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춘강 화월야' 는 중국 고전 음악의 명곡으로 중국 고전 음악 고전의 고전이다.
그것의 전신은 유명한 비파 독주로, 본명은' 석양피리 드럼' 이었다. 석양피리북' 의 제목은 섭섭 (1805- 1864) 현대음악고증에서 찾을 수 있다. 이 비파곡의 악보는 거사린전의' 한가서' 비파보 (약 1736- 1820) (용비 출판사: 지금 보시는 것은 제자 함경풍신년 사본, 즉/Kloc 입니다 그리고 1842 장쑤 송강 장건산' 탐초집' 원고, 1875 광서의해' 오원고', 1898' 진비파집' 원고 진비파곡 원고' 의' 석양피리북' 한 곡은' 귀공, 등월, 임수, 등산, 비명, 야관, 귀선' 이라는 7 개의 소제목을 나열한 바 있다. 용비출판사: 최근 이 노래의 기원에 관한 논문은 왕림의' 춘강화월야' 굴원과 작가의 탐구였다. 이 문장 에 따르면,' 장쑤 숭명현지' 에는 청함풍년 동안 송항이' 자혁신' 을' 석양피리 드럼' 으로 기록한 기록이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1895 년 평호파 비파 연주가 이방원은 이 곡을' 남북파 13 대곡 비파 신보' (궁지보) 로 수입해' 궁지보' 로 이름을 바꿨다. 이후 어떤 사람들은 이 곡을' 음양월야',' 음양가' 라고 명명했다. 이방원의' 송양비파행' 은' 노을피리북, 꽃산바람, 근월산, 근산낙일, 단풍가을 소리, 무협 천구, 맹그로브피리 소리, 강변 야경, 어선 노래 저녁, 저녁 그림자 귀주' 등 10 개의 작은 제목이 있다.
1923 년 상하이' 대동음악사' (1 이 노래의 부제는 이방원이 제기한 것과 다르다. "강저종고, 월상동산, 곡수, 화영대, 심수구름, 어부가 늦게 부르고, 해안을 찍고, 멀리 부르고, 아아, 배로 돌아가 끝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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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곡의 어떤' 이미지 내포' 에 대해 사람들은 줄곧 다른 관점과 해석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음악' 이라는' 이미지 내포' 는 작곡가의 창작 심리를 촉발하는' 객체 사건' 이 아니며 작곡가의' 창작심리' 와 직접적으로 동등하지 않다. 그것은 프랑스의 성질과 음악적 성질을 지닌' 이질적 동형' 의 추상적인' 걷기 상황' 으로 작곡가의 창작 심리를 촉발시키는' 객체 사건', 이런' 객체 사건' 에서 변환된 작곡가 창작 심리와 이런' 창작심리' 에서 변환된' 음악 같은 쾌감' 사이에 존재한다. (저자의' 음악예술의 새로운 모델 소개-'자동형 변환 클러스터' 를 참고해' 성해음악학원 학보 2 호 광저우, 1992,' J6 음악무용연구' 가 중국 인민대학, 베이징, 8 호를 표절했다. 음악철학 삼기, 중앙음악학원 학보, 1, 베이징1994; 음악철학의 시각과 논역 (Xi 음악학원 5 월 3 일 심포지엄 개요 1996) 은' Xi 안 교향곡' 제 3 호, 1997, 9-1에 실려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춘강 화월야' 의 경우 이른바' 이미지 내포' 는' 언어' 와' 쓰기' 의' 객체 사건 줄거리' 와' 창작 심리 관념' 에 직접 호소할 수 없다. (저자' 기와도-악평' 을 참고해 황충, 제 2 호, 1994.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나 소위' 음악' 이란 다른 문명 현상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진정한' 순수 예술' 이 아니다. 작곡가, 연주자, 감상자의 문화 모델, 철학 관념, 생활경험, 예술수양, 천부적인 재능은 모두 그들의 음악예술 실천을 다양한 정도로 제한하고 있다. 이들은 소위' 음악예술' 이' 근원' 영역의 내포,' 채널' 영역의 정보와' 목적' 영역의 정보에 주목하고 있다. (저자' 음악철학 삼기',' 중앙음악학원 학보' 제 1994 호 참조. ) 을 참조하십시오
따라서 음악' 제목' 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음향 동적 모델' 의' 표현 모델링' 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고 있다. 음악의' 행동',' 감정',' 매력' 을 다소 바꿨습니다.
