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디자인 예술 스타일 융합
예술 디자인의 스타일은 일반적으로 예술 디자이너가 자신의 예술 작품에서 표현한 창작 개성과 예술적 개성을 가리키며, 사람들의 심미 관념, 자질 수준, 민족문화가 사회생활에서 차지하는 전반적인 요구와 반영이다. 예술 디자인 스타일에는 사상 감정의 특수성, 개성적 기질, 생활경험, 문화적 소양, 심미 이상 등 예술가의 주관적 측면이 관련되어 있다. 이것들은 모두 국가와 민족이 역사 발전에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특수성과 정치 철학 종교 미학 사상의 영향을 받는다. 예술 디자인 스타일의 다양성도 심미 수요의 다양성에서 비롯된다. 주체의 사회계층, 문화계층, 연령층이 다르기 때문에 민족과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심미적 수요가 생겨 서로 다른 예술 풍격의 형성을 자극하고 촉진한다.
예술 디자인 스타일의 형성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예술 디자인은 특수한 정신생산으로서 예술작품에 예술가의 개인적 흔적을 남기게 될 것이다. 예술가는 예술 디자인의 창작 주체로서 인격, 기질, 재능, 심리 등의 특성을 자연스럽게 투사하고 예술작품에 주조하며 창조노동을 통해 주체객체를 정신제품으로 구체화한다. 예술가는 예술 디자인 과정이나 창작 후의 작품에서 예술가의 개성적 특징과 인지원칙을 구체화했다. 예술 스타일은 디자인의 시대 스타일과 민족 스타일이다.
첫째, 시대 스타일
예술의 시대스타일은 일정 기간과 시대의 과학, 문화, 심미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예술디자인의 시대스타일은 한 시대의 문화관념, 심미의식, 가치취향이 디자인에서 구체화된 표현이다. 상주 초기의 청동기는 장식성이 더욱 강하고, 판타지 요소가 짙고, 이미지가 더욱 기괴하며, 상당히 위엄과 위풍당당한 기풍이 있었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청동기의 특징은 모양이 생동감 있고, 무늬가 정교하며, 비문이 또렷하고, 장식이 화려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자세히 구분하면 청동기 스타일에서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상주시대는 중국 노예사회의 전성기였다. 청동예술도 절정에 달했다. 특히 상대 말기와 서주 초기에는 보편적으로 육중하다. 특히 소머리와 호랑이 머리 같은' 대식' 의 수면무늬가 유행하고 있다. 사나운 야수이자 무서운 괴물이다. (조지 버나드 쇼,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것은 신비한 힘과 사나운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그것은 노예주 계급 통치의 권위와 질서를 상징하며 시대정신의 구현이다. 바로 이런 문화 분위기 속에서' 정' 은 가지런하고, 규범적이고, 조직적이고, 질서 있는 조형 형태를 보였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상주가 노예제도에 속하지만 문화적 특징이 다르다. 상대 문화는 제사에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 있으며, 그 생활 내용, 물질문화, 정신문화는 주로 제사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래서 은상들의 청동기, 체감감과 힘이 크게 강화되어 제사의 수요를 만족시켰다. 주대에는 제사가 있지만 상대의' 선귀신 후례' 와는 달리' 귀신을 멀리하라' 는 좀 더 이성적인 예제 행사로 풍부한 윤리의식과 엄격한 등급 관념을 가지고 있다.
또 중국 명식 가구의 디자인 스타일과 심미 특징의 차이도 다른 문화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다. 명대 사립원림의 특정 문화 분위기와 환경 분위기 속에서 생겨났고, 많은 사립원림의 주인 자체가 그림을 잘 쓸 수 있는 문인이다. 문인의 심미 요구 사항과 기준에 따라 원림 건축물의 가구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세웠고, 그 중 일부는 가구 스타일 디자인에 참여했다. 이는 명식 가구로 하여금 강한 문인의 재미와 두루마리 냄새를 풍기게 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문인 문화의 내포를 주입시켰다. 명식 가구는 명대 강남문인 문화의 물화이다. 명대 가구 공예는 조형에 따른 비례척도와 고풍스럽고 우아한 아름다움으로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가구 전체의 길이, 폭, 높이, 전체와 국부의 균형 비율이 모두 적합하다. 명식 가구는 봉건 통치 계급이 소유하고 사용한다. 예를 들어, 일부 의자에는 폭이 높은 좌석과 팔걸이가 있는데, 이는 봉건통치계급이' 위험 속에 앉아 있다' 고 요구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시대마다 디자인 스타일의 형성은 당시의 문화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 시대의 문화 분위기는 그 시대의 디자인 발전의 토양이고, 한 시대의 예술 디자인은 그 시대의 문화적 면모와 특징을 반영한다.
