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 월 하순의 어느 날, 지안 방송국은 우리 시가 홍콩 상인 행사에 참가했다는 소식을 방송할 때 지안 역사상 인재가 배출되어 2678 명의 학자들이 쏟아져 나왔다고 말했다. 작년에 영향력 있는 간행물' 강서 사회과학' 이' 지안 진사 약 3 천 명' 을 소개했기 때문에 의외였다. 너는 어떻게 1 년도 안 되어 수백 원을 잃었니? 나는 최근 몇 년 동안 출판된 서보를 찾아보았는데, 지안의 진사 수는 가지각색이어서 의심스럽다. 지안 지방지 사무실 책임자가 편찬한' 지안사' 는 지안에 2855 명의 독서인이 있고, 원지안지위 홍보부가 편집한 강서미술출판사가 출간한' 지안레인지 로버' 는 지안에 2300 여 명의 독서인이 있다고 말했다. 2002 년 7 월 9 일 정강산일보 2 판의 서명 문장 역시 2300 여 명의 학자가 있다고 말했다. 시장에 관한 일부 자료에는 2500 여 명과 2700 명이 있다. 2,300 여개에서 3,000 여까지 6 ~ 7 백 차이가 나서 믿을 수 없다. -응? 알다시피, 진사를 시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당 () 송 () 원 () 삼대 진사 () 시험 방식의 차이가 크며 명대 () 는 기본적으로 안정적이다. 첫째, 카운티 학자 를 테스트, 지방 지역 시험 에 참여, 시험 에서 리프트 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듬해 베이징에서 시험을 보고, 전국적으로 시험을 본다. 합격자가 다시 궁궐시험에 들어가면 정원 합격자를 진사라고 합니다. 3 년에 한 번, 정원은 매우 제한되어 있다. 때로는 수십 백, 때로는 이삼백. 진사에 당첨되다니 정말 출세하다. 김범 어르신, 단 한 명의 리프트, 미친 듯이 기뻐하며, 도살꾼 시아버지에 뺨을 한 대 맞았는데, 아직 깨어나지 않았다. 만약 그가 진사에 당첨된다면 더욱 비참할 것이다. 진사가 너무 시험을 보기 어렵다.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대대로 영예롭고, 사방팔향은 위풍이 있다. 전국에 천여 명의 학자가 있는 주부는 손꼽힐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지금 나의 지안 세대는 발표된 진사 수가 수백 명이다. 어차피 지안의 선현과 각계 인사들에게 관심을 가져서 항상 미안합니다. -응? 왜 숫자가 이렇게 차이가 나는가? 첫째, 고금의 지리적 범위의 개념은 다르다. 현재의 지안 진사는 시 하 각 현구를 포함해야 하며, 구 지안부의 범위에 따라 계산할 수 없다. 당시 흥안, 협강은 지안 구에 속하지 않았고 연꽃현은 속해 있었기 때문이다. 정부 원시 기록의 통계에 따르면 분명히 정확하지 않다. 둘째, 학자 수는 권위있는 통계가 부족합니다. 주된 근거는 지방지이지만, 부지의 현지는 원대 이전에 기본적으로 사라지고, 명청시기는 종종 수십 년 혹은 수백 년마다 편성된다. 자연재해와 인화 이후, 정말 누가 현지의 수백 년 된 수재인지 거슬러 올라가기 어렵다. 황궁 기록 보관소에 있는 진사 정보조차도 완전하지 않은데, 하물며 백성들이다. 셋째, 진사 자격 확인. 명나라까지 궁정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을 진사라고 불렀다. 그러나 당대에서는 진사 시험을 자주 보는 사람을 진사라고 하는데, 이는 조정에서 인재를 추천하는 것을 의미하고, 합격을' 진사 및' 라고 부른다. 따라서 진사와 리프트 사람들은 흔히 동도라고 불리며, 송대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다. 지방사서에 언급된 진사 중 일부는 시험 진사이다. 또 진사에게 선물을 주고 청말 누군가가 돈을 받아 진사 이름을 사는 현상도 있어 공식 입학 명단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로부터 진사의 액수 오차는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 작가가 참고한 사료가 다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작은 영역에서 수백 개의 차이가 나는 것은 비정상이다. -응?
지안시 관할 구역에는 몇 명의 진사가 있습니까? 먼저 넓은 범위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전국 정식 입학학자 98 만여 명 중 강서 1 만여 명. 각종 공식 사료에 따르면 지안은 강서의 3 분의 1 정도를 차지해야 한다. 1985- 1997 년 출판된' 지안현지 신편' 의 진사 수는 지안현 635 명, 길수 552 명, 안복 460 명, 태와 369 명, 영풍 287 명이다 물론, 이 숫자는 매우 부정확하다. 우선 중복이 있습니다. 현과 현 사이의 행정 구역의 변화로 현현과 원현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특히 오양수, 지안현, 길수현, 영풍현과 같은 유명 인사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둘째, 신분이 정확하지 않다. 일부 리프트, 당나라 의 관습 에 따르면, 송나라 도 학자 라고 합니다. 셋째, 격차가 심각하다. 구부 현지는 역사상 모든 지방 진사 명단을 수집할 수 없었다. 일부 현지인들이 진사에 들어간 후 평생 외지에서 생활하고, 온 가족이 함께 이사하고, 후손도 여기에 살지 않기 때문이다. 몇 년이 지났는데, 그들은 더 이상 연락할 수 없다. 어떤 가문은 명청시대에 전체적으로 외성으로 이주했는데, 현지는 이미 종적이 없다. 일부 자료는 무효이며, 지방정부와 현지가 개정될 때 마을의 진사에 제때 보고하지 않았고, 지방정부와 현에도 이런 사료가 없다. 나의 고증조부, 족보에 정확하게 기재된 것은 도광가의 수재로, 깃대 석에는' 어수재' 라는 글자가 똑똑히 새겨져 있어 지금까지도 마을 앞에 서 있다. 그의 아들의 묘비에도 어느 해 진사라는 글자가 새겨져 아직도 눈에 선하지만, 그들의 이름은 오래된 지안현지에서 찾을 수 없다. 이는 그들이 외지에서 벼슬을 한 이유일 수 있다.
허베이 () 주 () 구 조원촌 () 에서는 옛 현지 () 에 6 명의 진사 () 의 이름이 기재되어 있었지만, 얼마 전에 출토된 큰 묘비에서 다른 세 명의 진사의 이름이 발견되었다. Zou Xiaoming 씨 텍스트 연구 에 따르면, 이 세 사람은 반드시 관학이어야 하지만, 옛 현지에는 수록되지 않았다. 이런 누락 현상은 매우 보편적이지만, 도대체 얼마가 누락되어 고증할 수 없다. 그래서' 신현지' 통계에 따르면 중복되고 부정확한 신분과 누락을 빼면 지안에 약 3000 명의 과거인이 있다고 말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인 수치를 말하자면, 2300 여 개 혹은 2600 여 개, 비과학적이고, 지안 실제에 맞지 않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