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자질은 사상적 자질, 지식 자질, 신체적 자질, 심리적 소질을 포함한 인간의 기본적인 자질 구조를 가리킨다. 그것은 인간의 지식 기술, 행동 습관, 문화 수양의 종합이다. 군중의 자질은 어느 정도 민족의 정신과 특징을 반영하였으며, 민족의 흥망과 영욕과 관련이 있다. 직업의 요구로 인해 의사의 자질은 사람뿐만 아니라 탄탄한 기본기, 좋은 의덕, 과학적 사고라는 세 가지 측면을 강조해야 한다. 의사의 자질은 병원 문화의 중요한 내포와 정수이며 병원의 흥망과도 관련이 있다. 고층 빌딩이 우뚝 솟아 있고, 우뚝 솟은 나무는 기초에 의지하고, 좋은 자질이 없으면 훌륭한 의사가 될 수 없다.
첫째, 탄탄한 기본기
기본기는 의사의 전문적인 소질이고, 임상학과의 전문지식은 기본기에서의 풍부함과 발전이다. 기본기는 일반적으로' 삼기' 라고 불리는데, 여기에는 해부학, 생리학, 생화학, 병리학, 약리학 등 1, 기초 이론이 포함된다. 서양 의학의 음양오행학설, 한의사의 더러움은 경락학설 등이다. 2. 기초지식: 병원의 재래식 제도, 각종 조작 절차, 병력에 대한 정확한 문의, 병력과 각종 의료문서 작성, 서양 의학의 듣기, 터치, 듣기, 한의학 듣기, 듣기, 질문 등 기초검사의 절차와 방법, 정규 검사와 일반적인 기능 검사의 프로젝트와 임상적 의의, 약물 작용의 적응증, 금지 3. 기본기: 위중한 환자의 응급 처치 기술 및 각종 진료 기술의 조작, 각종 상용검사기기의 조작 기술, 한의사 침술, 마사지 등.
이상의 기본기는 의대생이 입학한 후 먼저 배워야 할 기본 내용이며, 청년의사가 임상에 들어간 후 먼저 열심히 실천해야 하는 실용적인 기술이다. 이런 기본기를 난로불이 푸르게 연마해야만, 비로소 수월하게 운용할 수 있다.
둘째, 좋은 의덕
중의든 서의든 의덕을 매우 중시한다. 고대인 구름: "치유의 길, 먼저 자신을 바로잡고, 그 다음에 본론을 하다. 만약 네가 옳다면, 너는 도리를 따지고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정직한 사람은 그가 약으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네가 옳을 수 없다면, 네가 어떻게 옳을 수 있니? 만약 네가 일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너는 어떻게 병이 날 수 있니? " 의사의 의덕이 낮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들이 의술이 아무리 높아도 병을 치료하여 사람을 구할 수는 없다. 당대의 의사 손사우가' 대의정성' 을 제기한 것은 의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정" 은 의술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하고, "성실" 은 의학 두뇌가 성실하다는 것, 즉 의덕이 고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 정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성실하고 즐겁다.
사회에 공헌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것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이원성이다. 사람들은 사회에 요구를 할 권리와 사회에 대한 책임을 이행할 의무가 있다. 그러므로 직무에 충실하고 열심히 일하는 것은 기본적인 직업도덕이다. 현재의 시장 경제 하에서, 일부 의사들은 배금주의의 영향을 받아 의사의 고통을 견디지 못한다. 사회여론과 신문매체는 의료업계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의사-환자 관계가 긴장되고, 의료분쟁이 증가하고, 환자와 사회의 불신감이 증가하고, 의사가 환자에게 상처를 입은 사건이 가끔 발생하고, 의사라는 직업의 흡인력이 떨어지고, 의사의 직업소양과 행복감이 엄중한 시험을 받는다. 이런 상황에서 의사의 전문화를 제창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사람은 이상과 정신이 없어서는 안 되고, 직업을 선택하는 것은 돈과 대우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의사는 특별하고 고상한 사회 직업이다. "생명이 가장 중요하고, 또 한 명의 보배딸이 있다. 한쪽이 도와주면 도덕은 그 이상이다. " 평생을 바친 심혈은 반드시 사회에 이득이 될 것이며, 나도 기쁨과 위안, 그리고 사회의 존중을 받을 것이다.
(b) 명성과 재산에 무관심
개인의 명리를 전혀 돌보지 않는 경우는 드물지만, 명리를 지나치게 추구하는 것은 의덕으로는 받아들일 수 없다. 따라서 담박한 명리는 의덕의 기본 요구 사항 중 하나이다.