이 글은' 춘강 화월야' 의' 문제' 의' 문' 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제목 텍스트' 의' 응당' 과' 예' 의 몇 가지 내포를 밝혀내다. 이어 중국 고전 예술의 심미 전통에 따라 중국 고대 문인과 중국 고대 음악가의 자연, 역사, 삶에 대한 감정 특징을 깊이 파고들어 중국 고전 명곡' 춘강 화월야' 에 현재 주류 해독과는 다른 또 다른 가능한 해석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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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석양피리 드럼' 이라는 제목은 마치원 소곡' 천정사' 의 명구' 석양이 서쪽으로 지고, 창자가 천지에 있다' 는 것을 생각나게 한다. 한무제' 가을바람시' 의 명구' 피리 북소리, 애환이합이 많다' 는 말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다. 너는 언제 젊어질 수 있니? " 삶에 대한 깊은 느낌을 불러일으킵니다.
심지어' 춘양비파' 와' 춘강화월야' 라는 제목도 이 곡에 대한 이해를 암시하며 백거이의' 비파행' 과 장의' 춘강화월야' 시와 무관하지 않고 여전히' 촉경생정'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이른바' 봄날 꽃 아침, 가을밤 월명, 나는 늘 혼자 좋은 술을 마신다' 고 한다. "손님을 배웅하고 있는데, 저녁에 샹양 강에서, 우리는 갑자기 한 소리를 들었다. 기타 한 자루가 수면을 가로질러. 연회 사람들은 모두 듣고, 얼굴을 가리고. 이 구강관원. 내 파란색 소매가 젖었습니다. " 속담에 "누가 강가에서 처음으로 달을 보았는데, 1 년 초에 강물이 언제 사람을 비춰요?" 라는 말이 있다. 인생은 대대로 그치지 않고, 강월은 해마다 비슷할 뿐이다. 나는 강월이 누구를 기다리고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장강이 물을 배달하는 것을 보았다. "(용비 출판사:' 소양 비파행' 10 개 소제목, 예를 들면' 석양피리 드럼, 산화풍, 관산 대 달, 산 사양, 단풍가을 소리, 무협, 홍목리 피리 소리, 강 야경, 어선 노래 저녁, 석양 그림자 속 귀선' ) 을 참조하십시오
저녁노을 드러머 (춘강 화월야) 를 또 다른 중국 고전곡' 어선 노래 후기' 와 비교하면 더욱 초연하고 청명하며 신선하다. 그렇다면' 석양피리 드럼' 의 깊고 넓은 경지는 위에서 언급한 이 노래의 노래 제목에 대한 이해를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나중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 곡의' 제목' 에 대한 이해가 이 곡의 해석까지 질적으로 달라졌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 노래는 밤에 배에서 퉁소와 북을 연주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 같다. 아름답고 서정적인 음악 (군지연과 안' 민족음악곡식과 작품분석', 음악출판사, 6 월 1964 판) 이다.
"봄빛, 새소리 꽃향기, 달빛, 사람 그림자, 꽃이 강가에 겹쳐져 있고, 새들은 정야에서 날개를 펄럭이며 날아간다." (유혜해' 즐거운 국무 몇 편',' 인민화보' 8 호,1978 참조)
\ "황혼 강 은 여전히 봄 꽃 난만합니다; 파도는 달에 가고 호수는 별을 가져온다. 밤이슬 번꽃, 봄풀 넘침 달빛. 이것은 sui 사람들이 쓴 시, Chunjiang 꽃 달 밤입니다. 시적인 정취가 가득한 강남의 아름다운 풍경, 예를 들면 목강, 봄꽃, 류보, 성월. 절친한 친구 유씨는 비파고곡' 저녁노을피리고' 에 따라 실크 대나무 관현악곡으로 개편됐고,' 춘강 화월야' 로 이름을 바꿔 시와 악장을 연결시켜 악장에서 시로 기억하게 했다. " 이 곡은' 아아, 산수가 푸르고, 바람이 물에 돌아오고, 석양이 붉게 물들었다' 는 의경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음악을 통해 자연풍과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에 대한 경앙을 표현한 것이다. "(고' 민족관현악미약담', 재1978/KK
