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정보망의 충격으로 대학생들은 다문화 배경에 처해 다문화적 가치관을 받아들였다. 고교 교실 수업 과정에서 가치관, 역할 오리엔테이션, 언어 패러다임, 사제 관계의 불일치로 교사와 학생 간에 다원적 이해와 정체성의 차이가 있다. 저자는 고교 교실 문화 충돌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논문 키워드: 교실 문화; 충돌; 가치
고교 교실 문화는 다문화의 종합 구현이며, 각종 문화 간에 차이가 있다. 문화적 차이는 문화 교류에서 필연적으로 충돌이 있을 것이며, 교육의 질은 필연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글은 고교 교실 문화 충돌의 원인을 분석하고 관련 해결책을 제시하여 교실 문화 통합에 대한 실천 지침을 제공한다.
첫째, 교실 문화 갈등의 정의
테일러는 문화를 "사람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얻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습관 및 기타 재능과 습관의 복합체" 로 정의했다. 이 정의에 따르면 교실 문화는 좁은 의미의 정신문화에 속한다. 학교 교육 활동은 문화 전달 방식 중 하나이며 교실은 학교 교육 활동의 주요 장소이다. 따라서 교실 문화는 학교 문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교실 수업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하여 서로 인정하는 교실 정신과 가치 체계를 형성하다. 미국 사회학자 조나단 H 터너는 "충돌은 상대를 억제하고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직접적이고 공개적인 상호 작용이다" 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실 문화 충돌은 교실에서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사회적 교제, 또는 은밀하거나 눈에 띄는 것을 의미하며, 상대방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대학 교실 문화 갈등의 원인 분석
1. 교사와 학생의 문화적 가치관 사이에 대립과 충돌이 있다
대학생은 청년 집단에 속하며 다문화적 가치관을 주입받았고, 교사는 주류 문화의 대표이며, 두 집단 사이에는 문화적 가치관의 충돌이 있을 수밖에 없다. 교실 수업 상호 작용에서 일반적으로 교사가 전수한 지식은 이전 세대의 가치관을 담고 있고, 학생 피드백의 지식은 다음 세대의 가치관을 담고 있다. 미국의 저명한 학자 미드는 인류 문화의 전승을 전 플라스틱 문화, 플라스틱 문화, 포스트 플라스틱 문화의 세 가지 기본 유형으로 나누었다. 전 플라스틱 문화는 후배가 선배로부터 배우는 문화를 말한다. 동조문화는 젊은 세대와 구세대의 학습이 또래 사이, 또는 동시에 공부하는 문화를 말한다. 후소문화는 선배가 후배로부터 순차적으로 배우는 문화입니다. 이상적인 교실 수업에서 이 세 가지 문화는 조화롭게 공존해야 한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영향으로 지식 쇄신이 빠르고 젊은이들의 지식 원천은 다양하다. 정보화 시대에 젊은이들은 독특한 지식 구조와 인지방식을 형성하여 전통을 거부하고 이전 세대의 문화적 가치관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였다. 그리고 교육활동에서 교과서는 사회의 주류 문화를 나타내고, 교사도 주류 문화의 대표다. 선생님이 전수한 지식은 당연히 주류 문화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교학 분야 외에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받아들이는 것은 유행문화이다. 대중문화와 주류 문화의 가치관 차이는 교실 문화의 충돌을 결정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문화 선택 메커니즘을 결정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충돌을 초래할 수 있다.
교사의 역할 기대는 복잡합니다.
역할 기대는 특정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나 개인의 독특한 행동 기대이다. 그러나 사람마다 관념, 도덕, 가치관이 다르고, 같은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 편향되어 있다. 같은 교육 교수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에 대한 기대가 있다. 교실 수업 장면에서 교사의 역할은 체제문화, 세속문화, 청년문화, 엘리트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네 가지 요소 사이에는 일정한 장력이 있고, 교사는 각종 역할 기대 사이의 긴장과 충돌을 체험하고 있다. 학생들의 마음속에서 대학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의 상당 부분은 바로 현재 많은 대학 교사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자질이다. 상위 10 개 항목은 책임, 전문 수준, 지식, 교육, 교육 능력, 지도 사고, 생동감, 다양성, 교육 방법의 교육 논리입니다. 학생의 마음 속에 좋은 선생님의 인격적인 매력은 자신감, 성실, 학생의 정서적 요구 존중, 착실한 학습, 학생의 관점에서 문제 고려, 대부분의 학생들의 이익 고려이다. 사회변화, 지식경제, 인터넷 시대의 도전에 직면하여 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조정할 수 없다면 학생이 원하는 역할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역할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학술 언어는 일상 언어와 다릅니다.
학술 문화와 일상 문화의 충돌은 각각 학술 언어와 일상 언어로 표현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언어 형식&인터넷 언어는 대학생들의 혁신, 간결, 변화의 심리적 요구를 충족시켰다. 그들은 자각적이고 유쾌하게 이 언어를 일상 언어에 적용해 대학생의 일상 언어의 일부를 구성하는데, 특징은 구어화, 문법이 간단하고 문장이 불완전하다는 것이다. 학술언어는 교실에서 주도적인 언어로 서면, 엄격한 언어 구조와 문장 구조, 기술 용어, 개념화가 특징이다. 언어는 문화의 전달체이며, 언어의 차이는 서로 다른 문화를 담고 있으며, 서로 다른 가치관을 구현하여 세대 간 충돌을 일으킨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에서의 소외.
