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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철학적 사례

발췌하여 나누다

-응? 철학적 추상은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일부 철학 원리의 이해와 운용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재미있는 사례에서 지식점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응? 우선 귤을 나누어 주세요

-응? 한 어머니가 이웃의 두 아이에게 귤 한 개를 주었다. 두 아이는 귤을 나누는 방법을 토론했다. 두 사람은 말다툼을 하다가 결국 합의에 이르렀는데, 한 아이는 귤을 썰고 한 아이는 귤을 골랐다. 그 결과, 두 아이는 약속된 방법에 따라 각각 귤 반 개를 받고 기뻐하며 집으로 가져갔다.

-응? 첫 아이는 귤 반을 가지고 집에 가서 껍질을 벗기고 쓰레기통에 버리고 과육을 믹서기에 넣어 즙을 냈다. 또 다른 아이는 집에 돌아와 과육을 파서 쓰레기통에 버리고 귤껍질을 갈아서 밀가루와 섞어 케이크를 구웠다. 경제학적 사고: 한 아이가 껍질을 버리고 한 아이가 과육을 버리는 것은 엄청난 자원 낭비이다. 만약 그들이 소통과 교류를 진행한다면, 그들은 필요한 상품을 교환하고, 여유를 조정하고, 자원의 최적 배치를 실현하고, 각자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윈윈' 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로써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협상과 무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응? 철학적 사고: 연결이란 사물과 사물 내부의 요소 사이의 상호 영향과 제약을 가리킨다. 사물 간의 연계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고 일을 할 때 접촉의 관점을 고수해야 한다. 두 아이는 귤을 먹는 데 상호 영향과 제약이 있고, 이런 관계는 객관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벌을 받고 헤어진다 (소통하지 않고 교류하지 않는다) (두 아이 모두 잘 먹지 못한다).

-응? 둘째, 각도를 바꿔라

-응? 유럽 농구 선수권 대회에서 불가리아는 체코슬로바키아를 만났다. 경기가 8 초 남았을 때, 불가리아팀이 2 점을 앞섰고, 기본적으로 승산이 있었다. 하지만 경기는 순환경기제로 불가리아팀이 5 점 이상 이겨야 이길 수 있다. 경기가 8 초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3 점을 더 이기는 것은 쉽지 않다.

-응? 이때 불가리아 감독은 갑자기 정지를 요구했다. 일시 중지 후, 게임은 계속됩니다. 장내에서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불가리아 선수들이 갑자기 자기 측 바구니 아래로 드리블하여 빠르게 점프를 하고 골을 넣는 것을 보았다. 관중이 어리둥절해서 전체 경기 시간이 되었다. 그러나 심판이 쌍방의 무승부에 연장전이 필요하다고 발표했을 때, 모두들 문득 깨달았다. 불가리아팀의 이런 예상치 못한 행동은 스스로 회생의 기회를 만들어 냈다. 연장전의 결과는 불가리아가 6 점을 얻어 예정대로 진출한 것이다.

-응? 경제학 사고: 시장경제의 운행은 농구 경기와 같다. 불가리아와 체코슬로바키아는 경쟁이 치열하며, 시장 경제가 평등과 경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두 팀 사이에는 평등한 관계가 있다. 시장경제는 합법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시장경제의 합법성은 농구 경기의 규칙과 같다. 규칙이 없으면 게임을 계속할 수 없고 법치가 없으면 시장 경제가 혼란스러울 것이다. 불가리아 감독은 농구 경기 규칙을 준수하고 규칙을 합리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그가 높은 전문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이는 기업의 경영자가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과 같다.

철학적 사고: 창의적 사고는 과학 이론의 지도 아래 현실에 직면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창의적 사고, 중요한 점은 과감하게 관례를 깨고, 역사고를 하고, 사고를 발산하고, 사고를 발산하고, 과감하게 다른 길을 개척하고, 새로운 것을 표출하는 것이다. 불가리아 팀의 코치가 감히 규칙을 준수한다는 전제하에 또 다른 길을 개척하는 것은 놀랍다.

