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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가기는 옛길을 배울 수 있고, 선생님은 그것이 작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번역:

나는 그가 옛 스승의 길을 따를 수 있다고 칭찬하고, 이' 사설' 을 선물로 그에게 주었다.

I. 원문

고대 학자들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 이렇게 전도하여 의혹을 풀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아는 것이 아닌데,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고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매우 혼란스럽고, 너는 영원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나는 태어나기 전에 도를 배웠기 때문에 나는 길에서 배웠다. 나는 태어난 후 먼저 도를 배워서 도를 배운다. 나는 선생님이다. 세월이 나에게 태어났는지 모르겠다. 그러므로 귀함도 없고 비천함도 없고, 길지도 적지도 않고, 도의 존재도 있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허허! 사도가 전승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미혹되기 어렵다! 고대의 현자, 또한 멀리, 여전히 스승이 물었다; 오늘 사람은 성인과는 거리가 멀고, 스승을 부끄럽게 여긴다. 그러므로 성인은 성인에게 유익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에게 유익하다. 무엇이 성인을 거룩하게 하고 바보를 어리석게 만드는가?

그의 아들을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고, 그를 가르치십시오. 만약 네가 너의 몸에 있다면, 너는 부끄러움과 혼란을 느낄 것이다. 소년의 선생님, 가르치고, 책을 배우는 문장은 내가 말한 그의 이야기가 아니라, 그의 곤혹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나도 몰라. 주술사와 악사들은 모두 기술 노동자여서 서로 배워도 부끄럽지 않다.

사대부 가족들은 그들의 선생님을 제자운이라고 부르며 함께 모여 담소를 나누었다.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 해와 비슷하고, 방식도 비슷하다. 비천하고 수치스럽고 벼슬이 가까워진다. " 오! 사도가 불분명하다. 주술사는 기예가 뛰어난 악사여서 군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오늘, 그의 지혜는 너무나도 멀고, 이상하고 어색하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사는 담자학, 창홍학, 석상학, 노학으로부터 배운다. 전갈의 제자는 공자만큼 똑똑하지 않다.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있는데, 반드시 한 사단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제자가 선생님보다 못하지 않아도 되고, 선생님도 제자보다 우월할 필요가 없다. 그들은 도교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의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한다. 그것뿐이다.

열일곱 살 된 이 () 는 고문에 능하고, 육예 () 는 모두 알고 있다. 그는 시간을 제한하지 않고 물고기 비에서 공부한다. 우가기는 옛길을 갈 수 있고, 선생님은 가겠다고 하셨다.

둘째, 번역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교사에게 의지하여 진리를 전수하고, 연구를 가르치고, 난제에 대답할 수 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의혹을 가지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 않으면, 어려운 문제가 된 사람들은 결국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내 앞에서 태어났을 때, 그는 나보다 일찍 이치를 이해했기 때문에, 나는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을 것이다. 내 뒤에서 태어났는데, 만약 그가 나보다 먼저 진상을 안다면, 나는 그를 따라 선생님으로 삼아야 한다.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있다. 그가 나보다 일찍 태어났는지 늦게 태어났는지 누가 신경 쓰냐? 그래서 지위 나이에 관계없이 진리가 존재하는 곳이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스승은 선생님의 이런 오래된 패션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왔기 때문에, 의심하지 않아도 어렵다! 고대 성인은 일반인을 훨씬 능가하고, 선생님을 따라다니며 가르침을 구했다. 지금의 일반인은 성인보다 훨씬 똑똑하지만 선생님께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러므로 성인은 더 지혜롭고 어리석은 사람은 더 어리석다. 성인은 성인이 될 수 있고, 바보가 바보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아마도 이것 때문일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아이를 사랑하고, 선생님을 선택하여 그들을 가르치지만, 그 자신에게는 그들에게서 배우는 것이 수치스럽다. 정말 바보야! 그 아이들의 선생님들은 그들에게 독서를 가르치고, 그들이 단문을 배우도록 도와주는데, 내가 한 말이 아니라 그 이치를 가르치고 그 난제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한편으로는 문장 읽기에 익숙하지 않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혹을 풀 수 없다. 어떤 문장은 선생님을 따라 읽는 것이고, 어떤 문장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 않는 것이다. 어려서부터 공부하고 싶었지만 큰 방면에서 공부하는 것을 포기했다. 나는 그런 사람이 현명하다는 것을 알 수 없다. 무의사, 악사, 장인들이 서로 공부하는 것도 창피하지 않다. 사대부 같은 사람은' 선생님' 이' 제자' 라는 말을 듣자마자 무리를 지어 모여 다른 사람을 비웃었다.

