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췌 ‖ 장애민
1. "벤 나, 자아, 초자아" 는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나온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격이 자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원래 자아는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욕망, 충동, 활력을 포함한 최초의 자아를 가리킨다. 본나' 는 인간의 본능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회생활에서 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추구하는 만족과 개인의 이익 실현의 특징으로 드러난다. Id 는 인간의 일종의 생물학적 본능으로, 즐거움만 알고 맹목적으로 활동한다.
자아는 인간의 이성의 일부이다. 종종 사회생활의 현실적 요구, 초자아의 도덕적 추구와 본나의 이익 추구 사이에 있다. 그것은 개인의 최종 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자이며, 때로는 나를 관리하기도 하고, 때로는 초자아에 복종하기도 한다. 오직 자신만이 활동의 목적과 방향을 안다.
초자아' 는 사회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개체가 성장경력에서 자신의 가치로 내면화되는 각종 문화신앙이다. 그중 도덕과 신앙은 주요 내용이고, 초자아는 사람들 내면화의 일종의 사회도덕 원칙이다. 이러한 사회적, 문화적, 도덕적 신념은 종종 개인이 개인을 희생하는 대가로 전체에 복종하도록 요구하며, 심지어 개인의 행동이 완전히 도덕화되도록 요구하여 나와 대립한다.
"주객" 은 미드의 사상에서 유래했다.
통속적으로' 주나' 는 진실한 자아이고, 손님은 자기 평가의 자아나 다른 사람의 평가 중의 자아를 가리킨다.
미드의' 주체자아' 와' 객체 자아' 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이 해석된다.' 주체자아는 유기체가 타인의 태도에 반응하는 것이다. 손님 나' 는 조직적인 다른 사람들이 한 사람에 대해 취하는 태도이다.
3.' 거울 속의 나' 는 미국 사회심리학파 대표 인물 중 하나인 쿠리가 제기한 기본 개념으로 자기 개념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쿠리는 사람의 행동이 주로 자의식에 달려 있고, 자의식은 주로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교제를 통해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평가와 태도는 자신을 반영하는' 거울' 이고, 개인은 이' 거울' 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것, 즉' 거울 속의 나' 이다.
확장 데이터:
초자아는 인생의 최고 경지이다. 개인이 개체를 받아들이고 선택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자기 성장은 기본 특징이다. 초기 개인과 객체 사이에는 큰 불균형이 있었다. 개체가 작고 객체가 크고, 몸이 약하고, 객체가 강하고, 개체가 제한되어 있고, 객체가 무한하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 사이의 차이, 비대칭 및 모순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개인의 자아에서 개체 관계의 축적으로 개체가 성장하기 시작하면서 개체와 개체의 관계는 점차 평등, 평화, 조화, 일치로 치닫고 있다. 개체가 객체 관계에서의 지위의 이런 변화는 바로 객체 관계의 본질이다.
자아는 모순이다. 자신을 개인 내부에 기숙한 후, 그는 모순된 교차 화력에 빠졌다. 그는 그의 기원-그의 모든 대상-의 영향을 받았고, 그는 이 대상들의 대변인이었다. 그는 또한 그의 전달자인 그의 운명 * * *-의 영향을 받았고, 그는 그의 전달자인 개인의 대변인이다.
자아의 이런 모순은 그로 하여금 끊임없이 양자를 조화시키고 끊임없이' 새로운 자아' 를 형성하게 했다. 대상이 끝이 없기 때문에' 나' 도 끝이 없다. 항상 새로운 내용의 충실함 속에서 자신을 바꾼다.
분명히, 개인의 객체 관계가 넓을수록, 개인의 자아의 외연은 더욱 넓어진다. 만약 수용이 끝이 없다면, 자아의 연장도 끝이 없다.
지금까지 집단은 개인의 고급 대상이었다. 고급 단계 개인의 객체 관계로 개인이 속한 집단은 개인의 현실 관계이다.
집단의 각 개체 간의 상호 작용은 자신의 자아를 통해 이루어지며, 개인의 자아는 상호 작용에서 서로 받아들여져 자신을 강화시킨다.
이런 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는 개인들 사이에서 보편적인 자아를 형성하는데, 바로 이 보편적인 자아가 집단의 지속과 발전을 지탱하고 있다. 뒤이어 개인과 집단의 관계에서 개인이 집단에 들어가는 가장 낮은 문턱은 개인의 자아가 집단의 보편적인' 나' 에 도달해 집단의 요구보다 낮은 자아는 집단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자아, 즉 집단에 의해 인정된 자아는 개체가 집단과 대화하는 플랫폼이 되고, 개인의 자아는 집단과 통일되는 보편적인 자아로 상승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서왕, 자아, 자아, 자아, 자아, 자아)
집단에 대한 대상의 수용과 선택에서 개인의 자아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그의 수용도가 집단의 보편적인 객체보다 클 때, 개인의 자아는 현재 집단의 보편적인 자아를 뛰어넘고, 그는 초자아로 올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