"아름답고 서정적인 문곡은 강남 민간 음악의 정취가 짙다. 석양 서하, 어선 늦게 귀환, 산수수, 풍경이 그림 같다' 는 의경을 완벽하게 표현하며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에 대한 애착을 표현했다. "(모래의 구조적 특징과 방적방법 참조, 음악 예술 1980 제 3 기 포함)
"각 파의 명칭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어떤 것은 아속적인 상을 추구한다. 둘 다 문인의 의향을 어느 정도 표현하지만 후자는 태생의 기진 심경을 드러낸다 "(고' 민족기악 개론', 장쑤 인민출판사, 198 1 년 6 월,/Kloc-;
이에 따라 편곡자 (용비 출판사: 유화) 가 음악에 대한 우의와 해석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제목은' 비파행' 의' 봄날 꽃 아침, 가을밤 월명, 나는 늘 혼자 술을 마신다' 와 비슷하지만 음악의 재미는' 가을 단풍등심초' 의 가을을 뛰어넘고' 봄강 화월밤' 의 봄의 아름다움을 강조하며 강남 강변의 달빛의 아름다운 경치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중국의 아름다운 산천 풍경을 묘사했다. 음악은 우아하고 독특하며, 풍격은 참신하고 독특하다. 동양에서 가장 부유한 야곡이다. " 전원시 같은 경지와 애틋한 감정으로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표현했다 ('이시안 피아노 음악 분석' 1982 제 1 기' 중국 음악').
"조국의 금수강산을 찬양하며 그림 같은 자연 풍경을 묘사하다" (서광의' 우수한 고전음악 이야기',' 인민음악' 제 2 호,1983 참조)
노을중 어선의 귀환에 대한 묘사를 통해 조국의 금수강산을 칭송했다 ('동엽민족기악 장르와 형식', 상해문예출판사, 2005 년 2 월 1983 판).
"이 노래는 산천 사이의 야유회를 자유자재로 묘사했다. 드럼과 노래가 있는데, 전국 미녀가 그렇게 많다는 뜻이다. " (린석성' 양정헌 비파보' 와' 곡청중복어', 인민음악출판사, 9 월 1983. ) 을 참조하십시오
"음악은 석양 서하, 강상주 귀환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자연의 풍경에 대한 작가의 감정과 사랑을 표현했다. 해안수 황혼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주다' (민족기악, 원작, 인민음악출판사, 1987 3 월판).
이에 따라 중앙음악학원 중국음악연구소가 집필한' 민족음악개론' 이' 원래 비파'' 석양피리 드럼' 을 실크 대나무 합주곡으로 개편한 뒤' 춘강 화월밤' 으로 바뀐다. 이름을 바꾼 사람은' 춘강 화월야' 의 상상에 따라 이 곡을 해석한 것 같다. (음악 출판사 1964 3 월판)
"민족음악개론" 이라는 책도 "선율 방면에서 양자는 기본적으로 같다" 고 말했다. 색상면에서 악기가 다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약간의 변화가 있을 것이다. 이 영화의 변화는 음악이 많이 변한 것이 아니라 해석이 다른 것 같다. 그것은 원작을 왜곡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다. "
하지만 저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런 심미적 가치취향의 주도로 이 노래는 이전보다 더 빠르게 재생되고, 스타일도 점점 사치스러워지고, 원래의' 생명의 한계' 의 느낌과' 슬프고 상처받지 않는' 매력을 완전히 잃는다. (사례: 이른바' 소비 고전화' 즉' 우아한 음악의 저속화' 다.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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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심 조각용 탐방' 에는' 춘추음양이 슬프고, 탐방할 때 마음이 흔들린다' 는 말이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심리와 자연 검색은 동시동형이다. "문심 조각용 탐방" 은 "새해를 바쳐 봄을 만들고 옥과 함께 즐거워한다" 고 말했다. 하몽, 우타오의 마음은 응집되어 있다. 하늘은 맑고 하늘은 어둡다. 눈이 망망하여, 나는 매우 걱정이 된다. 연대에 물건이 있고, 그 안에도 물건이 있다. 동물을 사랑하고, 말을 마음대로 보내다. 나뭇잎 하나가 인기가 있고, 벌레소리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맑은 바람은 밝은 달과 같고, 백일은 춘림에 대한 것이다. "
