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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생활 풍속의 특징과 원인.

이 글은 인류학과 사회학의 관점에서 초원 생태 민족 지역의 초원 생태 현황을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초원 생태와 몽골족 민간 환경 지식을 연구하고 검토하였다. 몽골족 유목 전통과 환경 지식을 둘러싸고 몽골족 유목 기술 전통, 생활방식, 방목 윤목 방식, 몽골족 종교가치, 환경윤리 등에서 이러한 민간 환경 관련 지식을 전면적으로 밝혀내고 초원 생태계의 직접적 또는 간접적 보호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초원 생태 악화의 중요한 원인, 유목문화와 농경문화의 충돌로 인한' 농목 갈등' 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구체적인 사회경제 발전 과정에서 이런 민간 지식체계의 합리적인 내포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초원 생태/환경 지식/문화 전통/유목민/초원 생태 민족 지역/농경민족

복잡하고 다원적인 사회에서 각기 다른 집단이 각자의 사회관을 낳고, 자연환경과 관련된 사회적 표현, 태도, 행동패턴을 남기며, 생태문제를 둘러싼 문화적 갈등과 갈등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유산은 주로 민간 환경 지식에 나타나 오늘날 우리가 생태 환경을 보호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런 민간 환경 지식은 주로 자연 환경의 이용, 인간 환경의 통제,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관념을 포함한다. 학자들은 환경 변화를 묘사할 때 종종 문화적 요소를 간과한다. 우리의 초점은 문화적 차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환경 변화와 연관시키는 방법입니다.

중국은 다민족의 개발도상국으로 1 인당 자원이 매우 부족하다. 동시에, 우리 나라의 자원 파괴가 심각하고, 광산자원이 마구 채굴되어, 사람을 놀라게 한다. 담수, 삼림, 초원, 경작지의 개발, 관개, 벌목, 가축 운반, 개간에 많은 문제가 있다. 인구 스트레스는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인구 압력과 과도한 개발로 중국은 사막화 토지가 가장 심각한 국가 중 하나가 되었다. 여러 생태 환경, 민족, 다문화로 구성된 이 땅에서 많은 민족 관계는 환경 관념의 충돌과 환경 파괴 행위와 관련이 있다. 이런 생태 환경 악화의 결과는 지역 경제 발전에 직접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발전 자체를 저순환의 함정에 빠뜨리는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의 존재, 탄생, 발전은 중국 사회의 큰 특색이 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 연구에서 소수민족 문화의 개성과 생태 환경의 관계를 고려하는 것은 중국 사회의 고유 특징에 부합하며, 각 민족 문화에 대한 존중이기도 하다. 생태 환경의 다양성은 민족 문화의 다양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느 민족의 전통문화는 모두 처한 자연 생태 환경에 적응하고 개조하는 과정에서 창조되고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생활 공간의 특성과 생활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각 민족마다 천연자원과 문화 전통을 관리하고 이용하는 데 있어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중국의 생태 악화는 소수 민족 지역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생태 유형상 초원 생태 민족 지역, 삼림 생태 민족 지역, 산지 농경민족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초원 생태 민족 지역을 대표하는 몽골족 민간 환경 전통을 예로 들어 이 문제를 논의한다.

첫째, 초원 생태 민족 지역 및 초원 현황

초원 생태 지역은 주로 동북평원 서부에 분포되어 있으며, 내몽골 고원, 오르도스 고원, 황토고원, 청장고원 남연, 북위 51~ 28 도의 넓은 범위 내에서 4500 킬로미터에 걸쳐 국토면적의 29% 를 차지한다. 주로 헤이룽장, 길림, 랴오닝, 내몽골, 닝샤, 간쑤, 청해, 신장, 티베트, 쓰촨 등 10 소수민족이 거주하는 성에 분포하며, 기본적으로 동북에서 남서쪽으로 반월형 축산업지대를 구성한다. 이들 지역에 사는 43 개 소수민족 중 19 개 민족이 주로 축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민족을 대표하는 것은 몽골, 일부 오빙크족, 다호르족, 카자흐족, 유고족, 타지크족, 콜크즈족, 타타르족, 티베트족이다.