1, 이름: 의사의 명성은 장기적인 의료 관행에서 점차 형성되고 있으며, 의덕의풍과 의술에 대한 사회적 평가로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좋은 의덕을 따르고 의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면 이 의사는 환자의 환영을 받을 것이다. 의사는 자신의 명성을 지나치게 고려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명성을 추구할 필요도 없다. 부처님 석가모니는 한 번 이 문제를 물어본 적이 있다. "물 한 방울이 어떻게 마르지 않을 수 있어?" " 어떤 제자도 대답할 수 없다. 부처는 "바다에 넣어라" 고 말했다. 이 문제는 보편적이고 심오한 이치를 드러낸다. 자기 확대와 능력이 뛰어난 것은 환자와 의료 관행에서만 표현, 발전 및 증명할 수 있다. 아직도 의술의 정교함에 집중하지 않고 하루 종일 남을 돕고, 각종 관계망을 세심하게 구축하고,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있는 의사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젊은이들은 자신을 충실하게 하는 것을 위주로 먼저 좋은 의사가 되어야 한다. 독실한 불교 제자처럼 잡념을 없애고 장기 수행을 해야 점차' 선함' 에 도달할 수 있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명리를 구하지 않고 덕망이 높고 기술이 너무 강한 좋은 의사이다. 송대 범중연의 명언은 "양의가 아니라 양의사" 인데, 아마 우리 의사의 기념으로 여겨질 것이다.
2. 이점: 중국 역대 많은 명의들은 평생 수많은 산 사람과 가난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천하를 두루 돌아다니며 인의를 실천하고, 전혀 명의를 구하지 않고, 후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오늘날 우리 의사의 일과 생활 조건은 그들보다 훨씬 좋지만, 여전히 권력으로 사리사욕을 꾀하고 병을 고치지 않는 의사가 있다. 상품 사회와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의료 활동은 합리적인 보수를 받아야 하지만, 의사가 사리사욕을 위해 취한 각종 행위는 의덕에 허용되지 않는다.
(3) 진단 및 치료 최적화 원칙
진료 최적화 원칙은 진료 방안에서 최소의 대가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주요 내용은 효능이 가장 좋고, 안전하고, 무해하며, 고통이 가장 적고, 비용이 가장 적다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 의료 업무에서, 이 원칙은 종종 위반된다. 재채기를 하면 주사를 맞고, 올라가기만 하면 여러 가지 항생제가 있다. 보통 감기가 수천 위안의 의료비를 써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이것들은 의학 문제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의덕 문제이다. 그 이유는 두 가지 측면, 즉 의사의 의덕과 의료기관이 생존 발전을 위해 경제 자극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료 업계의 일련의 규제 조치에 의존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의료기관도 그 위험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자각적으로 예방하고 저항해야 한다. 병원의 생존과 발전은 양질의 의료 서비스에 달려 있다. 과도한 재정적 인센티브는 단지 단기적인 경제 행위일 뿐 병원의 장기 발전에 불리하다. 의사에게 검사와 약의 적응증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은 비용으로 가능한 한 좋은 치료 효과를 얻는 것은 의사의 충실함, 환자 및 사회에 대한 책임의 구체적인 표현이며, 의사의 행동에 대한 가장 높은 규범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의사명언)
(4) 건강 관리 및 친절
유가도덕은' 인' 과' 사랑' 을 자신의 윤리사상의 핵심으로 삼아 중국의 수천 년 문화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우리의 도덕수양의 중요한 내용이다. 의료 분야에서는 심장을 사랑하고 마음을 보호하며, 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책임과 도덕적 경지를 나타낸다.
좋은 치료 효과를 얻으려면 환자는 반드시 의사의 신임을 받아야 한다. 환자는 종종 "환자는 의사를 신뢰하지 않고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다" 고 말한다 환자가 반드시 의사의 진단과 약을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의사의 의료 정신에 가장 민감하다. 그는 의사의 표정, 말, 동작에서 의사가 자신의 병세를 진지하게 검사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어 의사의 의술, 의덕, 신뢰성을 더욱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환자 앞에서 의사의 이미지는 진료 효과와 직결된다. 이것은 또한 의사가 장기적인 노력과 연마를 해야 하는 중요한 방면이다.
셋째, 과학적 사고
학습형 사고는 의사가 머리를 써서 문제를 생각하는 방법과 관점이며, 의사의 중요한 자질이다.
(a) 임상 사고
임상 사고는 종합, 분석, 추리, 판단의 과정으로, 질병 자료 수집, 종합, 분석, 예비 진단, 치료 방안 확정, 치료 실무에서의 진단 검증 등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임상 사고에서, 다음과 같은 수만 가지 방면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관점과 객관: 어떤 고명한 의사의 지식과 경험을 바꾸는 것은 항상 한계가 있다.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질병에 직면하여 의사는 주관적으로 억측해서는 안 되며, 자신의 경험을 지나치게 믿고 고집을 부려서는 안 된다. 병세를 반복적으로 연구하고, 질병의 각종 데이터를 동적으로 파악하고, 임상 사고를 진지하게 수행하고, 객관적으로 출발하여 수시로 질병의 본질을 파악하고, 가능한 오진을 피해야 한다.
