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글쓰기의 주요 대상은' 최근 사실' 이다. 어떻게 언어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표현할 수 있습니까? 글쓰기에는 어떤 표현이 있습니까? 이들은 기자가 알아야 할 전문 지식입니다.
뉴스는 뉴스 글쓰기에서 가장 흔한 문제이다. 전파 등 다른 뉴스 문제에 비해 뉴스의 시효성이 가장 강하고, 발표량이 가장 많고, 독자 수가 가장 많다. 신문을 예로 들자면, 현대 신문은 16 세기 출범 이후 주요 임무는 뉴스를 전파하는 것이다. 최초의 현대중국신문은 18 15 년 8 월 말레이시아 말라카에서 발간된' Chasecular' 월간지, 중국에서 출판된 최초의 현대중국신문은 1833 년 6 월 광저우에서 창간됐다 그들은 또한 뉴스 전파에 집중했다. 인간이 정보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신문의 뉴스 가치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뉴스를 게재하는 비율도 점점 커지고 있다. 이 뉴스들은 대부분 뉴스이다. 1980 년대 초 신화사는 매일 약 6 만 자의' 보도 자료' 를 편찬했는데, 그 중 뉴스는 4 만여자를 차지했다. 1980 년대 초, 세계 최대 통신사 연합사와 합중국제사는 매일 300 만 자를 발표했는데, 그 중 3 분의 2 는 각종 뉴스였다. 영국 로이터와 프랑스 법신사는 하루에 약 70 만 자를 발표해 뉴스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뉴스가 없으면 뉴스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곳의 뉴스는 좁은 의미의 뉴스를 가리킨다. 넓은 의미의 뉴스는 신문의 뉴스란과 방송 텔레비전의 뉴스시간에 자주 사용되는 문장 장르를 가리킨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뉴스를 뉴스라고 부른다.
뉴스는 지위, 기능, 독자, 보도 요구 사항, 작문 기교 등에서 그 자체의 문체 특징을 가지고 있다. 뉴스의 문체적 특징에 따르면, 우리는 이렇게 뉴스를 정의할 수 있다. 그것은 간결한 글로, 일반적인 서술방식으로, 뉴스 가치가 있는 사실을 신속하고 제때에 보도한다.
진실은 뉴스의 생명이며 뉴스의 가장 큰 특징이다. 뉴스의 진실은 주로 뉴스의 다섯 가지 요소를 구성하는 시간, 장소, 인물, 사건, 원인이 반드시 진실이어야 한다는 것을 가리킨다. 사용된 자료, 예를 들면 역사적 사실, 인물, 자료는 반드시 정확해야 한다. 매사에 모두 진실을 말하라고 요구하다. 후교목은 이렇게 말합니다. "뉴스를 배우는 것도 사실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고 사실로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의견은 무형의 의견이다. " 논평하거나 결론을 내리지 마라. 기자는 보통 뉴스에서' 나',' 우리',' 내',' 우리' 등 1 인칭을 사용하지 않고 방관자로서 이성적인 서술을 할 수밖에 없다.
간결함은 뉴스 스타일의 가장 중요한 특징입니다. 가장 생동감 있고 문제를 가장 잘 설명하는 사실을 최소한의 언어로 청중에게 알리고 "들은 것을 모두 녹음하라" 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단순함을 추구한다고 뉴스의 기본 요소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보도요구에 있어서 뉴스는 반드시 시간을 정해야 하며,' 뉴스를 빼앗다' 는 주로' 뉴스를 빼앗다' 이다. 모든 뉴스 문체 중에서 뉴스의 시효성이 가장 강하다. "오래된 술", "뒷포", "비 온 뒤의 우산" 은 모두 소식이 없다.
신문구조
특별한 뉴스 문체로서 뉴스는 특수한 문체 구조를 가지고 있다.
