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양생의 개념. 태양, 달, 별, 인체의 관계
인체의 생체 리듬은 태양의 영향뿐만 아니라 달의 손익에도 영향을 받는다. \ "스와 웬? 팔의신론:? 달이 태어날 때, 혈기가 정진하기 시작하고, 위기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보름달이 되면 기혈이 왕성하고 근육이 발달한다. 달이 비어 있으면 근육이 줄고 경락이 약해지고 화가 가라앉는다. 너 혼자 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은 인체의 생리적으로 기혈의 성쇠가 달의 손익과 직결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소문'? 팔의신론도 지적했다. 달은 설사하지 않고, 달은 가득 차고, 달은 치료할 약이 없다. 의 원칙. 인체는 대부분 액체로 이루어져 있고, 달의 중력은 바다의 조수 () 처럼 사람의 체내에 작용하는 체액 () 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생물조 () 이다. 월상의 손익에 따라 인체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 보름달에 사람의 머리는 기혈이 충만하고 내분비가 충만하여 흥분하기 쉽다. 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월경주기 변화, 체온, 호르몬, 성기 상태, 면역기능, 심리상태는 모두 1 월을 주기로 한다. "여자의 레시피"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경혈손익할 때는 제때에, 왕왕 30 일에 한 번 만나고, 손익도 달과 같다. 。 아기의 출생도 월상의 영향을 받아 보름달의 출산율이 가장 높고 초승달 전후에 가장 낮다. 왜 월상 변화가 인체에 영향을 미칩니까? 미국 정신과 의사 리버는 인체의 모든 세포가 미약한 전자기장을 가진 작은 태양계와 같다고 설명했다. 달에 나오는 강력한 전자기력은 흥분신경의 호르몬, 체액, 전해질의 복잡한 균형에 영향을 주어 사람의 감정과 생리에 상응하는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한의학 양생의 개념 2. 지리적 환경과 인체의 관계.
지리환경과 지역기후의 차이도 어느 정도 인체의 생리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남부 덥고 습한, 느슨한 인체; 북방은 건조하고 춥고 인체가 밀집되어 있다. 만약 다른 곳으로 이사한다면 적응 과정이 필요하다. \ "스와 웬? 다른 방법의 이론은:? 동부의 사람들은 모두 검고 건전하지 않다. 모든 질병은 만신창이다. 치료법은 변씨여야 한다. 서양인, 그 사람은 살찌고 뚱뚱해서, 악은 몸을 다치게 할 수 없고, 그 병은 안에 생겨 독을 치료해야 한다. 북방인, 민악재야, 모유수유, 더러운 추위로 만병에 시달리니 뜸 (화술) 으로 치료해야 한다. 남방 사람들은 산에 중독되어 음식을 먹기 때문에 (월급으로), 그 백성은 모두 적나라하고, 그 병에 쥐가 나서 미침을 치료해야 한다. 중심에서는 사람들이 잡식을 먹지만 노력하지 않고, 질병은 대부분 발기부전, 추위, 열이 있는데, 인도하고 눌러야 합니까? 。 이런 논술의 기본 정신은 지리적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사람의 체질과 질병도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다른 처리를 해야 한다.
한의사 양생 이념과 인체의 서너 시의 관계.
자연계의 사계절 기후 변화는 생물과 인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다방면이다.
1, 4 시와 사람의 감정 변화는 사계절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럼 수빈이 있나요? 네 번의 정신? 이론. 《황제내경 지해》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춘하 가을겨울 사계절의 기운으로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의 마음을 조절하는 4 기조신? 。 점화의 정신은 자연 성장과 수집의 변화 법칙을 따라야 음양의 상대적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2, 4 시와 기혈 "수웬? 팔의신론:? 날씨가 따뜻하고 맑을 때, 사람의 혈액과 진액은 모두 떠 있기 때문에, 혈액은 설사 쉬우며, 가스도 쉽게 작동한다. 날씨가 춥고 흐린 날에는 사람들이 흐느끼지만, 기가 가라앉지 않도록 조심해라. "링 아저씨? 또 다른 장 5 체액이 말했다:? 지금은 여름이라 땀을 흘려 몸을 감고 몸도 떨리고, 화도 좋지 않다. 만약 네가 수중의 방광에 머무르면, 그것은 바로 익사하는 것이다. 。 봄여름 양기가 새고 기혈이 표상으로 되어 피부가 느슨하고 땀이 많이 난다는 뜻이다. 가을겨울, 양기 수집, 기혈이 안쪽으로 향하여 피부가 촘촘하고 땀이 적고 익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사계절과 오장부 경락자연계의 음양사계절은 인체의 오장과 생리와 병리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래서' 내경' 에는 무엇이 들어있나요? 봄철 간이 왕성한가? ,? 여름에는 마음이 왕성합니까? ,? 긴 여름 비장이 왕성한가? ,? 가을 폐가 왕성한가? ,? 겨울에 신장이 왕성해요? 다스리다. \ "스와 웬? 사계절 가시 역순종론' 도 지적했다. 봄은 경락, 여름은 태양락, 긴 여름은 근육, 가을은 피부, 겨울은 골수에 있습니까? 。 월경의 운행이 계절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따라서 오장을 유지하고 사계절 변화와 오행 구속의 법칙에 따라 침술보건치료를 해야 한다.