지구의 육지 면적의 47% 를 차지하는 초원과 생태계에 대한 연구는 줄곧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자원' 보고서에 따르면 목초는 3000 만 ~ 4000 만 유목민을 먹여 대량의 식품 원료를 제공했다. 하지만 과도한 방목, 잔디밭 개간, 단기 행동정책,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순경제관념으로 잔디는 사막화와 퇴화 추세가 나타났다. 많은 초원 연구 전문가와 초원 계획의 옹호자들은 서로 다른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으로 인해 초원 이용이 끊임없이 변화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습니다. 잔디를 개량하는 것은 기술적인 문제이자 복잡한 사회 문제이다. 유엔식량농기구가 목초 재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경제 사회 정치 종교 등 일련의 요인으로 목초 재배를 더욱 확대하는 면적이 제한되었다. 식량 농기구가 초원과 사료 작물 발전에 종사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러한 요소들의 역할은 복잡하다. 이 사업의 미래 발전은 농촌 사회학자나 정치가가 목초 재배를 위해 만든 경제와 사회 환경 조건에 달려 있다. [1](P42) 세계자원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아대륙의 목초 악화는 과도한 방목, 가뭄, 부적절한 관리로 인한 것으로 최근 내놓은 목초 발전 계획이 좋은 효과를 거두었다. 반면에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다양한 기관의 투자와 원조가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사람들은 발전 과정에 현지인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으며, 현지의 사회 구조와 문화 전통과 결합해야 한다. [2] (p116-117) 이런 인식의 전환은 초원 연구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그러나 현재 사회학과 인류학의 관점에서 초원 생태계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세계자원보고' 는 중국의 목초지 상황을 언급할 때 전체 토지 중 4 1% 가 방목에 사용되고 25% 의 잔디가 퇴화했다고 주장했다. 추세는 토양 침식이 위험하게 가속화되고, 생산성이 상실되고, 사막화와 퇴화의 속도가 재생 속도보다 빠르다는 것이다. 원인에 대해 말하자면, 보고서는 (1) 인구 압박을 보고 있다. (2) 사막화의 27% 는 과도한 방목으로 인한 것이다. (3) 1950 년대 정부의 중농 경목; (4) 기존의 희소하고 우수한 초원을 경작지로 개간하다. (5) 도시 개발은 기존 초원의 압력을 증가시켰다. (6) 집단 방목; (7) 목초와 사료 작물의 관리가 부실하다. 이러한 이유들은 사실 모두 인위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다.