그러나 사람의 마음은 물체와 시공간을 초월한다. "모든 것에는 일정한 자세가 있다", "마음이 불안하다" ("문심 조각용 탐방"). 인간의 심리가 항상 자연에 대한 추구에 대응하는 것은 아니다. 시대마다 주체마다 경험, 경험, 가치, 문명 모델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찾기에 대해 서로 다르거나, 다르거나, 심지어 정반대, 상대적 반응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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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봄" 에 대해 사람들은 "춘산이 다물을 이기고, 스스로 즐기며, 밤에는 귀착할 수 없다" 는 것이 아니다. 손에 밝은 달을 들고, 꽃은 옷자락 (돈' 춘산') 등 표면적인 느낌을 준다. 깊은 감명을 받은 문인 야스와 뮤지션들에게는 아름다운 봄이 그들의 마음속의 그 애절한 현을 더 쉽게 건드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이것은 수시의 "수룡은음" 이 말한 바와 같다. "봄색은 3 부, 먼지는 2 부, 수분은 1 부이다. 자세히 말하자면 화양이 아닌 것 같지만, 한 가지는 눈물이다! "
예가영 씨는 "이른바' 그 움직임, 마음도 흔들린다' 고 말했다. 생명회복의 조짐, 특히 봄의 아름다움과 부드러움은 시인이 마음속의 잃어버린 것을 추구하는 느낌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고 말했다. ("가릉시가 원고에서, 구시가 재연한다", 중화서국, 4 월/Kloc-
일찍이' 시경 7 월' 에는' 봄이 늦게 오는데 ... 여자의 슬픔' 이라는 명언이 있었다. "열전" 은 "봄, 여자는 슬프다. 가을, 슬픔 그것의 물화를 느끼다. " ('화남 홍열묘훈' 에서도' 춘녀사, 가을인은 슬프지만 물화만 안다' 는 말이 있다. 상춘'' 애추' 는 중국 고전예술의 영원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진명 길주' 작은 창노트 5 행' 이 말한 바와 같이' 봄, 뺨, 피, 눈물, 슬픈 가을 참조' 라고 할 수 있다.
이 영원한 주제는 굴원의' 영혼' 에서 슬픔과 분노가 섞인 * * * 로 사람들의 마음을 더욱 강하게 흔들었다. 이른바' 눈은 천리를 바라보고, 봄은 상춘하고, 혼은 애강남으로 돌아간다' 는 것이다. " 그것은' 많은 사람들의 더러움' 과' 곳곳에 붉은 가을' 을 애도한다!
예로부터' 상춘'' 탄화' 의 시사는 하나의 연속적인 맥락을 형성했다. 위의 인용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예가 있습니다.
관광객 향은 춘림에 있고, 봄날에는 손님을 다치게 한다. "루진 석형의 슬픈 여행"
봄새는 천 소리가 나고 봄꽃은 천 개의 이름이 있다.
여행자는 할 말이 없이 처마 밑에 앉아 집을 그리워하기 어렵다. ...... (수류' 양춘가')
근심은 버드나무로, 봄은 실처럼 어지럽다. "돈 유희이의" 봄의 여자 여행 "
올해 내가 본 복숭아꽃 이화는 썩어서 색깔도 썩었다. 내년 꽃 피는 계절에는 누가 아름다운 꽃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돈 유희이의" 백두옹의 세대 "
서궁 야정향, 주렴을 말아 오랫동안 미워하고 싶다. "돈 왕창령" 서궁 춘원 "
연어는 상춘처럼, 궁화는 떨어지려고 한다. "돈 이리의" 수궁의 원한 "
봄은 누가 아름답습니까? 만실버들이 짙은 연기를 내뿜고 있다. (돈 "리 비서와의 만남")
보고 싶고 꽃이 필 때. "돈 춘망시" 네 곡 중 하나 "
봄은 근심이 끊어지고, 봄새는 또 신음한다. "돈 춘망" 4 곡 "
동풍이 녹색으로 물들고 또 한 해, 초코도는 천리를 다쳤다. (당립업의' 유'
할 일이 없고, 꽃이 피고, 제비가 돌아오는 것을 본 것 같다. "송 연 슈" 라쿤 크릭 원사 "
낙화는 독립하고, 미우제비는 일제히 날아간다. "엄송도제의 임강선"
봄이 올 때마다 우울은 여전하다. (송풍언사,' 까치 밟기' 두 곡 중 하나)
원념은 예로부터 말과 감정이 소년을 오인하는 것이 봄빛과도 같다.
봄은 나를 실망시켰어야 했는데, 나는 오히려 그것을 저버렸다.
