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은 물질 에너지의 형태와 운동 변화 법칙 사이의 관계를 다섯 개의 문자와 기호로 표현합니다.
오행 (그램 상) 의 관계는 물질 형태 사이의 관계를 묘사하는 것이다.
김성목 (재료는 통속적이고, 간단한 기억법은 딱딱하고 부드러운 것보다 낫다. ), 목승토, 토승수 (여기서 흙은 넓은 의미의 흙이 아닌 흙만을 가리킴), 물승불, 불승금 ('도덕경' 으로' 천하가 가장 부드럽고 천하가 가장 강하다' 고 말했다. 흠잡을 데 없는 것은 없다. "
오행공존 (변환이 태어날 때 발생) 은 사물의 변화 법칙을 묘사한다.
수생목, 목화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음양오행으로부터 만물의 법칙을 이해할 수 있다.' 도덕경' 이 말했듯이,' 집을 나서지 못하고, 천하를 안다' 고 말했다. 훔쳐보지 않고 천국을 보다. 그것은 아주 멀지만, 아는 것은 매우 적다. \ "라고
[이 단락 편집] 역사적 기원
상서 홍범' 은 주무왕과 희자 사이의 대화를 묘사하며 "오행: 물, 불, 나무, 금, 흙" 이라고 말했다. 촉촉함, 불염, 목직, 금혁, 흙비료. 촉촉한 바닥은 짜게 하고, 염상으로는 쓴맛을 내고, 직상으로는 시큼하게 하고, 가죽은 코를 찌르게 하고, 곡식은 달게 한다. 전통적으로' 상서 홍범' 과' 상서 석간' 은 서주 시대의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전국 이전의 작품에는' 오행' 이라는 단어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고대 회의론 학파는 전국 이전에' 오행' 이라는 단어가 있었던 작품이 후세 사람들의 위작이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논점은 적절하지 않다. 네온타오는' 좌전' 에 언급된' 오재' 가 오행사상의 응용이나 연장이지 오행설의 기원이 아니라 춘추시대에는' 행' 이라는 뜻이 없다고 지적했다. 좌전':' 사람은 타고난 오재야, 쓸 수 있어 버릴 수 있어' 오행' 학설의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행' 은' 좌전' 동시기의' 손자' 에서 언급되며' 손자' 가 전국 말기의 위조품이라는 것을 증명하기는 어렵다. 고대의 회의론자들은 한때' 상서' 가 한대의 작품이라고 가정했지만 곽점 초묘죽간은' 상서' 가 한대의 위조품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
확실한 것은 전국 후기에 오행상승 (그램) 의 사상을 제시하여 승과 생명의 순서를 고정시켜 사물 간의 모순과 통일의 패턴을 형성하여 사물 내부의 구조관계와 전반적인 파악의 사상을 구현했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내경' 은 오행학설을 의학에 적용해 고대인들이 축적한 대량의 임상 경험을 연구하고 정리하며 독특한 한의학 이론 체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오제편" 에는 "... 금목에는 하늘, 불, 물, 흙의 다섯 가지 원소가 있어 제때에 재배하여 만물을 형성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그것의 신은 오제라고 불린다. \ "라고
그렇다면 오행은 무엇이고, 역사적으로 어떻게 해석됩니까?
오행' 이라는 단어가 최초로' 상서' 에 나타난 석간과 홍범. 석간 () 은 "후적 () 이 오행을 윽박지르며, 삼의를 소홀히 하고, 하늘에서 목숨을 잃는다" 는 뜻이다. 홍범' 에서' 총홍수, 오행진치' 를 지적했다. 황제는 크게 화를 냈지만 홍범 구역을 죽이지 않았다 ... 고등어가 죽고 우네스가 번창하고 하늘은 Xi 우홍돛의 9 구역이라 한 차례 뭉쳤다. 오행: 물, 불, 나무, 금, 흙.
