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고대에 연초에 새해의 진화를 기원한 것이다. 만물은 하늘을 기초로 하고, 사람은 조상을 기초로 하며, 복을 기원하며, 천법조를 공경하고, 본전으로 보답한다. 설날의 기원은 깊은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으며, 전승과 발전에 풍부한 역사적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다. 설 기간에는 집집마다 각종 경축행사를 거행하는데, 대부분 신불 제사, 조상 제사, 송년환영, 새해맞이,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설날의 기원은 랍제에서 유래한 설날, 마법식, 연수, 우순시대 제천의 부상, 고문의' 화자',' 세뱃돈',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한 후의 규정이다. 나는 설날에 가장 주목할 만한 세 가지 기원이 있다고 생각한다.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응? 봄 축제의 기원 중 하나: "년" 짐승 이론?
전하는 바에 따르면, 중국 고대에는' 년' 이라는 괴물이 있는데, 길고 뾰족한 머리를 가지고 있고, 생김새가 사납고 이상했다. 연수는 해저에서 여러 해를 살았다. 섣달 그믐날이 되면, 그것은 상륙하여 가축을 삼키고, 목숨을 다치게 한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 밤에 사람들은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이끌고 산으로 도망쳐 연수의 상처를 피했다. 설수 머리는 몸집이 작고, 키는 10 여 피트라고 한다. 그 눈은 두 방울처럼 바람처럼 왔다 갔다 한다. 부를 때' 해마다' 라는 소리를 내니, 그 이름은 연수이다.
매년 12 월 30 일, 한 집에서 다른 집까지, 먹이를 찾아 생물을 죽이는' 년' 이라는 사나운 괴물. 섣달 30 일 밤, 한 마을에 왔는데, 공교롭게도 두 카우보이가 채찍을 다투고 있었다. "년" 이 공중에서 갑자기 채찍질하는 소리를 듣고 무서워서 달아났다. 그것은 다른 마을로 도망가서 선홍색 옷 한 벌을 문 앞에서 말리는 것을 보았다.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서 돌아서서 달아났다. 나중에 그는 한 마을에 와서 한 집 문을 들여다보았는데, 안에 불빛이 환하고 현기증이 나서 꼬리를 끼고 또 빠져나갈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결과, 사람들은' 해' 가 소음, 빨강, 빛을 두려워하는 약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이를 저항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여, 점차 오늘 새해를 축하하는 풍습으로 발전하였다.
연수는 아마도 야생 동물 () 에서 진화한 것이다. 시간상으로 볼 때,' 설' 은 겨울말 봄초, 폭설로 산을 봉쇄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인간은 음식을 보존하고, 추위를 막고, 생활에 전념하는 법을 배웠지만, 야생 동물 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산을 내려와 사람을 잡아먹을 수밖에 없었다. 인류가 발전한 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1 년,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당시 문인의 가공으로' 연수' 가 나타났다.
-응? 설날의 기원 2:' 화자' 의 진화론은 고대 서예에서 기원한 것인가?
"년" 이라는 글자는 은허 갑골문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었다고 한다. 갑골문의 글리프는' 화' 이고 아래는' 사람' 이다. 전체적으로 한 사람이 수확한 식량을 메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풍작을 의미하고,' 사람' 도 음이다. 갑골문에서 늘 "기원년", "접수년" 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농작물 풍작을 기원한다는 뜻이다.
상조에서는 농작물이 일 년에 한 번 심어지고, 일 년에 한 번만 수확되고,' 년' 도 시간 단위인 12 개월로 연장되기 때문이다. 갑골문에는' 예 7 년',' 예 5 년' 등의 말이 있다.
년: "설문해자" 가 처음 쓰여졌다. 구 슈 도. 오곡에서 온 수천수만의 목소리. 전서의 열기로 해서체 중' 년' 자의 글이 이런 풀 속' 년' 자의 쓰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현대의 많은 서예가들은 고대인의 필적을 모방했을 뿐 초서의 근원에 깊이 들어가지 않았다.