4. 4 시와 4 시 사이에 기후가 다르기 때문에 계절마다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질병 외에도 계절적인 다발병이 있다. 예를 들면. 봄날의 온병, 가을의 말라리아. \ "스와 웬? 김규엄진이 말했다:? 그래서 봄에는 병이 좋고, 한여름에는 가슴살이 좋고, 장하가 춥고, 가을에는 풍말라리아가 좋고, 겨울에는 마비가 잘 된다. 。 게다가, 일부 만성병 들은 계절적 변화와 절기에 따라 자주 발생하거나 심해진다. 예를 들어 심근경색, 관심병, 기관지염, 폐기종 등은 늦가을 초겨울, 기후가 돌연변이할 때 자주 발생한다. 정신분열증은 봄과 가을에 발생하기 쉽고, 녹내장은 겨울에 발생하기 쉽다. 4 시와 질병의 관계 및 질병의 유행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질병의 예방과 보건에 가치가 있다.
한의학 양생의 개념. 아침저녁으로 인체와의 관계.
하루 안에 음양의 성쇠에 따라 사람의 신진대사도 변한다. \ "링 삼촌? 순기는 하루에 14 시간으로 나뉜다. 하루는 4 시간, 북한은 봄, 일본은 여름, 일본은 가을, 자정은 겨울로 나뉜다? 。 추위와 온도의 주야간 변화의 범위는 사계절만큼 뚜렷하지는 않지만 인체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수빈? 분노는 천국에 간다 "고 말했다:? 따라서 양기가 성성하고, 하루가 지나면 담력이 유행하고, 양기가 하늘 한가운데 있고, 양기가 서쪽에 있는데, 밸브가 닫히나요? 。 이는 인체의 태양이 낮에는 바깥쪽으로, 밤에는 안쪽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인체의 양기는 주야주기적인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인체의 병리 변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링 아저씨? 평온한 하루는 네 시간으로 나뉜다. 각종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대부분 단회, 낮 핑안, 밤 증가, 밤 화가 나기 때문에 단회입니다. 일본과 중국의 인연은 길고, 길면 악을 이기므로 안전하다. 밤에는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사기가 자라기 시작했기 때문에 더했다. 한밤중에 사람이 더러워지고 악귀가 혼자 사는데 무슨 고생이냐? 。 현대과학실천은 정상 쥐의 혈청 리소자임 함량과 백혈구 총수가 주야 리듬의 변화를 보이며 낮이 점점 높아지고 밤이 점차 낮아지는 것이 한의사' 기가 하늘에 달함' 이론의 내용 중 하나라는 것을 증명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태양의 일상 리듬을 이용하여 일과 학습을 안배하고, 인간의 지혜와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인간의 일상생활을 지도하고, 인체가 자연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인간의 건강을 위해 봉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한의학 양생관 v. 자연과 주관적 능동성에 순응하다
하늘, 땅, 사계절, 만물은 모두 사람의 생명활동에 영향을 미치며 인체에 생리나 병리 반응을 일으킨다. 자연이라는 큰 시스템에서 자기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먼저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고 각종 조건을 이용해 자신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자연의 정상적인 변화 법칙을 따르고, 둘째, 비정상적인 자연 변화의 영향을 예방하는 것이다.