오행' 은' 홍범' 에서 물, 불, 나무, 금, 흙으로 명확하게 정의되었으며 1 위로 여겨진다. 주유왕에서' 오행' 은 만물을 구성하는 5 개의 행렬로 여겨진다. 좌전' 에도' 오행' 이 있다. 여기서 그는' 토오행' 으로 간주되어' 오재' 와 대지의 번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오행' 은 자연의 표현과 지속적인 운행과 관련이 있다. 이른바' 행' 에 관해서는 정현주가 말했다. "일제, 천도를 따라야 하고, 행기를 해야 한다. "상서" 에서 언급한 "오행" 은 어느 정도 상징적인 의미인 "행" 을 가지고 있다. "행동" 이란 자연스러운 "동작" 을 의미하며, 그 자체의 고유한 규칙에 따라 진행되는 연속적인 운동이며, 자연스러운 행동이다. 그래서 홍수가 나면 황제는 화를 낸다. 이는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기 때문이다. 운명이 우에게 떨어지는 것은 우유도 형세가 물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성은 기본적으로 유동적이고, 수성은 자연적으로 막혀 통제하기 때문에 자연의 분노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반감을 불러일으킨다. 그 결과, 샤지의 십자군 동정은' 십자군 동정으로 여겨진다. "우파가 우파를 공격하지 않으면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요약하면, 우리는' 오행' 이 물질 운동이라는 것을 분명히 이해할 수 있다. 만물의 종교를 뜻한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오행' 을 따르지 않으면 남편과 과부처럼 운명에 배척당할 수 있다는 사상을 표현하고 있다. 좀 이상화되었지만 이치에 맞지 않는 것도 아니다. 자연스럽게, 속물 때문에, 맹목적인 무턱대고 하는 것보다 더 원활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가십은 다섯 가지 요소를 파생할 수 있습니다.
오행: 금목의 불, 물, 흙. 오행을 언급할 때,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이 미신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자연계의 금속, 나무, 흐르는 물, 불, 흙에 해당하는 다섯 가지 물질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오행은 바로 오기이며, 형상적으로 다섯 가지 물질로 묘사된다. 물론 화기를 사물로 삼는 것은 일리가 있다. 오물이라고 하지만 기둥을 훔칠 수는 없다. 오기가 근본이다.
처음부터' 하나' 의 의미는 우리가 연구하기에 충분하다.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이해하지 못하고 외국인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와'-'로 그려졌다. 즉 음양은 양기이고 음양은 근본이다. 외국인이 음양을 이해합니까? 아니면 우리 중국인이 말해야 알겠는데, 아직 아는 것이 반해다. 중국의 고대인들은 음양에 대해 매우 투철하게 연구하여 이미 음양학설로 발전하였다. 음양만으로 세상 만물을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과 양의 해당 계절은 여름과 겨울입니다. 음양은 4 상, 태양, 소양, 태음, 소음으로 나뉜다. 1, 3, 2, 4 에 해당한다. 양은 단음이고 쌍이다. 왜요 나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 태양, 소양은 1, 3, 태음은 2,4 에 해당한다. 태양은 1, 태양은 3, 태양은 2, 태양은 4, 이것도 1234 순서의 유래다. 고대인들은 1234 라는 네 개의 숫자를 발명했다. 태양은 태양에 해당하고, 태음은 달에 해당한다. 태양은 순수하고 확고하며 달은 순수하고 부드럽다. 소양은 나무, 태양은 불, 소음은 금, 태음은 물, 사계절에 해당한다: 목춘, 여름불, 가을금, 겨울물. 여름의 양은 밝다. 그래서 태양은 여름의 불이고, 목춘은 소양이다. 여기는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사물을 음양사상으로 나누는 것은 쉬운 것 같지만, 이것은 3 천여 년 전의 지식이다. 음양사상을 숫자와 연관시키는 것은 더욱 어렵다. 오늘날의 사람들조차도 반드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대인의 사유는 점프적입니까?
양극과 음, 음극과 양, 이것도 이해해야 한다. 현실에는 증명할 수 있는 많은 예가 있다. 고대인들은 어떻게 얻은 것입니까? 자연을 관찰하면 이처럼 고도로 개괄적인 보편적인 적용 원리를 얻을 수 있을까? 중국의 고대인들은 간단하지 않으니, 고대 문화를 배우려면 경외심을 하나 더 가져야지, 고대인을 욕하지 마라. 사실, 지금은 많은 문제를 고대인들이 해결할 수 있지만, 우리는 무지하고 얕고 추합니다. 1 은 양의 시작이고, 2 는 음의 시작이다. 그래서 방금 태양은 1, 태음은 2 이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 그래서 태양이 흐려지는 시작은 2, 해당 불은 2, 음력전양의 시작은 1, 해당 물은 1 입니다. 고대인들은 이곳이 신기하다고 생각하여 물을 주었다.
