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어의 형성은 세 가지 발전 단계를 포함하여 끊임없이 진화하는 과정이다.
1 .. 만주의 형성
만주족은 근대의 한 민족으로서, 명말 건주 여진인이 청나라 건설 과정에서 본 민족을 주체로 하여 형성된 새로운 민족인 만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만주, 만주, 만주, 만주, 만주, 만주, 만주, 만주, 만주) 역사적으로 여진이 세운 김조가 초원 몽골인을 위해 나라를 멸망시킨 후 동북에 남아 있던 여진이 원나라의 여진이 되었다. 명대 여진은 명대 요동 지역 동쪽의 광대한 지역에 분포되어 바다에 직통한다. 주로 야인, 하이시, 건주의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그중 건주 여진이 향후 신족 만주의 형성을 촉진하는 핵심이나 주체 부분이 되었다.
명나라 중후반, 누르하치를 핵심으로 한 건주 여진부는 "동북연해에서 서북연해, 개, 사슴을 나라로, 흑호, 밍크, 이마루트 부족을 생산하고, 강원에 도달하기도 어렵고, 여에서 멀리 떨어진 나라도 복종한다" 는 풍습 ("청태종 실록") 을 형성했다. 건주 여진부는 영토를 넓히는 동시에 다른 여진 각 부처를 정권에 끌어들이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새로운 족족 * * * 이 양조되고 있다. 황태극은 헤이룽장 유역에 만녀진 각 부를 부칠 때 성지를 분명히 했다. "여기 사람들은 우리 나라 발음처럼 우리가 그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략에서 적절하게도 나의 전임자 본적은 우리나라에 있으며 그의 기록은 분명하다 ("청태종 실록"). 주변 여진각부에 대한 수용은 건주를 핵심으로 하는 주체 여진의 실력을 키우고 여진족의 규모를 크게 늘렸다. 새로운 종족의 * * * 체에서 팔기제를 실시하여 이런 군정단결의 관리 모델을 실시하여 여진 부족이 새로운 종족 주체의 안정을 유지하면서 강력한 군사력을 형성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정, 군정, 군정, 군정, 군정, 군정) 팔기 군정 일체의 관리 모델은 그 전신인 여진 김조가 채택한 맹안모크 제도의 계승이자 같은 민족 내 문화 전승의 중요한 구현이다. 팔기에 녹아들면 새로운 민족을 추가하는 것이다. 흑룡강외노트' 에는 신민족이 소유권을 얻는 방법이 기재되어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그들을 원래 거주지에서 닝구타로 옮겨 몇 년을 사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성경으로 이사를 가서 그곳에서 1, 2 년을 사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결국 베이징에 정착하여 새로운 만주 자격을 얻었다. " 동북지역은 여진각부 외에도 몽골 한족 조선족 등 민족도 신민족으로 흡수됐다. 닝구타맹가가 전형적인 예이다. 그 족보는 "명말 선양순일한 멩 가문이 닝고탑에 입성해 현지 백성들의 경작을 지도하고, 이후 군에 입대하고, 입군이 한기에 입성한다" 고 기록하며 만인이 된 것도 한족 입기의 전형적인 사례다. 이런 식으로 여진족을 주체로 하여 새로운 민족을 대량으로 흡수하는 경우, 새로운 족족 * * * 은 "중국 만주, 하닷, 우라, 예혁, 휘발 등 본명을 모르는 사람은 흔히 심주라고 불린다. 남편이 신청한 이름은 시베 조 모건의 후예로서 중국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중국이' 만주' 라는 명칭을 건립한 것은 유래가 오래되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지금부터 여러분 기다려 주세요. , 더 이상 중국 만주를 본칭이라고 부르지 않을 것이며, 더 이상 이전의 별칭이라고 부르지 않을 것이다. " ("청태종 실록")
2. 문화적 특징의 내부화
청나라 건립 후 형성된 만주족은 사실상 원여진 건주부를 핵심으로 동북의 다른 민족을 전체로 하는 새로운 민족이다. 현대의 의미에서 같은 혈연, 문화기억, 언어, 풍습을 지닌 단일족과는 거리가 멀다. 그 다문화적 특징은 점차 새로 형성된 만주족족의 같은 특징으로 내화된다. 이 기능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첫째, 새로운 다문화 기능의 내부화. 결국 신만주는 여진이 동북일각에서 전국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조성한 새로운 족족 * * * 이다. 한 () 몽골 () 회북 () 등 대량의 민족을 흡수하여 다문화적 요소를 가져왔다. 최근 300 년간의 상호 발전에서, 그것은 새로 설립된 만주의 뚜렷한 다문화적 특징을 부여했다. 만주가 입국한 이후 중국 문화의 직접적인 영향은 더욱 강렬해졌다. 만주족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지만 중원 지역의 한문명의 번영과 제도의 건전성, 광대한 한족 지역을 다스리는 수요에 적응하는 것을 감안하면, 그들은 주동적이거나 수동적으로 한문화를 받아들였다. 한나라의 시, 책, 례, 규정 등의 제도가 청정에 쓰이는 동시에 한족의 풍속 습관도 한나라에 대량으로 들어가는 만주족 집단에 깊은 영향을 끼쳤고, 다문화의 특징으로 만주족들이 중원 문화에 빠르게 적응하게 되었다. 초원의 몽골인들이 여진에 미치는 영향은 유래가 깊다. 여진궐기와 중화인민공화국의 건립 과정에서 몽골인은 여진이 대외적으로 쟁취하는 주요 군사 및 정치 동맹이 되었다. 만주족 귀족과 상류층도 몽골 귀족과 통혼했다. 이런 밀접한 관계로 초원 유목 문화는 청나라와 신만주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만주족 문화는 중원 문화와 유목문화 사이에 중국 현대문화의 핵심을 형성하고 농경문화와 유목문화의 융합의 산물이다.
