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기재 () 의 생활 산문' 인간세' 에서 뽑혔다.
인생의 궤적은 뒤돌아봐야 볼 수 있다. 이 구불구불한 궤적에는 반드시 전환점, 크거나 작은 것, 밝거나 어두운 것이 있을 것이다. 너의 인생을 전환점 바꿔라. 이 전환점들 중 일부는 사회가 너에게 강요한 것이고, 저항할 수 없는 것이다. 어떤 것은 자기 변화이기 때문에, 너는 성공적으로 자신의 소원을 완성했다. 전환점 후, 방향이 바뀌었거나 내용이 이야기와 완전히 다르다. 너의 생활은 분명히 한 폭의 풍경을 바꾸었을 것이다.
내 인생의 두 가지 중요한 전환점은 198 4 년에 발생했다. 모두 자신의 노력을 통해 나타난다. 하나는 생활 속에, 하나는 문학 창작에 있다.
풍기재가 그린 생활풍경 198 3.4.3
그리고 제 책상도 식탁이었어요. 밥 먹기 전에 책상 위에 있는 원고와 편지를 가져가야 했어요. 손님이 오면 아들은 베란다에 숨어서 숙제를 한다. 이런 상황은 갈수록 심각해져서 한 번에 단위와 상급 지도자를 찾을 수밖에 없다. 계획경제시대에는 의식주가 전적으로 정부에 달려 있어서 부모가 지도자보다 못하다. 다행히 당시' 지식인에 대한 정책 시행' 이라는 말이 있었다. 이때 시의회는 나와 장자룡에게 주택난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말이 있다. 단지 내가 사는 네 곳의 집이 한 필사자의' 재산 몰수' 에 속하기 때문에 정책을 반반반하게 이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집을 우리에게 주고, 이사를 나가고, 다른 사람에게 주택 정책을 시행하도록 하자. 더구나 우리도 10 여 년 전' 쓸어 문' 을 당한 필사자이기도 하고, 정책도 집행해야 한다. 이렇게 이론적으로 우리 손에는 두 채의 집 자원이 있지만, 관련 방관과 정책 집행 부서의 사람들은 일부러 나를 난처하게 한다. 그들은 나에게 집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서 이익을 얻고 싶어한다.
천진은 시장과 상업 도시이다. 그것은 지식인의 장부를 사지 않는다. 모든 것이 기름기가 있는 한, 실제적인 것을 중시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지금 나는 동시에 방관소, 주택관리국, 체크리스트 사무실, 거리위원회, 그리고 문련, 홍보부와 함께 주택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 정책의 시행은 매우 복잡하여 처리해야 할 절차와 절차가 많다. 모든 부분, 모든 절차, 이 부서들은 모두 동의해야 통과할 수 있다. 결국 일이 개미처럼 앞으로 나아가는데, 왕왕 작은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 멈추고, 이 부문들이 이리저리 밀쳐서, 나로 하여금 낡은 자전거를 타고 여기저기 뛰어다니게 한다. 너는 그들에게 책을 보내는데, 전혀 보지도 관심도 없다. 차라리 그들에게 담배 한 갑을 주는 것이 낫다. 시장이 없는 그 시대에는 모든 자원이 권력의 손에 달려 있었고, 그들에게서' 좋은 점' 을 얻는 것은 원숭이가 대추를 따는 것보다 더 어려웠다.
나중에 시청을 찾았는데, 모 () 라는 고문이 무언가를 말하면 유용하다고 한다. 하지만 시청의 지도자를 만나는 것은 어렵다. 나는 마오 고문이 목남로의 서양식 정원 양옥에 산다고 들었다. 모고문의 집을 찾았고, 높은 담과 깊은 뜰, 꽃나무로 둘러싸인 것이 마치 선거와 같다. 나는 위험을 무릅쓰고 그의 문을 두드릴 수 없어서, 나는 그의 매일의 행방을 알아내려고 시도했다. 마침내 그가 매일 점심에 집에 가서 밥을 먹고 낮잠을 잔다는 것을 알게 되자, 나는 미리 자전거를 타고 목남로로 가서 그의 집 옆에 있는 골목에 숨었다. 그가 차로 돌아왔을 때, 나는 재빨리 골목을 뛰쳐나와 자신을 소개했다. 모고문이 좋은 사람, 머리가 희끗희끗하고 눈빛이 자애로울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는 나를 아주 잘 대해서 나를 그의 집에 들여보냈다.
그의 거실은 크지만 가구는 매우 이상하다. 한쪽에는 소파 세 개가 놓여 있고, 가운데 작은 테이블에는 컵 몇 개와 백자 재떨이가 놓여 있는데, 땅에는 가래 한 개와 프린트 철판 보온병 한 개만 있고,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다. 거실 반대편 한가운데에 목조 싱글 침대가 하나 있다. 이런 집의 전등 스위치는 원래 문 왼쪽 벽에 있었고, 모 고문의 침대는 집 중앙에 놓여 있었다. 밤에 침대에서 자고 불을 켜는 것은 불편하다. 그래서 지붕의 샹들리에에 밧줄 스위치를 설치했는데, 긴 밧줄이 늘어지고 아랫부분이 침대 프레임에 묶여 있었습니다. 밧줄을 당기기만 하면 불을 켤 수 있다. 당시 지도자들의 생활은 정말 깨끗했다.
