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도서관은 설립 이래 8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80 여 년의 세심한 수집, 정리, 축적을 거쳐 현재 비교적 풍부한 고서를 소장하고 있으며, 국내외에서 보기 드문 명품판화와 고서, 그리고 완전히 풍부한 고대 소설, 희곡, 민간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
이 고서의 일부 출처는 도서관의 전신사정도서관 분관, 사정대중도서관, 중산도서관의 오래된 소장품, 건국 후 구매한 도서이다. 또 다른 부분은 해방 후 베이징 공덕중학교와 베이징 프랑스 도서관에서 소장한 고서가 수도도서관에 넘겨진 것이다. 1953 년 오한은 구 적위재정부 실체도서관의 서적과 1957 년 이후 구매한 서적 및 기타 출처의 책 (예: 말이 기증한 책) 을 몰수할 것을 명령했다. 그중 시청은 도서 3669 1 권 3523 종, 말 기부 도서 208 권 1707 종을 기증했다. 현재, 이 네 가지 출처의 도서는 여전히 갑, 을, C, 정 분류에 따라 진열되어 있는데, 이 고서들 중에서 문학 (소설, 희곡, 통속문학), 의서, 방지, 불경 품종이 많아 버전이 비교적 좋아 수도도서관 고서의 수집 특색을 이루고 있다. 고서 외에 수도도서관에는 고대 서화 1842 종, 2568 건 (축, 페이지), 비문 1969 종이 소장되어 있다.
수도 도서관의 고서는 선본, 일반선 장서, 신선본 (해방구 간행물), 특종 문헌 서화, 비각으로 나뉜다. 온라인 로딩 라이브러리와 선본 라이브러리에 각각 저장됩니다. 선본 3324 종 3320 권 중 국가선본 1 159 종 14996 권, 박물관 선본 2 165 종 일반선 장서 43702 종 349433 권. 국가 선본은 선본과 고본이 전문가의 검진을 받아 국가 선본 목록에 등재된 도서를 가리킨다. 박물관은 좋다. 건륭하기 전에 또 다른 더 좋은 버전이 있지만, 나라에는 아직 충분하지 않다. 선본과 일반선장서는 청건륭 32 년' 사쿠전서' 를 편찬할 때 확정한 도서 4 부 분류법을 경경, 역사, 분권, 집합, 클러스터로 분류한다. 기타 시 정부 증여서, 마증여서 등은 아직 목록을 작성하지 않았다 (일반 선장서 수는 재산대 장부의 수량으로 제한됨). 선본 고서의 수집 상태는 경, 사, 책, 집, 집집합 각각 72 권, 438 권, 1492 권, 1283 권, 39 권, 총 3324 권이다
둘째, 특징
첫 번째 그림의 전신이 일찍 건설되어 역사가 유구하여 각 도서관은 자체 발전 과정에서 많은 고서를 축적하였다. 고서를 소장하는 데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판본이 희소하고, 많은 것이 국내외의 진귀한 각본과 필사본이다. 가장 초기의 것은 송 원 명판이다. 송판 5 권, 원판 32 권, 명판 987 권으로 집계됐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송대 선본에는 함천 5 년 (1269 년) 에 새겨진' 마하반야 폴로미도경' 30 권 (나머지 11 권), 소법이 쓴' 고사' 60 권이 있다. 원대에서 출판된 도서는 서른두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원흥문서가 원 27 년 (1290) 에 새겨진' 자통치감' 과 같다. 이 책은 원래 송대 사마광이 지은 것으로, 원호삼성 주 () 가 있고, 원흥문서 () 가 새겨져 있다. 흥문서는 원대의 유명한 관서 각인기구이다. 23 년 (1363) 이 되자' 통감 총류' 나비판 원 (1341-/KLOC-0) 이 인쇄되었다 원나라 동산 Xiuyan 서점 출판 "Yunfu 그룹 언어" 등.