이러한 재미있는 사례를 통해 모두가 철학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응? 셋째, 경제학자들의 도박

-응? 경제학자들은 죽음을 인정하는 것을 좋아한다. 변론 중에 쌍방은 각자 자기의 의견을 고집하며 서로 양보하지 않는다. 누구도 설득할 수 없고, 옳은 사람에게 내기를 하면 이기고, 잘못된 사람은 지는 것이다.

-응? 이 도박을 한 두 명의 미국 경제학자는 메릴랜드 주립대학의 줄리안 사이먼과 스탠퍼드 대학의 팔 엘리치였다. 인류의 미래 문제에 있어서, 엘리치는 인구 폭발, 식량 부족, 재생 불가능한 자원 소비, 환경 오염 등으로 인해 인류의 미래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는 비관주의자이다. 사이먼은 낙관주의자이다. 그는 인류 사회의 기술 진보와 가격 메커니즘이 인류 발전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할 것이며, 인류의 미래는 밝다고 생각한다. 그들 두 사람의 이러한 관점은 학술계가 인류의 미래에 대한 두 가지 근본적인 대립의 관점을 대표한다. 이 토론은 인류의 미래와 관련이 있으며, 또한 세계가 특별히 주목하는 것이다.

-응? 그들 중 누구도 누구를 설득할 수 없어서, 그들은 도박을 하기로 결정했다. 그들의 논쟁은 너무 많은 문제를 다룬다. 그들은 무엇을 걸고 있습니까? 그들은 재생 불가능한 자원이 고갈될지 내기로 했다. 재생 불가능한 자원은 석유, 석탄, 각종 광석과 같이 더 이상 쓸 수 없는 자원을 가리킨다. 지구상의 이런 자원의 매장량은 제한되어 있고, 적게 사용할수록, 언젠가는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비관주의자 엘리치의 견해는 이런 자원이 조만간 소진되고 인류의 종말이 곧 도래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런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소비와 위기는 그 가격의 대폭 상승을 나타낸다. 낙관주의자 사이먼의 견해는 이런 자원이 고갈되지 않고, 가격이 크게 오르지 않고, 하락할 것이라는 것이다.

-응? 그들은 크롬, 구리, 니켈, 주석, 텅스텐 등 다섯 가지 금속을 선택했다. 가상의 방식으로 1 000 달러의 등가금속을 구입하고, 금속당 200 달러입니다. 1980 년 9 월 29 일 각종 금속가격을 기준으로 1990 년 9 월 29 일까지 이 다섯 가지 금속의 가격이 인플레이션 요인을 제거한 후 실제로 상승하면 사이먼은 엘리치에게 이 금속의 총차액을 지불할 것이다. 반면에, 이 다섯 가지 금속의 가격이 떨어지면 엘리치는 사이먼에게 총 차액을 지불할 것이다.

-응? 이번 도박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1990 까지 이 다섯 가지 금속 가격은 예외 없이 하락했다. 엘리치는 졌지만 교수는 약속을 지켰다. 엘리치는 사이먼에게 57607 달러를 주었다.

-응? 경제적 사고: 이것은 가치 법칙의 표현이며, 가격과 수급관계가 서로 제약하고 영향을 미치는 결과이다. 시장경제에서 가격은 경제를 조절하는' 보이지 않는 손' 이다. 어떤 자원이 공급이 부족할 때, 가격은 반드시 오를 것이다. 물가상승은 공급을 늘리고, 수요를 줄이며, 결국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이룬다. 반대로, 어떤 자원이 과잉되어 공급이 수요보다 클 때, 가격은 반드시 하락할 것이다. 가격 하락은 공급을 줄이고 수요를 증가시켜 결국 공급과 수요의 균형에 이르렀다. 따라서 가격이 자유롭게 변동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가격은 자원의 희소성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공급과 수요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금속은 의심할 여지없이 재생 불가능한 자원이지만, 다른 어떤 자원처럼 가격에 의해 조절된다. 이 다섯 가지 금속 공급이 부족할 때, 그들의 가격은 반드시 오를 것이다. 그런데 왜 현실에서 이 다섯 가지 금속이 점점 줄어들고 가격이 오히려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사이몬이 내기를 이겼습니까? 관건은 물가 상승이 공급 자극에 미치는 영향이다.

