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정의는 일종의 인생관, 가치관이 된다. 예를 들면' 의불용',' 책임무방대출',' 의용용',' 의무반',' 정정당당함' 등이다. 의는 생명의 책임과 헌신으로, 의진, 의연, 바자회, 의무 등이다. 이것은 여전히 중국의 숭고한 도덕의 징후입니다.
예절: 문명화, 사람을 대하는 표현을' 의식',' 예절' 이라고 합니다. 개인의 수양으로서,' 예의' 라고 불리며, 사람과의 관계를 처리하는 데 쓰이는 것을' 양보' 라고 한다.
지혜는 도덕적 지혜에서 과학적 지혜로, 과학정신과 인문정신을 결합시킬 수 있다.
편지: 사람이 자기가 한 말에 책임을 져야 하고, 신용을 지켜야 하고, 신용을 지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확장 데이터:
유가 주장:
상호 존중과 신뢰
윤리적으로 유가는 수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그 중심 사상은' 인' 이다. 이는 사람이 조화로운 관계를 중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어른을 대할 때는 존중해야 하고, 친구는 신용을 지켜야 하며, 관원은 청렴하고 국민을 사랑해야 하며, 자각해야 하며,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군자는 힘을 헤아려 행동하고 기초에서 태어나야 한다." 통치자는 인정이 국민을 사랑해야 한다. "덕정은 북진과 같고, 그 자리에 거하고, 뭇별들이 둘러싸여 있다." 상사에게 충성하라. "너의 관원에게 예의를 갖춰야 하고, 너의 관원에게 충성해야 한다."
부모님과 친척을 공경하다. "부모님이 계시니 멀리 가지 않으면 꼭 잘 여행해야 한다." "오늘의 효도는 네가 그들을 부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사람은 기개가 있어야 하고, 끈기가 있어야 한다. "선비는 자강불식하고, 임중 길은 멀다." 우리는 지식을 존중해야 한다. "아침에 듣고 밤에는 죽는다."
인자하고 질서 있다
유가의 정치사상은' 인정',' 왕도',' 예제' 로 이상은' 대동',' 대통일' 이다. 그 정치학은 주로 군신 관계와 관민 관계를 설명한다. 공자는 "군의례, 군께 충성하라" 고 말했고 맹자는 "인민은 중하고, 나라는 차례이며, 군은 가볍다" 고 말했고, 순자는 "순순순히 군하지 않고, 부친을 따르지 않고, 대장부를 위해" 는 유교 정치학의 대표적인 명제라고 말했다.
현실 정치 문제에서 유가는 통치자와 피통치자 모두 의무를 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론적으로, 통치자는 비정상적인 의무를 지는 통치자에게 반항할 권리가 있다. 인정은 하기 쉽다' 는 주장은' 할 수 없다' 와' 하지 않는다' 의 차이, 즉' 할 수 없다' 와' 하지 않는다' 의 차이를 구분한다. 그' 무항산, 무항심' 도 사람 중심의 사상을 반영한다.
국제정치에서 유가는' 화이의 차별' 을 주장한다. 고대에는 중국인과 외국인의 구분이 중원에서 선진 문화의 전파를 촉진시켰지만 근대에는 중국 현대화의 장애물이 되었다.
바이두 백과-무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