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곳에 사는 것, 마음이 착한 것, 좋은 뜻을 품는 것, 좋은 말과 좋은 믿음, 좋은 다스림, 일을 잘하는 것, 착할 때입니다.
남편은 논란의 여지가 없으니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노자, 제8장
[참고]
최고의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과 싸우지 않고 만물에 영양을 공급하며,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도에 매우 가깝다.
최고의 사람은 살아있을 때 장소를 잘 선택하고, 마음이 조용하고, 성실과 우정으로 사람을 대하고, 말을 잘하고 약속을 잘 지키며, 정치를 능률적으로 하고, 자신의 장점을 잘 살리고, 행동할 때 순간을 잘 포착하는 능력이 있다.
논쟁의 여지가 없는 미덕이 있기 때문에 잘못이나 비난이 없다.
위 번역은 천궈잉의 옛 장자 주역을 번역한 것인데, 좋은 번역이지만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과거에는 제가 번역을 쓸 때마다 누군가가 제 번역이 틀렸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는 전문 번역가에게 맡겨서 여기에 넣을 것입니다. 문제가 있으면 사람들은 전문가와 논쟁을 벌일 것입니다. 저는 어떤 번역도 정확할 수 없기 때문에 번역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 쓰지 않습니다. 결국 우리는 노자가 아니니까요. 저는 경전을 읽을 때 번역이 아니라 체험하려고 노력합니다.
물처럼 맑다는 말은 제가 본 것 중 가장 아름다운 말입니다. 노자에서 나온 이 단어는 어떤 식으로도 번역할 수 없습니다.
노자와 공자가 다리 위를 걷다가 다리 밑으로 흐르는 물을 보았다고 합니다. 노자가 말하길: 시간은 흐르는 물과 같아서 정말 빠르게 지나간다(죽는다는 것은 밤낮으로 걱정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는 최고의 인격은 물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유교와 도교의 차이점입니다.
공자는 깨달은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공자의 세계에서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로 나뉩니다. 그리고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유사 개념입니다. 우리가 '지금'이라고 말할 때 '지금'은 이미 과거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공자의 세계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과거와 미래만 있고 현재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공자는 "죽은 자는 산 자와 같다"고 말한 것입니다!
노자는 깨달음의 사람이었습니다. 노자의 세계에서는 실제로 시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노자의 시간에는 과거도 미래도 없고 오직 현재만 존재합니다. 도에 도달한 사람은 현재에 살고 있습니다. 노자는 항상 "도는 도일 수 있지만 경이로운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며 도를 형언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물을 보면 도를 떠올립니다. 노자는 "선은 물과 같다. 물은 도보다 작다.
내가 그렇게 높이 평가하는 물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물의 가장 큰 특징은 경쟁 없이 만물을 이롭게 한다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생명체는 물 없이는 살 수 없지만 물은 항상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누군가 막는다고 해도 상관없습니다. 노자는 이것이 바로 물의 고마움의 덕목이라고 말했습니다. 물에는 또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약함. 세상에서 가장 약한 것은 물이며, 마음대로 변형되고 분리될 수 있지만 약함은 강함을 이길 수 있으며, 물은 거의 무적이며 널리 퍼져 있습니다. 노자는 이것이 바로 물의 온화함의 미덕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이타주의, 겸손, 비경쟁이라는 물의 세 가지 특성을 가장 존경합니다.
우리 주변 사람들을 떠올려보면 어떤 친구가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이익이나 손해에 연연하지 않고 겸손하며 마음이 따뜻한 사람일 것입니다. 동창회에서 이벤트를 조직합니다. 한 명 한 명 전화를 걸어 장소를 예약하고 세부적인 사항까지 챙깁니다. 결국에는 자신이 비용을 부담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좋아하는 물의 캐릭터입니다. 졸업 후 회사에서 인간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이라는 대학생의 질문이 있었습니다. 어떤 조언이 있을까요? 제 대답은 간단합니다. 노자의 도덕경 여덟 번째 장을 보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에 항상 남을 돕고, 공로를 내세우지 않으며, 매우 겸손하고, 궂은일을 기꺼이 하는 동료가 있다면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겠습니까? 이것은 "다툼 없이 모든 것을 이롭게 하고, 모든 사람에게 악을 행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하는 것이 얼마나 손해인가. 다른 사람은 다 바쁜데 나 혼자만 바쁘다고요. 그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정말로 이해한다면 어떤 이득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이고, 정말로 이해한다면 어떤 이득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이미 대인관계가 좋고 모두가 당신을 좋아한다는 이점이 이미 주어져 있습니다. 더 나아가 물처럼 "좋은 거버넌스, 좋은 역량, 좋은 타이밍"이 될 수 있다면 정말 놀랍고 좋은 역량, 좋은 관계입니다! 다만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이 가진 것과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을 비교하고, 내가 가진 것을 다른 사람이 가지지 못한 것과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을 뿐입니다.