중국 초원 면적은 약 400 만 제곱킬로미터로 세계 초원 면적의 13.9% 를 차지하며 중국 육지 면적의 4 1.67% 를 차지하며 방목 면적은 세계 3 위를 차지하며 호주와 구소련에 버금가고 있다. 중국의 목축 지역은 북방의 유목 지역과 남방의 농업 지역이라는 두 가지 주요 지역으로 나누어야 한다. 초원 분포는 동북평원에서 청장고원까지, 해남산지에서 황해연까지 분포되어 있는데, 그중 내몽골 초원은 가장 큰 온대 초원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복잡한 원인으로 인해 잔디밭은 건설만 하지 않고, 우리나라 잔디밭의 생산성은 낮을 뿐만 아니라, 30% 의 잔디가 서로 다른 정도의 퇴화 속에 있다. 초원 연구는 오랫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1950 년대 이전에는 중국에 초원 연구기구가 없었다. 1950 년대 이후, 관련 농목원에서 초원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중국 농업원 1964 는 초원 연구소를 설립했다. 이후 쓰촨, 신장, 청해, 간쑤 등에서 초원 연구소와 초원 생태 연구소를 잇달아 설립했고, 관련 성에는 초원 워크스테이션이나 초원 태스크 포스도 설립했다. 1970 년대 말, 중국과학원은 각각 내몽골 () 와 청해 () 에 초원 생태 위치역을 두 개 설립하여 생태계의 관점에서 초원 연구를 시작했다. 이 연구에서 인위적인 요인을 언급하여 많은 결과를 초래했다. 우리는 자연과학이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초원 생태 연구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고 많은 과학을 축적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기초들은 또한 사회과학 연구에 없어서는 안 될 기초를 제공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초원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자신의 사회 구조, 문화 체계, 가치관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초원 데이터는 중국 육지에서 가장 큰 생태계이다. 위성원격감지기술통계에 따르면 1980 년대 중반의 수치에 비해 1995 년 퇴화초지는 13 억무에서 20 억무, 10 년 7 억무 증가로 자원환경의 주요 문제 중 하나가 됐다. 초원 사막화는 더욱 심각한 문제이며, 매년 초원 65 만 ~ 70 만 헥타르를 줄인다. 중국 북부의 초원 퇴화 면적은 90% 이상에 달한다. 중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초원의 퇴화는 매년 2% 의 속도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 재난으로 2 억 마리의 가축이 사망했다.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원 사막화의 원인 중 맹목적인 개간이 25.4% 를 차지하고 있다. 과도한 방목은 28.3% 를 차지한다. 과벌초지 식물은 365,438 0.8% 를 차지한다. 중국의 사막 전문가들은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금세기 말까지 8 만 평방킬로미터의 토지 사막화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학자들은 환경 변화를 묘사할 때 종종 문화적 요소를 간과한다. 많은 학자들은 종종' 공유지의 비극' 이론을 사용하여 초원 퇴화 문제를 해석한다. 1968, 미국 경제학자 g? 하정은' 공유지 비극' 이라는 개념, 즉' 공유권 비극' 을 제시하며 지구자원을 공공재산으로 간주하고, 공유성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고 공권으로만 표현돼 모든 사회시민들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 하딩은 이런 공공재산을 공공잔디에 비유하여 누구나 방목할 수 있다. 목축으로부터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각 목축민들은 항상 최소 비용 최대 수익의 원칙에 따라 목축군의 수를 늘리려고 노력하지만, 아무도 초지 건설에 투자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가축의 증가로, 잔디의 질은 급격 하 게 떨어지고, 마지막으로 잔디는 완전 하 게 타락 하 고 소와 양은 더 이상 방목 될 수 없다. 이것이 초원 공권의 비극이다. [3] 여기있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가장 큰 개인적 이익을 추구하지만, 최종 결과는 모든 사람의 이익이 불가피하게 훼손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해석은 실제로 순수 경제학의 이익 극대화라는 견해이며, 초원의 주요 민족이 자신의 가정 환경에 대한 소박한 환경의식과 실천을 소홀히 하고 있다. 우리의 초점은 문화적 차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아니라 문화적 요인의 역할을 환경 변화와 연관시키는 방법입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에서 각기 다른 집단은 환경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형성하고 자연환경과 관련된 모든 생물과 비생물적 요소, 사회적 표현, 태도, 구성, 행동 패턴 및 기타 유산을 남겼다. 초원 생태 지역이라는 특정 생태 환경에서 유목 생산 생활 방식과 문화 체계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유목 몽골 사람들은 장기간의 생산 생활에서 자신의 유목 전통과 환경 지식을 배양하였다.