종교는 복잡한 문화 형태이며, 그 자체로 비교적 독립된 종교 문화를 창조하여 종교 문화를 세계 문화의 특수한 형태로 만들어 세계 문화 발전 사슬의 일부가 되었다. 종교 문화에는 각종 종교 예술이 있다. 건축, 조각, 그림 등의 예술을 포함한다. 중세 시대에는 성경 한 권이 통치 계급의 보물이었고, 문화가 전파되는 곳은 교회였다. 교회의 디자인은 당시의 서양 문화를 가장 잘 대표한다. 독일의 쾰른 대성당과 파리 성모원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것들은 모두 고딕식이다. 외관상으로는 높이 솟은 탑의 끝이 천사를 경외하고, 차가운 벽과 프레임 구조가 충격적이다. 교회 내부의 좁고 높은 공간과 가늘고 긴 기둥들이 하늘을 나는 움직임을 형성하여, 속세를 초월하여 천국에 접근하는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게다가 교회 내벽이나 유리창에 기독교 이야기 그림, 색유리 모자이크의 창문 디자인,' 성경' 을 주제로 한 유리 모자이크는 주로 빨강, 파랑, 보라색 3 색 구성으로 강한 종교적 분위기를 조성한다.
바로크' 예술이 유럽에서 탄생한 것은 16 세기 말의 문화현상으로 17 세기 초부터 18 세기 초까지 한창이었다. 바로크 예술은 엄밀하고 조화로운 고전 풍격을 버리고 장엄하고 풍만하며 사실적이며 강렬한 운동과 포화색으로 가득 찬 예술 경지를 창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바로크' 라는 단어는' 기형적인 진주' 를 의미한다. 르네상스 시대에 형성된 고도의 현실성, 조화, 존엄성을 추구하는 휴머니즘 전통에 반대하며 화려하고 과장되고 이상하며 장관인 표면 효과를 추구한다. 밝고 포만한 색채와 왜곡된 거센 곡선으로 빛의 변화와 몸짓을 통해 일종의 정신 분위기를 만들어 현실 생활과 격정 환상을 결합하여 짜릿한 재미를 만들어 낸다.
바로크 건축 디자인의 스타일은 형식상 변태, 특이함, 속되지 않는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외관은 자유분방하고, 선은 우여곡절이 다양하며, 건축 구도의 리듬이 불안정하여 자주 불규칙하게 점프한다. 물결 모양의 벽은 끝없는 동적 추세를 가지고 있다. 사랑은 두 개의 열로, 심지어 세 개의 열로 이루어져 있어 폭이 크게 변한다. 장식에서' 바로크' 는 곡선을 많이 걷고, 왜곡되고 변화무쌍한 패턴으로 복잡하고 우회적인 모양이 된다. 색채가 화려한 벽화와 과장된 조각상을 많이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며,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 구조는 신권센터의 사상을 반영한다.
건물에서는 18 세기 중후반 루이 15 통치 기간에 로코코 (또는 로코코) 스타일이 등장했고, 건물은 외관이 서투르고 전형적이며 웅장하며 복잡한 조각 장식에 치중했다. 이런 조각 현상은 로코코 건축의 럭셔리함을 반영한 것으로, 바로크 건축 양식의 현상과 본질도 이 시대 스타일에 존재한다. 로코코' 예술은 이국적인 분위기와 기발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어 자유롭고, 가볍고, 활발한 자연주의 정서를 추구한다.
18 세기 후반에 계몽사상이 깊어짐에 따라 자산계급과 봉건 귀족의 갈등이 날로 날카로워지고 있다. 프랑스는 위대한 혁명 폭풍을 양조하고 있다. 이 새로운 시대에는 섬세하고 섬세한 로코코 예술이 당대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아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예술의 출현을 호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코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독일 미술학자 윈켈만은 일찍이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해 많은 진지한 연구를 했다. 18 세기 중반에 그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관한 논문',' 그림과 조각에서 그리스 작품을 모방하는 것에 대한 견해' 를 발표한 뒤' 고대 예술사' 라는 책을 출간했다. 이 작품들과 그의 고대 예술에 대한 미학사상은 유럽에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18 세기 중반에는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의 고성이 하나씩 발굴되었다. 특히 로마의 폼페이 고성이 발굴되었다. 사람들은 이성적이고 엄밀하며 영웅주의를 숭상하는 새로운 예술 풍격을 보았다. 18 세기 후반에 프랑스에서는 고대 예술을 배우고 연구하는 열풍이 일면서 새로운 복고풍 운동이 일어났다. 이 운동은 예술사에서 신고전주의라고 불린다. 신고전주의의 근원은 17 세기의 고대 로마 예술,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 푸산을 대표하는 고전주의이다. 이 예술들은 모두 조용하고 우아하며 이성적인 시대정신을 구현한다.