나는 이 정리가 누가 제기한 것인지 모르지만, 실생활에서 우리는 증명할 수 있는 많은 예를 찾을 수 있다. 추리는요? 고대인들이 위대한 성과를 거둔 비결은 일반삼하며 인간과 자연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이다. 지금 몇몇 사람들은 자신을 알고, 자연을 알고, 대도시에 살고, 그 속에서 길을 잃고 있다. 그들은 자신이 도시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타고난 완벽함을 생각하다. 한의사는 가스와 모든 병이 사라지고, 가스는 오히려 만병생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순환 논증이다. 춘하 가을겨울, 자연의 순서도 1234 이고, 숫자의 순서도 자연의 법칙에 부합하기 때문에 조화롭게 지내는 것은 자연이고, 자연의 법칙에 어긋나면 죽음이기 때문에 말하기는 간단하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큰길에서 제인까지" 라고 말했습니다. 금목물과 불, 춘하 가을과 겨울은 모두 가스다. 봄부터 여름까지, 여름부터 가을까지, 가스의 흐름도 자연의 법칙이다. 위반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자멸을 자초할 것이다. 여기서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순생, 봄부터 여름까지, 그래서 나무에 불을 피워 가을부터 겨울까지, 그래서 김생수, 여름부터 가을까지 불생금인가요? 아니, 봄부터 여름까지, 해가 상승하고, 가을부터 겨울까지, 그늘이 떨어지고 있다. 또한 양주승, 음주강하, 자연도 많은 예시로 이를 증명하고 있다는 점도 이해해야 한다. 상승과 하강은 음양학설, 즉 양상음하에 부합한다. 밀면 널리 퍼져나가고, 남녀가 사귀고, 남자와 여자가 내려가, 자연 위치에 있다. 그들이 남녀도 모른다고 말하지 마라, 여자는 오르락내리락하는 것도 옳지 않다. 아아, 형식주의가 또 도졌다. 음양은 두 종류의 기체로, 형태가 아니라 가스의 흐름은 예측할 수 없다. 궤적을 찾을 수 밖에 없다. 음양은 이렇게 간단하다.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이 지식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음양 전문가, 고대 성보건 전문가이다. 아아, 성보건 전문가는 일찍이 1, 2 천 년 전에 출현했고, 지식은 이렇게 풍부하고, 모든 것을 포괄하지만, 중국인의 성생활의 질은 세계에서 가장 좋은 것은 아니다. 고대인들이 우리를 버렸습니까, 아니면 우리가 그들을 버렸습니까?
여름부터 가을까지 양극과 음음, 음극과 양, 음양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불은 금을 낳을 수 없지만, 중간 전환의 허브가 있는데, 흙이라고 하고, 흙은 중간에 있고, 이 오행은 온전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양극과 음, 음극과 양은 그들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의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불은 태양이고, 그것은 음의 시작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화선생토, 흙재생금, 양에서 음음, 양생음, 음생음사, 양진음퇴, 순양반음. 그래서 불에서 금, 화생토, 토생금, 물에서 나무로, 수생목만 있고 중간 토양의 이동은 없다. 불은 금으로 변하고, 대지의 공을 경배하며, 양은 음으로 변하고, 반대로 한다. 흙, 화생토, 토생금, 일치, 음전양, 원래 일치하기 때문에 수생목. 이것이 바로 오행이 공존하는 원리이고, 오행은 같다. 너 스스로 이것들이 사기인지 아닌지 좀 봐라. 만약 그들이 그렇다면, 수많은 고대인들은 모두 사람을 속이는 것이다. 그들은 왜 부정행위를 합니까? 이런 허위 지식에 기초하여 이렇게 깊은 지식이 세워졌다. 음양오행학설은 중국 고대 문화의 기초일 뿐, 기초 위에 고층빌딩을 지었다. 이 마천루는 공중 누각인가요? 고대인들이 정말 그렇게 지루한가요? 네가 음양오행학설을 말하자마자 고개를 저었다. 그래서 너는 이 마천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이것들은 모두 한의학에서 매우 기초적인 부분이다. 한의사는 오행, 즉 오기와 오기를 구분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심오하다. 결국 학문이다. 여기서, 나는 단지 너에게 오행이 바로 오기이고, 오행에 대해 추리하는 것은 바로 오기의 유동 궤적을 식별하는 것이라고 말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오행)