-응? 철학적 사고: 실천은 인식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실천에서 생겨나고 발전한 지식이 옳은지 아닌지는 인간의 주관적 지식 자체가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재선진적인 방법과 발달된 두뇌를 이용하여 판단과 추리를 하는 것도 소용이 없다. 아는 대상 자체는' 자명' 하지 않고 실천과 그 결과의 검증을 통해서만 증명할 수 있다. 정확한 인식은 객관적인 사물과 일치하는 인식이기 때문이다. 줄리안 사이먼과 폴 엘리치는 그들의 이해가 옳은지, 누가 이겼는지, 누가 이겼는지 내기했다. 경제 실천만이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응? 넷째, 나무빗을 스님에게 판다.

-응? 수익성이 상당히 좋은 대기업이 있어 업무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고임금 채용 마케팅 책임자를 채용하기로 했다. 광고가 나오자 지원자가 운집했다. 수많은 지원자들을 상대로 채용 업무를 담당하는 책임자는 "경마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양질의 마케팅 직원을 선발하기 위해 우리는 실전 시험이 있다. 가능한 한 많은 빗을 스님에게 팔려고 하는 것이다. "

-응? 대부분의 지원자들은 의아해했고, 심지어 분노까지 했다: 스님은 머리를 깎고, 빗은 무슨 소용이 있는가? 남을 놀리는 것은 정신착란이 아닌가? 잠시 후, 나는 수험생이 속속 떠나는 것을 보고 거의 사라졌다. 마지막으로, 단 세 명의 신청자, 즉 소예, 소석, 소천만이 남았다.

책임자는 나머지 세 명의 신청자에게 "10 일로 제한, 그때 나에게 판매 결과를 보고해 주세요." 라고 말했다.

-응? 10 날짜가 도착했습니다. 책임자는 Xiaoyi 에게 물었다: "얼마를 팔았습니까? 클릭합니다 답: "하나." "얼마예요?" 소예는 그가 참았던 고난과 승려들에게 꾸중을 듣고 구타당한 억울함을 이야기했다. 다행히도 하산하는 길에 나는 햇볕을 쬐며 더럽고 두꺼운 두피를 긁고 있는 어린 스님을 만났다. 쇼이 영감이 움직이니, 얼른 나무빗을 건네라. 어린 스님은 쓰고 나서 기쁨으로 가득 차서 하나 샀다.

-응? 책임자는 또 작은 돌을 물었다. "당신은 얼마를 팔았습니까?" " 대답: "10." "얼마예요?" 샤오석은 그가 유명한 고사에 갔다고 말했다. 높은 산과 강풍으로 순례자의 머리카락이 흐트러졌다. 소석은 절 주지를 찾아 "봉두구면은 부처에 대한 불경이다" 고 말했다. 각 절의 향안 앞에는 모두 목빗을 넣어 선남신녀가 관자놀이를 빗어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방장은 작은 돌의 건의를 받아들였다. 그 산에는 10 절이 있는데, 나는 10 빗을 샀다.