그들에게 왜 웃느냐고 묻자 그들은 이렇게 말했다. "그는 그와 나이가 비슷하고 도덕 지식도 비슷하다. 그는 하급 선생님을 교사로 삼는 것이 창피하다고 느꼈고, 상급 선생님을 교사로 삼는 것은 거의 아첨이었다. " 아아! 이 말들에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운 고대 풍조는 회복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무의사, 악사, 장인들은 모두 군자가 거들떠보지도 않는 사람들이지만, 지금은 그들의 학식이 이미 그들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정말 놀랍다!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스승 () 과 창홍 (), 석상 (), 노기 () 를 스승으로 삼았다. 이 사람들은 공자만큼 재능이 없다. 아들이 말했다: "몇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를 위해 스승이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지는 않으며, 선생님도 반드시 학생보다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진작에 들은 바 있고, 늦게 들은 바 있고, 지식 기술에는 각각 특기가 있다. 그것뿐이다.

팬, 이씨 집 아이, 올해 열일곱 살인데 문어문을 좋아해요. 그는 보통 육경전을 배웠고, 풍습에 얽매이지 않았기 때문에 나를 배웠다. 나는 그가 옛 스승의 길을 따를 수 있다고 칭찬하고, 이' 사설' 을 선물로 그에게 주었다.

셋째, 출처

창리 씨 문집과 교사 이론

확장 데이터

첫째, 창조적 배경

세설' 은 저자 정원 17 ~ 18 년 (80 1-802) 이 베이징에서 국자감 4 학교 박사 때 한 것이다. 정원 17 년 (80 1), 서주 관직을 해임하고 낙양 전파 수료의 저자가 두 차례 상경조 후보를 거쳐 그해 10 월 국자감 4 박사의 직위를 수여받았다.

이때 작가는 국자감을 플랫폼으로 삼아 유학을 부흥시키고 문단을 개혁하여 그 보국의 뜻을 이루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국자옥에 와서 과거 전당의 어둠, 정부의 부패, 관제의 폐단이 백하여 많은 학생들이 과거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학업을 늦추게 되었다. 그 당시 상류 사회는 가르치는 사람을 업신여겼다.

사대부 계급에서는 스승을 구하고,' 남의 스승을 부끄러워하다' 는 관념이 있어 국자감 중의 교육과 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작가는 이에 대해 괴로워하며 이등반의 질문에 답하여' 구사' 와' 스승' 에 대한 모호한 이해를 분명히 했다.

둘째, 작품 감상

문장 역시 교사의 역할,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중요성, 누가 선생님이 되는 등 문제를 정면으로 논술했지만 당시 사대부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나쁜 풍조를 중점적으로 비판했다. 문장 작문 의도와 주요 정신으로 볼 때, 이것은 표적이 강한 반박 논문이다.

셋. 저자 소개

한유 (768-824) 는 하노이합양 (현재 허난성 맹현) 에서 태어났다. 그 군망창리 때문에 세계는' 한창리' 라고 부른다.

덕종 정원 8 년 (792) 에 그는 학자가 되었다. 정원 19 년 (803 년), 관중의 가뭄으로 권신을 화나게 하여 양산령으로 강등되었다. 헌종원과 원년 (806) 그는 박사 곽자를 배회했다. 원과 12 년 (8 17), 화이시에서 무원길은 배도의 손에서 공훈을 얻었고, 원과 14 년은 형부 시랑으로 승진했다. 불골간으로 조주 도지사 () 를 폄하하다. 나중에, 그는 또 국자 헌주, 인사부 시랑, 형조윤을 맡았다.

그는 고문운동을 대대적으로 제창했고, 산문은' 당송팔자' 의 1 위에 올랐고, 류종원과' 유한' 이라고 불렀다. "글을 시로 삼는다" 고 주장하고, 시를 쓰는 것은 신기함을 추구하고, 많이 토론한다. 《전당시》에는 당시 열 권이 수록되었다. 창리 씨가 편집한 시집과 산문집이 한 권 있다.

바이두 백과-세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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