그런 다음 연락 번호, 토양 자연 대응 5, 이 숫자는 5, 12345 로 발전했습니다. 오행은 음양으로 나뉜다. 양에는 음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찬은 음양으로 나뉘며, 음양도 음양으로 나눌 수 있으므로 양목, 음목, 양불, 음화, 양금, 음금, 양수, 음수, 양토, 음토, * * 10 여기서 오행은 음양으로 나뉘는데, 이것은 중국인 특유의 사유이다. 외국인이 있습니까? 중국의 고대 문화를 배우는 것은 중국인의 사유로만 배울 수 있다. 토착 중국인이 쉬운가요, 아니면 중국에서 토양수분이 부족한 외국인이 쉬운가요? 서구의 말로 말하자면, 중국은 이미지 사고, 추상적인 사고, 논리적 사고의 결합을 중시하고, 이미지 사고를 위주로 하고, 서방은 추상적인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결합이며, 추상적인 사고를 위주로 한다. 서양 문화를 공부한 후, 너의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12345 가스 내포 때문에 구분하기 위해 10 기 (양목, 음목, 양불, 음화, 양금, 음금, 양수, 음수, 양토, 음토) 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10 중국은 그렇게 여러 해 동안 데이트를 했는데, 네가 지금 있다고 말하지 마라. 중국인의 사고에 주의해라, 흙은 중간에 있다. 12345 는 양, 67890 은 음, 12345 는 운명, 67890 은 숫자입니다. 생명번호가 있어야 번호가 있다. 이 말은 67890 이 12345 에서 바뀌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12345 는 수화목금토, 67890 도 수화목금토, 12345 는 양, 67890 은 음이기 때문에 갑양목 3, 을인목 8, 병양불 2, 정인화 7, 왜 1234567890 은 음양오행의 변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반증할 수 있다. 한의사 10 기의 흐름을 감별하고 1234567890 을 더하면 된다. 이것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0 개의 숫자 1234567890 이 10 개의 가스를 나타낸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습니까? 기수, 기수, 기화는 외적인 수이고, 수의 덧셈과 뺄셈은 가스의 변화이며, 만물은 기화로 응집되어 있다. (이 말은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 지구에 사는 만물은 모두 음양오행의 영향을 받는다는 뜻이다.) 즉, 모든 것을 계산할 수 있고, 중국인의 말투는 정말 크지만, 너는 믿느냐? 내가 계산 방법을 알려주면 괜찮다고 생각하니?
또 다른 예로, 1+ 1=2 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잘 이해합니다. 한 그림에 그림을 더하면 두 개의 태양이 태양으로 변하고, 한 개는 1, 태양은 2 이므로 1+ 1=2, 1 중국 문화를 배우려면 중국 사고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10 줄기는 10 기, 마침 원을 형성했다. (춘하 가을과 겨울은 원,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돌면서 생기는 것), 그러나 이곳의 원은 지구가 태양 주위를 회전할 때 하나의 원이기 때문이 아니라, 공기의 흐름이 매끄러운 선이기 때문에 반복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공기가 천체에서 생겨나고, 지구의 자전과 공전이 없고, 낮과 밤이 없기 때문이다. 건조의 기원, 그 다음은 지지의 기원이다.