-응? 책임자는 또 작은 돈을 물었다. "당신은 얼마를 팔았습니까?" 대답: "1000." 책임자는 놀라서 물었다. "얼마예요?" 샤오건은 깊은 산속의 유명한 분향묘에 갔는데, 그곳에서는 향객이 구름처럼 많고 시주가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페니는 주지에게 이렇게 말했다. "경배하러 오는 사람은 누구나 경건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사내에는 기념으로 무언가를 돌려주고, 그의 핑안 길조를 지키며, 그에게 선행을 많이 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나는 한 무더기의 빗을 가지고 있는데, 너의 글씨는 아주 잘 썼다. 먼저' 곱게 빗다' 라는 글자를 새긴 다음 선물을 만들 수 있다. \ "방장 은 기뻐, 즉시 1000 의 빗을 샀는데, 며칠 동안 쓸려 주세요. * * * 처음으로' 적선빗' 증정 의식에 참석했다. 좋은 빗을 쌓은 은인과 향객을 얻게 되어 기쁘다. 소식이 10 시로 전해졌을 때, 향객이 많아지고 향불이 더욱 성했다.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볼거리가 왔다. 방장은 여러 등급의 나무빗을 많이 팔고 작은 돈을 바꿔 여러 계층의 시주와 향객들에게 줄 수 있기를 바란다.

-응? 경제학적 사고: 상품의 사용가치와 가치는 통일되고 사용가치는 가치의 물질적 주도자이다. 사람들이 상품을 구매하는 목적은 상품의 사용가치를 얻기 위해서이다. 가치를 순조롭게 실현하기 위해서는 생산자와 판매자가 사용가치를 중시해야 한다. 한 가지 상품에는 단 하나의 사용가치만 있나요? 빗은 머리를 빗는 것 외에 또 다른 기능이 있나요? 페니는 다른 사람이 발견하지 못한 빗의 선물 기능을 발견해 남들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곳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해 진정한 마케팅 고수가 될 수 있게 했다.

-응? 철학적 사고: 물질이 의식을 결정한다는 것은 우리가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현실에서, 단일 요소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라 복잡한 변화의 현실에서 출발한다. 현실에서 출발하면 사람은 수동적으로 객관적인 상황에 적응할 필요가 없다. 사람들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여 사물의 원래 상태를 바꿀 수 있다. 쇼겸이 마케팅의 고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현실에서 주관적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한 결과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판매원

-응? 조 길라드는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판매원으로 여겨진다. 그는 15 년에 1300 1 자동차를 팔아 1 년에 1425 대의 자동차 판매 기록 (하루 평균 4 대) 을 기록했다. 그래서 당신은 그의 승진의 비밀을 알고 싶어? 그는 이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한 중년 여성이 내 전시장에 들어와서 여기서 차를 보고 시간을 보내고 싶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채팅하는 동안, 그녀는 나에게 그녀의 사촌 언니가 운전하는 차처럼 하얀 포드 차를 사고 싶다고 말했지만, 맞은편 판매원은 그녀에게 한 시간 후에 도착하라고 말했기 때문에 그녀가 먼저 왔다. 그녀는 또 자신의 생일 선물이라고 말했다. "오늘은 내 55 번째 생일이다."

"생일 축하합니다! 부인. " 나는 말하면서 그녀를 들어오게 하고, 나가서 설명하고, 돌아와서 그녀에게 말했다. "부인, 당신은 하얀 차를 좋아해요. 네가 지금 시간이 있으니, 나는 너에게 우리의 이중문 승용차를 소개하고 싶다. 그것도 흰색이다. "

-응? 우리가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여비서가 들어와서 장미꽃 한 다스를 건네주었다. 나는 그 여자에게 꽃을 주었다. "오래 사세요, 사랑하는 부인."

-응? 분명히 그녀는 감동을 받아 눈시울이 촉촉해졌다. "오랫동안 아무도 나에게 선물을 주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그녀는 말했다. "아까 그 포드 판매원은 내가 낡은 차를 운전하는 것을 분명히 보았을 것이다. 내가 새 차를 살 수 없다고 생각했다. 내가 막 차를 보려고 하는데, 그가 돈을 모으겠다고 하자, 나는 여기에 와서 그를 기다리고 있다. 사실, 난 그냥 하얀 차를 원하지만, 내 사촌의 차가 포드입니다, 그래서 포드를 사고 싶어요. 이제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십시오, 포드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응? 결국 그녀는 나에게서 시보레 한 대를 사서 전체 수표를 열었다. 사실, 처음부터 끝까지, 내 말에는 포드가 시보레를 사는 것을 포기하라고 권하는 말이 하나도 없었다. 단지 그녀가 여기서 중시를 받았다고 느꼈기 때문에 원래의 계획을 포기하고 내 제품을 선택했다.