내 연인에게 나는 점점 우울해지는 장면이다. (명나라 "금병매 꽃가시")
봄은 가을을 미워하고 근심은 스스로 죄를 짓는다. 누가 얼굴이 예뻐요? (청 홍루몽)
강남춘 단장 (코우 Zhun' 강남춘'),' 흐르는 물은 이미 봄이 되었다' (이어' 파도사'). "꽃이 유랑하고 있는데, 왜 흘러오는지" (고대' 돈곡'). 봄은 흐르는 물처럼 흘러간다. 춘강' 의 개울은 한숨을 쉬게 한다. 이어는 미인의 명구에 있다. "얼마나 많은 근심이 있을 수 있는가, 마치 강춘수가 동쪽으로 흐르는 것 같다." 고 말했다. 고금, 기상을 뛰어넘는 어조로 수많은 시인과 작가의 마음을 뒤흔들었다.
예가영 씨는 "봄꽃과 가을달이 언제인지, 지난 일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라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것이 정말 세계 모든 사람을 잡을 수 있는 좋은 단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짧은 네 글자,' 봄꽃과 가을달' 은 우주의 두 가지 기본 형식, 즉 영원과 무상함을 동시에 묘사한다. 소동포의 말 한마디를 적용해' 그 변화에 따라 바라보라' 고 하면 꽃이 피고, 달이 짧고, 춘추시절 남편과의 교제는 정말 변화무쌍하다. 하지만' 변하지 않고 보는 것' 은 매년 봄이고, 가을에는 매년 꽃이 있고, 매년 보름달이 있지만, 영원할 때까지 계속된다. 이전 문장의' 봄꽃과 가을달이 언제였는지' 는 우주의 무궁무진한 운행에 관한 것이고, 다음 문장의' 과거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는 생명의 무상함과 죽은 자의 돌이킬 수 없는 것에 관한 것이다. "("왕국위와 그 문학 비평 부록 ",광둥 인민출판사, 9 월 1982), 438, 436 면. ) 을 참조하십시오
"꽃잎은 이미 눈물처럼 흐르고, 고독한 새는 이미 애도의 노래를 불렀다" (두보 "춘망"); "매일 꽃이 피기 전에 주상병" (풍연사 "까치 밟기"); "눈물로 무자화를 묻다" (구양수 "양주").
강변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시인의 눈에는 피눈물이 모인 끝없는 슬픔이 사람들을 울게 했다. 시인의 관점에서 볼 때, 곳곳에 붉은 빛이 있고, 폭풍우에 의해 파괴된 늑대의 잔해이다. 이후주' 회환' 은 "숲 속의 꽃이 봄빛을 시들고, 서두르고, 찬비가 늦게 오고, 바람이 늦게 온다" 고 썼다. 연지눈물, 그리움이 취하고, 언제 무거워요? 사람은 어려서부터 물을 싫어하고, 상동이다. " 중국 문인과 음악가의 눈에는 꽃의 빠른 시들어가는 것이' 사람의 생사, 일의 성패, 물건의 흥망' 의 줄임말이다. "모든 과정, 모든 만남은 인간의 감각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가지에 초췌하고 희미한 꽃은 강풍에 쓰러진 붉은 꽃보다 더 어색했다. 후자는 그의 젊은 나이에 일찍 세상을 떠난 것에 대해 깊은 안타까움을 느끼게 하지만, 전자는 인생이 성황에서 쇠퇴하고 쇠퇴에서 절절한 잔혹한 사실을 깨우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후자는 피할 수 있는 우연한 사고이고, 전자는 모든 생물의 종말의 필연적인 운명이다. ('예가영의 꽃에 관한 시와 시에 관한 말',' 가릉시론', 중화서국, 4 월 1984 판). ) 을 참조하십시오.
홍루몽' 제 27 회 다이우의' 화장' 은 바로 이 상처 때문이다.' 꽃이 시들고, 꽃이 흩날리며, 향기가 옥을 없애고, 누가 연민을 가지고 있는가?' " 복숭아는 내년에 다시 보낼 수 있습니다. 내년 규방에서 누가 알아? ...... 일 년 360 일, 바람 칼 서리 칼 단계 압박; 얼마나 밝고 신선할 수 있습니까? 일단 방랑하면 찾기 어렵다. 슬픈 노래가 없어, 꽃이 망한 줄 몰랐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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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한 이 저녁 달, 황홀함은 사람을 걱정하게 한다." (신 기제' 목련이 느리다'), "걱정이 조수처럼 오고 슬픔이 심혼을 파괴한다" (이백' 북랑위'); 봄이 올 때마다 서글픔은 여전하다' 는' 서글픔' 은' 꽃이 피고 꽃이 지는 것' 으로 가파르고 가파르며' 보름달이 부족한 사람' 으로 배로 늘었다.