나는 창문을 통해 밖에 큰 정원이 있고 그늘이 많은 것을 보았다. 나는 그에게 말했다: "컨설턴트, 당신의 집 마당은 정말 아름답습니다. 클릭합니다
마오 고문은 웃으며 말했다. "나는 그것을 한가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사용하라고 하는 것이다."
다시 보니 마당이 채소밭으로 바뀌어 무와 배추 한 줄을 심었다.
고문모는 매우 기뻤다. 그는 내 주택도시가 지식인 정책 시행과 부동산 조사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로 결정했고, 나에게 두 벌, 한 벌, 한 벌, 승리로의 새로운 고위층에서 해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즉시 시 주택관리국이 가능한 한 빨리 해결해 달라고 말했고, 나는 시 주택관리국의 부동산처에 가서 수속을 처리하면 된다.
나는 천은만사가 나와서 집에 돌아와 아내와 아들을 데리러 우리 집이 입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내 인생 경험에 따르면 좋은 일은 영원히 순조롭지 못할 것이다. 그 이후로, 내가 주택 관리국에 물어볼 때마다 받은 대답은' 이것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 였다. 나는 시청의 고문모에게 물어봤는데, 얻은 소식은 반대로 "나는 그들에게 여러 번 말했다." 라고 말했다. 방관리국의 과장 성은 양이고, 낯가죽이 얇고, 살결이 적고, 눈빛이 밝고, 도시가 노출되었다. 그는 몇 가지 좋은 점을 원합니까? 이곳을 생각하면, 나는 마음속으로 숨을 참으며, 어차피 도시가 이미 비준되었다고 생각했는데, 나도 너에게 어떤 좋은 점도 주지 않을 것이다. 네가 어떻게 하는지 보자. 내가 실수하자 일이 반 개월 넘게 미뤄졌다.
우리 집에서 낮잠을 잔다' 풍기재 그림 198 3.8.5438+04.
나중에, 나는 절묘한 생각을 생각해냈다. 나는 먼저 모 고문실의 전화를 알아보고 나서 다시 주택관리국의 양에 가서 나에게 주택 상황을 물었다. 그는 여전히 모른다고 말했고, 나는 그의 책상 위의 전화를 잡고 털의 고문에게 전화를 걸었다. 연결하자마자 모관국에 있다고 전해 주세요. 그들은 모른다고 말했고, 나는 이렇게 말했다. "양이 너에게 보고할 거야." 갑자기 얀에게 전화를 건네다.
양은 어찌할 바를 몰라 지도자의 전화를 받지 못했다. 전화에서, 그는 틀림없이 마오 고문에게 꾸지람을 들었을 것이다. 그는 마이크에 대고 낮은 소리로 말했다. "우리는 곧 할 테니, 바로 할 테니 안심하세요." 이런 식으로, 나는 알고있다-나는 이겼다.
그런 다음 베이징으로 달려가 두 회의를 열었습니다. 어느 날 점심 식사 후, 황묘자와 정총이 나를 그들의 방에 초대해서 그림을 그리게 했고, 오주광씨는 그들과 함께 있었다. 순전히 회의 기간의' 문인 모임' 이다. 우리는 그림을 그리고 있는데, 웃고 있을 때, 갑자기 장현량은 슬리퍼를 신고 달려와서 아내가 전화했다고 해서 빨리 데리러 오라고 했다. 나는 방으로 달려가 수화기를 들었다. 나는 아내가 흥분해서 목소리가 변하는 것을 들었다. 그녀는 우리 집이 이미 두 개의 단원으로 나뉘어 있는데, 하나는 크고 하나는 작아서, 그녀는 이미 주택 관리국에서 열쇠를 받았다고 말했다. 나는 기뻐서 정말 뛰어올라 힘줄을 뒤집고 싶었다. 나는 즉시 황묘자의 방으로 달려가 사람들에게 이 놀라운 소식을 알렸다. 말할 때 나는 울음을 참지 못했다. 그러자 정총이 나에게 만화를 그려 주었는데, 그때는 정말 기뻐서 우는 것 같았다. 오조광은 즉시' 달콤하고 쓴맛' 이라는 글자를 썼는데, 당시 지식인들만이' 달콤하고 쓴맛' 이 어떤 맛인지 알 수 있었다. 묘자 선생은 웃으며 그림에 네 구절의 타유시를 썼다.
내일 어딘가에 사는 삶,
매년 대회에서 만나요, 대풍,
저는 우연히 열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다시는 비둘기우리에 살지 마라.
