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말, 섬유 원단 디자이너가 10대 신직업 중 하나로 선정되면서 관련 기업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과 노동사회보장부가 발표한 방직 직물 디자이너의 새로운 직업 자격 평가에 따라 중국 방직 정보 센터/국가 방직 제품 개발 센터는 방직 직물 디자이너에 대한 국가 요구 사항에 따라 협력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방직 직물 디자이너의 직업 자격에 대한 교육 과정을 개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체계적이고 목표에 맞는 교육을 통해 중국 섬유 원단 디자이너의 전반적인 품질과 전문 수준을 향상시켜 섬유 원단 디자인에 종사하고자 하는 더 많은 사람들이 학습을 통해 국가 공인 섬유 원단 디자이너 직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국가방직제품개발센터의 리 부주임은 새로운 직업 자격 평가와 방직 원단 디자이너 직업 자격 교육 과정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습니다. 방직 직물 디자이너라는 새로운 직업은 중국방직공업협회 산하 중국방직정보센터가 제안하고 노동사회보장부가 주관하며 새로운 직업 평가 절차와 기준에 따라 엄격하게 평가한 후 공표 후 정식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중국의 직업 기술 평가는 사회 관리 시스템, 즉 정부의 노동 및 사회 보장 행정 부서의 지도하에 정부의 지도를 받아 직업 기술 평가를 실시하기위한 직업 기술 평가지도 센터, 직업 기술 평가를위한 연구소 (역)의 직업 기술 평가를 통해 근로자가 기술 수준 평가를 수행하도록합니다.
현재 중국방직정보센터는 국가직업표준 제정 요구에 따라 방직 원단 디자이너 국가직업표준 초안을 준비하고 있으며, 7~8월에 원단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패션 트렌드와 방직 컬러 매칭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표준이 승인된 후에는 섬유 원단 디자이너를 위한 다양한 수준의 기술 및 지식 요구 사항이 제시될 것입니다. 섬유 직물 디자이너 국가 직업 표준이 공식적으로 발표되면 해당 직종에서 해당 수준의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기준이 될 것입니다.
직업 기술 평가는 표준 참조 시험에 속하는 직업 기술 수준을 기반으로 한 평가 활동입니다. 특정 직종에 종사하는 근로자가 숙달해야 할 기술 및 이론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시험 및 평가 기관이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직업 능력 평가는 국가 직업 자격 제도의 중요한 부분으로, 지식 요구 사항 시험과 작업 능력 시험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그 내용은 섬유 직물 디자이너에 대한 국가 직업 (기술) 표준, 직업 기술 평가 사양 (즉, 시험 강의 계획서) 및 해당 교재를 기반으로 식별을위한 질문지 준비를 통해 결정합니다. 지식 요구 사항 시험은 일반적으로 필기 시험이며, 기술 요구 사항 시험은 일반적으로 현장 작업입니다. 채점은 일반적으로 백분율 시스템을 사용하며 점수의 두 부분은 자격을 갖춘 경우 60 점 이상, 양호한 경우 80 점 이상, 우수한 경우 95 점 이상입니다.