중국 고대 서예는 "년" 이라는 글자를 식량부에 놓아, 풍조가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하다는 것을 나타냈다. 곡류 작물은 보통 일 년에 한 번 수확하기 때문이다. 연도는 연도 이름으로 확장됩니다. "년" 이라는 글자의 본의와 인용의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은 늦어도 상대부터 농업 기반 농업국이다.
-응? 설날 전설 3:' 세뱃돈' 이란 말?
옛날에는 손이 검고 하얀 요괴가' 숭' 이라고 불렀는데, 섣달 그믐날 나와서 어린아이를 해친다고 한다. 그가 창백한 손으로 잠든 아이의 이마를 세 번 만지면 아이는 고열이 나고 헛소리를 한다. 며칠 후, 고열 물러났고, 똑똑한 아이는 정신이 혼미해져서 멍하니 있었다.
사람들은' 예배' 가 아이를 해칠 수 있다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 날 등불은 밤새도록 불을 켜서 아이를 보호한다. 나중에 관문이라는 집이 늙었다. 이 어려운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그들은 아이들에게 오늘 저녁에 놀도록 강요하고, 빨간 종이로 동전 여덟 개를 싸서, 아이가 개봉하고, 잘 때까지 싸도록 했다. 그러나 부부는 감히 잠을 자지 못하고 아이와 함께 있다. 한밤중에 갑자기 바람이 불고, "스파이크" 가 다시 왔다. 자랑스럽게 아이의 이마를 손으로 만지려고 할 때 베개에 갑자기 한 줄기 빛이 튀어나와' 스파이크' 가 놀라서 혼비백산하여 황급히 도망쳤다. 나중에 부부는' 구리 지갑 빨간 종이' 에 대해 모든 사람들에게 말했다. 집집마다 매년 이런 방법으로' 특별' 을 방지하는데, 아이는 더 이상 해를 입지 않는다. 이 여덟 개의 동전은 팔선교환으로 비밀리에 아이들의 안전을 보호한다고 한다. 빨간 봉투 "압력" 의 관습도 지금까지 전해졌다. "오래 된" 와 "특별 한" homophonic 때문에, "특별 한" 자연적으로 "오래 된" 로 발전 했다.
세뱃돈을 주는 풍습은 사실 이미 오래되었다. 초기에는' 돈 압박' 이라고 불렸다. 소중하다' 는 것은 불길한, 불길한, 불길한 뜻이다. 아이는 항상 어른의 희망과 미래이다. 그들에게 "귀중한 돈" 을 주고 "악을 억제하고 선을 행하" 기를 바랍니다. 고대 중원에서 세뱃돈은' 세뱃돈' 과' 돈 따기' 라고도 불렸는데, 뜻은 같지만 이름만 다르다.
고대의' 압보돈' 은 외향적으로 복제된 작은 동전이다. 그것은 몸에 착용하고 빨간 리본을 돈눈을 뚫고 중국 매듭을 묶고 빨간 태슬을 매어 악령을 피한다. 성인은 색실로 동전의 구멍 꼬치 재키 찬 모양을 통과한다. 아이가 잠들었을 때 세뱃돈을 아이의 침대발이나 아이의 베개 옆에 놓는다. 모든 비열한 악한 것들은 밤에 나왔다고 한다.' 세뱃돈' 은 악몽을 억누르고 마을에서 1 년 동안 지속된다고 한다.
한나라, 당대, 송원, 명청, 민국의 발전을 거쳐' 세뱃돈' 은 점차 이런 지폐가 되고, 새로 번호가 매겨진 지폐는 세뱃돈이 되며, 노인들이 후배' 대길 대길, 경사가 잇따르고 있다' 는 아름다운 희망을 담고 있다. 이 풍습은 지금까지 계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