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과 사회적 약속
자강불식' 은' 주역 건괘' 의' 물상전' 에서 나온 것이다.' 군자는 자강불식' 이다 우주는 왕성한 운행을 유지하고 있고, 군자는 천지를 본보기로 삼아 열심히 일해야 하며, 영원히 쉬지 말아야 한다. "덕재물" 은 "이경 쿤괘" 에서 유래했다. "지세 쿤, 군자 덕재물."
대지의 기세는 두껍고 매끄럽다. 군자는 가드를 원하고 모든 것을 포용해야 한다. 191411
2. 중국 인민대학
실사구시
실사구시' 라는 단어는' 한서 하간왕 시안 유덕천' 에서 처음 나왔다.' 옛날부터 현재에 쓰이고 실사구시' 이다. " 나중에 당대의 학자 안사고는' 실사구시' 라는 단어를' 실사구시 모든 것' 으로 해석했다. 즉, 제창할 만한 실용주의적인 학풍으로 이어졌다. 실제 대상에서 사물의 내적 연결과 발전의 규칙성을 탐구하며, 사물의 본질을 인식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물의 실제 상황에 따라 일을 하는 것을 가리킨다.
복단 대학
학식이 해박하고 의지가 확고하며 문제를 제기하고 엄밀하게 생각하다.
하자색은' 논어 장자' 에서 "박학하고 확실하며, 묻고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고 말했다. 많은 책을 읽고, 광범위하게 연구하지만, 자신의 포부를 견지할 수 있어야 한다. 진지하게 질문하고, 시사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4. 남경대학교
성실하고 위엄 있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여행을 잘 한다.
성실하고 웅장하다' 는 원래 중앙대학의 교훈이었는데, 로갈렌이 제시한 것이다. "설득 여행" 은 고대 중국 선현의 명문에서 뽑혔다. "설득" 이라는 단어는 송신종의 "설득" 이라는 시에서 볼 수 있으며,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하도록 독려한다. "돈행" 은 "예기 곡례" 에서 볼 수 있다. "식견과 양보자, 군자도."
5. 남개대학
공평이 매일 변하도록 허락하다.
교장 장 볼링이 제의하다. 운, 문학 언어의 첫 번째 보조 단어는' 시경' 에서 유래했다. 공정성과 능력을 허용하는 것은' 덕과 재능을 겸비하는 것' 이다. 초심은 남개학생들에게' 애국애군의 공덕, 남편과 함께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능력' 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
나날이 새로워진다',' 예대 교과서':' 수프의 접시는' 새것, 새로워진다' 라고 말했다. ♫ 이것은 고대의 현명한 왕 상탕의 좌우명이다. 역동적인 시각에서 주동적이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변혁을 제창해야만 끊임없이 진보할 수 있다.
중산 대학교
학식이 해박한 심문, 치밀한 사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인내하다
중용의 관점에서 볼 때, 의미는 매우 간단하다. 바로 광범위하게 연구하고, 자세히 묻고, 자세히 생각하고, 구분하고, 단호하게 집행하는 것이다. 1924 년 손중산 선생은 친히 중산대학을 설립하여 친필로 이 교훈을 썼다.
7. 산둥 대학
배움은 끝이 없고 경외심이 있다.
배움은 끝이 없다' 는 방서동' 조위전 안오고서통론':' 배움은 끝이 없고, 도는 끝이 없다.' "학습" 은 실용적인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도덕적 수양과 정신적 경지를 높인다. "기가 귀인이다" 는 맹자 공손추에서 나왔다. "나는 내 말을 알고, 나를 귀인의 기풍을 잘 키운다." "
호연의 기란 대의대덕이 조성한 건강한 분위기다. 1 10 주년 때' 공부가 끝이 없고 정신이 숭고하다' 로 바뀌어 가치취향이 더욱 명확해지고 음계 균형의 요구에 더 잘 부합하며 읽기도 더 명랑하다.
8. 샤먼 대학교
자기 완벽은 완벽에서 멈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자강불식' 은 진가경 씨가 학교를 설립할 때 제기한 것으로, <역경>' 군자 자강불식'' 지선까지' 에서 나온 것으로, 하문대 교장 임문경 총장이 사적인 시기에 확립한 교훈이다. 지선까지' 는' 예기 대학' 의 책에서 나왔다.' 대학의 길은 현덕, 친민, 지선까지' 에 있다. 중국 문화의 인격 이상을 반영하고, 지선미 이상에 대한 삶의 추구와 실천을 담고 있다.