뉴스는 직설적인 이야기로 독자를 감동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뉴스 보도는 짧고 용맹하며 신선하고 빠르다. 오랫동안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론은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뉴스의 문체 구조를 점진적으로 보완해 왔다. 일찍이 1980 년대에 연합 통신은 뉴스 글쓰기가' 뉴스 5 요소' 원칙에 따라 뉴스당 5 개의 W 를 요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영어 단어 When (time), Where (place), Who (people), What (things) 및 Why (why) 의 이니셜은 모두 w 의' 뉴스 5 요소' 이다 뉴스 5 요소는 원래 연합사 기자 존 다우닝이 쓴 남태평양 해안 폭풍 공격에 대한 보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어떻게 오행에 추가해서 여섯 가지 원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뉴스에서 뉴스의 다섯 가지 요소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한눈에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사람들은 뉴스의 최적 구조가 여전히' 거꾸로 피라미드' 라는 것을 발견했다. 내러티브 글쓰기의 역설과 비슷하다. 이런' 호두사미' 의 구조는 가장 중요하고, 가장 흥미롭고, 가장 매력적인 뉴스 사실을 맨 앞에 두고, 중요도에 따라 단락을 내림차순으로 배열한다. 이런 방법은 독서심리의 특징을 적절하게 보살폈다. 독서관심은 독서시간 연장으로 줄어들고, 외부 자극과 내재적 흥미가 주목받는 주요 원인이며 첫인상이 가장 중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정보가 폭발하고 생활 리듬이 빨라진 현대사회에서는 이런 정보 수용의 심리적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또한 뉴스를 읽는 조건과 요구가 뉴스 관객의 수용 심리를 결정한다. 어떤 사람들은' 거꾸로 피라미드' 를' 미스터리' 라고 부른다. 독자를 이용하여 첫인상을 중시하는 심리를 이용하고, 강렬한 외부 자극을 만들어 관객에게' 첫눈에 반한다' 고 강요하고, 독자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뉴스 전파의 목적을 달성한다. 제목을 읽고, 뉴스의 대의를 알고, 안내어를 읽고, 끌어들이고,,,,,,,,,,,,,,,,,,,,
가장 일반적인 메시지는 동적 메시지, 통합 메시지, 체험 메시지 및 의견 메시지입니다. 동적 뉴스는 국내외에서 이미 발생했거나 발생하고 있는 중대한 사건에 대한 보도이다. 종합 뉴스는 국내외의 다른 지역, 다른 부서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는 뉴스 보도입니다. 경험 뉴스는 전형적인 보도라고도 하며, 한 지역, 한 부서 또는 한 단위의 신선한 업무 경험에 대한 보도로, "업무 요약", "업무 브리핑" 과는 다르다. 논평뉴스는 서술과 토론, 평론, 토론을 결합하여 뉴스성과 논평성을 겸비한 뉴스 장르이다. 가장 일반적인 메시지는 동적 메시지입니다.
거꾸로 피라미드 뉴스는 일반적으로 뉴스 제목, 서론, 주제, 배경 자료, 마지막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부분에는 자체 쓰기 특성과 요구 사항이 있습니다. 제목의 임무는 바로 독자를 붙잡아 독자에게 깊은 첫인상을 남기는 것이다. 그것은 뉴스 내용의 정수이며 주제가 명확하고 생동감 있고 눈에 띄도록 요구한다. 뉴스 헤드 라인과 일반 문장 헤드 라인의 차이점은 뉴스 헤드 라인이 여러줄, 계층 적, 직관적이며 문학 문장 처럼 이미지 헤드 라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메시지의 제목은 일반적으로 주제, 안내 및 보조 주제, 주제 및 보조 주제, 주제 및 안내 주제 또는 단지 주제라는 세 가지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중간 표기 제목은 뉴스의 주요 사실을 지적하기 위한 것이므로 생략해서는 안 된다. 제목 위에 표기된 제목은' 인용' 이라고도 하며,' 눈썹 제목',' 어깨 제목' 이라고도 하며, 뉴스 사실의 의미를 설명하고, 뉴스의 내용 포인트, 뉴스 출처, 배우, 뉴스의 조건, 배경을 밝히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제목 아래에는' 부제목' 이 나오는데,' 소제목',' 소제목' 이라고도 불리는데, 뉴스의 중요한 사실이나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공개하고 제목을 보충하는 데 쓰인다.
안내어는 정보의 시작이다. 매우 짧은 말로 메시지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도록 요구하다. 주체적 지위는 도어 뒤에 충분하고 전형적인 재료로 도어와 관련된 뉴스 내용을 더 전개해 심도 있는 설명과 설명을 할 것을 요구한다. 배경 자료는 독자가 뉴스를 이해하고 뉴스를 생성하는 특정 역사적 배경과 환경에 대해 필요하고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1948 에서 신화본사는 공보에서 "뉴스는 주변 사물과의 연계, 특수성, 일반, 전체의 지위 등 필요한 배경을 주의하지 않아 일부러 눈에 띄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아군이 중원 남양을 점령하다' 는 뉴스에서 마오쩌둥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과 민간 전설을 배경으로 남양이 예로부터 군사가 다투는 곳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아군이 남양을 점령하는 중대한 의의를 설명했다. 끝은 메시지의 끝 부분이며 선택 사항입니다. 종종 뉴스 내용을 요약하고, 뉴스 사실의 추세를 기록하고, 전화를 걸어 격려하는 방식이 있다. , 이것은 선전 주제의 역할을 할 것이며, 뱀을 그리는 것을 피할 것입니다.
