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공부가 풍부하다. 기법으로 볼 때, 구금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거문고 외의 쿵푸는 어렵다. 어느 정도의 예술적 수양이 있고 전통문화에 대해 잘 알지 않는 한, 잘 놀기 어렵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그래서 고대인들은 "왼손은 음표를 부르고 오른손은 닦아라" 고 말했다. 이 사람이 반드시 공부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성인의 교육과 생활 경험은 청소년과는 거리가 멀다. 구금은 악기일 뿐만 아니라 예로부터 문인 정신의 전달체이기도 하다. 많은 전통 악기 중에서 구금은 유일하게 형태와 음색이 거의 변하지 않고 수천 년 전의 본래의 모습이다. 진율의' 궁상 초정우' 는 오행의' 나무, 불, 흙, 금수' 와 일치한다. 거문고 일송일세 일음 일양, 거문고 장진 휘장 수 연월. 이 문화들은 어른들이 깊이 들을 수 없는 것이다. 구금의 음악에 함축된 인문적 내면과 생활정신은 성인이 깊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아니다.
셋째, 마음가짐이 평화롭다. 젊은이들이 피아노를 배울 때 얼마나 경솔하고, 어른들이 피아노를 배울 때 얼마나 조용한가; 경솔하고 배우기가 어렵고, 냉정하고 배우기가 쉽지 않다. 한 가지 방법을 배우는 데는 어려움이 없고, 변하지 않는 단어는 하나뿐이다. 성인이 피아노를 배우려면 가정업무의 각종 생활요인을 배제해야 하고, 거문고를 배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청소년보다 더 자각적으로 이 어려운 기회를 소중히 여길 것이다!
변쇼도 좋은 사람이었지만 과거에는' 적고 각박하다' 는 고대 목소리를 맡았다. 나중에, 나는 주해에서 피아노를 가르치는 나의 선생님 정홍씨를 만날 수 있는 특권을 누렸다. 나는 내가 멍청하고 지도하기 급해서 피아노를 치는 데 자신감을 잃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나의 게으른 기질 때문에 피아노 예술이 우아해지기 어려워서, 나는 선생님의 가르침을 정말 부끄럽게 여긴다. 한가할 때 두세 곡을 연주할 수 있어 한평생 즐겁게 지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