달밤' 은 매우 아름답다. 그러나' 달밤' 의' 아름다움' 때문에 동서고금의 수많은 시인들이 달을 한탄하며 현장을 감동시킨 적이 있다. 국우민을 극도로 걱정하는 중국 고전 시인들의 눈에는 문보살만 14 번째' 강에서 기러기가 날아온다' 는 월야 광경이 슬픔과 서늘함으로 가득 차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짙은 잉크 무거운 색상, 우울 우울 우울" (장 Zirong "봄 강 문 밤"); 이른바' 가난한 노래가 밝은 달을 불면, 이 밤은 견디기 어렵다' (권덕유' 가을달'); 속담에도 있듯이, "걱정, 야경 부상" (zengrui "더블 톤 굴절 guiling, 종종 내 마음").
예로부터' 한탄월상' 이라는 시구도 연속적인' 맥락' 을 형성했다. 위의 인용문 외에도 다음과 같은 예가 있습니다.
미인은 먼지를 걷고, 천리 밖에서 밝은 달이 비추고, 맑은 바람이 탄식하고, 천로가 길다.
"송사장" "악부가"
오늘 밤, 달빛이 다가오고, 그리움대에서. 불쌍하고 아득하여 빛이 유랑하고 있다.
"양건문제의" 망월시 "
위층을 헤매는 달은 창밖을 걱정하는 사람입니다.
(서량건무 \ "하서주부 \")
어떻게 이럴 때 감정이 충만합니까? "유량쇼" "보름달 사고"
손님은 강남에서 왔고, 월풍이 불어왔다. 긴 여정에서 나는 세 곳에서 또렷한 후광을 보았다.
그믐달, 황혼, 초승달을 여명 따라가다. 누가 달이 무정하고 천리 밖이라고 했는가.
북한 머리 웨이 리우 물, 황혼 장안 낯선 길 에. 나는 오늘 밤 내가 누구의 게스트가 될지 모르겠다.
(익명' 월중객')
달, 지금은 이미 바다, 하늘 끝 * * * 상공에 있다. 긴 밤, 긴 밤의 자상함이다.
촛불을 끄고 빛을 불쌍히 여기며 외투를 입었지만 따뜻하지는 않았다. 그래서 나는 내 메시지를 달에 남기고 내 침대로 돌아서서 꿈이 있기를 바란다.
"돈 장구령" 망월 "
내 침대 발에 이렇게 밝은 빛이 반짝거렸는데, 벌써 서리가 내렸단 말인가? 고개를 들어 보니, 나는 이것이 달빛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다시 가라앉았고, 나는 갑자기 집이 생각났다.
"당이백" "정야사고"
마음은 수천수만의 것이지만, 슬플 때는 말하기 어렵다. 그 후에 너는 생각만 하면 시야가 밝아진다.
"당나라 멩 교외" 오래된 원한 "
그는 그의 임시 궁전에서 황량한 달을 응시하고, 밤달에는 가슴 아픈 종소리가 들렸다.
"돈 바이 주이" "
삼향쇠묘는 가을색을 맞이하고, 삼천리 내 마음은 가고, 향수는 명월을 따른다. 고향은 이미 전쟁으로 파괴되어 징과 북소리를 들을 수 있다.
"돈 루런" 야박 무창 "
달 숭배, 초승달은 압도 당한다; 예정은 바람이 맑고, 달은 가까이 다가갔고, 사람은 달장생을 바라본다.
가게 주인의 어머니도 달을 숭배하는 사람이었고, 일종의 숭배와 슬픈 목소리가 끊어졌다. 과거에는 배월이 허풍을 떨었지만, 지금은 배월의 눈물이 얼굴에 가득하다.
딸들의 초승달 숭배를 돌이켜 보면, 나는 홍규방이 젊었을 때를 기억한다.