교학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협력 교류는 비대칭적이다. 비대칭이란 교사와 학생이 교류 내용, 교류 능력, 교류에서의 지위와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교학 활동에서 교사와 학생 교류의 근본 특징이다. 그러나, 실제 교실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교제의 목적은 단지 교학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일 뿐, 학생과 교사를 모두 개인적 가치, 필요, 감정이 없는 사회 개인으로 여기고, 원래의 인간관계를 사물과 사물의 관계로 바꾸고, 사제 왕래를 소외시켰다. 미디어 교육의 응용으로 교실 수업은 인간-기계 대화로 바뀌었고 교사와 학생 간의 정서적 교류가 부족했다. 또한 우리나라 시장경제체제가 개혁됨에 따라 사제들은 종종 감정, 가치, 다양성을 해소해 교육교육 대형 기계 시스템에서 추상적인 숫자와 절차화된 교류의 상징이 된다. 이런 비감정적인 현대교제 방식에서는 사제 간의 유기적 연계가 갈라져 사제 간의 소외와 단절이 생겨 사제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갈등이 어느 정도 발전하면 충돌이 된다.
셋째, 대학 교실 문화 갈등 해결 전략
1. 교실 문화 갈등에 대한 변증 법적 견해 수립
교사들은 일반적으로 갈등이 불협화의 대명사라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항상 자신의 교실 사제 관계가 화목해지기를 바라기 때문에 많은 교사들이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교실 충돌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또는 즉시 억제 조치를 취하십시오. 교사가 교실 문화 충돌의 부정적 효과만 보았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교실 문화 충돌은 긍정적인 작용과 부정적인 작용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현상을' 둘로 나누어진다' 는 관점에서 보는 것을 배워야 한다. 충돌 사회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갈등이 사회단결, 권위통합, 기능의존, 규범 통제를 촉진하는 한 사회체계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교실 문화의 충돌은 정규 충돌을 해결하는 규칙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교실 사회 시스템의 교육 환경에 대한 적응성과 교실 시스템 내 통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교실 문화 충돌은 교실 시스템의 동적 균형에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 교사의 역할 변경
유네스코가 통과한' 교육은 it 의 보물이다' 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 현대교육의' 4 대 기둥' 즉 인지, 일 배우기, 공동생활 배우기 (협력 배우기), 생존 배우기 등을 제시했다. 이런 새로운 교육 이념은 지식 전수를 주요 임무로 하는 전통 교육에 큰 충격이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교육 기술의 발전으로 학생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졌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의 권위로 인정받지 않으며, 학생들은 더 이상 교사의 전통적인 역할' 전도자' 와' 교사' 에 동의하지 않는다. 또한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은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 교사가 학습의 촉진자, 연구자, 과정 개발자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학생들에게 그들이 좋아하는 선생님은 나이에 따라 변한다. 대학생은 교사의 책임감, 전문수준, 지식면, 교육, 육성 능력, 지도 사고, 교수 방법의 생동감, 다양성 등을 더욱 중시한다. 착함, 활달, 공평, 민주주의도 교사의 인격매력의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교사의 교육 이념은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며, "물고기를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잡는 것이 낫다" 며, 학생을 만족시키는 선생님이 되어야 한다. 정보의 즐거움은 교사가 학생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게 하고, 학생은 자신의 지식체계를 구축하고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런 식으로 교사의 역할은 지식 건설의 촉진자와 혁신적 사고의 양성자로 바뀌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의사 소통에 대한 올바른 견해를 수립하십시오.
교실에서의 갈등은 종종 교사와 학생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복잡하며, 소통은 인간관계에 없어서는 안 될' 도구' 이다. 우리는 사제 간의 상호 인정과 교류를 실현하기 위해 상호 존중, 신뢰, 평등을 바탕으로 쌍방향 교류를 장려합니다. 교사와 학생은 인간관계를 통해 가치관, 태도, 생활방식을 포함한 사제 간의 교제 인정을 달성한다. 인정된 상태에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 감상하고, 쌍방은 상호 감사에서 즐거움을 얻고, 교사와 학생이 서로 끌어당기는 상태를 만들어' 내부 논리 구조, 외부 형식 구조, 사제 사고활동, 감정체험, 개성 * * * *' 을 만들어내며, 교사와 학생을 아름답게 만들어 거대한 교학동력과 학습효능의 완벽한 통일된 교육을 만들어 낸다. 정보화 배경에서 교사는 꾸준히 자처해서는 안 되며, 항상 평생 학습을 명심해야 한다. 다문화에 직면하여 교사는 공중부양법을 배우고, 대학생 문화를 인정하며, 동시에 문화의 전파자와 학습의 촉진자로서 대학생들이 우수한 주류 문화와 전통문화를 배우도록 지도하고, 전통문화와 대학생 문화를 융합하여 새로운 문화를 형성한다. 따라서 쌍방의 힘으로 사제문화를 통합하는 것은 사제 문화 충돌 해결에 촉매 역할을 했다.
문화적 감정 배양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문화 감정의 배양은 사제 문화의 융합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사제가 문화교류 과정에서 감정의 노래를 만들어 문화 융합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현할 수 있게 한다. 교사들에게 그들의 문화적 감정은 주로 학생 문화의 비주류 문화에 대한 인정과 이해에 반영된다. 문화 전파에서 교사도 역할을 바꿔 문화의 상호 작용자, 전파자, 조절자가 되어 전통문화의 권위에서 벗어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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