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 신문 산업의 시간 범주 정의
전반적으로 중국 근대 신문의 시간 범위는 18 15(chase ocular 는 매월 말라카에서 출판됨) 부터19/Kloc-0 까지입니다 [1] 중국인이 독립적으로 신문을 창립하다. 처음에는 어린 여동생이 한구 1873 에서' 조문신보' 를 창립했지만, 이 신문은 존재한 시간이 매우 짧았다. 이후 65438 부터 1.874 까지 중국 최초의 신문 평론가 왕타오가 홍콩에서' 순환일보' 창립을 주재했다. 이와 함께 홍영 기자는 중국 본토에서 중국 최초의 중국 신문' 보고서' 를 창건했다. 이에 대해 중국 근대 신문이 출현한 시기는 상당히 논란의 여지가 있다. 연년 선생과 오강 선생은 그들의' 중국 근대신문 발전사' 에서 "비록 19 세기 초부터 외국 선교사들이 중국 대륙에 중국 신문을 창립했지만, 중국 근대신문이라고 부르는 것은 좀 빡빡한 것 같은데, 결국 중국인이 직접 창립한 것은 아니다. 에샤오메이, 홍영, 왕타오 등이 창립한 최초의 중국어 신문은 실력이 약하거나 대륙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근대 신문의 중국 사회적 역할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중국, 중국, 중국, 중국, 중국) 우리는 중국 근대 신문에 나타난 실질적 상징이 1895 년 강유위 등이 베이징에서 창립한 최초의 정치잡지' 중외뉴스' 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표지의 출현은 갑작스럽고 우연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신문을 창립한 선인 (외국인과 중국인 포함) 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생겨나고 발전한 것이다. 65438+50 년대 이후 홍콩, 광저우, 상하이, 한구, 푸저우 등지에서 중국인들이 창설한 최초의 중국 신문은 중국 근대 신문의 시작으로 볼 수 있으며 중국 자산계급 신문의 싹트다. " [3]
표면적으로, 니켈, 우 두 학자의 견해는 일리가 있지만, 세 가지 측면이 논의될 만하다. 하나는 중국 근대 신문의 생성 시간에 대한 표현이 일관되지 않고 모호하며 65438+ 1990 년대가 그 실질적 표시인 65438+/Kloc 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동시에, 이 책의 9 페이지는 "중국 근대 신문의 발전 역사는 중국 자산계급 혁명의 발전과 거의 일치한다. 즉, 중국 자산계급 혁명 운동이 초기에 긍정적인 진보의 의의를 가지고 있을 때, 중국 근대 신문도 흥기하고 있다" 고 언급했다. 둘째, 우리는' 중국 현대보' 를 이해할 때' 중국' 을 창립주체로 삼아야 하고, 객관적 역사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을 지역주체로 삼아야 신문 발전 과정의 역사적 연계를 끊지 않을 수 있다. 결국' 중국 근대보' 와' 중국 근대보' 의 내포는 다르다. 후자라면, ni he 의 관점은 일리가 있다. 셋째, 외국 선교사가 신문을 창립하는 과정에서 그 신문의 형식과 내용은 점차 중국화되면서 일부 신문은 중국 기자를 흡수하여 협력에 참여했다. 예를 들어 왕타오는 영국인이 주재하는 모해 도서관에서 13 년 동안 일해서 그의 이후 신문 운영에 대한 참고서를 제공했다. 일부 신문은 나중에 중국인이 주최하는데, 예를 들면' 신고' 의 창립자 돌이다. 따라서 방한치 씨의 견해에 따르면 중국 근대 신문의 생성 시간을 선교사가 창설한 첫 번째 중국 신문의 18 15 로 정의해 신문 발전의 역사와 토론을 용이하게 했다.