이 대표는 직업 자격 증명서는 근로자가 특정 직종에 종사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근로자가 구직, 취업 및 창업을 위한 자격 증명서이자 고용주가 근로자를 채용하는 주요 근거이며 외국인 고용 및 외국인 노동 협력 인력이 자신의 기술 수준을 공증하는 데 유효한 증명서입니다. '학력 졸업장'과 '자격 증명서'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각급 직업 학교 졸업생과 재직자가 직업 능력 평가에 참여해야 하는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원장은 국가 직업 분류 및 자격 체계에 새로운 직종을 포함하면 새로운 직종의 발전과 성숙을 촉진하는 동시에 자연발생적인 성장의 혼란과 실수를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의 경우 신직업 개발은 인적 자원 관리 강화, 인센티브 메커니즘 구축 및 핵심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되고, 근로자의 경우 신직업 개발은 고용 공간 확대, 인재 채널 막힘 해소 및 직업화 및 전문화 수준 제고에 도움이되며, 정부의 경우 교육 및 훈련 개혁을 유도하고 노동 시장을 조정하며 근로자의 질을 개선하고 신직업 개발을 통해 고용 및 재취업 확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이 대표는 패브릭 디자이너에게는 고유한 직업적 특수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의류 디자이너와 달리 원단 디자이너는 원사, 제직, 염색, 마감 등 팀워크가 강조되는 직종으로 혼자서 디자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패브릭 디자이너는 기술, 예술, 디자인을 결합해야 합니다. 동시에 그녀는 기업가들이 사고방식을 바꾸고 디자이너들에게 더 많은 교육과 학습 기회를 제공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중국방직정보센터의 첫 번째 교육 과정은 7월 4일부터 7일까지 30명으로 제한된 소규모 수업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모든 수준의 섬유 직물 디자이너는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강의실 실습 및 평가를 조직 할 수있는 작업 능력과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학기가 끝나면 교육생의 숙련도에 따라 교육 과정 수료증이 발급되며, 교육 시간은 섬유 직물 디자이너가 요구하는 교육 기간 동안 공식적으로 기록됩니다. 일련의 교육 중 첫 번째 단계로 방직 직물 트렌드 연구 방법론, 2008/2009 중국 방직 직물 트렌드 테마 개념, 중국 방직 직물(면, 모직, 실크, 린넨, 편직, 합성 섬유) 트렌드 특성 검토: 최신 해외 방직 직물 트렌드 특성 검토 등 방직 직물 트렌드 테마 연구 방법론 및 응용에 중점을 두고 진행합니다. 이번 교육 과정의 강사진은 모두 중국방직정보센터와 국가방직제품개발센터 트렌드 연구 프로젝트 팀 소속으로 구성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절강 천성 홀딩 그룹 유한회사의 수석 엔지니어 양젠싱은 방직 원단 디자이너의 지위를 바꾸려면 많은 당사자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일부 기업의 디자인 작업은 충분한 관심을받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 2 년 동안 많은 기업들이이 문제를 인식하고 디자이너의 처우를 개선하고 열정을 동원하며 유능하고 책임감 있고 헌신적 인 디자인 인재 그룹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관련 협회와 단체들도 디자인 인재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원단 후보를 선정하고 매년 원단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내몽고 치펑 화원모직 유한회사의 수석 엔지니어인 수 씨는 새로운 전문 자격 평가는 섬유 직물 전문 디자이너의 작업을 인정하는 것으로, 섬유 직물 디자이너가 가치를 설정하고 지식을 축적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발전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동시에 원단 디자이너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되며 산업 발전과 디자인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 인 의미가 있습니다.
대학에서도 이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자인 대학의 패브릭 디자인 전공은 과학기술 전공인 섬유 개발 및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대학 입시라는 문화적 성과를 통해 학생들이 입학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예술적 자질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술 전공에서도 염색 및 직조 디자인 전공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학 입학 시험 점수 외에도 학생들은 미래의 패브릭 디자이너의 예술적 품질을 보장하는 미술 과정의 점수가 필요합니다. 예술 염색 및 직조 디자인 학생의 첫 번째 배치는 얼마 전에 졸업했지만 여전히 중국의 직물 색상 디자인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이 현상 유지는 확실히 바뀔 것입니다.
제안:자격을 갖춘 디자이너는 어떤 모습일까요?
일반적으로 방직 직물 디자이너는 미적 인식, 이미지 사고, 예술적 이해, 염색 및 직조 패턴 디자인, 인쇄 및 염색 공정 처리, 컬러 직물 디자인, 새틴 직조 디자인; 전통적인 염색 및 직조 디자인과 지식과 기술의 현대 염색 및 직조 디자인에 대한 포괄적 인 이해를 바탕으로 염색 및 직조 장식 패턴의 개발 역사를 이해하고 섬유 직물 디자인의 공예 기술을 숙달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직물, 직조 및 염색 패턴의 디자인에 실제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격있는 섬유 직물 디자이너는 어떤 자질을 가져야하며 각 기업마다 다르게 말했습니다.