글쓰기에는 고정적인 방법도 없고, 뉴스도 고정적인 방법도 없다. 뉴스 사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거꾸로 된 피라미드' 가 뉴스의 유일한 구조 모델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심지어 직접 서열의' 거꾸로 된 피라미드' 구조를 발견했다. 국내외 뉴스는 점차 산문화, 클로즈업화로 발전하여 단숨에 자연효과를 추구하고, 뉴스와 전파의 경계는 더 이상 예전처럼 선명하지 않다.
가망 고객 작성 방법
먼저, 미국 연합 기자 존 다우닝이 쓴 한 메시지의 안내어를 보십시오.
"사모아아피아, 3 월 30 일: 3 월 16 일과 17 일 남태평양 연안 역사상 가장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폭풍이 사모아 제도를 휩쓸었다. 그 결과 6 척의 군함과 다른 10 척의 군함이 항구 근처의 산호초에 던져져 산산조각이 나거나 아피아 마을의 해변에 던져져 좌초되었다. 한편 미국과 독일의 140 명의 해군 장병들 중 일부는 산호초에 묻혔고, 또 어떤 이들은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무명묘지에서 영원히 쉴 곳을 찾았다. "
이것은 세계 뉴스사에서 뉴스 5 요소 고전으로 추앙된 한 가지 소식의 소개이다. 그것의 하늘, 지리, 사람, 일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 연합 통신의 칭찬을 받아 각국 기자들에게 이를 본보기로 삼아 뉴스를 보내달라고 즉시 요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수십 년 후, 뉴스 글쓰기의 5 요소 원칙은 이미 전 세계 언론인들에 의해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받아들여졌다. 오늘날, 뉴스의 글쓰기 패턴이 크게 증가했지만, 전통적인' 거꾸로 피라미드' 구조는 현대' 거꾸로 피라미드' 구조의 도전을 받았지만, 사람들은 뉴스 글쓰기의 5 요소 원칙을 의심한 적이 없다.
우리는 존 다우닝의 이 유도어에서 유도어의 표기법을 엿볼 수 있다.
진대 문학평론가 육기가 말했다. "영화 한 편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경고다." 바로 이런 효과를 얻기 위해, 유도어는 뉴스에서' 한 마디로 가리는'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리우웬이' 문심 조각용' 에서 말한' 개편의 말' 은 중편의 뜻에 어긋난다. " 기자가 뉴스 이야기를 쓸 때 가장 기교가 있는 것은 안내어를 잘 쓰는 것이다.
도어가 가장 꺼리는 것은 모호함, 장황함, 공식화이다.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소개된 정보는 신선하고 진실해야 한다. 서방 언론은 유도어가 2 1 자를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했다. 가이드는 간결해야 하고, 도어에 쓴 단위명, 전문명사, 인명, 제목, 사실, 숫자, 세부 사항은 너무 많지 말고, 의미 있는 한, 오행 또는 이삼행이면 된다.
일반적인 가이드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약 가이드 언어는 메시지의 모든 내용을 요약하여 한두 문장으로 압축하여 심각한 주제와 복잡한 동적 뉴스 및 경험적 뉴스에 적용됩니다. 설명적인 안내는 서술적인 안내와 설명적인 안내로 나눌 수 있다. 서사유도어는 개괄적으로 간결하게 가장 중요하고 신선한 사실을 직접 쓰는 것이 특징이다. 설명적 소개는 주요 사실이나 의미 있는 측면에 대해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묘사를 요구합니다. 질문식 안내는 의문문으로 신문보도에서 해결된 문제를 명확히 제기해 서스펜스를 일으키고 사실로 대답하는 질문 방식이다. 해설 가이드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먼저 총결하고, 그 다음에 평론을 하고,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비교인용은 보도된 사물을 종횡으로 대조하여' 산을 보지 않고 평지를 모른다' 는 효과를 달성한 것이다. 비흥식 인용론은' 물흥성흥' 방식을 채택하여 시사, 속담, 또는 비유적 상징적 묘사를 인용함으로써 묘사할 뉴스 사실을 끌어낸다. 중국은 시의 나라로, 많은 우수한 고시고구가 있는데, 왕왕 시로 인해 흥이 난다. 구문 가이드는 데이터 추출 또는 비교 가능한 예를 통해 뉴스의 요점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교 안내와 유사합니다.
