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세 가지 큰 방향이 있습니다.
1) 영업 또는 기술 지원: 주로 고객과 거래하며 사업가와 다르지 않습니다. 기술은 여전히 배울 수 있지만, 단지 스크래치일 뿐, 고객과' 용그리기' 를 하는 데 쓰인다. 업무 스트레스는 크지만 실적이 좋으면 수입이 급격히 상승한다. 이런 인원은 여전히 매우 필요하다. 학부생은 원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고수들이 많아졌다.
2) 제품 개발: 주로 디코딩. 중국의 소위 작업 기술은 주로 이것을 가리킨다. 통신업과 금융업에는 모든 것이 있다. 외국기업에는 테스트와 일반 개발도 있다. 본과는 이삼천이다. 석사에는 4500 명이 있습니다. 외국 기업에 들어가면, 이 업종은 8 천여 원을 받을 수 있다. 이 수요는 여전히 크다. 하지만 모두 값싼 노동력입니다. 공기업이 비교적 피곤하다. 외국 기업의 복지는 매우 좋다. 수입이 안정되어 업무 스트레스가 판매보다 훨씬 적다.
3) 연구: 이것은 적어도 석사입니다. 학교에 남아 교사로 있을 수도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원에 가서 진짜 연구를 할 수도 있고, 중과원 계산이나 소프트웨어소에 들어갈 수도 있다. 이 총수는 상대적으로 적다. 연구 잠재력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모두 출국했다.
미국에서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컴퓨터는 여전히 중요한 업종이며, 여전히 학생 모집 규모가 비교적 큰 업종이다. 외국의 박사 졸업생들은 대부분 교수가 되기로 선택했다. 교수의 임금은 공업계에 가서 연구를 하는 사람들보다 낮지만 공업계가 제공하는 기회는 적다. 선생님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종신직을 쟁취해야 한다. 많은 조교수가 학생보다 더 열심히 일합니다.
졸업하여 귀국하는 경향이 있지만, 표본은 모두가 분석하기에 부족하다. 이 출국하는 사람들은 졸업하지 않았거나 일자리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돌아가야 한다. 지금 나온 아이는 집안 형편이 모두 좋다. 적어도 처음 2 년 동안, 그들은 미국이 국내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표면적으로 베이징 상하이와 같은 대도시는 미국 중소 도시보다 별로 나쁘지 않다.
2 1 세기는 이미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었다.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정보기술은 인류의 생산과 생활방식에 심각한 변화를 가져왔고, 정보산업은 이미 국민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주도 산업 중 하나가 되었다. 정보 산업은 지식 집약적이고 기술 집약적인 산업으로서, 그 급속한 발전의 관건은 IT 기술 혁신에 종사하는 많은 인재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정 수, 구조, 품질의 IT 인재는 IT 산업 발전의 지지이며, 한 나라의 IT 인적자원 비축, IT 인재 양성 및 사용은 IT 산업 발전의 수준과 잠재력을 결정한다. 따라서 IT 업계의 경쟁은 인재의 경쟁이라고 할 수 있고, 높은 수준의 IT 인재 양성과 팀 건설은 IT 업계의 대국과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인도 아일랜드의 정보산업 발전이 가장 좋은 예이다.
1, 중국 IT 산업 현황
중국의 경우 지난 5 년간 IT 업계의 연간 성장률은 29% 로 같은 기간 전국 GDP 성장률의 3 배에 달했다. GDP 성장에 대한 당기기 작용이 더욱 강화되어 우리나라 국민 경제 성장에 대한 기여율이 부단히 높아지고 있다. 2003 년 중국 IT 산업은 매출 1.88 조 원, 산업 증가액 4000 억원, 이자세 총액 1.00 억원, IT 제품 수출액 1.04 를 달성했다. 。 IT 산업은 전국 공업의 12.3%, GDP 의 9. 1% 를 차지하며 1 위 산업이다. 중국 소프트웨어 산업은 여전히 성장기에 있으며 시장 잠재력은 아직 발굴되지 않았지만, 2005 년 중국 소프트웨어 시장의 전체 규모는 907 억원에 달하며 성장률은 33%,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 판매 수입은 6543.8+060 억원, 소프트웨어 수출액은 20 억 달러로 역사상 가장 좋은 수준이다. 20 10 정도에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이 성숙 단계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중국은 국제산업 이전의 중대한 기회를 이용하여 각종 자원을 모아 핵심 기술의 제약을 돌파하고 집적 회로, 소프트웨어, 컴퓨터 및 정보 처리, 현대 이동통신, 정보 보안, 정보 서비스 및 시스템 통합 등 기술 분야의 혁신을 강화하고, IT 제품 업그레이드를 촉진하고, 중국이 IT 대국에서 IT 강국으로의 전환을 촉진하며, 국민 경제 정보화를 더욱 추진할 것이다.