저장 레인보우 좡 인쇄 및 염색 유한회사의 마젠신 회장은 섬유 직물 디자이너는 전체 직물 생산 체인의 여러 유형 또는 세그먼트를 포괄하는 용어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회사에서 섬유 직물 디자이너는 직조, 인쇄 및 염색의 세 가지 링크 디자이너를 통칭하는 용어이며,이 세 링크의 디자이너는이 분야와 링크의 기술과 지식을 습득 할뿐만 아니라 다른 링크에 대한 이해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좋은 패브릭 디자이너는 좋은 의류 디자이너도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의류 디자인의 관점에서 원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원사, 직조, 기술, 시장을 알아야 하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패션의 규모를 파악해야 합니다. 좋은 제품은 시장 가치가 높아야하며 의류 디자이너와 소비자가 좋아하는 것은 의류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자기 감상을위한 것이 아니라 의류 디자이너와 소비자가 좋아하는 원단입니다. 국내 패션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캣워크 쇼에서 입을 수 없는 옷이 많은 반면, 해외 디자이너들은 클래식한 패션쇼에 적합하면서도 일상복으로도 충분히 어울려 실용성과 시장가치가 반영된 옷이 많다"고 말했다.
"또한 원단 제품 개발도 진행 중입니다. 예를 들어 저희 제품의 80%는 중국보다 패션에 앞서 있는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내수 판매를 확대하려면 중국 시장의 특성에 맞게 제품을 바꿔야 합니다. 이 경우 섬유 원단 디자이너의 디자인 능력이 새로운 시험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저장 티엔성 홀딩 그룹 유한회사의 수석 엔지니어인 양젠싱은 섬유 원단 디자이너가 공식 직업이 되면 인재 이동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섬유 원단 디자이너의 업무는 존중되어야 하며 일정한 수준의 평가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텍스타일 패브릭 디자이너는 학력뿐만 아니라 실무 경험 등 종합적인 자질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섬유 기업은 민간 기업입니다. 일부 기업은 혁신과 디자인 인재를 중요시하고 일부 기업은 샘플 만 복사하고 거의 독립적 인 혁신을 거의하지 않습니다. 요즘 패브릭 디자이너의 수준은 고르지 않습니다. 일부 디자이너는 패턴 디자인이 매우 좋지만 원료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염료와 염료를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색상 디자인을 얻을 수 없습니다. 자격을 갖춘 패브릭 디자이너는 먼저 높은 문화적 수준을 가져야하며 섬유의 특성을 이해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있는 패브릭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둘째, 디자인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들어오는 샘플을 바탕으로 혁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회사에는 60명 이상의 직원이 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원자재 매칭부터 기술까지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패브릭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까요? 첫째, 풍부한 경험이 있어야 하고, 둘째, 삶에 관심이 있고, 문화적 소양이 있고, 삶을 사랑하고, 트렌드, 예술, 패션에 대한 연구가 있어야 하며, 동시에 다양한 원자재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을 알고, 생산 공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패브릭 디자이너는 전문 지식 또는 학제 간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디자이너가 의미와 영감이 없다면 좋은 작품을 디자인하기 어렵습니다. 디자이너의 장점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대중적인 요소를 접목해 시장에서 인기 있는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내몽고 치펑화원모직유한공사 수석 엔지니어 수(苏)는 이 회사의 디자이너들은 예전에는 저임금을 받았지만 지금은 방직 직물 디자인 분야가 점점 더 중요해지면서 디자인과 판매, 시장 인센티브, 즉 제품을 개발하는 디자이너 수, 다양한 주문과 수입이 디자이너와 연계되어 디자이너의 창의성에 대한 열정을 자극하고 수입을 증가시키는 좋은 효과를 얻었다고 말했다! . Su는 "현재 디자이너의 주요 책임에는 원자재 선택, 프로세스 개발, 품질 표준, 디자인 및 생산이 포함됩니다. 