명대 도서는 총 987 종 (그 중 관각 4/KLOC-0 종, 사각 946 종) 으로 영락 5 년 (1407 년) 법원이 인쇄한' 대명인효황후서', 명순 5 년 (/ 명만력 10 년 조영선본' 관', 내년' 강남경략', 내년 5 년' 신농본초경략', 내년 출판된' 전화경략', 명만력 10 년' 수경', 명링가 4 색 투본' 세설신어' 를 새겼다 강희년 동안 강희원년 (1265 년) 오가가 인쇄한' 주역 본의', 건륭 59 년 집필한' 강유비록', 건륭 오영당 장보 등 책 버전이 많았다. 청말에도 활자판인 노신 선생의 족보' 악성주지지' 가 있는데, 광서 3 년 동안 판에 박혀있다.
이것들은 모두 고서선본으로, 판본학에서 일정한 연구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정교한 문화재와 예술품이기도 하다.
두 번째 특징은 고서 수집의 특색이 뚜렷하다는 점이다. 주로 문학 소설 희곡 통속문학 의약 지방지 불경 등이다. , 품종이 많고 버전이 좋다. 또한 만주어, 몽골어 (만주어, 몽골어 포함), 티베트어 선재 고서 197 종 중 만주 대조 142 종. 예를 들어 청나라 (기원1644-1911년 아래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셋째, 소설
소설 방면에서 오사전 중국 소설 실장서 5000 여 종, 선본 88 종, 중국 좋은 33 종, 도서관 좋은 55 종. 노트, 전설, 극본, 장, 장편, 단편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명만년 동안 출판된' 이협전', 명충천 년 동안 출판된' 수국 비판 금병매 신각',' 김병매 신각',' 통속전' 의 컴파일; 이탁우의' 삼국연의 비판', 새로 편집한' 동영 여행기',' 귀신전', 첫 번째 기서' 노마늘 노자' 활자 인쇄본 청건륭은' 용비전' 과'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를 인쇄했고, 선석은' 깨우기 나편' 을 인쇄했다. 충진년 간 출간된' 김병매', 강희년 간 출간된' 이탁오 삼국', 가청 선석이 출간한' 각성로 편언' 등은 중국에서 희귀하고 독특하다.
삼국연의',' 삼협오의리',' 포공안',' 서유기',' 오월 춘추' 등도 있습니다. 이것은 명나라와 청 왕조에서는 흔하지 않습니다.
표 1. 희귀 서적과 소설집
유형, 단편 소설, 소설가, 잡서, 잡문, 잡학, 잡학
희귀판 (종) 19 67 35 24 38 5 3 6
합계 197
그중에서 잡주, 잡찬탈, 잡품, 잡시험, 잡론은 필기소설로 요약할 수 있으며 72 종을 차지한다.
표 2. 일반 실장 고서와 소설 수집 현황.
장편소설과 장르주석이 달린 단편 소설 번역.
일반 스레드 포장 (모델) 42 451513 4712
합계 1065
주: 표 2 와 표 3 은 총 1262 종류입니다.
넷째, 중국 고대 희곡 서적
역사상 처음으로' 연극'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사람은 원대의 도였다. 그는' 남촌학파 중퇴록' 에서 "당대에는 전설이 있고 송대에는 희곡, 노래, 가사가 있다" 고 썼다. 김에는 원서, 잡극, 음조가 있다. "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희곡은 원잡극이 생기기 전의 곡잡극을 가리킨다. 근대 왕국위 이후' 연극' 은 송원 시대의 남극, 원명 시대의 잡극, 명청시대의 전설, 근대 경극, 그리고 모든 지방 희곡을 포함한 중국 전통극 문화의 총칭으로 사용되어 왔다.