2. 민족 스타일
예술은 당대일 뿐만 아니라 민족의 것이다. 민족 풍격의 형성은 한 민족의 문화 전통, 심미심리, 심미습관의 디자인에 반영된 것이다. 민족성은 각 민족, 각 지역이 디자인에 반영된 차이를 말하며, 본 민족의 지리 환경, 사회 조건, 문화 전통, 풍속 습관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예술 풍격의 민족적 특색은 본민족의 심미 이상과 수요를 반영하지만, 결국은 본민족의 사회 기반과 경제 생활에 뿌리를 두고 있다. 19 세기 프랑스의 유명한 예술사학자 데나는' 예술철학' 이라는 책에서 인종, 환경, 시대의 3 대 원칙이 예술의 발전을 결정한다고 주장했다. 프랑스 후인상파 화가의 대표인물인 고갱은 사업과 가정을 포기하지 않고 남태평양의 한 열대 섬에 와서 그곳의 신비로운 풍토와 인정을 직접 체험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인류의 모든 심미 디자인 활동은 결국 민족의 심미 활동이다. 이런 심미 활동의 과정과 결과는 모두 민족의 흔적을 남겼다.
디자인은 일종의 문화적 내포를 표현하여 특정 문화체계의 은유로 만들고 시대적 문화적 특징과 사회적 현실을 디자인에 통합해야 한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1930 년대에 큰 성공을 거두어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더 나은 삶을 창조하는 사회적 이상을 가지고 가정 제품부터 시작하려고 시도했다. 디자인은 아름답고 실용적인 생활용품을 제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건강한 생활과 소비 방식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독일의 엄밀한 기능주의와 토종 수공예 전통의 인문주의가 결합되어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이 1930 스톡홀름 박람회에서 빛을 발했다. 1950 년대에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간결하고 유기적인 형식, 자연스러운 색채, 질감으로 새로운 도약을 하여 대중의 호평을 받았다. 전반적으로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디자인 스타일은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다문화, 정치, 언어, 전통의 융합과 자연재료에 대한 감상을 보여준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생활의 디자인이다. 기능적 실용성, 미적 혁신, 사람 중심의 디자인 스타일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구석에 닿았습니다. 또한 스칸디나비아 스타일도 현대적인 스타일입니다. 현대주의 디자인 사상과 전통 디자인 문화를 결합하여 제품의 실용적인 기능을 중시하고, 디자인의 인문적 요소를 강조하며, 너무 딱딱하고 가혹한 기하학을 피하여' 인간미' 로 가득 찬 현대미학을 만들어 널리 환영받고 있다. 북유럽의 길고 추운 겨울은 스칸디나비아인들에게 자연의 색깔을 더 좋아하게 한다.
색상과 질감. 그들은 디자인을 생활방식, 물질문화, 생활의경,' 인간미' 로 가득 찬 현대미학으로 보고 널리 환영받고 있다. 현대 디자인은 개방적이고 다원적이다. 대중화 노선을 걷고, 인간성으로 돌아가고, 인간 존재의 본질을 배려하는 것이 디자인계의 새로운 초점이 되었다.
서로 다른 자연조건과 사회조건의 제약으로 인해 세계 각 민족은 다른 민족과는 다른 언어, 습관, 도덕, 사고, 가치관, 심미관념을 형성하기 때문에 반드시 독특한 민족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독일 디자인의 과학, 논리, 엄밀함, 이성적인 스타일링, 일본의 신기함, 민첩함, 가벼움, 정교함, 이탈리아 디자인의 우아하고 낭만적인 분위기는 각기 다른 민족의 문화관념 분위기 속에서 탄생했다.
중외원림을 예로 들자면, 중국의 문화환경과 토양에 형성된 중국원림은 인간과 자연의 친화, 조화, 융합을 강조하고, 자연의 경지를 중시하며, 경경을 빌려 감정을 풀고, 천인합을 추구하고, 마치 천성적인 조원 효과를 추구하고, 동양자연원림의 대표로 여겨진다. 베르사유 궁전 정원은 사람이 자연을 처리하는 상태를 구현하여 서양 고전 원림의 대표로 여겨진다. 요컨대, 모든 민족은 자기 실현의 소망과 추구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유형적인 실체로 자신의 민족적 매력을 표현하고 있다.
셋. 종합
융합은 고금의 융합, 동서융합, 신구 융합 등과 같은 디자인 스타일의 결합을 말한다. 융합 중 문화 형태에 대한 다양한 이해로 인해 디자이너는 시대배경, 인문적 내포, 생활인식 등 디자인에 다양한 선택이 있다.
20 세기의 미켈란젤로' 로 불리는 미국 건축가 라이트와 독일 현대파 디자이너 미스 반드로입니다. 그들의 디자인 실천과 디자인 사상은 현대주의 건축과 예술 디자인의 선례를 창조하여 현대주의 이후의 디자인 운동과 사조를 위한 견고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모두 알다시피 1929 년 미스는 바르셀로나 국제박람회 독일관을 위해' 바르셀로나 의자' 를 설계했다. 간단한 모양과 디자인 동기로 그의' 적거나 많음' 의 디자인 패턴과 원칙을 효과적으로 강화하여 고전적인 의미를 얻었다.
현대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인 바이익명의 작품인 프랑스 루브르의 확장 공사는 루브르의 새로운 문화 경관으로 선명한 프리즘 피라미드 모양, 현대의 추상 형식, 선진 기술과 고대 문화 형식과 유구한 역사를 결합한 것이다.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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