디자이너는 크게 생산과 디자인 개발이라는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저는 회사 디자이너들에게 쇼핑몰과 의류 시장을 방문해 타깃 브랜드의 스타일 특성과 변화하는 니즈를 파악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시장 수요, 소비자 그룹 및 브랜드 개성에 대한 평가가 섬유 원단 디자이너의 전문적인 인식에 추가되기를 바랍니다. 독립적인 연구 개발의 단순성, 비용 효율성 및 높은 비용 때문에 많은 기업이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 합니다. 그러나 디자이너의 창의적 열정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한편으로는 디자이너 자신의 노력에 의존해야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이 개념을 바꾸고 투자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 개발 전략은 중국 내 동종 업계에서 순수 양모 원단의 최고 제품을 만들고 경쟁사와 차별화하는 것입니다. 우리 파트너는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영국 양모 방적 회사로 원단은 매우 클래식합니다. 이 회사의 중국 대표로서 이 회사의 디자이너들은 현대적인 패션과 영국의 클래식을 결합합니다. 디자인된 원단은 고가이지만 유럽과 국내 고객들에게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장쑤모직물유한공사 디자인실 책임자 쉬는 자격을 갖춘 섬유 원단 디자이너를 위해 원단 디자인 작업, 동기 부여, 정책 및 규정 숙지, 전문 기술 및 혁신, 섬유 이론 지식 등 일련의 '조건'을 제시했다. 특정 미학, 소비자 심리에 대한 이해가 있고 다양한 패턴, 패턴, 질감,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쑤젠양유한공사 총경리 크리스찬랜드필립스는 섬유 직물 디자이너는 종합적인 품질을 갖춰야 하며, 지식 교육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원자재 및 기타 기술적 측면, 인기있는 색상, 의류 법률 및 기타 높은 수준의 시장 수준에 대한 연구에 능숙해야합니다. 다양한 시장의 다양한 의미, 미학, 기술의 폭과 깊이를 이해하여 조화와 통일성을 달성해야 합니다. 동시에 그는 또한 교육 과정은 업계가 홍보 역할을하지만 외국과의 격차를 좁히고 중국 섬유 직물 디자이너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교육 시간이 짧고 교육에 등록 할 수있는 사람들은 업계에서 일정한 강점과 겸손한 성과를 가진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미 자신 만의 장르를 형성했으며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이 교육의 효과와 섬유 직물 디자이너의 품질 향상에 대한 역할은 커리큘럼과 교육 내용에 대한 기업의 소화에 달려 있습니다.
미래: 전망은 무궁무진합니다.
리 국가방직제품개발센터 부주임은 지난 2년 동안 중국의 원단 디자인 수준은 크게 향상되었으며, 특히 세 가지 분야에서 크게 향상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첫째, 중국방직공업협회의 지도 아래 '의류 산업 병목 현상 발전의 돌파구', 즉 실질적인 진전의 작업, 둘째는 설비 갱신으로 인한 기업의 기술 혁신 능력, 셋째는 업계의 실무자들이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기업 장비의 리뉴얼로 인한 기술 혁신 능력; 셋째, 지속적인 빠른 개선의 실천에있는 실무자의 자질. 향후 제품 개발의 목표는 제품 개발 및 혁신에서 기업가의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방직 직물 디자이너의 혁신적인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업이 소량 및 다품종의 제품 품질 안정성을 제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정 관리, 디자인 및 혁신, 품질 관리, 마케팅 및 홍보를 통해 이러한 링크를 효과적으로 연결하여 독특한 브랜드 스타일을 가진 우수한 직물 기업 그룹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우수 원단 기업의 브랜드 스타일.
따라서 기업의 '혁신'을 전제로 '독립 혁신'을 옹호하는 업계 전체에서 이 새로운 직업의 방직 원단 디자이너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광범위한 발전 공간을 갖게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다.