침투와 이식-현대 서양 신문의 동쪽 확장
중국 근대 신문의 출현과 발전에 관한 배경은 그 역사를 고찰함으로써 두 가지 방면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하나는 내인이다. 한편, 중국 근대 자본주의 경제의 싹과 발전은 신문업에 물질적 조건을 제공하였다. 한편, 사회 정세의 급격한 변화, 특히 아편전쟁 전후의 격동 사회에 대한 정보에 대한 갈증은 각종 신문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두 번째는 외인이다. 주요 요인은 서방 신문업의 발전과 문화 확장으로 서학의 동업을 촉진시켰다. 이 글은 주로 후자, 즉 국제 전파의 맥락에서 역사 고찰과 분석을 진행한다. 중국 근대 신문업은 아편전쟁 전 서구 선교사들의 선교 활동에서 기원했다. 선교사들은 남양과 동남연해지역에서 6 종의 중국어 신문과 1 1 종류의 외국 신문을 운영한다. 아편전쟁 이후 반세기 동안 선교사들은 거의 170 종의 중외 신문을 창립하여 같은 기간 중국 신문 총수의 약 95% 를 차지했다. 바로 이 신문들이 중국 현대민족신문이 콘텐츠 편집, 인쇄, 발행 등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아편전쟁 전에 청정부는 엄격한 폐관쇄국, 금교정책을 실시하였다. 대부분의 외국 선교사들과 그들의 신문은 남양에서만 출판될 수 있으며, 그런 다음 그들은 대륙으로 전파할 기회를 찾는다. 이들 신문의 창립자들은 대부분 공업생산이 상대적으로 발달하고 과학기술이 선진적이며 신문체계가 날로 완벽해지고 발달한 서방 국가에서 왔기 때문에 편집 출판 등 업무와 기술면에서' 중국 베이징일보' 와 관보 보다 훨씬 현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9 세기 이후 서구 선교사들의 동진으로 중국 근대 신문이 생겨났다. 외국 신문이 중국에 들어오자 일부 지식인들은 적극적으로 신문에 투신하여' 서학' 을 도입하여 자신의 신문을 창립했다. 선교사가 지난 8 월 첫 중국어 신문' Chasecular 월간 전기' 를 개설한 이후 18 15, "외국인과 중국인이 운영하는 신문은 중국이 문화세계화 트렌드에 휘말리게 하는 사명을 어느 정도 맡았지만, 이 신문들은 신문사가 다르기 때문에 [4] 그러나, 중국 근대 신문의 발전은 선전 효과든 그 산업 모델이든 서양의 전파 이념이나 매체 자본 운영 이념의 낙인을 찍었다.
첫째, 이론적 수준: 서구 미디어 문화와 의식의 침투. 아편전쟁 전에 선교사 신문은 연해지역에 중점을 두었고, 주로 중국의 문자로 서양의 기독교의와 문화 관념을 천명하였다. 아편전쟁 이후 그들의 신문 활동은 내지로 깊숙이 들어가 상해는 근대 신문업의 중심이 되었다. 65438+20 세기 40 년대부터 90 년대까지 교회나 선교사의 이름으로 창립된 중외신문은 170 종으로 같은 기간 중국 신문 총수의 약 95% 를 차지하며 중국의 신문사업을 거의 독점했다. 이 시기 외국인이 창립한 중국어 신문은 주로' 정원관진',' 육총담',' 중외공보',' 중국교회보',' 중서뉴스',' 문예로' 등이다. 이 간행물들은 당시 여전히 진보한 새로운 지식을 전파했고, 한편으로는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나타냈다. 이들 간행물 중 만국 공보 (universal communications) 의 영향력이 가장 크다. 9 월 5 일 상하이에 설립되어 1868, 린러지, Timothy Richard 가 오랫동안 수석 작가로 재직했다. 이 잡지는 기독교, 서구 문화, 국내외 시사를 융합하는 홍보 전략을 채택했다. 그 주된 목적은 격동 상황에서 중국 내정을 합법적으로 간섭하고 이데올로기 분야에 침투하는 것이다. 현대신문학 학자 갈이 중국 외교에서 외국 신문의 역할을 논의할 때 말한 바와 같이, "당초 외국 신문은 여전히 중국을 존중할 줄 알았고, 함부로 논평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고 말했다. 몇 차례의 전란으로 난감한 폭로로 언론은 거리낌이 없다. 