중국 희곡 발전사는 수태, 싹, 형성, 발전, 전성기 등 여러 단계를 거쳤다. 한나라의' 백극', 수당의' 군 입대',' 어머니 걷기', 북송의 잡극, 김원본 등 극은 선인의 필기와 시사에 흩어져 있을 뿐, 극본이 전해지지 않았다. 북송 말기에 절강 복건 등지에서 남극 ('연극문' 이라고도 함) 이 나타났다. 현존하는 장협' 장원' 은 현재 국내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남극 극본이다. 원대에 이르러 북방에 원잡극이 나타났다. 원잡극을 시험할 수 있는 작가는 1000 여 명, 글에 기재된 극종은 6,700 종이다. 이 밖에 관한경, 왕실보, 백박, 마치원 등 우수한 극작가들이 등장해' 떠우아원',' 오동우',' 당장 벽에 오르라',' 풍진 구하기',' 한궁추' 등 회자되는 작품들을 창작했다. 원말명초 남극은 새로운 역사적시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극종인 전설이 나타났다. 명대에 이르러 전설적인 극본이 잡극을 대신하여 명극의 총칭이 되었다. 명말 청초에 곤곡은 한때 매우 성대했다. 청나라 중기 이후, 베이징의 휘장반이 흥성하기 시작했고, 후에' 경극' 과 중국의' 국극' 으로 발전하였다.
연극 문화의 수천 년의 발전으로 오늘 풍부한 문화유산을 남겼다. 각종 연극에서 서로 다른 역사시대의 경제, 문화, 예술, 언어, 풍속, 민정 발전을 볼 수 있어 고대 연극사, 문화사, 풍속민정을 연구하는 데 풍부하고 유익한 자료를 제공한다. 수천 년 동안 희곡 예술은 많은 인민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그들은 연극 공연을 보러 갔을 뿐만 아니라 대본, 배우 공연, 희곡 의상, 대사 노래 등도 흥미진진하게 이야기했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자신과 친구들이 감상할 수 있도록 각본을 하나하나 복사하기 위해 애를 쓴다. 그 결과, 많은 연극이 전해지면서 후세 사람들이 빠르게 탐색할 수 있게 되었다.
표 3. 희곡 고서 선본의 수집 현황
유형 극본 잡극 전설 산곡 탄사 보컬곡선평 꼬불꼬불한 사투리 몽골어 차왕부곡 본승평부 사본.
종 5 2911317196221355/Kloc-0
합계 1573
표 4. 희곡 서적 수집 현황
형 경강 방자 합판 곤곡 경극 지방극 감천극 진강 방자 한극.
종 76 395 363133113 69 441.
합계 1 195
80 년 동안 수도 도서관은 대량의 2768 종의 연극 원고를 소장하고 있다. 고대 연극 극본 전설, 잡극, 산곡을 포함한다. 곤곡 경극 진강 등. 지역 오페라의 대본입니다. 쿠푸, 곡운, 희곡 이론 저작 등. 그중 선본 1573 종. 예를 들어, 극본에는 네 가지 버전의' 모란정' 이 있는데, 이것은 명나라의 위대한 연극가 탕현조의 걸작이다. 최초이자 가장 좋은 버전은 명만년 동안 주' 옥해당' 의 인본이다. 청대의 유명한 연극가 이어는 강희 시대에' 이옹전설' 10 부와' 승평사' (청대 궁정 연극을 주관하는 기관, 건륭 때' 부남' 으로 개칭) 14 부를 출간했다. 다른 것들은 원곡 선거, 곤곡, 그리고' 비파기',' 백토끼기',' 서사랑지',' 사성원숭이',' 조씨 고아',' 나사',' 가을호랑이가 아내를 때린다',' 가을호랑이가 아내를 때린다' 와 같은 유명한 연극이다. 특히 몽골 차왕 미곡본은 우리 관선본의 보물이다. 소장하고 있는 희곡 고서는 대부분 경극판인데, 그 외에 고어 잡극 자제서 등도 있다. 이 부분의 고서는 도광에서 광서년 사이에 출판되었다. 대중문학에는 보권 432 종, 단어 (랩문학) 127 종 중 선본 1 1 종이 있다. 다음은 별도로 설명합니다.
