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곰은 용감하고, 두려움, 힘의 동물 상징이다. "한서 오행지" 는 "곰은 산야의 짐승이다" 고 말했다. 인류 사회 초기에는 사냥이 성행하여 인간과 곰의 접촉이 빈번했다. 먹이 사슬의 꼭대기에서 크고 성미가 사나운 곰은 종종 사냥꾼에게 큰 위협과 두려움을 안겨 주고, 힘이 무궁무진하고 신통하다는 인상을 준다. 그래서 곰에 대한 숭배는 종종 곰의 동물 특성에 떨어지는데, 곰의 용감함, 두려움, 힘은 곰의 제사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곰은 불멸의 신성한 상징, 신성한 사자와 뇌신이다. 곰 숭배의 중요한 원천은 겨울잠을 자는 습관이다. 산해경' 곰산은 "곰의 동굴은 항상 매력적이다. 여름에는 개방되고 겨울에는 폐쇄된다" 고 말했다. 원시인들은 곰의 겨울잠과 매미 허물을' 중생' 으로 보고 영생에 대한 기대를 걸었다. 한대에 이르러 곰의 신성한 상징이 더욱 풍부해졌다. 하남 신야에서 출토된 동한 복희여와 갑천곰벽돌 속에서 곰 한 마리가 복희여와의 머리 위에서 춤을 추며, 이미지가 더욱 두드러져 고대에 곰의 숭고한 신성한 지위를 보여 주었다. 창주 박물관의 역사관에서 한대 점포의 첫 번째 제목은 곰 세 마리의 청동 () 이고, 세 마리의 신곰은 기물 전체를 싣고 있어 신곰의 위대한 힘을 상징한다. 서주 한화석예술관 뇌신 여행도에서 익호 세 마리와 거북이 두 마리가 차 한 대를 끌고 있는데, 차 안에는 곰이 있고, 손에는 드럼과 북채를 들고 뇌신의 이미지로 삼고 있다.
셋째, 곰은 엑소시즘 무덤의 무당이다. 한나라 사람들은 죽음이 이 세상의 종말일 뿐, 사후정신은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후세계의 보호에 특히 신경을 쓴다. 곰의 이미지는 대부분 묘문에 나타나' 문지기' 가 지하 명계와 묘실 입구를 지키는 것을 상징한다. 이주협 방관석상' 은 "네모난 손바닥이 곰피, 4 목금, 현복 주상, 방패를 들고, 잘생긴 백관, 소실로 항역했다" 고 말했다. 측은 전설의 엑소시즘이다. 주립충은 장례와 제사 중의 엑소시즘을 책임진다. 그들은 곰 머리 가면을 쓰고 두루마리와 석상에 곰의 모양을 자주 반영한다.
곰 숭배는 고대 사냥 활동에서 곰과의 접촉에서 유래한 것으로, 곰은 당시 인류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인간 사회는 사냥 사회에서 농업 사회로 바뀌기 시작했다. 이런 맥락에서 빗물 관개와 더욱 밀접한 관계가 있는 용은 점차 역사의 무대에 올랐다. 드래곤 숭배, 조상 숭배, 왕권의 결합으로 한때 널리 존재했던 곰 숭배가 농업 사회의 용 숭배로 점차 대체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