지지의 기원은 비교적 간단하다. 음양은 4 상팔괘와 64 괘를 만들어 내려올 수 있기 때문이다. 두 점괘의 N 승은 이진수로 세상의 만물을 계산하는 것과 같다. 음양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뉘며, 4 상은 4 가지 범주로 나뉘며, 팔괘는 8 가지 범주로 나뉘며, 64 괘는 64 가지 범주로 나뉘어 무한한 분열을 일으킨다. 옛사람이 64 괘로 나누면 충분하다. 컴퓨터의 출현으로 64 괘 이하의 세분화는 어렵지 않지만 고대인의 지혜가 필요하다. 중국인으로서 건괘가 무엇인지, 곤괘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며, 선천적인 가십을 알아야 한다. 간부는 하늘을 대표하고, 쿤은 땅을 대표한다. 건조에서 건조까지 여섯 가지 변화가 있는데, 즉 12 뉴스괘이다. 이 12 의 변화는 정확히 일주일, 즉 하루, 혹은 1 년이므로 어느 날은 자전이고, 해는 공전이라는 설이 있다. 이 12 가지 변화는 옛사람이 표현한 것이다. 즉, 자추모인진이 정오에 바다를 신청하지 못한 것이다. 이 12 가지 변화도 역시 화난 12 가지 변화이기 때문에1 날씨가 건조하고, 하루 혹은 1 년 중 대기가 변하기 때문에 연일 마른 가지와 월간가지, 월간가지와 월간가지는 연월 건가지와 월간가지에 의해 도입된다. 1 년에 12 의 변화가 있기 때문에 1 년에 12 의 변화가 있고, 하루 12 의 변화가 있고, 하루 12 의 변화가 있습니다. 지지는 12 가스이고, 천간은 10 가스이며, 천간이 우세하기 때문에 12 의 지지는 10 의 천간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1 년 중 달의 손익은 정확히 12 번이 아니다. 달의 손익은 첫날과 다음날에 기록되어 있다. 그 해, 즉 24 절기, 가스의 변화는 어떤 표현이었나요? 각 노드는 가스의 전환점이고, 각 노드는 초승달의 시작이다. 이곳의 달은 달이 아니라 상응하는 12 입니다. 따라서 지압의 변화를 계산할 때는 매듭으로 구분해야 한다. 12 지대도 음양으로 나누어 24 절기가 될 수 있다. 각 절기에서는 공기가 앞에 있고 그늘이 뒤에 있다. 그것은 24 세에서 36 세, 48 세, 60 세, 72 세, 심지어 끝없는 변화까지 끊임없이 변할 수 있다. 12 지상 가스는 10 일 건조와 다릅니다. 10 천건기는 음양의 변화로 지구의 자전과 무관하며 만물에 부합하며 사방에 널리 퍼져 있다. 고대인들은 천지를 채우는 것으로 묘사하여 어디에나 있다. 12 지가스는 지구의 자전 공전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지기라고 하며, 지지기는 지구, 위치, 방향과 관련이 있다. 12 땅은 방위가 있고 10 일은 방위가 없다. 만약 우리가 매년 12 개의 변화가 있고, 매일 12 개의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안다면, 지구가 자전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을 것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건지의 날짜를 알고 있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건지의 대표기를 알고 있으며, 건지를 계산함으로써 우리가 볼 수 없지만 빼놓을 수 없는 가스의 운동을 파악할 수 있다. 기공을 배우면 반드시 줄기가지를 알고, 한약을 배우면 줄기가지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최소한이며 초등학교에서 1234567890 만 아는 것과 같습니다.
혼돈은 공에서 시작하여 음양으로 나뉘기 때문에 천지의 기운은 어디에나 있고, 음양은 어디에나 있고, 단단한 공처럼 하늘이 둥글다. 육망성 12 도 동그라미를 칠 수 있지만 중심이 있습니다. 중심에서 시작하여 선 12 를 그리고 원은 12 로 나누어집니다. 12 의 지분기는 12 의 방향을 나타내고 원은 지구의 평면이므로 장소입니다. 합치면 하늘은 둥글고, 방은 방위라는 뜻이다. 당신은 고대인들이 지구가 정사각형이라고 생각한 것을 비웃을 수 있습니까? 고대인들은 많은 별들로 구성된 광대한 우주를' 하늘' 이라고 부르고, 그것들이 의존하는 분야를' 땅' 이라고 불렀다. 태양, 달 등의 천체들은 시작점이나 종점이 없는 닫힌 원과 같이 끝없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구는 조용히 우리를 그곳으로 데려갔다. 마치 정사각형의 물체가 정적이고 안정된 것처럼,' 둥근 곳' 이라는 개념이 생겨났다. 이곳의 정사각형은 부드러움을 나타낸다. 베이징에서 대부분의 집들은 사합원으로,' 둥근 곳' 을 구현하는데, 이곳의 곳은 바로 핑안 무사하다는 뜻이다. 안전하고 무사한 것은 모두 지지의 위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12 의 지지는 12 의 방향을 나타내며 지지는 건으로 변환될 수 있으므로 건도 방위가 있다. 목동, 호남, 김계, 수조개, 건지는 점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가십은 건지를 받아들일 수 있다. 이경을 잘 아는 사람은 모두 간부를 받아들이면 가십을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가십이 몇 년 전에 생겨났는지 모르겠다.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경을 잘 알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가끔 이경을 하는지 모르겠다. 이경은 그룹의 수뇌와 중국 문화의 원천이라고도 불린다. 결국, 소스는 소스이고, 조금 간단하다. 마치 초등학교의 덧셈 곱셈과 나눗셈의 산수와 같다. 어떻게 대학의 미적분과 비교할 수 있습니까? <역경> () 는 군경의 기초부분과 제 1 부이다. 그는 음양오행, 천건지지의 계산법, 음양오행, 천건지지의 가감곱셈법, 팔괘의 십수라는 일련의 규칙을 제정했다. 그래서 음양오행, 천건지지, 팔괘의 겹침에 의지하여 변화가 무궁무진하다. 사실 바로 가스의 흐름이다. 음양오행에 의지하여 천지지조가 가스의 변화를 바로잡았다.