(a), 청나라 몽골 차 티베트 노래:
차왕미 곡본' 은 청대 몽골 체첸칸 왕이가 소장한 희곡, 곡예원고의 총칭이자 관중 연극반이 부른 극본이다. 민국시대에 이 음악서는 차에서 흘러나와 1920 년대에 베이징 공덕학교에 의해 두 배치로 매수되었다. 이후 도서관으로 옮겨져 소장하고 있습니다. 청대 몽골차의' 곡본' 은 1600 여 종의 희곡곡, 44,000 여 권을 포함한 거대한 희곡예작이다. 이 책들은 각각 수도도서관, 베이징대학도서관, 중산대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그중 첫 폭이 가장 크다. 전서는 연극과 곡예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통 희곡 중에서 경극이 가장 인기 있고, 이어 곤곡과 익양극 (고음), 다른 것은 진강, 불어, 그림자극이 있다. 이 책의 비교적 가치 있는 내용은 랩 북사, 자제서, 속서, 배자곡, 차곡, 연화락, 계절조 등을 포함한 곡예 부분이다. 그중에는 마두조, 태평년, 서강월, 12 월, 푸젠조, 천곡 등이 있다. 곡예 부분에는 전 공덕학파가 구매한 두 번째 곡본이 포함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출판된 적이 없어 진품이라고 할 수 있다. 곡예의 각종 형식 중에서 북사, 자제서, 경극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두 편은 대부분 명청 작품이고, 대부분 도광 광서 작품이다. 곡본의 작품은 은주 () 시대의 역사 이야기와 전설, 그리고 개편, 유통, 윤색 () 을 거친 고전 문학 명작에서 광범위하게 취재되었다. 더 중요한 것은, 많은 곡예작품들이 당시 베이징의 사회생활과 풍속에 대한 묘사를 많이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청대 도광에서 광서년 사이에 중국 쿤곡이 점차 쇠퇴하면서 지방극이 일어났다. 최근 100 년 동안 중국 희곡과 랩 예술을 연구한 귀중한 사료로 곤곡에서 경극으로의 과도기의 공백을 메웠다. 청나라가 성흥에서 쇠퇴에 이르는 민정, 풍속, 민족관계, 종교신앙 등을 연구하는 직접적인 자료이기도 하다. 굴본의 작품은 언어가 풍부해 당시 유행했던 많은 방언을 보존하고 문학예술적 가치를 지녔다. 결론적으로' 곡본' 은 당대 문화사, 연극사, 대중문학을 연구하는 전문가 학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고 () 의 저명한 희곡 예술가 구양여천 () 은 "중국 근대 구극의 결정체, 매우 예술적 가치" 라고 칭찬하고, 저명한 교육자, 학자 왕체포 () 는 곡본의 발견을 안양 갑골문, 돈황 문헌과 비교한다. 당대 연극가, 극작가, 연극평론가 옹오홍은 "차왕은 즐거움을 찾는 것을 좋아하고, 철망 속의 산호는 묘하게 채집하고, 창해진주는 눈을 돌려 그를 돌아보게 한다" 고 시를 썼다.
곡본' 은 지난 100 년 동안 중국 희곡과 랩 문학의 역사적 공백을 메워 연구자들에게 얻기 어려운 자료를 제공했다. 일찍이 1920 년대에는 고, 강, 유반농 등 구세대 학자들이 이것에 대해 대량의 연구를 진행했다. 기안명 문화부 장관은 전국 각지의 전문가를 조직하여 편성을 연구하고 발굴하려 했으나,' 문혁' 으로 황폐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혁, 문혁, 문혁, 문혁, 문혁, 문혁) 현재 수도 도서관 지도자들은 매우 중시한다. 수집 자료를 발굴하고 민족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수도도서관은 차저작연구정리팀을 전문적으로 설립했다. 옹우홍 씨, 고궁박물원 주가황 씨, 유명한 곤곡 공연예술가 후옥산씨, 중산대 교수 왕수배사 씨, 유명한 연극연구원 오효령씨, 산둥 대학 교수 관덕동 씨, 수많은 문학, 희곡 연구전문가 학자들의 지지와 지도하에199/Kloc-0 높은 가격, 적은 인쇄 수 1993 년 청몽차왕미곡본 마이크로영화를 출간했고, 1994 년 청차왕미장문곡 (나치 편집자) 을 출간해 좋은 사회적, 경제적 효과를 거두어 우리나라 고서 정리 출판의 성사가 되었다.