도발하고, 현혹하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다. " [5] 외국 신문의 자극과 영향으로 서구 문화를 접한 일부 지식인들이 운항이 발달한 홍콩에서 근대 중국 신문을 창설하기 시작했다. 그중 가장 큰 영향은 왕타오가 지난 6 월 5 일 창립한' 순환일보', 1874 입니다. 이는 왕타오가 유럽에서 서구 정치, 과학, 문화, 선진 전파 이념에 대한 접촉과 동시에 그의 독특한 경영 이념과 경영 이념을 형성한 덕분이다. 예를 들어, 왕타오는 근대 신문에 관한 첫 번째 문장' 논일보가 중토에서 점차 확산되고 있다' 에서 시대의 정치적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영국 시대에는 태산북두처럼 우러러보고, 국가에 큰 일이 있을 때 모두 자신이 말한 것을 기준으로 한다. 이것은 주필의 균형과 민심의 흐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에 대해 급진적인 양계초는 서로 다른 이해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재능이 있는 자는 덕이 있고, 지금은 통치자이다. 밤에 신문사에 가는 것도 있어요. 그는 국가 대사를 주장하고, 매번 정부와 소통할 때마다, 예를 들면 러시아 전쟁, 덕오의동맹, 오대주 인민들은 모두 제 1 기업을 바라보며 시대 토론을 본다. "("신문이 국가 대사에 유익하다 "참조). 그러나, 그들의 관점을 살펴보면, 그들은 시대의 정치적 역할을 과장했다. 서양인들은 정치와 뉴스의 연맹을 경멸하지만, 중국인은 오히려 서두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서 전파문화의 상호 교류와 영향은 중국 신문사업의 건립과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이는 신문사업의 창시자들이 서구 현대뉴스를 열심히 공부하고 전파한 덕분이다. 중국 최초의 서양에서 신문학을 공부한 유학생 쑤, 일본 신문학회에서 수업을 들은 임임, 소천핑, 당시 중국에 있던 갈은 출국하지 않았지만 세계신문학 연구의 현황을 충분히 파악했다. 이 가운데 사오핑과 갈은 각각 유명한' 경화 타임즈' 와' 상하이 타임즈' 의 편집장이다. 뉴스 작업 과정에서 그들은 서구 신문학의 기본 이론과 당시 중국의 최고 수준의 뉴스 실천을 결합하여 독특한 현대 중국 신문학을 건설하여 영국, 독일, 일, 중국어 4 개 언어의 작품이 제공하는 각종 이념, 경험, 연구 방법을 융합하였다. 그중 갈의' 중국 신문사' 는 특히 전형적이다. 이 책의 소개는 사실 뉴스 이론이다. 만 자 남짓하지만 영, 덕, 일 등 22 가지 공구서와 문헌이 있다. 전체 서론의 사유 구조와 논증 모델은 기본적으로 중국 문론의 전통 모델이다. 건국 시대의 중국 신문학은 세계 신문학 연구의 선두에 서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어신문학 저작에 익숙한 허는 신문학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책에서 말했듯이 서방 국가에서 취재한 사람은 많지만 서방 국가들은 역사에 대한 기록이든 어떤 방면에 대한 연구든 완전무결한 책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어명언) 한 점을 엿볼 수 있는 표범을 본 적이 없다. 자신이 말한 것은 서양 학자들이 언급하지 않은 것이다. " 이후 채원배는' 허서' 에서 중국 신문사업의 지위에 대해 정확한 평가를 내렸다. 그는 "중국 신문사업의 발동 (과거 뉴스의 성질이 다름) 은 수십 년 만에 신문사업을 시작하기에는 아직 늦지 않았다" 고 말했다. [6] 이 모든 전파의식과 이론은 중국 근대 신문의 실천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했다.
둘째, 산업 수준: 서구 미디어 자본과 경영 이념의 이식. 현대 중국 신문에는 주로 종교 신문, 정치 신문, 상업 신문, 전문 신문, 엔터테인먼트 신문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외국인이 창설한 종합 상업신문이 중국 신문사의 진정한 대표다. 당시 전국 상업센터 상하이도 각 주요 신문의 쟁탈센터가 되었다.