9. 쓰촨 대학
백천, 기품이 크다.
"한나 백천" 은 "장자 추수" 에서 발췌한 것이다. 고정어로 진대 원홍' 삼국명신서' 에서 유래했다. "보이지 않고 방도가 없다." 이주: "방심은 해내 백천과 같고, 그 말은 넓다." 관용은 위대하다' 는' 상' 에서 나온 것이다.' 나는 고집이 세서 화를 내지 않는다. 준비할 것이 별로 없다.
참는 것은 있어야 하고, 또한 도움이 된다. 관용은 미덕을 위대하게 한다. 이 두 단어를 잇는 임칙서는 "하이나백천, 기품이 크다" 고 말했다. 벽이 천리를 세우고 정욕이 없다. "
10 중국 농업대학
백성들의 생활의 고통을 풀고, 천하의 영재를 키우다.
굴원' 이소' 에서 나온 명구: "나는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눈물을 숨기고 백성들의 생활의 어려움을 한탄합니다." 는 깊은 우환의식과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담고 있습니다. "백성들의 생활이 얼마나 어려운가" 는 중국의 농업 형세이자 중국의 국정이다. "애도" 대신 "용서" 로 그들에게 용기와 용기를 주었다.
다음 문장은 맹자의 신장에서 나온 말이다. "군자는 삼락이지만, 천하의 왕은 존재하지 않는다." 부모는 존재하고, 형제는 인연이 없어 화기애애하다. 하늘에 부끄럽지 않고, 남을 저버리지 않고, 화기애애하다.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면 삼악도 있다. ""
1 1. 북항
덕재와 재능을 겸비하고,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다.
덕재겸비' 는 품질과 학식이 너무 강하며,' 지행합합' 은 명대 대자 왕양명의 유명한 학설이다. "학자수첩" 에는 "아는 자는 자기가 아는 것을 행하기 시작하고, 행인은 자기가 아는 것을 성취한다" 는 말이 있다. " "안다" 는 것은 사물의 진상을 아는 것이고, "행" 은 실천에서 진리를 운용하는 것이다. 양자는 분리할 수 없다.
12 중국 정치법대
정직, 도덕, 명료함, 존엄성, 정의.
"Hou yi" 는 <역경> 출신이다. "명법" 은 "관 명법" 에서 따온 것으로, 법치 관념을 확립하고 법에 따라 나라를 다스린다. "오가" 는 "예기 대학", "오가" 에서 나왔는데, 이는 실사구시, 진실추구, 실용주의를 뜻한다.
"공적" 은 "예기", "이운" 의 "큰길 여행도 공적" 에서 비롯되며, "관 형세 해결" 의 "비바람이 공평하고 사심이 없고 행동이 무상하다" 는 의미에서 비롯된다.
13. 베이징 포스트 및 통신 대학
후설헌음악단
고덕' 과' 박학' 은 각각' 주역' 과' 예기 중용' 에서 나왔다. 존악군' 의 후반절은' 예기' 에서 나왔다. "1 년은 경록을 분별하고 3 년은 존악군에 의존한다." 자신의 사업에 책임을 다하고 친구와 잘 지내는 것이다.
14.Xi 교통대학
부지런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격려하고, 일에 집착하고, 충성스럽게 용서하다.
근면이란 집중과 근면을 가리킨다. "후한서 풍진천전" 에는 "군곡을 의논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일하고 친척을 만나야 한다" 는 말이 있다. 충용' 은 유교 윤리의 기본 범주이자 인간관계를 다루는 기본 원칙 중 하나이다. 논어 입인':' 스승의 길, 충서도.' 충성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용서하는 것은 자신과 사람을 밀는 것이다.
상하이 교통대학.
식수사관원, 애국영학교.
식수원을 생각하면 본의를 잊지 않는다. 북주의' 정조곡' 에는' 타락자는 그 나무를 생각하고, 그 시계를 마시는 자는 그 근원을 품고 있다' 는 문장이 있고, 송대의 이종' 대간시전집' 에는' 식수원, 자각 자각, 스승원' 이라는 문장이 있어 끊임없이 감사하는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저명한 학자, 교육자, 원교대 교장 당증 () 는' 인격과 학생인격' 에서 "학교에는 사랑이 있고, 사회에는 사랑이 있고, 사회에는 사랑이 있고, 나라에는 사랑이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은' 자아' 와' 자아' 의 문화적 내포를 포함하고 있다.