둘째, 동북 노녀 진어사냥 문화의 전승. 청나라가 입관한 지 200 여 년 동안 동북여진족 위주의 신만주족은 여전히 동북어업민족의 문화적 특징을 보존하고 있으며, 어획민족 풍속 습관의 계승과 발전으로 동북의' 반목반농' 의 지역 문화적 특징이다. 예를 들어' 국어기총' 은 전 동북여진 전통문화의 전범이며, 신만주족에 의해 계승되고, 만주족 황실이 바로 이 방면의 본보기이다. 상무정신과 사냥, 승마, 사격의 민족적 특색을 유지하기 위해 일 년에 한 번의 목란구선은 청나라 황실의 추앙의 전형이다. "샤먼 문화" 를 숭상하는 것은 한대에 사는 새로운 만주족 동형의 또 다른 뚜렷한 특징이다. 샤먼 숭배는 우리나라 북방과 동북지역의 각 민족 자연 숭배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청나라가 주 중원에 입주한 후 천지산천 등 자연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행사는 여전히 4 시에 진행되며, 어떤 것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현대 "만주" 의 형성
청말, 만청황실과 상층통치의 위기가 날로 심화되고 있다. 청정 통치계급은 자신의 통치와 이익을 지키기 위해 서구 과학기술을 일방적으로 배우고, 변법을 방해하고, 혁명을 진압하며, 낡은 특권과 낙후된 제도를 지키기 위해 국가와 중화민족 전체를 혼란에 빠뜨리고 있다. 청정부는 만청귀족과 황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시대 조류에 반해 황실 내각 등의 조치를 잇달아 포제해 만청 내부의 원심이탈을 일으켜 급진혁명이 일어나게 했다. 그들은 모두 파만을 구호로 삼았고, 만주리라는 청초민족의 해음은 이런 정치 선전의 대상이 되었지만, 실제로는 청나라 황족을 타격하고 민족을 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계속되는 반청 반한 투쟁에서 청나라 황실과 만주족 문화를 인정하는 집단이 점차 강한 자구의식을 형성하였다. 한편 서구 민족 관념의 영향으로 만주족이라는 * * * 같은 집단의 개념은 근대에 이른바 만주족이라는 민족으로 발전했다. 따라서 만주족, 중화민족, 중국이 역사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이는 만주족이 중화민족과 중국의 역사, 청조의 역사와 중화민족과 중국의 역사에 대한 보편적인 인정, 그리고' 중체서용' 사상의 결과이다.
이 시기 만주족의 문화 상황은 다음과 같다. 팔기라는 만주족 특색을 지닌 민족지배모델은 청나라가 전복되면서 와해되고, 청나라가 산세관에 장기간 거주한 후 만주족 * * * 은 기본적으로 중국어와 한문을 사용했으며, 만주어와 만주어, 풍속 습관에 익숙한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나 청나라의 멸망, 만주 문화의 융합은 만주족 문화의 특색을 사라지게 하지 않았다. 만주족의 자기 민족에 대한 집단 기억은 여전히 만주족의 존재의 기초이며, 민국이 성립될 때 5 족 화합을 촉진하는 정책에서 만주족과 한, 몽, 후이, 티베트를 5 대 민족 중 하나로 병행한 이유이기도 하다.
위의 세 단계에서 볼 수 있듯이 만주족의 형성은 단일 혈연 관계의 지속으로 형성된 인종과 민족 체계가 아니라 그 형성 패턴이' 다원일체' 와' 일체다원' 의 두 가지 주선을 보여준다. 그 형성 과정에서, 그것은 점진적으로 진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거쳐 뚜렷한 단계를 보였다.
만주어와 오늘의 발전
신중국이 성립된 후 만주족은 완전히 인정되어 결국 독립민족으로 인정되어 중국 56 개 민족 중 중요한 일원이 되었다. 만주족의 인식과 인정에서 중국 * * * 산당과 정부는 지역 통합, 민족정체성, * * 동민족지역, * * 동민족풍속을 규범으로 고수해 만주족을 확인했다. 주요 확인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만주라고 주장하는 만주 한군 팔기 후예들이다. 두 번째는 베이징의' 알바인' 과 구이저우의' 루인' 이다. 셋째, 랴오닝 () 성과 허베이 () 성 승덕 () 지역 만주족 거주지 () 에 3 대 이상 거주하는 사람들이다. 넷째, 안후이 일부 지역에 거주하는 김대여진 후예. 20 10 년 제 6 차 전국인구조사에 따르면 만주족 인구는 약 14 10 10000 명으로 전국 인구의 약 0.77% 를 차지한다 그중 랴오닝 () 성 만주족 인구가 가장 많아 533 만명으로 만주족 인구의 5 1.26% 를 차지하며 만주족 인구의 주요 거주지이다. 또 만주족은 하북성 흑룡강 베이징에서 가장 큰 소수민족이다.
만주족 분포가 분산돼 만주족 자치구는 없지만, 주요 만주족 거주지에 1 1 개 만주족 자치현을 건립했다. 허베이 청룡, 풍녕, 포위장, 광성 4 개 만주족 자치현, 랴오닝 () 현암, 청원, 신빈 () 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