-응? 경제학 사고: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상품 서비스 시장의 거래 활동은 반드시 일정한 시장 거래 원칙을 따라야 한다. 시장 거래의 원칙은 주로 자발적, 평등, 공정성 및 성실한 신용을 포함한다. 그것은 시장 거래가 질서 정연하고 규범적인 기본 조건이다. 상품 서비스 시장에서는 쌍방이 모두 매매 쌍방의 신분으로 나타나지만 모두 지위가 평등하고 기회가 균등한 시장 주체이다. 우리가 평등한 이상 서로 존중해야 한다. 정직의 원칙은 현대 시장 거래의 기본 정신입니다. 평등과 존중을 주고 성실을 견지해야 자신에게 이익, 신용, 사업이 번창할 수 있다. 조 길라드의 승리는 평등과 성실한 승리였다.

철학적 사고: 조 길라드 (Joe Gillard) 는 가치 법칙과 시장 법칙을 의식적으로 준수하는 한편, 자신의 주관적인 노력과 끊임없는 추구를 통해 결국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은 객관적인 규칙성과 주관적 능동성의 통일을 반영한다.

여섯째, 서투르고 총명하다

영국은' 익살스러운 제품 묘사' 심사회를 열고 몇 가지 고전적인' 묘사' 를 꼽았다고 한다. 모 약공장에서 생산된 수면제는 병에' 이 약을 복용하면 졸음이 난다' 고 적혀 있다. American Airlines 가 항공편과 함께 공급하는 땅콩은 포장 봉투에 "가방을 열어 드세요" 라고 적혀 있습니다. 정어리 통조림 한 상자에는 "이 원료는 오크니 베이 호수 조수어장에서 생산되는 정어리에서 나온 정어리로, 육질이 연하다 ... 참고: 물고기는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드라이어 설명서는 소비자들에게 "잠잘 때 사용하지 마세요" 라고 일깨워 줍니다. 여러 브랜드의 크리스마스 램프에는 "실내 또는 실외용으로만 사용" 이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

전 중국 사람들이 다 보면 웃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 외국 상인들은 정말 어리석다. 하지만 한 미국 노부인이 한 식당에서 커피로 입을 데우고 식당 주인에게 500 만 달러를 청구했다. 더 놀라운 것은, 법원이 이 요청을 지지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종업원이 가져다 준 커피잔에' 커피 파마, 조심해서 마셔주세요' 라는 글씨가 찍혀 있는데, 아직도 우습지 않을까요? 너는 잠을 잘 때 드라이어 끄는 것을 잊고 감기에 걸렸다. 다음날 법원에 가서 공장을 기소할 수 있다. 따라서 제조사는 설명서에 "잠잘 때 사용하지 마세요" 라고 표기할 필요가 있다.

경제학적 사고: 소비자 권익은 시장경제발전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소비자의 권리 행태가 충분할수록 생산경영자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 공급에 대한 소비자의 소망과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사회 자원은 최적으로 할당 될 수 있습니다. 시장 운영이 규범화될수록 질서 정연하다. 소비자는 법에 따라 자신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강한 의식을 가져야 한다. 소비자의 알 권리는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상품이나 서비스의 실제 상황을 알 권리가 있으며,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운영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산지, 생산자, 용도, 성능, 사양, 등급, 주요 성분, 생산일, 유효기간, 검사 합격증명서, 사용설명서, 사용설명서 등을 요구할 권리가 있다 사례 보기에 웃기는 상품 묘사는 소비자의 권익에 대한 제조업체의 존중과 유지이다.

철학적 사고: 모순은 사물 발전의 원천이자 동력이며, 사물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쌍방의 모순 통일 관계이다. 성숙한 시장은 성숙한 소비자를 키우고, 성숙한 소비자는 성숙한 공급업체를 만들고, 성숙한 제조업체는 시장을 효과적으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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