저장 티엔성 홀딩 그룹 유한회사의 수석 엔지니어인 양젠싱은 섬유 직물 디자이너가 업계에서 확고한 직업이 되었으며 이제 정책 수단을 통해 이를 공식화할 필요가 있다고 믿습니다. "이것은 직물 디자이너의 경력 전망을 더 좋게 만들고 직물 디자이너의 정체성을 더 명확하게 만들고 직물 디자이너가 더 열망하게 만들 것입니다."
장쑤모직물유한공사 디자인실 책임자 쉬는 외국 섬유 및 의류 원단 디자인은 첨단 기술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중국은 지난 2년 동안 점차 국제적인 속도를 따라잡았다고 말했다. 하룻밤 사이에 달성 할 수는 없지만 개선의 과정이 있지만이 분야에 대한 국가의 관심으로 산업, 직업, 섬유 직물 디자이너의 사회적 인식이 크게 높아질 것입니다. 이 목표를 염두에 둔 다양한 교육은 디자이너의 동기를 높이고 전문 지식을 배우고 자신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있는 드문 기회이기도합니다.
우장 부사장은 중국이 제품 경쟁, 시장 경쟁, 마케팅 전쟁, 전략 경쟁, 문화 경쟁의 연쇄에서 이제 막 마케팅과 전략 경쟁의 중간에 왔고 아직 문화 경쟁 수준에 이르지 못했지만 중국 방직 원단 디자이너의 환경은 아직 미숙하지만 앞으로 확실히 유용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중국의 섬유 원단 디자인은 확실히 국제 표준에 부합할 것입니다. 현재 중국 동부에서는 수십만 장의 원단 디자인에서 지금은 천 장에 불과할 정도로 자체 개발 트렌드가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전체 시장의 큰 방향은 독립적인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제품이 잘 팔리면 디자인 수준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고객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면 우리는 그냥 해주고 자체 개발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공급 과잉이 심각합니다. 우리만의 물건이 없으면 고객들은 미친 듯이 가격을 깎을 겁니다.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해야만 시장에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대가 영웅을 만듭니다. 중국은 섬유 원단 디자인 분야의 인재가 부족합니다. 5년 전에는 이 새로운 직업을 밀어붙일 수 없었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발전에 적응했고, 이 직업은 앞으로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 중 하나가 될 것이 분명합니다. 개혁과 개방은 사람들의 요구를 낮은 수준에서 보다 고급스럽고 개인화된 수준으로 변화시켰습니다. 이러한 소비자 개념 하에서 이러한 종류의 전문 인재는 앞으로 확실히 공급이 부족할 것입니다. 또한 미래도 밝을 것입니다."
●관련 링크
직업명:텍스타일 패브릭 디자이너
직업의 정의:
소비 시장의 수요와 패션 트렌드 변화에 따라 텍스타일 원단의 색상, 패턴, 질감, 스타일 등을 디자인하는 일을 하는 사람.
직업 전망: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섬유 및 의류 생산 기지입니다. 저장성, 장쑤성, 산둥성, 광둥성, 푸젠성 및 기타 섬유 산업이 발달한 성을 중심으로 약 30만 명의 사람들이 직물 디자인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전문 섬유 원단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주요 업무 내용 : (1) 시장 조사 및 분석 수행, (2) 인기 요소 결정 및 패션 트렌드 연구, (3) 제품 찾기, (4) 원단 디자인, (5) 시험 생산 후속 조치.
중국 섬유 정보 센터 및 국가 섬유 제품 개발 센터: 중국 섬유 원단 트렌드의 권위 있는 과학 연구 기관입니다. 중국 방직 원단 트렌드 연구 및 응용 프로젝트는 10 년 동안 시작되어 시장 지향적 인 제품 개발 메커니즘의 구축과 기업의 효과적인 신제품 개발을 촉진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연구 시스템은 정보 시스템, 연구 시스템, 출시 시스템, 응용 시스템으로 나뉘며 정보 분석, 예측 연구, 트렌드 발표, 제품 개발 및 제품 홍보, 표준화된 제품 개발 시범 모델 등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중국 의류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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