가이드를 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텍스트 (정보 내용) 와 인물 (수신자) 에 따라 달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흥의 유도어보다 문학적이지만, 수취인의 문화 수준에 대한 요구가 더 높다. 어느 쪽이든' 단어 우선' 의 기본 원칙을 견지해야지, 형식에 치중하기 때문에 본말이 전도되어서는 안 된다.
주제를 쓰는 방법
먼저 안내어를 쓰고 나서 본문을 쓰다. 주어는 정보의 전개 부분일 뿐만 아니라 정보의 주제 부분이기도 하다. 주제의 품질은 전체 정보의 품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그래서 매우 중시해야 한다.
작문 주제의 원칙은 서론에 요약된 사실을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다. 서론의 목적은 주체가 구체적이고 전형적인 재료로 서론에서 제기된 질문에 답하여 주제를 밝히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서론에서 제기된 문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제목, 가이드, 주제는 작은 것에서 큰 것까지 세 개의 고리와 같다. 큰 고리는 작은 고리를 포함하고, 가장 작은 고리 제목은 뉴스에서 가장 두드러진 사실이다. 그것들 사이의 관계는 단순한 고리가 아니라 전자를 보완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뉴스 사실을 반복한다. 서사 방식이 다르고, 제목이 가장 간단하고, 도어가 이차적이며, 주제가 가장 복잡하다. 따라서 세 가지 언어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뉴스의 본문에는 종종 두 가지 부분이 있다. 유도어가 제기한 주요 뉴스 사실, 문제 또는 관점을 더 자세히 설명하고, 사실로 대답하여 지도어의 내용을 더욱 명료하게 만들고, 뉴스의 요소를 더욱 명확하고 상세하게 한다. 추가 자료로 서론에서 언급되지 않은 뉴스 내용을 보완하고, 배경 자료로 뉴스의 출처, 배경, 의미를 설명하고, 뉴스 주제를 더욱 두드러지고, 명확하며, 뉴스 내용을 더욱 풍요롭게 합니다.
이 주제는 명확한 조직과 간결한 언어가 필요하다. 뉴스는 일종의 서사문체로, 흔히 볼 수 있는 서사방식에는 순서와 역사가 있는데, 그 중 순서는 사건이 발생한 시간순으로 서술하고 사물의 내면적 연계나 사람들이 문제를 인식하는 논리적 순서로 서술된다. 따라서 메시지 주체의 구조는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사실의 정렬 수준에 따라 시간순으로 단계적으로 추진되고, 층별로 심화되고, 사실의 전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독자에게 명확하고 완전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먼 곳에서 가까운 곳에서 거꾸로 서술할 수도 있습니다. 논리적 순서로 글을 쓰고, 사물의 내적 관계와 문제의 논리적 수준에 따라 점면관계, 병렬관계, 인과관계, 주차관계를 보여줌으로써 거꾸로 서술할 수 있다. 또는 확실한 사실을 먼저 강조한 다음 이 사실의 원인을 설명할 수도 있다. 시간순서와 논리적 순서를 결합하여 내용을 안배하다. 메시지의 장르 요구 사항, 특히 동적 메시지는 지나치게 많은 분석, 렌더링 및 서술적인 설명에 적합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타이밍 및 논리적 순서의 조합을 사용하여 주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주제 작문의 일반적인 원칙은 소재가 풍부하고 객관적이고 정확하며 사실로 말하는 것이다. 언어는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통속적이고 쉽게 전파되는 언어를 사용한다. 간결하고 명료하게 유지해라, 애매하게 말하지 마라. 고대인 구름: "문장 왜곡이 있어야 하고, 머리자루를 곧게 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시인 위안 메이도 말했다: "왕 샨은 평화를 좋아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글쓰기 주체는 역서 삽입 등 서로 다른 서사 기교를 적절히 운용하여 구조가 딱딱하고 문필이 고지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