오행과 태극
금은 음 (양, 강유상제), 수목은 양 (음, 강유상제), 상보성, 강유상제만이 조화를 이룰 수 있고, 강유상제야말로 서로 보완할 수 있다.
물은 음음 (양, 부드러움, 강강), 나무, 불은 양 (음, 강강, 부드러움) 으로 서로를 보완할 수 있고, 강유상제여야 조화를 이룰 수 있고, 강유상제여야 서로 보완할 수 있다.
나무는 음 (양, 강유상제) 이고, 불토는 양 (음, 강유상제) 이다. 상호 저항은 서로 보완할 수 있고, 강유하고, 경제는 조화를 이룰 수 있고, 강유하고, 경제는 서로 보완할 수 있다.
불은 음음 (양, 부드러움, 강), 흙, 김위양 (음, 강강, 부드러움) 으로 서로를 보완할 수 있고, 강유상제만이 조화를 이룰 수 있고, 강유상제만이 서로 보완할 수 있다.
흙은 음 (양, 강유상제), 금수는 양 (음, 강유상제) 으로 서로를 보완하고, 강유상제, 강유상제, 서로 보완할 수 있다.
[이 단락 편집] 다섯 줄의 사실적인 이미지
황금률의 사물 개념
물 지식의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무은은 사물에 대한 일종의 내적 반응이다.
화성은 일종의 내심 반응에 근거한 행동이다.
행동 중 토양 분석
김생수, 수생목불, 불, 토토금.
구상-구상 달성 방법-행동 구상-행동 분석-경험, 계획 및 구상 요약
오행과 유교 사상
오행이 가끔 유가에 대응하는 인의례지신은 없어서는 안 된다. 고대인들은 정말 위대하다! 인, 의, 의식, 지혜, 신오행을 진지하게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행복하게 살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단락 편집] 다섯 요소 피쳐
[첫 번째 시각]
이 관점은 홍범 () 에서 유래한 것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다음과 같이 이해합니다.
나무의 특징: 일출 동양, 나무와 유사. 고대인들은 "나무를 직설적이라고 불렀다." "직선" 은 사실 나무의 성장 형태를 가리키며, 곧은 나뭇가지로, 위쪽으로 사방으로 뻗어 있다. 따라서 성장, 상승, 매끄러운 기능이나 특성을 가진 것은 목재에 속한다.
불의 특징: 남쪽은 뜨겁고 불과 비슷합니다. 옛사람들은 "불은 염증이다" 라고 불렀다 상연' 은 불이 따뜻하고 상승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따뜻한 것은 불에 속한다.
토양 특성: 중원은 비옥하고 토양과 비슷하다. 옛사람들은 토양을 작물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토양이 농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생화학적이고 견딜 수 있는 것은 모두 흙에 속한다. 그래서' 토재 4 행',' 흙은 만물의 어머니' 라는 말이 있다.
금의 특성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금빛과 비슷하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진 () 이 혁혁 () 이라고 불렀다." "개혁" 은 "변화" 입니다. 결벽증, 우울증, 수렴작용이 있는 것은 모두 금에 속한다.
물의 특성: 북쪽은 춥고 물과 비슷합니다. 옛사람들은 이른바' 물이 수중을 적시다' 고 불렀다. " 물이 습하고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의미한다. 차갑고 습하며 아래로 흐르는 것은 모두 물에 속한다.
[두 번째 관점]
이 관점은 당대 학자 네쌍의 주석에서 유래되었다.