4 월 30 일, 1872, 영국 미찰 등이 자금을 모아' 신고' 를 설립하여 186 1 년 6 월에 창립된' 상하이 신보' 독점 경영 구도를 깨뜨렸다. 미찰은 상인의 관점에서 그의 신문업을 바라보며 내용, 발행, 가격면에서' 상하이 신보' 와 경쟁했다. 미찰은 "이 신문은 중국인들에게 보여 주는 것이니, 글은 중국 측에서 고려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따라서 내용은 가능한 한 중국 독자에게 적합하고 창간 이후' 뉴스, 평론, 문예 (부간), 광고' 의 신문 운영 모델을 확립했다. 견적을 대폭 낮추고 유통 채널을 적극 확대하다. 이에 따라 상대' 상하이 신보' 는 2 월 30 일 1872 에 자동으로 휴간해야 했다. "신고" 는 상해의 유일한 중국어 신문이 되었다. 186 1 창간' 상하이 신보 "신고" 가 출판되자마자 뉴스, 광고, 경보 전록, 부간, 경제뉴스, 사회뉴스, 연설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 비교적 완전한 근대신문 형태가 드러났다. 보도방식은 참고할 만하다. 예를 들어, 주요 사회 뉴스를 보도할 때, 흔히 연속 보도나 집중 보도를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가장 전형적인 보도는 양나무와 배추에 관한 사례다. 이 사건은 1873 저장성 여항현에서 발생했다. 당시 신보는 항주에 대리점이 설치되었다. 양안이 발생한 지 5 개월 만에' 신고' 는 1874+ 16 에' 여항생이 성폭행으로 피해를 입은 세부 사항' 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처음으로 발표하고 18 년 4 월에 발표했다. KLOC-0/877 년 4 월 여항안이 형부에 의해 재판을 받아 4 년 동안 강한 사회적 반향을 일으켜' 신고' 의 인지도와 발행량을 높였다. 6 월 4 일 1899, 165438+ 미국인은 뉴스를 사고, 영국인 댄은 5438+0893 년 6 월 창립되어 왕임 사장이다. 그 이후로 상하이 신문사는 양군 대치인' 신고' 와' 뉴스' 를 시작했다. 뉴스는 세 가지 경쟁 수단이 있다: (1) 비즈니스 정보를 빠르게 소개하는 것은 경제 뉴스를 위주로 한다. (2) 동서로 상환하는 자금 회전 방식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인쇄 설비를 구매한다. (3) 거금을 아끼지 않고 무선 수신소를 설립하고 외국 텔레콤을 직접 청취하여 보도 자료를 위한 시간을 확보하다. 1929 까지 두 대보가 나란히 몰렸다.
"외국 신문의 비정상적인 번영은 외국 자본 입력의 표현이다. 제국주의의 경제 침략은 폭리를 목적으로 서양 문화와 상호 침투하여 서로 전시하는 경우가 많다. " [7] 민족 자산계급 신문은 중국 근대 신문의 주류이다.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첫째, 상업 신문, 선교사가 설립 한 종교 및 문화 신문, 대부분 외국인을 위해 설립 된 신문, 하지만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다른 하나는 자산계급 정당 신문이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서구 종교 문화는 전통이 두터운 중국 문화와 맞설 수 없기 때문에, 역사의 흐름에 따라 이 외국 경영 상업 신문은 점차 중국 민족 자본의 손에 넘어갔다. 언어를 소통하고, 풍습에 영합하고, 업무를 확대하기 위해, 중국에서 중국어 신문을 창설한 외국 자본이 잇달아 중국인을 초빙하여 신문 편집 출판에 참여했다. 나중에 중국 자본의 성장과 경험이 풍부해지면서 그들은 점차 외국 신문 자본을 통제했다. 신보의 발전은 바로 이런 전형적인 예이다.