②, 청나라 법원 드라마:
청정 창작과 공연의 전체 연극은 명대 만년 동안 소설과 희곡이 번영하는 발전의 영향을 받았다. 소설의 경우,'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등 명작이 잇따라 등장해 풍부한 극본 제재의 원천이 되었다. 그 형식으로 볼 때 송원 시대가 남극을 기초로 발전한 전설은 이미 상당히 완벽한 단계에 이르렀다. 곤곡은 관중이 많아 작가가 배출되었다. 편곡, 옷차림, 건채가 모두 크게 향상되어 궁중극을 위해 더 넓은 길을 열었다. 당시 비교적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레퍼토리는' 권선금가지',' 승평보목',' 지못춘추',' 충절',' 조소' 였다.
지못춘추' 는 주상우와 추진생에게 쓴 것으로 위 (), 촉 (), 오 () 의 역사 이야기를 대충 얼버무리고 있다. 소장' 지못춘추' (A 4 2 1, 수도도서관 삭서 번호, 하동) 는 지폐권, 20 권 두 통, 10 권, 240 권, 우리나라 고본으로 나뉜다.
김과 단천' 은 청대의 기다림으로 어머니를 구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당나라 중기를 역사적 배경으로 이희열의 역모와 안진경, 단락의 순난을 삽입했다. 소장에는' 청옹정년' (A 469) 한 권, 100 권, 편지 한 통이 소장되어 있다. 시골의 고아입니다.
승평보목' 은 청대 장소작이기도 하고, 일명' 서유기' (가사 1520) 로도 불리며, 현장취경의 이야기를 연출했다. 주요 줄거리는 오승은' 서유기' 소설을 블루본으로, 편집은 또렷하고, 2400 년에는 두 통 10 권을 출판했다.
빙죽' 작가는 알려져 있지 않다. 장서 100 권, 두 통, 전국 고본을 위해' 곡해무종' 은 수록되지 않았다.
기타 선본 수집, 선본에는 낡은 지폐 5 종 ('옥정집부',' 청청',' 태화보화',' 면장사청',' 범계모 등 포함), 충실본 20 권, 혼합원박스 75 권이 포함되어 있다.
청대 궁정극은 모두 시인들이 쓴 것이다. 창작 기한이 빡빡하고 인재가 부족해 이전 작가가 쓴 비슷한 장르의 소설과 극본에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었고, 유행의 민속도 많이 배웠다. 이 궁중극들은 많은 실전의 극본 단편을 보존하여 중국 희곡사 연구에 매우 유익하다.
수도 도서관에는 청대 궁정 연극이 많이 소장되어 있는데, 그중 대부분이 중국의 선본이며, 귀중한 문화부이다.
(3) 마 씨가 선물 한 책:
마 선생은 우리나라의 유명한 연극 작가, 감독, 이론가이다. 죽기 전에 그는 자신의 책 몇 권을 제 1 화집에 기증했다. 그의 도서관에는 연극에 관한 많은 저서가 있는데, 그중에는 아주 좋은 연극 원고도 포함되어 있다. 이 오페라들의 많은 복제품들은 이제 독특하고 희귀해졌다. 첫 번째 그림에도' 빈곡유향'' 천향경절' 과 같은 희곡 원고가 있는데, 모두 일반인들이 보기 어려운 좋은 책이다. 이 책들은 복사가 정교하고, 높은 문학적 가치와 감상가치를 가지고 있다.
(d), 장서권 및 단권 장극:
이 부분은 수도 도서관 희곡 원고 중 가장 풍부한 부분이다. 이 부분의 희곡 원고는 수량이 많고 품질이 고르지 않아 주로 경극과 곤곡의 원고이다. 예를 들어' 무향추전설'' 쌍홍사 전설'' 연재이야기' 는 모두 중국의 선본이다. 기타 29 잡본, 34 잡본, 22 잡본과 같은 것은 모두 일정한 데이터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 작품들은 가치는 다르지만 역사시대 연극의 발전을 전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5) 기타:
상부로 나누면 관내에는 원공덕학파와 승평과의 원고도 있다.