(돈 지중보 부인 장 부인' 배월')
남은 사람은 말문이 없고, 달은 소리 없고, 달은 밝고, 사람은 정이 있고, 사람은 이별 후월처럼 구름 사이로 물을 증성한다.
"당립엽" 달밤 송별 "
물나라 밤에는 서리가 있고, 달에는 추위가 있고, 산에는 재가 있다. 누가 꿈에서 멀어요?
"돈 설타오" 친구 보내기 "
가느다란 그림자는 둥글다. 세상에 몇 군데 볼 수 있을까?
"당나라 설타오, 달"
슬픔은 이미 촌인데, 술을 빌려 근심을 풀고 싶어도 자신을 도취시키기가 어렵다.
"송 팬 Zhongyan" 로얄 스트리트 라인 "
달이 뭉치고 별들이 뭉쳐졌는데, 사람이 어찌 돌아가지 않을 수 있겠는가?
"송 주돈유" 임강선 "
맙소사, 두꺼비가 손님을 돌보게 하지 마세요. 사람은 어디에 있습니까? 계영은 아름다운 소녀이다.
(송 채중 "창오평서")
월, 남, 북, 동서, 남, 남, 북, 남, 남, 남, 남, 남, 남, 남
너를 미워하는 것은 마치 하루와 같고, 가득 차면 손해를 보고, 가득 차면 손해를 본다. 당신들은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습니까?
(루송본 중' 뽕나무 따기')
언제 밝은 달이 있을까요? 나는 멀리서 술잔을 들었다. 나는 하늘의 궁전도, 몇 월 몇 시인지도 모른다.
나는 어풍을 타고 하늘로 돌아가고 싶다, 나는 세옥의 누각에서 9 일간의 한기를 견디지 못할까 봐 두렵다. 춤을 추면서 그림자가 지구에서 어떤 모습인지 발견하다.
달이 성홍색의 정자가 되어 조각창에 낮게 걸려 졸린 자신을 비추고 있다. 달은 사람에 대해 어떤 원한도 가져서는 안 된다. 왜 사람이 가야 둥글까?
사람들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그들은 헤어지고 다시 만난다. 달은 어둡거나 밝아지고 둥글거나 둥글게 됩니다. 과거에도 완벽한 것은 없다. 사람이 오래오래 지속되고, 천개의 좋은 풍경이 있기를 바랍니다.
"돌" 물 조절 "
이 강변, 꽃붉은 계절, 보름달 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명월이 있을 때, 위층으로 올라갈 수 없다' (오문영' 당도령');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층 빌딩에 홀로 올라가 천지를 바라본다" ("사화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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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런' 영원, 영원' 의 잊을 수 없는 인생 체험 속에 있다. 어느 날 둘 다 끝날 것이고, 이 끝없는 슬픔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백거이' 장한가') 중국 고대 철학자와 시인은 점차 우환의식에서 벗어나 인간의' 유한성' 을 깨닫기 시작했고, 인간의 유한성의 절대적 구속을 깨닫고' 소탈' 의 숭고한 경지로 승화시키기 시작했다.
만약 어떤 시인들은' 억울함을 깨끗이 씻는다' 에서' 신랄하고 각박하다' 고 말한다면, 그런 다음, 어떤 시인들은 이미 초탈심을 가졌지만, 초탈의 힘은 없었다. 마음이 넓어' 하늘과 땅 사이의 무한한 공간' 과' 고대부터 지금까지 오랜 시간' 을 수용할 수 있는 시인들만 시공이 통하는 위대한 생명을 더 깊이 체험하는 시인들만 철학자의 마음으로' 사람, 자비, 눈물, 그녀는 강물의 꽃처럼 영원하다' 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바이 주이 (Bai Jiuyi) 의 "상양 (Shang Martingale)" 에서 "잉잉 (Yingting) 은 조용히 간다. 심궁에서만 밝은 달을 보고, 일은 4,500 회 둥글다. 클릭합니다 다만 고정적인 관점에서, 제한된 시공간의 틀 속에서, 나는' 우환의식' 으로 자신을 마비시키고 잊으려고 노력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이어 리의' 술로 달을 묻다' 에서 "오늘 사람들은 고월을 보지 않고, 이번 달에는 옛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고 말했다. 고대인들은 오늘날 사람들이 물처럼 * * * * 밝은 달을 바라보면, 고대부터 지금까지' 주', 사방팔방에서' 유' 라고 불렀던 시공간적 틀 속에서' 우환의식' 을 뛰어넘으려고 애썼다. 다만 이런' 초월' 시도는 원래 실현될 수 없었다. 이백시의 마지막 문장은 "술에 대한 노래만 하고, 김병매가 항상 달빛을 비추길 원한다" 며' 초월' 의' 시도' 가 실현되지 않아 자기마취에 빠졌다는 증거다.