사계절의 기후 변화 법칙에 순응하는 것은 양생보건의 중요한 일환이다. 그래서, "링 삼촌? 신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현자의 양생도 사계절 한서와 상응해야 하고, 화기애애애하고, 강유상제, 음양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만약 그가 이상하고 사악하다면, 그는 오래 살 것이다. ","육춘추? 모두 "는 또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자연 음양한열 건습, 사계절 교체, 만물의 변화, 모두 이로운 피해를 입는다. 성현이 음양의 이치를 지키며 만물의 이익을 분별하여 태어나기 때문에 정신 핑안 건강, 수명이 길습니까? 。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는 것은 수동적인 적응이 아니라 긍정적인 태도라는 것이다. 먼저 자연 변화의 법칙을 파악해야 외사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 그래서, 한약 건강? 천인이 상응하는가? 이 이념은 사람 중심의 환경 이념과 생태 이념을 구현했다. 한편으로는 자연에 대한 적응을 강조하고, 한편으로는 인간과 자연의 분리를 강조하며, 인간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강조한다.
노인은 처음으로 사람의 두드러진 지위를 드러낸 고대 철학자이다. 그는 도덕경에서 말했다:? 낡은 길은 크고, 크고, 크고, 사람이 크다. 도메인에는 네 가지가 있는데, 거주지는 어디입니까? 。 견자는 더 지적했다:? 물과 불은 생기도 생명도 없고, 식물은 생명도 있고 지식도 없고, 동물은 지식도 있고 의미도 없고, 사람은 지식과 의미가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가장 비싸다. (\ "견자? 왕제). -응? 의미가 있습니까? , 특정 기준에 부합하는 생각과 행동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인간 특유의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떨까요? 세계에서 가장 비싼가요? 。 \ "스와 웬? "보명전각론" 도 "? 온 하늘에 온통 물건이니,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다. 남보다 비싼가요? ","링 아저씨? 에메랄드 버전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사람, 천지의 마을? 。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만이 가장 소중하고, 오직 인간만이 자연을 정복할 수 있다. 백옥 호랑이 소년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천도는 마을이다. 거주의 원칙 아래 사람의 마을인가? 관점이 명확한 수정을 받아 사람의 주관적 능동성을 부각시켰다. 바로 이런 사상 문화 환경이 보건 실천을 위한 인지 방법과 사상의 기초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도교고전 태평경은 생명과 강건함을 중시하고 생명을 즐기고 죽음을 싫어하는 사상을 되풀이한다. 지적하라: 천지 사이에 살면 모든 사람이 생명을 얻고 다시 태어날 수 없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래서 생명을 소중히 여긴다. -응? 사람이 최고인데, 왜 항상 재미를 찾으려고 하지 않는가? , 그리고 그것을 위해 제안? 너 자신을 사랑하니? 양생론, 사람이 흉해, 장수를 멀리하려면 자기애를 알아야 자신을 부양할 수 있지만, 해를 입히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 자기보건과 운동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장수하다. 이것이 긍정적인 건강 이념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생사가 귀결되는 관념과는 무관한가? 운명? 비교하면, 그것은 귀중한 분투 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중국 양생의 발생과 발전을 위한 좋은 기초를 제공한다.
도교의 많은 고전 저작에서 모두 수양, 연년 익수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바로 이 사상의 기초 위에서 중국 고대 양생사에서 우렁찬 구호를 제기했는가? 내 인생은 내 부재에 달려 있습니까? "포박자가 안에 있어요? 황백). 생명의 존속과 수명을 강조하는 길이는 운명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이 구호에는 긍정적인 인생 태도가 함축되어 있어 양생사에 큰 영향과 깊은 의의가 생겼다. 인간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고, 능동적인 정신으로 인간의 건강과 장수를 탐구하고 추구하고, 자신의 생명의 자유를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사상의 영향을 받아 후세의 양생의사는 그들에게 식보, 복식, 외단, 내단, 방중술 등 많은 양생처방을 독촉하고 창조할 것을 촉구했다. 나는 때때로 잘못된 길로 들어서기도 하지만, 나는 인생을 탐구하고 연장하기 위해 경험을 쌓았다. 사람 중심의 생태관은 뚜렷한 이데올로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사실 사람들은 자연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을 이용, 개조, 보호할 수 있으며, 건강과 장수에 더 유리한 자연 환경을 조성하여 인류를 축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