위, 정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