둘째, 몽골 유목민 전통과 환경 보호

(a) 유목민 기술의 전통

전통 유목 사회에서 축산업의 생산 기술은 생활방식의 일부이며, 자신의 품질 기준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대대로 끊임없이 발전하는 산물이다. 명확한 체계가 없다면, 기술과 사회 문화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유목민들은 하느님이 주신 광활한 초원에서 생활하며 토지의식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유목민) 사실, 유목민 몽골인들은 방목 초원의 이용과 보호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 계절에 따른 이주는 본질적으로 잔디밭 이용의 경제적 선택이다. 목축민들의 방목지 선택은 자연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사는 초원의 모양, 성질, 풀의 성장, 수리 등에 대해 예리한 관찰력을 가지고 있다. 경험 많은 노인들은 밤에 말을 타도 코로 인근 풀의 종류와 토양을 냄새를 맡을 수 있다. 외부인들에게는 광활한 초원이 같지만, 목축민들에게는 초원이 매우 다르다고 생각하여 자신의 특징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는 아프리카의 마사이족인데, 그들의 유일한 수입원은 가축이다. 그들의 문화는 그들에게 가난한 지역의 땅을 파괴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주었다. 이런 방법은 건기에 일부 토지를 포기하여 방목 지역의 토지 상태를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방목 잔디밭은 농지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생산수단이며, 식물이 생산하는 각종 식물제품으로, 인위적인 개입을 통해 각종 동물제품으로 더욱 전환된다. 목장으로서, 그것은 또한 재생 가능한 토지 자원이다. 인위적인 간섭이 없는 상황에서 초원 생태계는 기본적으로 자존적이며 에너지 흐름의 규모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다. 방목제도 자체는 인간의 행동이 초원에 작용한 후의 기본 이용제도이다. 그것은 가축이 목장을 이용하는 시간과 공간의 전반적인 안배를 규정하고 있다. 각 방목 시스템에는 가축, 목장, 방목 시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일련의 기술적 조치가 포함되어 있다. 방목제도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자유롭게 방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윤목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유목 사회에서 몽골족은 방목 잔디를 합리적으로 이용하고 보호하는 방법이 있다. 그들은 물과 풀 두 방면에서 방목하는 것을 고려할 것이다. "물" 측면에서 목장은 일반적으로 강과 호수 연안 지역으로 제한되며, "풀" 측면에서 각 목장에 실린 가축의 종류와 수는 제한되어 있다. 계절에 따른 이주는 본질적으로 잔디밭 이용의 효과적인 선택이다. 그렇지 않으면 겨울의 한설, 이른 봄의 찬바람, 여름의 더위와 해충을 무릅쓰고 수초에 갉아먹지 않을 것이다.

내몽골 유목 지역의 가축 이전은 가축 방목 캠프 (캠프) 가 기후 변화에 따른 계절적 변화이다. 방목 캠프마다 자연 기후, 지형, 지형, 수원 등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사초의 종류와 성장 발육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초원 자원을 합리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1 년 동안 다른 시기에 가축이 더 좋은 사료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몽골족의 전통 유목 활동에서는 보통 봄부터 매년 가축전환을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러한 전환은 기후와 식생 조건이 크게 다른 곳에서 일 년에 네 번 발생하는데, 이를 사계절 캠프라고 한다. 일부 지세가 평평하고 기후식물 조건의 차이가 적은 곳에서는 일 년에 두 번, 즉 겨울과 봄의 각 대대, 여름과 가을의 각 대대를 개최한다. 겨울과 봄 캠프는 추운 계절 초원, 여름과 가을 캠프는 따뜻한 계절 초원 이라고 합니다. 사계절 캠프는 주로 여름, 겨울 캠프로, 춘추캠프는 사용 시간이 짧아 과도영에 속한다. 두 시즌 캠프의 추운 계절에 잔디를 이용하는 시간도 따뜻한 계절보다 길다. 이런 특정 시대는 역사 축적과 전승 과정에서 전승된 것이다. 내몽골 목축 지역의 가축 전환 시간표가 바로 이 특징의 반영이다.

표 1 내몽골 목축 지역의 가축 전환 시간

사계절 캠프 2 시즌 캠프

지역 춘하 가을겨울

후룬벨리그 북부 목축 5 월 초, 6 월 하순, 9 월 상순 165438+ 10 월 하순, 6 월 상순 65438+ 10 월 하순.

실린곽러 동맹 북부 목축 지역은 4 월 하순, 6 월 중순, 9 월 중순 165438+ 10 월 상순, 5 월 중순 65438+ 10 월 하순입니다.

울란차부 북부 목축 지역은 4 월 중순, 6 월 중순, 9 월 하순 165438+ 10 월 중순, 4 월 하순165438+/Kloc-;

서부 목축 지역은 3 월 하순, 6 월 하순, 9 월 하순 165438+ 10 월 하순, 4 월 상순165438+1

표 1 왕문혜' 내몽골 기후', 2 19 페이지, 기상출판사, 1990 참조.