오행의 성질은' 평기',' 미만',' 과오' 의 세 가지 방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기평, 나무는 시평, 불은 상승, 흙은 준비, 김설평평, 물은 평온하고 안정적이라고 말한다. 나쁨: 나무는 악웨이와 평화, 불은 복명, 흙은 초라한 감옥, 금은 혁리, 물은 고류를 말한다. 너무 많음: 목설이 일어났고, 불은 일출이라고, 흙설은 흙더미라고, 금은 고체라고, 물은 흐른다고 한다. 이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한의사 사고에서 생명의 자아유지에 대한 이해를 이해할 수 있다. 사람의 능력에 대한 이해가 다르면 중서의학의 차이다.
중국 철학사의 오행사상 범주: "위에서는 이미 오행의 여러 가지 의미를 분석했습니다. 명확성을 위해 이러한 의미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열거했습니다.
(1) 은 5 대 행동원칙을 가리키며, 의심은 순자가 가지고 있는 것이다.
(2)' 상서 홍범' 과 주자' 태극도' 등 다섯 가지 물성을 가리킨다.
(3)' 좌전' 에서 채모가 보유한 것과 같은 인생의 5 대 필수 물질적 조건을 가리킨다.
(4) 분류학의 다섯 가지 분류 원칙, 예를 들면 여춘추.
(5) 음양의 흐름을 통해 존재하는 다섯 가지' 존재 형태' 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백호통',' 황제의 내경 소문' 이다.
(6) 나무 (식물), 불, 흙, 금, 흐르는 물을 가리킨다. 그들의 상징적 의미는 활력, 활동 또는 변화, 수태 또는 배양, 금지, 숨기기입니다. 이것은 샤오희가 가져간 것이다.
오행은 음양의 관계를 표현했다. 생명의 체내에 있는 오행의 상호 의존은 음양의 상호 의존과 불가분의 관계를 나타낸다. 오행 사이의 상호 제약은 생명운동의 내재적 규정을 표현했다. 오행의 운동과 전환은 음양 사이의 끊임없는 힘 변화의 기복을 나타낸다. 오행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고, 생사와 함께 음양의 평행 관계를 표현할 수 없다. 이런 중요한 음양관계는 5 물질 관계가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행은 분리할 수 없는 전체적인 관계를 묘사하며, 인생에서 서로 지지하고, 제약하고, 변화무쌍한 관계이지, 다섯 개의 독립된 개인 간의 관계가 아니다.
금목수화토는 엄격한 상호 지지가 부족하여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오행학설에서는 다른 네 개의 선에서 벗어날 수 있는 선이 하나도 없다. 그래서 오행이 다섯 가지 물질이라고 말하는 것은 억지스럽다.
오행학설은 세상 만물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쓰인다. 그래서 한의사는 항상 끝없는 운행을 통해 오행을 이해한다. 한의사의 음양 관계는 오행 (나무, 불, 흙, 금, 물) 으로 표현된다. 음양오행은 생명계에 존재해야 할 상호 지지와 상호 제약의 힘을 묘사하여 특별한 생명관을 형성했다. 오행학설은 생명을 생명이 있고, 끊임없이 움직이고, 자신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생명으로 묘사하지만, 이 기능은 오행이 5 가지 물질로 여겨지는 학설로는 완성할 수 없다.
오행 이론에서 남쪽은 불, 동쪽은 나무, 북쪽은 물, 서쪽은 금과 흙에 속한다. 이는 금목이 물과 불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1950 년대 이후 중국 본토의 고대 음양철학에 대한 이해는 거의 통일되어 있는데, 이런 통일성은 음양학설이 유물변증법에 부합하는 모순론에 있다. 관련 이해는 오행학설이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라는 것이다. 이런 설법은' 상서 홍범' 의 오행을 5 가지 물질로 이해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런 상황은 많은 학자들이 변증유물주의의 통일철학 모델에서 벗어나 고대 철학 사상을 다시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실, 우리가 변증유물주의를 떠나 진한 () 이전의 철학 수준으로 돌아가면 음양철학이 본래의 내용을 드러낼 것이다. 일찍이 1960 년대에 대만 학자들은 선진문헌에' 음양오행' 을 많이 사용했다는 것을 알아차렸지만, 음양을 언급할 때는 종종 오행을 가져오지 않고 오행이 음양에 붙어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 유감스럽게도, 음양오행설에 대한 고찰은 한의사의 존재를 주목하지 않았고,' 황제내경' 의 관련 논술도 언급하지 않았다. 따라서 음과 학설이 오행학설을 어떻게 통제하는지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의하지 않았다. 사실, 음, 양, 나무, 불, 흙, 금, 물은 원래 시스템의 추상적인 개념이며, 그 중 나무, 불, 흙, 금, 물은 유형적인 물질을 가리키지 않는다.