중국 철학과 중국 예술의 최고 경지는 그것의 한계와 그 불가능성을 모두 아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의 한계가 초월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시도는 확실히 실현될 수 없다. (존 F. 케네디, 한계명언) 이런 깊은' 유한의식' 은 숭고한 예술 경지, 일종의 삶의 철학 경지로 승화되었다.
장씨의' 춘강화월야' (1) 가 바로 이렇다.' 독편으로 전당시를 압도하다'.
\ "Chunjiang 꽃 달빛 밤 \" 전체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해평은 춘조 속에 있고, 해상명월은 조수 속에서 태어난다.
물결에 따라 천리를 따라 흐르고, 강변에는 달이 없다.
강물이 방디안 주위를 흐르고, 달빛이 꽃숲에 비친다.
서리가 공중에서 흐르고, 너는 날 수 없지만, 정위의 백사는 볼 수 없다.
강 위의 하늘에는 먼지가 없고, 하늘에는 고독한 달이 있다.
누가 강가에서 첫눈에 달을 보고, 월초에 사람을 비춘다.
인생은 대대로 그치지 않고, 강월은 해마다 비슷할 뿐이다.
나는 강월이 누구를 기다리고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장강이 물을 배달하는 것을 보았다.
흰 구름이 점점 멀어져, 단풍이 수심에 가득 찼다.
오늘 밤 어느 집 배가 평평한지, 어디에서 명월루를 놓쳤는가.
불쌍한 사람이 위층 달을 배회하니, 남을 남겨 거울을 보충해야 한다.
옥주전자의 커튼은 말릴 수 없지만 모루에 다시 칠해졌다.
이 시점에서, 나는 서로를 모른다. 나는 중국이 매달 너를 비추길 바란다.
기러기가 하늘을 날고, 어룡이 잠재적으로 물속에서 뛰다.
어젯밤 꿈에서 한가한 못이 떨어지는 꿈을 꿨는데, 가난한 봄은 아직 돌아오지 않았다.
봄에는 강물이 흐르고, 연못은 달이 지고 서쪽으로 진다.
사월은 바다 안개를 가라앉히고, 연석은 xiaoxiang 에 무한하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달에 돌아오는지, 달이 강나무를 가득 흔들고 있다.
Wen Yiduo 씨가 말했듯이, "강한 우주 의식, 우주 의식으로 승화된 순수한 사랑, 사랑으로 방사된 동정심이 있다. 이것은 시의 시, 봉중의 봉우리 "("전집, 당시잡집, 궁체시 구속 ",생활, 독서, 신지삼련서점 1982 년 8 월 베이징 65438+ 한 시인은 하느님처럼 모든 것을 포용하고, 모든 것을 보고, 모든 것을 이해하고, 모든 것을 동정한다. 그러나 원한도, 괴로움도, 저주도, 슬픔도 없다. Wen Yiduo 가 말했듯이, 이것은 일종의 "더 독특한 우주 의식, 더 깊고 넓고 평화로운 영역!" 신기한 영원에 직면하여 작가는 경악할 뿐, 동경도 슬픔도 없다. "(같은 책, 20 면)
중국의 고전곡' 춘강화월야' 는'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찬양하라' 가 아니다. "25 현이 밤달을 연주하지만 원망을 없애고 날 수는 없다" 는 슬픔도 아니다. 오히려' 슬프고 슬프지 않다' (골타이' 중국 산수화의 원류론', 간쑤 인민출판사, 1982, 12, 309 면), 애틋하고 방종하지 않다. 영국 시인 워즈워스가 말했듯이, "그것은 급진적이지도 대담하지도 않지만 영혼을 정화하고 정복할 수 있는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다" (2).
리우웬 (Liu Xie) 의 "문심 조각 용 자신감" 은 "지기는 어렵다! 음은 알기 어렵고, 아는 것은 어렵다. 지기를 만날 때마다 천 년이 따로 있다. " 춘강 화월야' 를 부르며 오늘의 어떤' 지음' 과는 다른 또 다른 지음을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