2, * * * 와 성격: 질병은 모두 같은 특성과 법칙을 가지고 있지만 구체적인 환자마다 다른 표현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임상 사고는 규칙적인 지도 역할뿐만 아니라 각 특정 환자의 병세의 인격적 특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각 환자는 독립적이고 독특한 인격이기 때문이다. 질병의 * * * 는 임상적으로 다양한 인격표현에 있다. 같은 병을 가진 환자는 전혀 똑같은 행동을 한 적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환자를 연구할 때, 책 이론을 완전히 그대로 옮겨 교조식 잘못을 범해서는 안 된다. 한의학의 정수 중 하나는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3. 주요 갈등과 부차적인 갈등: 수많은 치아방패의 복잡한 경우 주요 갈등만이 질병의 본질을 반영할 수 있고, 주요 치아방패에 대한 조치만이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임상적으로 환자가 병력을 진술할 때, 흔히 많은 중요한 증상을 이야기하지만, 주요 증상은 한 획씩 거쳐간다. 의사는 반드시 주요 모순을 신속히 파악해야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4. 부분과 전체: 한의사는 인체의 통일성과 정체성을 매우 중시한다. 오장, 기혈, 진액은 생리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 * * 함께 인체의 통일기능을 완성한다.
병리 상에서 그것들은 상호 작용한다. 어떤 국부 질병도 신체의 각 부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어떤 전신성 질환도 전신에서 서로 다른 표현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질병을 진단할 때 인체에 대한 전체관이 있어야 하며, 임상 증상과 징후를 일방적이고 고립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5. 동적 사고: 임상의의 초기 진단은 포괄적이지 않거나 틀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의 사고의 주관성이나 일방성 때문입니다. 또는 객관적인 기술 조건의 제한 때문에; 또는 시간 제약으로 인해 체계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질병의 복잡성 때문에, 그 내재적인 모순은 아직 충분히 논증되지 않았다. 동시에, 질병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초기 진단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진단 과정에서 병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검증을 반복하고, 임상 진료 방안을 제때에 수정해야 한다. 우리는 초기 진단을 가설적인 성격으로 보고, 치료 과정을 질병 인식 과정의 지속으로 보고, 치료를 진단 검증 및 탐구의 방법으로 보고, 진단을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하고, 검증하고 풍부하게 해야 한다. 사실, 치료 과정에서 원래 진단을 보완, 수정 또는 뒤집는 것은 흔한 일이다. 따라서 의사의 사유는 경직되지 않고, 질병의 어느 단계나 어떤 진료 처방에 고정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오진을 초래할 수 없다. 따라서 임상 사고는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반복 관찰, 반복 사고, 반복 검증, 반복 수정의 동적 사고 과정이다.
(c), 예방 (예방 치료) 개념
오늘날 의학 모델은 단순한' 생물의학 모델' 에서' 생물-심리-사회의학 모델' 으로 바뀌었고, 건강의 개념도 단순한 질병 없는 것은 아니다. 의료 모델의 변화와 건강 관념의 쇄신에 따라 의사의 직책은 반드시 변할 것이다. 질병 치료는 더 이상 의사의 유일한 직책이 아니며 예방과 심리상담에 최선을 다하는 것도 의사의 책임이다. 한의사는 예로부터 질병 예방을 중시해 왔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 중국 의사들은' 출근 불병' 이라는 관점을 제시했는데, 이는 똑똑한 의사가 질병 예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뜻이다. 오늘날의 의사들은' 질병 예방' 이라는 관념을 가지고 과거의 단순한 질병의 관념을 바꾸고, 질병 예방을 의사의 뇌 사고와 임상 업무의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고, 병을 치료하면서 예방 지식을 보급하는 데 주력해야 한다. 어떻게 병이 나지 않는지 (1 급 예방), 어떻게 병이 나지 않는지 (2 급 예방) 를 알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시대의 의사에 대한 사고의 질에 대한 요구이다.
(d), 혁신의 개념
혁신의 개념은 의학의 생명이다. 혁신이 없으면 의학 발전이 없다. 경험을 끊임없이 요약하고, 발견하고, 발명하고, 창조하고, 진보해야 의학이 계속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혁신은 의사의 사고의 질에 대한 요구이다.
모든 사람이 위대한 혁신을 이룰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혁신의 이념은 모든 의사가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시대는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는 시대이며, 의사의 지식은 학창시절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의사는 제때에 정보를 파악하고, 새로운 지식, 신기술, 새로운 방법을 잘 받아들이고, 지식의 쇄신을 중시하며, 임상 탐구를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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