우선, 오행의 전반적인 작용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두 선 사이의 관계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관계이다. 오행 중 어느 쪽이든 네 가지 관계가 있다: 나를 낳고, 나를 낳고, 나를 만들고, 나를 만들기 때문에' 제' 의 정상적인 관계는 보장될 수 있다.
즉, 나무는 흙을 쌓을 수 있고, 흙은 금을 낳을 수 있고, 김능은 나무를 썩지 않게 하기 때문에 불을 자양할 수 있고, 불은 정상적으로 생화학을 할 수 있다.
오행 사이에는 하나의 연결 법칙이 있는데, 즉 서로 가르치면 서로 격려하고 격려하는 것이다. 이른바 서로 자제하는 것은 서로 자제하고, 극복하고, 자제하는 것이다. 코승은 오행학설로 사물의 연계, 발전, 변화를 요약하고 해석하는 기본 관점이다.
오행법칙은 목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입니다. 상호 존중의 법칙은 목투코, 토크수, 물호크, 불금과, 금크목입니다. 관계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생관계에서 어떤 선도' 나를 낳다' 와' 나를 낳다' 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나를 낳은 자는 어머니이고, 나를 낳은 자는 아들이다. 이에 따라 공생관계는' 모자관계' 라고도 불린다
상호 존중의 관계에서 어떤 선에도' 나는 저항할 수 있다' 와' 나는 저항할 수 있다' 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나는 이길 수 없다' 와' 나는 이길 수 없다' 는 것이다. 따라서 상호 존중의 관계는' 필승' 과' 무적' 이라고도 불린다.
사물의 내부 시스템 구조의 다섯 가지 측면의 관계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사물의 순환 운동을 구성하므로, 그것은 종종 운동 발전 과정에서 불균형을 이룬다. 그러나 5 행의 경우, 상호생이든 상호 저항이든, 와 모두 상대적 동적 균형을 나타낸다. 오행 중의 각 행은 다른 줄에서 태어나고 또 다른 줄에서 태어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행, 오행, 오행, 행, 행, 행, 행, 행) 다른 사람에게 배척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역동적인 힘의 균형을 드러낸다. 오행이 달성한 균형은 절대적인 정적이 아니라 운동의 동적 균형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다섯 줄의 통제와 승리
오행 시스템 구조가 동적 균형과 순환 운동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주로 객관적으로 두 가지 자기조절 메커니즘과 방식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나는 정상적인 상황에서 "사용자 정의" 조정입니다. 하나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승리와 회복' 의 조정이다.
제도, 즉 제약. 화학, 생화학. 제어조란 주로 정상적인 상태에서 상호생상호 작용을 통해 오행 시스템 구조에 대한 조절 작용을' 오행 통제' 라고도 하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오행)
우선, 오행의 전반적인 작용에서 볼 수 있듯이, 어떤 두 선 사이의 관계는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관계이다. 오행 중 어느 쪽이든 네 가지 관계가 있다: 나를 낳고, 나를 낳고, 나를 만들고, 나를 만들기 때문에' 제' 의 정상적인 관계는 보장될 수 있다.
불은 금을 죽일 수 있고, 금은 물을 낳을 수 있고, 물은 불을 죽일 수 있고, 불은 영원할 수 있기 때문에 토양을 자양시켜 정상적인 생화학을 할 수 있다.
흙은 물을 이기고, 물은 나무를 낳고, 나무는 흙을 이기고, 흙은 영원할 수 있기 때문에 금을 기르고 생화학적으로 정상으로 만들 수 있다.
금은 나무를 죽일 수 있고, 나무는 불을 피울 수 있고, 불은 금을 죽일 수 있다. 그래야 금이 영원히 살 수 있기 때문에 물을 자양할 수 있고, 물이 정상적으로 생화학적으로 될 수 있다.
물은 불을 막을 수 있고, 불은 흙을 낳을 수 있고, 흙은 물을 막을 수 있고, 물은 오래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목재를 자양시켜 정상적인 생화학을 할 수 있다.
이런 대립상보성의 제약으로 사물 구조의 상대적 조화와 균형을 조정하고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