필자가 조사한 내몽골 실린곽러 초원은 1950 년대 이전 오랜 기간 동안 매년 음력 3 월 목축민들이 비바람이 없는 날을 선택해 먼 곳에서 목장을 불태워 봄비가 오는 시기에 목장을 잘 싹트게 했다. (1950 년대 이후 구체적인 지역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초원을 파괴하는 낙후방식을 금지했다. ) 5 월 초에는 목초가 점차 성장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때 우리는 몽골 포대로 돌아가 방목했다. 예를 들어, 500 마리의 말을 한 줄로 엮어 30 리를 방목하면 이 말들이 15 일 동안 먹고 다른 곳으로 옮겨서 30 일 또는 15 일 후에 제자리, 즉 회목으로 돌아갈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다. 9 월 하순부터 10 월 상순까지 수초가 말라서 목축민들이 말을 집으로 끌고 가기 시작했다. 이때 그들은 먼 곳에서 방목할 수 없었고, 1 1 이후 반동영으로 갔다. 다른 가축들은 방목 방식이 다르지만 계절 이동은 똑같다 [4]. 여름부터 산비탈까지, 겨울부터 따뜻한 둥지까지' 는 축산업 생산 활동에서 가축이 기후변화로 전환하는 적응이자 가축에 좋은 기후환경을 선택하는 것이다. 오랜 실천을 통해 목축민들은 이미 일부 산지목장과 산기슭의 수열 조건이 수직으로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따라서 가축 이동을 계획할 때, 그들은 또한 그 지역의 중소형 지형의 작은 기후 특징 (예: 경사향, 곡향 등) 을 결합합니다. ) 그리고 일반적으로 따뜻한 계절에 고산, 음파, 산비탈, 계단식 논을 선택한다. 추운 계절 초원은 고도가 낮은 양등풍경사, 계곡 또는 분지를 많이 선택한다. 캠프는 지형상의 이유로 초원에 따라 매년 3 ~ 5 가구로 몇 리 떨어져 있다. 한 가구는 유목을 위주로 거의 정착하지 않는다. 1930 년대에 브리아트 몽골인의 캠프가 그 예이다. 일반적으로 각 캠프장은 3-4 가구로, 캠프장 사이의 거리는 보통 1 km 에서 2 km 사이이며 가장 가까운 곳은 300 미터입니다. [4]

이 패턴과 방목 모델은 초원 보호에 유리하다. 오늘날 목축 지역의 현지 몽골족은 더 많은 것을 고려하거나 초원 문제를 고려하고 있다. 동시에, 우리는 대약진과 문혁 시대에 중국이 목구 농구의 관행을 자주 적용하여 집중적으로 팀을 건설하고, 어떤 것은 농촌의 풍격을 모방하여' 목축민 신촌' 을 세우고, 집거량을 목구 발전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삼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 정책은 유적지와 초원 관계의 합리적인 안배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배치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불합리하고, 거주지 부근의 초원인 과도한 방목과 가축이 짓밟혀서 일찍 퇴화하여 사막화되어 축초를 멀리 사용할 수 없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민족 문화 전통을 소홀히 하고 현대 과학 방법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조사된 투머트 몽골인들도 농경 몽골인이 되었지만, 역사적으로 이 몽골 집단은 초원 관리에 대한 엄격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 16 세기에 토머트 몽골은 축산업을 매우 중시하여 방목 방법에 좋은 방법을 채택했다. 그들은' 차를 집으로 삼고, 담요를 멈추고, 수초를 따라 승마하는 것' 이라는 전통 유목 방식을 계승하고, 동시에 무리를 지어 방목하는 목축업 전문 방목 형식을 채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목민, 목축업, 목축업, 목축업, 목축업) 명사' 에 따르면 당시 목축민들의 분업에는' 일식' (양결관) 과' 일마식' (양산관) 이 포함됐다. 투머천의 많은 마을 이름 (예: "헤라지그" (목자), "타미" (낙타 목자) 은 알탄칸 시대의 방목 구분 방법으로 마을 이름에 남긴 흔적이다. 명말 청초에 투머트 몽골은 낮에는 수초에 방목을 하고 밤에는 가축을 울타리에 둘러쌌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당시 돌울타리, 흙울타리, 나무울타리가 있었다. 건륭년 동안 이 일대에서 축산업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점차 줄어들면서 토머트 몽골은 집을 짓고 정착하기 시작했고, 개간되지 않은 주구와 관탄 목장에서만 방목을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목축업, 목축업, 목축업, 목축업, 목축업) [5][ 237 면]