16 동지 대학교
동주공제
"손자 9 곳" 에서 "오월 국민들은 서로 증오한다. 그들이 함께 배를 타고 바람을 만났을 때, 그들의 구조는 마치 오른손과 같았다. " 단결하여 서로 돕고,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결국 어려움을 이겨내고, 중화문화의 열린 마음과 포용정신을 구현한다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17. 중앙민족대학교
아름다움과 * * *,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다.
미와 미 * * *' 라는 단어는 이 학교의 고 명예총장 피효통 교수의 문화 자각에 대한 유명한 논술에서 나왔다. 미화 * * *, 천하일가' 는 서로 다른 민족이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감상하고 찬양하며 중화문화 포용, 조화로운 정신지행합을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다.' 역시 왕양명의' 수기' 에서 유래한 것이다. 미국과 미국은 함께, 지행은 하나가 된다' 는 핵심 이념은' 사람과 사람의 조화, 지행은 하나가 된다' 는 것이다.
18. 중국 유씨 대학
두껍고 얇은 머리, 일이 발생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
"후적박발" 은 송대 수시의 "잡언으로 후장" 에서 나온 것이다. "넓게 보고 취하면 후적박발이다." 지식과 품성을 부단히 쌓으려면,' 박발' 은 학생이 덕과 재능을 겸비한 인재가 되어 사회에 끊임없이 공헌하는 것이다.
"시일이 성사되었다" 는 이경에서 나온 것은 만물의 진화를 아는 법칙을 가리키며,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결국 위대한 성과를 거두는 것을 가리킨다. 성인은 만물의 변화 법칙을 파악하고 세상에서 대업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19. 남서 대학
큰 성과를 거두고, 계속 나아가다.
주역 쿤' 제 2 장' 빛을 발한다' 는 "쿤후재, 덕과 무량함" 이라고 말했다. 홍광을 함유하고, 화물이 짜다. " "한" 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홍" 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빛" 은 모든 것을 포괄하고, "대" 는 모든 것을 포괄한다. "계승 전후, 계승" 은 송대 주의 "주자전 자서" 에서 나온 것이다. "그래서 앞으로 나아가서 중서부를 관통하는 법을 배우면 세상에 크게 기여한다."
장재도 "앞일을 잊지 않고 뒷날의 사단" 이라는 명언이 있다. 그것은 전임자의 사업을 계승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길을 열어 강한 사회적 책임감을 반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헤이룽장 대학교
박학다문, 심사숙고, 천도가 다하다.
국학의 대가 장대년 선생이 쓴 것이다. 박학주의' 는 역시' 중용' 제 20 장에서 나온 것이다. "정교함" 은 "중용" 제 22 장에서 나왔다. "천하의 지성만이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하십시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가 일을 할 수 있다면, 너는 천지의 교육을 칭찬할 수 있다. 천지의 수리를 짱 할 수 있다면 천지에 참가할 수 있다. "
성실한 사람은 인재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인재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도록 돕고, 모든 것을 천지로 교육할 수 있다.
확장 데이터:
교훈의 역할
평가 함수
교훈은 사제의 행동 규범에 지도적 의의가 있어 전체 사제에게 노력의 방향을 제시했다. 학교 훈훈은 종종 학교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에 설치된다. 모든 교사와 학생이 정기적으로 볼 수 있게 하고, 잠정적인 심리적 충동에 영향을 받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감염되고, 점차 자신의 내면의 가치척도가 되어 의식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측정하고, 결국 이 가치척도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제때에 조정하고 수정할 수 있게 한다.
안내 기능
교훈은 유구한 문화 침전의 승화로, 한 대학의 유구한 학교 운영 전통, 현재의 학교 운영 목표, 미래의 발전 방향을 반영한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것은 사람들에게 큰 감염 작용을 하는데, 특히 시간이 오래 걸리면 점차 학교 교사와 학생의 심리적 요인이 되어 그들에게 일종의 문화정신을 부여하고, 그들의 언행을 이끌고, 자신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동기를 부여하다
교훈 자체는 엄청난 감화력과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인민대학의' 실사구시' 자체는 바로 나팔이며, 큰 감염 효과가 있어 크게 사람을 격려할 수 있다. 그래서 학교 훈훈은 내면화에서 편안한 평가 기준이든 편안한 가이드든, 결국 진정한 인센티브로 실현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교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