인간 삶의 압박감의 대부분은 비교에서 비롯되고, 일부는 생존에서 비롯된다고 누가 말했죠.
팀 관리자는 물 관리에 능숙하다면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매니저는 회사의 성과를 완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성장까지 챙겨야 하는 어려운 자리입니다. 저는 좋은 관리자가 된다는 것은 덕목을 쌓아가는 것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물의 특성을 정리해보면, 관리자에게 가장 적합한 덕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원 교육을 잘한다; (모든 일에 능숙하다)
공로를 팀에 돌린다; (누구에게나 미움을 받는다)
마음이 너그럽다; (좋은 사람이다)
동료에게 친절하게 대한다(자비로운 사람이다)
. 약속을 지킨다.
명확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팀 관리를 잘한다(좋은 거버넌스)
내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도 능숙하다.
기회를 포착하는 데 능숙하다(잘 움직일 때)
이렇게 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은 관리자임에 틀림없습니다.
잘하는 것은 물과 같아서 회사나 제품도 마찬가지입니다. 타오바오 이커머스 친구들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마지막으로 한 문장을 요약하면 '복잡함은 자신에게 맡기고 단순함은 고객에게 맡기라'는 것입니다. 아기 세부 정보 페이지에는 모든 정보가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사용자 우려 사항이 생생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는 한 다른 모든 문제는 저희가 해결합니다. 이것이 "모두의 악"으로 간주됩니까? 제품 디자인은 동일하고 백엔드는 크고 프런트엔드는 작습니다. 백엔드에서 복잡한 처리를 많이 수행하여 프런트 엔드에서 간단하게 표시 할 수 있도록합니다. 대부분의 성공적인 제품에는 특히 휴대 전화에서이 기능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여성은 물로 만들어졌다고 흔히들 말합니다. 노자가 보기에 여성은 남성보다 도에 더 가깝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약하지만 종종 여성이 남성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이 싸울 때 최악의 것은 서로 싸우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울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중국 역사에서 대부분의 시간 동안 여성은 지위가 낮았고 남성을 위해 모든 일을했습니다. 여자는 정말 물과 같아요 ...
6살인 제 어린 친구가 지난번에 피아노 경연대회에 참가했어요. 나는 그녀에게 물었다:이번에는 어디로 가고 싶니? 그녀는 말했다:2등. 제가 물었죠:왜요? 선생님은 우정이 우선이고 경쟁이 두 번째라고 하셨어요. 나중에 저는 그녀의 유치원 선생님과 저녁을 먹었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시길:딸아, 넌 게임에 적극적이지 않고 혼자서만 게임을 하잖아. 저는 생각했어요. 정말 훌륭한 사람은 경쟁을 통해 길러지는 걸까요? 전제 조건은 경쟁이 아니라 흥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쟁이 목표가 되면 원래의 목표가 바뀌게 되죠. 결국 그 결과는 흥미를 잃고 경쟁에 지쳐서 성적이 떨어지는 것이겠죠.
부모로서 우리는 자녀가 학교에 갈 때 종종 "첫 번째 시험을 치르고 싶으면 첫 번째 시험을 치러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수능을 치르게 되면 부모들은 갑자기 정신을 차리고 자녀에게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부담도 갖지 말고, 그냥 최선을 다하면 돼"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하죠? 생각해 보세요.
물은 논쟁의 여지가 없으므로 잘못이나 비난이 없습니다. 물에 대한 논쟁은 물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물은 논쟁의 여지가 없지만 세상은 물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생각해보면 누가 물과 경쟁할 수 있을까요?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물보다 키가 크고 싶다!