이제 세 노인 모두 세상을 떠났다. 그들의 귀여움과 성실함, 그리고 그 당시의 유쾌한 분위기는 모두 이 그림에 남아 내 마음속에 또렷이 새겨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정총은 풍기재' 황묘자와 오조광상' 제목 198 4.3.23 이다
CPPCC 가 폐막한 다음날, 저와 아내 조동공이 열쇠를 들고 우리 새집인 운봉빌딩의 꼭대기층으로 달려갔습니다. 이것은 우리 시가 개방된 이래 가장 먼저 건설된 고층 건물이다. 그것은 도심의 주요 거리 승리로, 최대 15 층까지 인접해 있다. 그때는 이미 최고급 빌딩이었다. 건물 안에는 엘리베이터가 두 대 있는데, 외벽은 정교한 노란색 모자이크 타일로 장식되어 있다. 호형이 참신해서 도면이 체코라고 합니다. 이것은 당시 환상적인 건물이었다.
우리 집은 두 개의 단원 맞은편 문으로 복도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다. 각 유닛에는 별도의 욕실과 작은 연녹색 플라스틱 욕조가 있습니다. 우리는 8 층에 있기 때문에 주변에 더 높은 건물이 없고 시야가 넓고 햇빛이 맑습니다. 집 안에 서서, 집 밖의 거리, 차량, 행인, 심지어 도시 전체가 너의 발밑에 있는 것처럼, 집 안은 온통 밝다. 이 건물은 선진 선형 기초, 경량 벽, 진도 8 지진을 채택하여 다시는 1976 년 같은 재난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나는 당시 기묘한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의 생활은 이때부터 바뀌었고, 앞의 풍경은 분명 아름다웠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다음날 우리는 청소 도구를 가지고 새집에 가서 집을 청소하고, 시멘트 바닥을 쓸고, 유리창을 닦고, 맑은 물로 씻은 시멘트 바닥의 맛이 우리의 기쁨의 느낌을 섞었는데, 지금도 생각나면 느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때 나는 이사왔는데, 아무런 인테리어도 없었고, 심지어 벽도 칠하지 않았다. 집이 나중에 회수될까 봐 그런 심리는 이런 일을 경험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내가 낡은 집에서 새 집으로 이사했을 때, 나는 변변한 가구가 거의 없었다. 재산이 깡그리 약탈된 후에 우리는 결혼했다. 1976 년, 파괴적인 지진이 발생한 후 우리 집에는 완전한 가구가 거의 없었다. 나는' 갈 길이 없다' 에서 우리 집은 두 번이나 무에서 유무로, 모든 것이 두 번 출토되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새집으로 이사했고, 엘리베이터를 운전하는 여자 샤오장이 말했다. "폰 선생님은 엘리베이터 일곱 대를 위층으로 옮겼다. 어떻게 하면 엉망진창인 깨진 책상, 깨진 의자, 깨진 냄비와 바가지 대야를 제거할 수 있고, 나머지는 모두 책이야? "
내가 마침내 네 곳을 떠났을 때, 나는 내가 16 년 동안 살았는데, 지진으로 죽을 뻔한 집 안팎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더 나은 추억을 위해 나는 문을 닫고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2 층에 이르러 갑자기 무엇이 생각났고, 3 층으로 돌아와 계단에 서서 측벽을 두드렸다. 나는 나의 밀서에 원고가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결코 꺼내지 못할 수도 없고, 영원히 꺼내지도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시간이 너무 길어서, 나는 심지어 이 원고에 쓰여진 것이 무엇인지도 잊었다. 나는 몰래 벽을 사이에 두고 안에 있는 잔고를 향해 말했다.
\ "당신은 영원히 여기 있어. 넌 내 역사야. "
그래서 내 인생 역사의 긴 단계는 끝이다.
이 글은 풍기재의 인생 산문집' 인생은 살아 있다' 에서 발췌한 것이다
"급류: 나와 새로운 시대의 문학" 에서 발췌
풍기재의 인생 세계
만물은 무정하고 만물은 정이 있다. 당신의 생활에 감사드립니다.
인생은 살아 있다' 는 풍선생의 60 여 편의 인생 산문의 집합집으로, 창작 기간은 1980 년대부터 지금까지 40 년 가까이 되었다. 그중에는' 진주새',' 돌발 영감',' 연기 지난 일' 등' 결혼기념일',' 집 이야기',' 어머니를 위한 예술 전시회' 등의 명작이 있다. , 최근 몇 년 동안 feng 씨가 삶과 세상 물정을 묘사 한 작품입니다.
"나는 진정한 추위가 세상에 있고, 진정한 따뜻함이 세상에 있다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세상의 모든 인생 비바람을 다 읽었으니, 독자들이 풍선생의 지혜감각에서 계몽을 얻고 자신의 인생의 고요함과 행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