2. IT 인재를 양성하고 비축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큰 방향이든 작은 측면이든 우수한 IT 인재를 양성하고 비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육부, 정보산업부, 국방과학기술공업위원회, 교통부, 보건부는 최근 수치 제어 기술 응용, 컴퓨터 응용 및 소프트웨어 기술, 자동차 운영 및 유지 보수, 간호 등 네 가지 전문 분야의 인재 수요를 공동 발표했다. 그 중 컴퓨터 인재 수요는 매년 654.38+0 만 원 증가했다! 관련 부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컴퓨터 응용 수준은 아직 초급 단계에 있으며, 기존 컴퓨터와 정보기술 시설의 기능은 잘 개발되고 활용되지 않아 선진국에 비해 10-20 년 뒤처져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현재의 소프트웨어 업무 수입은 10 년 전의 25 배에 달하며 2007 년까지 소프트웨어 산업 규모는 2580 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산업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인재의 구조적 갈등이 날로 두드러지고 있다.
글로벌 IT 산업 거품 파열 (특히 2003/04 년) 으로 인해 IT 인재 수요가 느려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력을 높였습니다. 특히 35 개 시범성 소프트웨어 학원의 모집과 사회력 교육기관이 늘면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공급이 늘면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부족 상황이 어느 정도 개선되어 공급 부족 상황이 완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볼 때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인재 상황은 오랫동안' 격차가 크고, 구조가 불균형하며, 수요가 왕성하다' 는 국면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인재 부족과 구조가 불합리하게 공존하고 있다. 교육부 인재 부족 보고서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종사자는 60 만 명에 육박하며, 그 중 전문인력은 약 34 만 명 (그 중 고급 인재 4 만 명, 중급 인재 20 만 명, 초급 인재 654.38+ 만 명) 이다. 인재 구조는 올리브형이다. 시스템 분석가, 프로젝트 기술 책임자를 포함한 고급 소프트웨어 인재가 심각하게 부족하고, 기초소프트웨어 개발에 종사하는 소프트웨어 코딩 프로그래머 등 로우엔드 인재가 심각하게 부족하고, 중급급 인재가 과잉이다.
국제 경험에 따르면, 고, 중, 초급 소프트웨어 인재의 비율은 1:4:7 이어야 한다. 인재 구조의 합리적인 비율에 따르면 2006 년 말까지 우리나라는 고급 소프트웨어 인재 8 만 명, 중급 소프트웨어 인재 3 1 만 명, 초급 소프트웨어 인재 50 만 명이 필요하다. 기업, 지역사회, 기관, 학교 등 업종까지 합치면 우리나라 컴퓨터 응용 전문가 수요는 매년 백만 명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 학력교육은 현재 5 만 ~ 6 만 명밖에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중국 IT 산업 소득
관련 기관에 따르면 IT 업계에서는 월급 1 만 원의 비율이 매우 적다. 월급은 5000-8000 원, 통신설비 및 휴대전화 제조업은 14.3%, 컴퓨터 하드웨어 산업은 1 1.25%, 컴퓨터 소프트웨어 산업은 48.75% 를 차지했다 월급은 3000-5000 원, 통신설비 및 휴대전화 제조업은 9.7%, 컴퓨터 하드웨어 업계는 16.8%,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계는 46.5%, 인터넷 및 전자상거래, 전자 및 마이크로전자 기술, 통신사업자, 서비스업은 27% 를 차지했다. 월급이 3000 원 미만이면 통신 장비 및 휴대폰 제조업이 4.7%, 컴퓨터 하드웨어 산업이 26.7%, 컴퓨터 소프트웨어 산업이 35.3%, 인터넷 및 전자 상거래, 전자 및 마이크로전자 기술, 통신 사업자 및 서비스업이 33.2% 를 차지한다.
1, IT 산업은 고임금 산업입니다.
이 조사에 대한 자료는 2005 년 5 월 7 일부터 2006 년 4 월 8 일까지 유명한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것이다. 응답자들은 주로 베이징 (26%), 상하이 (17%), 선전 (6%), 광저우 (5%), 천진에 집중했다. 통계에 따르면 IT 업계 (전자, 마이크로전자, 인터넷, 전자통신, 통신 및 컴퓨터 산업 포함) 의 평균 연봉은 48337 위안이다.
구체적인 일자리로 볼 때 IT 업계의 각 일자리 평균 연봉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여전히 고임금 업종이다. IT 업계의 주요 일자리 연봉 순위에서 기술 및 관리직 급여가 높은 가운데 프로젝트 관리가 가장 높고 관리 및 R&D 가 뒤를이었다. 프로젝트 관리직을 예로 들면 IT 업계의 평균 연봉은 전 업종보다 27.72% 높다. 공장 관리직은 23.48% 높다.
상하이, 심천, 베이징은 IT 고임금 도시이다. 이 가운데 상하이 IT 업계 임금 수준이 가장 높고 평균 연봉은 58907 원, 이어 선전 58886 원, 베이징 55608 원이 뒤를 이었다. 이어 항주 청두 난징 광저우 소주 등이 뒤를 이었다.
2. 학력과 경험은 IT 직원의 보수를 결정하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다.