물은 말합니다:나는 낮은 곳에 머물러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말한다:나는 물보다 강하다!
물이 말한다:나는 항상 약하다.
누군가는 말한다:나는 물보다 더 깨끗해질 거야!
물이 말하길:나는 아주 더러운 곳에 있었어.
어떤 이는 말한다:나는 물보다 더 많은 것을 공헌했다!
물이 말한다:나는 공로가 없다.
어떤 이는 말하길:나는 물보다 더 부자가 될 것이다!
물이 말하길:나는 네가 부자가 되도록 도와주겠다.
이 대화들을 보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이:이기고 싶지 않은 사람은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이기고 싶지 않다고 해서 이기지 못했다는 뜻은 아닙니다. "세상은 물보다 약하지 않지만 가장 강한 자는 이길 수 없다"는 말을 생각해보세요. 물은 가장 아름답고, 가장 풍부하고, 가장 공헌하는 존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합니다: "선은 물과 같다". 저는 물의 선함을 이해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저는 실제로 물이 아니기 때문에 그럴 리가 없죠!
그렇지만 물은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물은 어떻게 스스로 이타적이고 겸손하며 논쟁의 여지가 없는 존재가 될 수 있을까요? 깊이 생각해 볼 만한 질문입니다.
물의 가장 큰 특징은 자아가 없다는 것입니다(불교에서는 자아가 없나요?). 물은 스스로를 자연의 일부로 여깁니다. 물이 산을 만나면 산의 일부이고, 물이 사람을 만나면 사람의 일부이며, 물이 강을 만나면 강의 일부입니다. 마지막으로 물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물이 자연의 일부라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가 자연의 일부라고 말하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정말로 우리 자신을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한다면 물과 같은 특성을 가질 수 있을까요?
물살이 강한 작은 강에서 수영을 할 때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기는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이때 우리는 자연의 일부가 아니라 물과 싸우는 우리 자신이며, 긴장을 풀고 물살을 따라가면 괜찮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우리 자신을 자연의 일부 또는 적어도 물의 일부로 보기 때문입니다.
자연이 거대한 몸체라면 우리는 자신을 검지 손가락이라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검지는 많은 일을 하지만 아무리 많이 해도 피곤하다고 불평하지 않습니다. 그는 코를 많이 후비고 배변을 닦습니다. 그는 결코 더럽다고 느끼거나 발보다 더 단단하다고 느끼거나 새끼손가락보다 더 많이 기여한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그는 유연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검지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물기가 많은 특성이 있는 것 같지 않나요?
자신을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세요. 당신은 자연이고 자연은 곧 자신입니다. 나는 나 자신을 개선하고, 나 자신을 포기하지 않으며, 나 자신과 논쟁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여기서 가이아를 떠올린다고 말할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아는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면 진정으로 자연의 일부가 될 수 있을까요? 너무 심오한 질문이네요. 솔직히 저도 모르겠어요. 천천히 연습해야 한다고 들었어요. 경험 많은 사람들은 명상할 때 그런 상태에 들어가기가 더 쉽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정말 자연의 일부가 될 수 있을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영감을 떠올려 보세요. 우리는 보통 영감이 즉각적으로 떠오르도록 요청할 수 없습니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요청할 수 있다면 영감이라고 부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영감의 생성을 통제할 수 없으니 영감은 우리 것이 아니라는 뜻이죠. 영감은 누구의 것일까요? 영감은 자연에 속합니다. 영감은 때때로 우리 몸이 자연의 일부가 될 때 찾아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특히 편안할 때 쉽게 영감을 받고, 특히 이타적일 때 쉽게 영감을 받습니다. 긴장을 풀고 자신을 잊을 때, 우리는 자신에게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 녹아드는 것입니다. 아르키메데스가 어떻게 부력의 원리를 발견했는지 기억하시나요? 네, 샤워를 하며 휴식을 취하던 중이었죠. 이는 또한 예술가의 작품이 때때로 훌륭하지만 영감이 항상 재현되지 않아 복제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선함은 물과 같아서 이해하기 쉬워 보이지만 그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자연의 일부가 되려고 노력한다면 이타적이고, 도움이 되고,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번에 다리 위에서 흐르는 물을 볼 때, 우리도 잠시 명상하며 선은 물과 같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