또 다른 예로, 마용은 내몽골 실린곽러 연맹 북부의 순수 목축 지역에 대한 조사 자료를 통해 몽골족 반유목 반정착의 관리와 생활 방식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이 목업 공동체는 초원을 보호하기 위해 다음 캠프와 가을 캠프의 윤목 제도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6]

(2) 종교적 신념과 환경 보호

주요 종교는 사회의 기본 태도와 가치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종교활동은 문화마다 다르지만 각자의 생활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종교는 자연력에 대한 믿음에서 기원한다: 토템 숭배와 자연 숭배, 자연 보호와의 관계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종교 사상은 사람과 자연의 조화 속에서 내면의 평온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제 새로운 상황에서 종교계 인사들은 종교 활동과 자연보호를 더욱 자각하여 종교력과 자연보호력의 강대한 연합을 확립하여 종교문화를 생태문화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몽골 유목 문화에서 라마교가 보여 준 인과, 자비, 파악, 조화의 원칙은 자연히 사람, 가축, 풀 관계의 생태철학을 탄생시켰고, 오히려 어느 정도 사람들이 자연과 균형을 유지하게 했다.

고대 몽골 사람들은 샤머니즘을 믿었다. 기원 13 세기 원나라 때부터 몽골족 상류층 인사들은 홍교로 개종했지만 목축민들은 여전히 샤머니즘을 믿었다. 16 세기 이후 많은 왕공귀족들이 그루파 라마교를 받아들이고 목축민들 사이에 적극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청나라, 특히 건륭 이후 라마교는 충분한 보호와 상을 받았다. 청정은 각 연맹이 대량의 절을 건설하도록 장려할 뿐만 아니라 황제가 직접 건설하도록 독려했다. 라마교는 몽골 유목 사회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지금도 유목 지역 몽골족의 주요 종교이다.

단순한 유목생활 방식, 초원, 단조로운 자연은 유목민 세계관, 우주관 등의 사상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자연에 대한 인식과 합리적 (불합리한) 사고도 이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당시 방목과 사냥은 모두 집단적인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했는데, 이는 몽골족 집단관념과 공조협력정신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들이 처한 환경은 그들로 하여금 다시 자연과 하나가 되게 했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의 생산성 수준이 낮았기 때문에 "너무 관대한 자연, 인간은 자연에 의존한다. 마치 어린이가 밧줄에 의존하는 것처럼, 이는 인류의 발전을 자연의 필연적인 것이 아니다" 고 덧붙였다. 자연에 순응하는 가치관을 형성하다.

예로부터' 영생' 은 몽골족 숭배의 최고 대상이며 모든 힘의 원천이었다. 몽골 칸의 편지에는' 장수와 힘' 이라는 문구가 처음 사용되었다. 몽골비사' 라는 책에는 칭기즈칸이 하늘에 제사를 지낸 기록이 많다. 당시 사람들의 눈에는 칸이 천명이었고, 결혼과 사실 모두 천조가 필요했고, 죽은 뒤에는 천국에 가야 했다. 이 때문에, 모두가 하늘을 두려워하고, 하늘을 거스르는 일을 감히 하지 못한다. 이것은 인심을 측정하는 기준이자 사회가 인정하는 기준이다. 그 종교 세계관은 샤머니즘을 형성했는데, 이것은 유목 문화의 기초이다. 불교가 보급된 후 몽골인의 마음속에서 불교는 하늘에 추가되었다. 즉, 원래 잣대에 불교의 교리와 요구를 더했다. 그러나 라마교가 국교의 지위를 얻은 후에도 샤머니즘의 유적은 여전히 사람들의 풍습에 존재한다.