이 부분의 원고는 수는 많지 않지만,' 당숙우 삼전',' 중희',' 쌍희',' 어선',' 무향 가을',' 천추검' 등 질이 좋다.
동사 (verb 의 약자) 대중문학
대중문학에는 보권, 탄사, 북어, 민가, 잡가, 노래책, 만담, 복화술, 수수께끼, 주령 등 18 종의 고서가 있다. 그중 보권 432 종, 탄사 127 종, 좋은 것은 1 1 종이다. 청건륭 51 년 (1786 년) 때, 석율당은 21 세기에' 탄사' 를 출판했고, 도광은 29 년 (1849 년) 에' 영대보권' 을 베껴 9 년을 함께 다스렸다 보권과 담사는 진귀한 대중문학 연구 자료이다.
북사',' 잡가' 등 대중문학 저작 중 280 여 편의 미간 원고가 있다.
여섯째, 의학 서적
첫 번째 그림의 고대 의학서도 풍부하고 품종이 더 많고 버전이 더 좋다. 의학 서적에 열거된 민족선에는 명만력 31 년 (1603 년) 에 출판된 본초강목, 경청이 출판한 본초강목집, 일본 건륭년 사이에 재인쇄된' 손사생구천녀', 명만력 29 년 등 10 가지가 있다
일곱째, 지방지
또한 고대 지방지의 수집품도 특색이 있어 1000 여 종에 이르며 25 개 이상의 성을 포괄한다. 지방지에는 명대 숭정 8 년 (1635 년) 이 석창계골각지에 새겨진' 오군지', 청대 강희 50 년 (171/Kloc-) 이 있다
여덟, 불교 경전
제 1 화집원판서에는 32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 불경이다. 21 종의 불경은 선본이다. 당사 현장의 번역본처럼, 원크푸닝의 장문판' 대반야폴로미도경'; 송사오싱은 18 년 (기원1131-1162 년), 푸저우 개원사가 조각한 것이다 원대 각본 대승대비경.
또한 명대 만년 (기원 1573- 1620 년) 의' 금강반야폴로미도경' 금필본도 있는데, 금가루로 쓴 것이기 때문에 더욱 얻기 어렵다.
아홉, 서화비석
첫 번째는 서화 1842 종, 2568 종 (축, 페이지, 그림), 비문 1699 종, 1699 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45 점의 진품과 6 1 폭의 명화는 모두 제백석, 주, 등 명가의 손에서 나온 것이다. 고궁박물원, 영보재 및 그 전문가의 검진을 거쳐 일부 소장품은 가치가 만만치 않다. 보배서화는 모두 현대어로 손으로 쓴 것이다. 서화 중 가장 이른 연대는 남북조에 달할 수 있다. 비문은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서화는 줄곧 받았다. 탁편은 순서대로 소장에 들어간다. 서화는 각각 글자와 그림에 따라 번호를 매긴다. 비석, 게시물, 글자, 그림에는 각각 일련 번호 목록이 있다.
비각 소장품에는 많은 진귀한 탁편과 유명한 묵보가 있다. 예를 들어 당대의 회소의' 천자문', 원대 조의' 나신부', 송의 초서 등이 있다. 이 고화들은 부심, 제백석, 이코염으로 쓴 것이다. 비문이 소장된 후, 조건으로 인해 줄곧 정식으로 대출되지 않았고, 글씨화도 보류되지 않아 찾기 어렵고, 대출할 수도 없었다. 소장품 중 귀중한 자료를 발굴하여 정당한 역할을 하기 위해' 소장 묘지명 목록' 을 편찬하고 있다. 글자와 그림은 이미' 보배' 와' 일반' 에 따라 정리했고, 더 많은 감정, 가공, 정리가 필요하다.
