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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의 인간 사회관-"마음, 자아, 사회" 읽기 보고서

조지 H 미드는 기호 상호 작용 이론의 선구자 중 한 명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의 교육 과정에서 많은 획기적인 관점과 추론을 제시했다. 그는 이 방면에 조예가 높지만 생전에 자신의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서술과 틀에 대한 총결을 하지 않았고, 자신의 풍부한 사고 과정을 표현할 적합한 단어를 찾지 못해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찰스 W 모리스 (Charles W. Morris) 를 대표하는 미드의 학생은 사회학 등 학과에 대한 그의 사상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의 수업 노트를 총결하고 보완하여 대표작' 정신, 자아, 사회' 를 형성했다.

이 책은 네 장으로 나뉜다. 내용이 복잡하고 난삽하기 때문에, 나는 제 4 장' 사회' 에 대해서만 상세한 독서와 이해를 하고, 미드의 사회 이론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갖고 싶다. 처음 세 장의 주요 범위는 사회행동주의의 관점, 정신, 자아이다. 제 4 장에서 주로 설명하는 사회 범주는 다른 장과 필연적인 연관이 있지만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내용이 있다. 이제 몇 가지 관점을 소개하고 자신의 이해를 제시하겠습니다.

사회의 일부는 인간 사회의 기초에서 인간과 곤충, 인간과 척추동물로 나뉜다. 비교를 시작하기 전에 미드는 사회가 마음과 자기보다 먼저 존재한다는 견해를 거듭 되풀이했다. 곤충 생리학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곤충 사회 분업의 기초는 생리분화이며, 이는 인간 사회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곤충 사회와 인간 사회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곤충 사이의 제스처 교류가 무의식적이라는 점이다. 인간만이 교류에서 의식이 있고, 인간은 교류에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척추동물은 생리분화와 연관이 없지만, 그것들의 집합체는 일종의' 본능적 연결' 이며, 이로움을 피하는 천성이다. 전반적으로, 인류가 가지고 있는 지능은 생리적인 분화나 대중의 본능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사회 과정을 통해 달성된 발전이다.

다음으로 그는 유기체, * * 이성질체, 환경에 대해 이야기했다. 생물과 환경의 관계는 이종체와 그 환경의 관계에 나타난다. 미드는 지구의 생활사를 부분적으로 인정하는 과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유기체가 선택한 환경에서 자신의 행동에 따라 조직된 변화가 더 흥미로운 연구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즉, 어떤 의미에서 환경은 생물체가 스스로 선택하고 손으로 대표하는 도구로 더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단일 생물 자체로 구성된 * * * 이종체는 환경에 대한 민감성을 이용하여 환경을 창조했다.

물질적 환경 외에 인류의 생존은 사회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인간의 사상과 교류는 사회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미드는 인간 사회 조직의 기본 원칙이' 타인이 참여하는 교제 원칙 포함' 이라고 생각한다. 이 원칙은 타인이 자아에 나타나 타인을 자기에 참여시키고 타인을 통해 자아의식을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 개인은 다른 사람과 사귀는 과정에서 특정 환경에서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을 해야 하는데, 이런 역할 놀이는 자기에게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개인은 사회에서 불가피하게 사회의 통제를 받는다. 개인생활의 * * * 동형은 왕왕 두 가지 조직 형태가 있다. 하나는 자의식의 * * * 와 동형이며, 개인은 반드시 자신을 * * * 동형의 태도에 대입해야 한다. 반대로, 개인은 자신을 이런 관계로 대입할 필요가 없다. 교류 과정에서 생기는 사유는 개인 간 태도 교환의 산물이므로 단독으로 완성할 수 없다.

앞서 언급한 * * * 동형은 생활 속에서 광범위하게 존재하며, 모든 구성원이 특정 상황을 대하는 * * * 동형을 * * * 동형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시스템의 존재를 통해 각 개별 구성원은 이러한 활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태도를 채택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같은 몸 속의 개인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들 사이의 제도화 반응도 다르다. 동체 * * * 의 태도는 개체가 어떤 태도를 표현하게 하지만, 개체 자체의 태도는 시스템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 * 동형크기가 다르면 누구나 여러 가지 다른 * * * 동형에 속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국가도 * * * 동형으로 볼 수 있고, 개인은 교육을 받는 동시에 * * * 동형체계를 받아들인다. 우리가 더 큰 * * * 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우리의 행동이 * * * 체에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지, 그리고 그 반응이 우리 자신의 행동에 반영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나의 독서와 이해로 볼 때, 미드는 실제로 사회를 하나의 구성 현상으로 간주하는데, 그것은 개체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는 마음과 자아의 활동 과정에서 개조되고 재편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예측할 수 없는 성격 때문에 그는 사회활동에서 주체와 대상의 융합으로 행동의 불확실성을 설명했다. 마음, 자아, 사회는 많은 문제에서 종종 서로 얽혀 있고 상호 영향을 미치며, 그 중 하나에 대한 토론은 다른 두 개의 단독 토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반적으로, 이 사회학의 책은 많은 재미있는 관점을 제시하고, 자신의 논리에 따라 차근차근 논증한다. 이 책은 인류가 사회교제 과정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 사회구조가 존재한다는 전제하에 마음과 자아가 어떻게 유기체에 작용하는지 강조한다. 그는 정성 분석 방법을 채택하여 사회 행동의 의미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의 내면적 체험에 초점을 맞추고, 주로 묘사와 해석을 통해 사람의 심리를 연구한다. 책을 읽는 과정에서, 우리는 그의 연역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높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음표의 편성으로 인해 판들 사이의 연결이 충분히 촘촘하지 않아 주제 전환이 때때로 갑작스럽게 진행될 수 있다. 연구에서, 한 가지 느낌은 사람과 다른 동물을 같은 수준에 두는 것이다. 이것은 나를 곤혹스럽게 한다. 어쨌든, 상징적 상호 작용 이론의 개산작 중 하나인 미드의 사상은 앞으로의 연구에 매우 중요한 지도와 계발 작용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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