학력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학력이 높을수록 평균 연봉이 높아지는 추세에 부합한다. MBA 평균 급여는 이미 8872 1 위안으로 9 만원에 육박하며 박사 1 위를 넘어섰다. 박사 둘째, 8334 1 위안; 3 위부터 석사 77580 원입니다. 학부 5336 1 위안; 대학 33727 위안; 전문대 이하 20697 원.
업무 경험의 관점에서 볼 때, 급여와 경험 축적에 비례하는 원칙에도 부합한다. 3 년과 5 년을 일해도 각각 임금의 비약을 이룰 수 있다. 직장 1 연간 평균 연봉은 36380 원입니다. 3 년은 53987 위안입니다. 5 년은 이미 69,300 위안에 달했다. 10- 15 최대 74074 원.
게다가, 국내 IT 기업의 급여 수준과 외국 기업 사이에는 일정한 차이가 있다. 외국 기업에서 일하는 중국 직원의 급여는 여전히 학력과 경험의 상징이자 업계 고임금의 상징이다. 그러나 처음 중국에 입국했을 때와는 달리 현재 외국 IT 회사는 중국의 급여 수준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으며, 임금의 제시도 이성적인 경향이 있다. 마찬가지로 중국 IT 기업의 국제화 행보도 빨라지고 있으며, 임금 측면에서도 점차 국제회사에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현재 양자의 격차가 점차 좁혀지고 있다.
급여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R&D 직책은 유망합니다.
현재 상황으로 볼 때 국내 환경이든 국제적 추세든 IT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ChinaHR.com (중화영재망) 전문가에 따르면 IT 업계의 전체 급여는 연중 크게 증가하지 않고 8%- 12%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올해 IT 아르바이트 시장은 매우 뜨겁다. ChinaHR.com (중화영재망) 에 따르면 올해 IT 아르바이트 시장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6% 증가했다. 현재 IT 업계의 파트타임 인력에 대한 수요는 전체 파트타임 시장의 약 25% 를 차지하며 파트타임 수요 1 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르바이트는 일반적으로 단기 프로젝트 업무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IT 직원의 급여도 오르고 있다.
2005 년 IT 취업 상황은 매우 좋았지만 급여 수준은 크게 높아지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IT 업종은 세분화업계가 많기 때문에 부문별 급여 수준도 크게 달라 고저 양극화 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R&D 인재가 부족하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R&D 와 기술자의 급여가 프로젝트 관리자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한 명의 연봉은 약 1 1 ,000 원입니다. 또한 IC 칩 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시스템 엔지니어와 하드웨어 엔지니어의 급여도 높아지고, 앞으로 이 분야의 고급 기술 인력의 가치도 치솟을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의 온난화도 직원들의 임금을 따뜻하게 한다.
변화는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경쟁은 새로운 공간을 만듭니다.
IT 업계의 기술 쇄신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업계의 변화는 직장인들에게 많은 새로운 발전 기회를 가져다 줄 수 있고, 치열한 시장 경쟁은 끊임없이 업계 내 사람들에게 새로운 발전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다.
3G, 칩, 인터넷, 게임이 2005 년 IT 직장의 키워드가 되면서 많은 직업 기회가 담겨 있다. 또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도 새로운 일자리를 가져올 수 있지만, 인재 부족으로 인해 이러한 일자리는 고임금 집결지가 되었습니다. 현재 게임 기술자, 지불 플랫폼 제품 기획, 사서함 제품 운영, 인스턴트 메신저 고급 기술자, 무선 상업 미디어 기획 등 신흥직의 급여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 게임 기술자를 예로 들다. 현재 게임 업계의 인재 격차는 60 만 명에 달한다. 한 게임회사의 시장 관리자 연봉은 이미 26 만 명에 달했고, 우수한 게임디자이너 연봉은 30 만 원 안팎이다.
2005 년에는 사이버 보안 인재, 게임 인재, 소프트웨어 테스트 엔지니어, 연구원 등 IT 취업의 하이라이트가 등장했다. , 큰 수요, 급여는 상대적으로 높을 것입니다. 온라인 게임 인재의 경우 가장 부족한 게임 디자이너, 개발자 및 프로그래머는 2 년 이상의 관련 업무 경험, C 또는 c++ 프로그래밍, Win32/v c++ 개발 플랫폼 또는 Lunix/Unix 개발 플랫폼,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또는 MySQL 에 익숙해야 합니다. 또한 게임 기획과 미공도 인기 있는 자리다. 경험 있는 기획자의 월급도 1 만원에 이를 수 있고, 경험 있는 미공 디자인 속도와 품질이 좋으면 월급은 최대 2 만 ~ 3 만원에 이를 수 있고, 일반 미공 월급도 4000 ~ 5000 원에 유지될 수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하늘은 높고, 바다는 넓고, 물고기는 도약한다." " IT 산업은 중국 1 위 산업으로서 발전 잠재력이 크다. 취업상황이 좋고 인재의 격차가 큰 상황에서 IT 인이 되려면 모든 구직자는 자신의 지식과 능력으로 천지를 창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