X. 문서 유통 작업
풍부하고 다채로운 고서 수집품은 오랫동안 중국과 외국 독자, 고서 연구자, 출판사를 끌어들여 발굴, 연구, 정리 및 이용하고 있다. 수도 도서관은 실장서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고서 대출 대상은 해당 업무, 중급 이상 직함 또는 특정 업무 임무가 있는 인원으로 제한된다. 최근 몇 년 동안 이 관의 독자는 개인 연구자, 출판가, 연구자, 특히 역사적을 편찬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다채로운 고서 수집은 오랫동안 중국과 외국의 독자와 고서 연구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수도도서관은 적극적으로 그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스스로 개발하고 정리하여 긍정적인 사회적 효과를 창출해 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고서 중의 소설을 들어 보자. 역사적으로 볼 때, 일찍이1913-1921년, 도서관이 수도 대중도서관일 때, 노신 씨는 도서관에 자주 와서 실밥을 빌려 왔다 우리나라 고대 소설가 손개디 1932 년에 쓴' 중국 대중소설 서지' 는 이미 수도도서관 18 종의 소설을 수록했고, 담정비 1984 년에 쓴' 진본 소설집' 은 이미 28 종을 수록했다 이 작품은 소설 연구자의 필수 공구서가 되어 학술적 영향력이 높아 필수 책상 공구책으로 여겨진다. 지금까지 국내외 많은 전문가와 문학 연구자들이 도서관에 와서 소설과 판본을 찾아보았다. 예를 들어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동방도서관 교수 푸앤디 교수가' 삼국연의' 와' 홍루몽 평론' 을 방문해 빌렸다. 남개대학교 고서연구소에' 청인문집' 서문과 발문을 편찬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김병매 학술연구회' 버전 연구에 자료를 제공한다. 일부 영화 제작소에서 특집 영화와 다큐멘터리를 촬영하기 위해 고서적, 의류, 소품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 일부 출판사들도 소설을 열람하고, 더 좋은 버전을 선택하고, 신간 서적을 정리하러 왔다. 중화서국이 국무원 고서 정리 작업 지도부의 계획에 따라 이 시리즈의 고대 소설을 편집해 복사했는데, 그중 두 권의 책,' 선악전전' 과' 귀신곡 사우' 를 선택했다. 상하이 고서출판사는' 고대 소설 통합' 을 복사해' 귀신의 전설',' 이합지검',' 무지개 건너기',' 경찰 신간',' 홍루몽' 등 11 권의 책을 선정했다. 인민문학출판사도 소장서를 기초로' 품화보감',' 각성인연전' 을 재판한 적이 있다. 베이징 출판사는 제 2 판을 선정하여' 고금 소설의 정수' 를 복사해서 출판했다. 베이징 대학 출판사의' 삼국연의' 평론, 베이징 연산출판사의' 자녀 영웅전' 편찬 출판, 저장 고서출판사의' 이어전집' 편찬 출판, 광명일보출판사의' 이옹십전' 출판 등도 있다. , 모두 복사입니다. 수도도서관 고서의 가치를 볼 수 있다.
다른 방면, 예를 들면, 많은 의학 연구 기관이 도서관에 와서 의학 서적을 열람한다. 전국 각 현, 현지 편찬위원회가 잇달아 도서관에 와서 지방지를 열람하였다.
수도 도서관의 고서적 내용이 풍부하다. 조국의 문화유산과 지식의 보고로서, 그들은 깊이 발굴되고 이용되어 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있다.
XI. 문서 배열
수도도서관은 소장품을 더 좋고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 고서 정리, 서지 색인 작성, 문제 해결 상담,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사서를 편찬해 소장품을 밝혀왔다. 예를 들어, "청대 대형문집", "전당 색인 계속" (중화서국이 곧 출판될 예정), "중국 소설 서지 요약" (5 월 4 일 이전) 을 편집한다. "베이징 백서 사회과권", "청대 금서 조사" 등의 항목 편찬에 참여하다. 도서관 직원들은' 수도도서관 중국소설 초보적 서지' (오사운동 전),' 베이징진사 탁서서' (1959 년),' 중국의학서' (1) 등 다양한 장서를 편집했다. 명청 필사본',' 고대 소설 판화 목록',' 악성주가지',' 재록 강탈',' 갑골문 해석',' 절당 제사시험',' 당시선화',' 은문일러스트레이션',' 고대 소설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