샤머니즘은 몽골족과 다른 민족이 공유하는 종교이다. 각 민족의 샤머니즘 신앙은 씨족 사회의 말기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사회생산성이 낮고 자연현상에 대한 무지로 인해 재난을 자주 가져오는 산천, 강, 태양, 달, 바람, 비, 천둥이 모두 사람과 같은 생명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여겨져 그에 대한 숭배가 생겨났다. 이런 숭배는 본질적으로 자연의 힘에 대한 숭배이다. 몽골의 샤머니즘은 이미 신령을 숭배하는 단계로 발전하였다. 즉, 모든 자연물은 신령에 의해 주재되고, 신령은 자연물에 거주한다. 숭배의 대상은 물품 자체가 아니라 이 물품들을 지배하는 신이며, 동시에 조상의 신을 숭배한다. 샤머니즘의' 샤만' 은 만주어-퉁구스어족의 언어로,' 흥분으로 춤을 추는 사람' 을 뜻하며, 오빙크어에서는' 지식',' 지식' 을 의미한다. 신의 뜻을 전달하거나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샤머니즘의 자연신 체계는 주로 무생물인 자연사물과 자연현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샤머니즘의 관념에서 우주 만물, 세상의 화복은 모두 귀신이 주재하는 것이다. 따라서, 샤머니즘의 자연신 체계에서는 천지신 체계가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토지신, 일명 대지의 어머니, 대지의 딸은 만물의 성장을 관장하고, 풍작을 기원하며, 핑안 보전을 기원하며, 희생을 바칩니다. 하느님 (텅거얼), 불멸의 천국, 세상의 모든 것을 관장한다. 보따리, 많은 신들이 함께 사는 곳은 보통 언덕, 산꼭대기, 길가 등에 석두, 모래로 쌓여 있다. 몽골어는' 더미', 신, 토지신, 우신, 풍신, 양신, 우신, 마신 등 신이 사는 곳으로 직역한다. 매년 계절에 따라 제사, 샤만 제사를 거행한다. 그들은 축산업 생산을 보우해 달라고 기도했다. 또한 사람들은 토지, 산맥, 구릉, 호수가 모든 신이 관리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샤머니즘의 자연관에서 자연은 신화되고 개인화된 개념 체계이며, 자연 숭배는 어느 정도의 윤리와 논리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7] 샤머니즘은 자연만물의 영론을 숭상하고, 종종 자연의 물건을 신령으로 여기기 때문에, 종종 자연보호주의자가 자연을 정성껏 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몽골족은 생태 보호 의식의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무차별 개간에 반대하고 초원, 숲, 호수, 강을 오염시키는 것에 반대한다. 몽골 유목 지역은 이런 우수한 전통의식의 유지로'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초원 숲, 호수 강, 녹색 정토' 의 매혹적인 그림을 보존할 수 있었다.

불교가 들어오자 샤머니즘은 점차 쇠퇴했고, 많은 왕공귀족들은 불교를 신봉했지만, 샤머니즘은 계속 민간에서 유포되어 보편적인 종교가 되었다. 샤머니즘의 지속적인 존재와 표현은 객관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소박한 자연철학이다.

기원 65438 년부터 70 년대까지 알탄칸은 티베트 불교인 황교로, 투머트 몽골 부족에서 몽골 전역으로 전해졌다. 명말부터 청중엽까지 라마교 (황교) 는 몽골 지역에서 매우 발달했다. 몽골의 라마교 체계에서 인과법칙, 자비, 전반적인 토론, 화해 원칙은 사실상 인간관계에서 일종의 생태철학을 배양하는데, 이런 종교관은 어느 정도 자연의 균형을 유지했다.

하지만 초원의 균형에 불리한 문화습관도 유목민족의 문화체계에서 태어난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전통 사회의 몽골족은 가축의 수를 부와 지위의 상징으로 삼았는데 (목축 도살률이 낮은 문화적 특징도 한 가지 이유), 이는 어느 정도 과도한 방목을 부추겼다. 예를 들어 동아프리카에서는 유목민들이 목축군을 번식하기 위해 노력하는데, 목축군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그들이 보기에 목자의 입은 음식뿐만 아니라 자본도 제공하였으며, 가축은 이미 각종 사회관계의 상징이 되었다. 결혼, 우정 등 각종 사회활동에는 상징적인 교환가축이 포함된다. 가축을 소유하는 것은 유일한 진정한 부의 형태이며, 환경의 운반 능력을 능가한다.

유목과 농경은 서로 다른 생태계에 기초한 두 가지 다른 생산 방식이다. 전자는 매우 미묘한 균형을 가지고 있고, 후자는 안정된 균형이다. 구체적으로, 유목은 인류가 문화의 힘을 이용하여 인류가 변한 자연의 균형을 지지하고 통합하는 생태계 구조이다. 이것은 자연 환경에 대한 간단한 적응이며, 경작의 특징은 생산력의 안정성과 토양 비옥도의 지속성이다. 중국 초원 생태계에서는 이런 상호 의존적인 생태계가 민족, 정치, 군사, 문화적 요인에 의해 깨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북방 사막 초원 지역에서 특히 두드러지며, 특히 유목민족과 농경민족의 역사적 충돌로 나타난다. 중국 역사상 흉노 정권이 한나라에 대항한 이래 중국 북방에는 상대적으로 독립된 유목정권과 농경중원 왕조가 대립해 대립에서 충돌이 일어났다. 그러나, 그들 사이의 민간 교류는 그 정권의 통제를 받지 못했다. 한족 농민들이 대규모로 유목 지역으로 이주한 것은 19 세기 말 이후였다. 농경에 종사하는 한족 농민들이 초원 사회에 끊임없이 침투하고 있는데, 특히 농목결합에서 두 가지 생산 방식과 문화의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한족은 이 분쟁에서 확고한 발판을 잡은 뒤 자신의 경작 방식으로 초원 생태 지역에서 초원을 개간하여 일부 유목 몽골 사람들이 북쪽으로 이동하거나 현지에서 한족 농민으로 전환하도록 강요했다. 이 큰 파도 이민자들은 초원 사회에 엄청난 충격파를 형성했다. 여러 세대의 개간을 거쳐 많은 초원이 농지로 개간되어 그 고유의 생태계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농업을 경영하는 생각으로 초원을 경영하는 이런 방식은 1980 년대까지 이어졌다. 필자가 조사한 내몽골 실린곽러 연맹 백음힐러 목장은 1950 년대부터 80 년대 말까지 퇴화가 분명히 20% 를 넘었다. [8] 역사의' 이민고변' 에서 건국 후의' 사남남' (남벌, 목축남용, 남척, 남채에 이르기까지 초원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몽골 민간의 생태 적응 환경 지식은 물론 우리가 논의한 환경 문제의 전부가 아니다. 그러나 이런 민간 지식체계의 합리적인 내포는 사회경제 발전의 구체적 과정에서 고려해야 한다. 사실, 지속 가능한 발전 과정에서, 지역 사람들이 환경 문제에 대한 관념이 그들이 환경을 관리하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역사회는 현지의 신앙, 가치관, 이데올로기가 환경 계획에 반영된 경우에만 지지를 줄 수 있다. 환경의 전통 지식이 단순하고 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관점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개발 프로젝트가 지역 환경 지식을 이용하여 환경을 이용하고 관리하고 있다. 물론 우리는 전통적인 분위기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전통 지식 체계와 현대 과학의 가장 좋은 결합이다. 그러나 지식과 기술만으로 환경을 보호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일정한 환경 윤리와 도덕을 세워야 한다.

참고

[1] 곡식농기구 화본과 목초 [M]. 베이징: 중국 농업과학기술출판사, 1990.

[2] 세계자원보고 (1988- 1989) [M]. 베이징: 중국 환경과학출판사, 1990.

[3] 하딩, G. 1968. 공유지의 비극. 이과 162: 1243-48.

[4] 호 양릉. 차수 몽골 경제 분석 [M] 제 2 장. 북경: 상무인서관, 1935.

[5] 투머트의 [M]. 후허 하오 터: 내몽골 인민출판사, 1997.

마용, 이갈매기. 초원 자원 활용 및 목가적 사회 발전 [C]. 판나이 밸리, 주성. 다민족 지역: 자원, 빈곤, 개발. 천진: 천진 인민출판사, 1995.

[7] 말투. 동북아의 샤머니즘 [M]. 베이징: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98.

[8] 마국경절, 초원 퇴화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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