"신고" 와 "신문" 은 영미 신문으로서 주로 제국주의의 중국 경제활동을 위한 포럼을 제공하고 그 상품을 광고한다. 그러나 이들은 이윤 경쟁에 힘입어 신문업무와 생산수단을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 신문자본과 선진경영 이념의 침투는 중국 지방신문의 발전에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1874 가 창설한 순환일보는 기본적으로 외국 중국어 신문을 모방하고, 광고는 신문 레이아웃의 약 3/4 정도를 차지한다. 동시에 인쇄업에 의지하여 각종 문화 사업을 전개하다. 예를 들어 6 월 24 일' 순환일보' 에 실린' 중화인쇄국의 고백' 1880+065438 은 "시초자: 본국은 홍콩 중환백보사다리에 위치해 순환일보를 출판할 뿐만 아니라 월카드를 인쇄한다" 고 밝혔다. 또 다른 예로,' 타임스' 는 국내 이론성이 강한 신문이지만 뉴스와 오락을 병행하여 독자를 끌어들인다. 특히 시사신문사는 정기적으로 신문을 출판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화사업과 산업활동도 널리 보급해 신문의 종합사회 기능을 부각시켰다. 중국과 외국의 시사서적 출판, 대매서보, 공동학교, 산업 운영 등. 신사보로서 운영상 완전히 손익을 자부하고 손익을 자부하는 것이다. 그것은' 신고',' 뉴스' 와 같은 기업화 신문의 길을 걷지 않았지만, 그 경영, 특히 판매 발행은 뚜렷한 산업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사 발행은 주로 신문을 통해 각지에 설치된 판매망으로 18 개 성에서 138 까지, 심지어 일본 싱가포르에도 해외 판매망이 있다. 물론, 이 단계에서 상업 신문의 운영은 기업 모델을 채택하기 시작했지만, 신문그룹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1930 년대에 유명한 기자인 성세보는 서방 신문그룹을 고찰하고 귀국한 뒤 중국에 신문토라스와 신문회사를 설립하여 10 대 신문사, 통신사, 신문연구센터, 정기 신문연구간행물, 신문화보를 포함한 신문그룹을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것은 중국 근대 신문사에서 자각적이고 체계적으로 신문그룹을 설립한 싹이며, 서구 신문업 경영 이념의 동전의 결과이기도 하다.
셋째, 기술적 측면: 서양 신문 인쇄 기술의 도입.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는 인쇄술의 도입이다. 우선 납활자 인쇄술을 비롯한 현대인쇄술이 서방 국가에 등장해 점차 중국에 도입되고 있다. 1807 년 영국 선교사 마리슨이 중국에 도착하여 광범위한 번역 및 출판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18 15 부터 마카오 동인도회사 인무처는 모리슨이 편집한 중영어 대형 공구서' 중국어 사전' 을 속속 출판했다. 이 책은 중국어와 영어를 모두 가지고 있다. 만약 중국의 전통 각인판을 사용한다면, 대량의 작은 영어 단어는 새길 수 없다. 당시의 기술공예로 볼 때, 조각판은 활자로 접합하거나 기계적으로 인쇄할 수 없었다. 따라서 이 책을 출판하는 유일한 방법은 중국어 활자 조판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카오 동인도사 인쇄소는 세계 최초의 중국 활자를 제작했다. 당시에는 아직 중국어 활자를 발명하지 않아 중국어 활자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낡은 방법으로 작은 칼로 납 합금 조각에 새겼다. 이렇게 방대한 공사는 결코 한 사람이나 몇 사람이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 결과, 조각, 조판, 교정, 인쇄 등 많은 수의 중국 인삼 노동자를 고용하여 순조롭게 완성하였다. 18 15 년, 선교사 밀리안은 모리슨의 명령에 따라 중국 조각판 화가 양발을 이끌고 말라카에 인쇄소를 설립했다. 이 인쇄소는 초기에 조각판 인쇄를 사용했고, 그의 「세속 세계 월보 관찰」은 조각판으로 인쇄되었다. 19 세기 초 서구 현대인쇄와 인쇄잉크가 동시에 중국에 전해졌다. 19 13 까지 중국인이 운영하는 최초의 전문 잉크 공장인 상하이 중국 잉크 공장은 중국이 현대 인쇄 잉크를 만드는 시작이 되었다. 그 제품은 책 잉크와 신문 잉크, 인쇄 상하이' 신고',' 시사뉴스',' 베이징 국가보',' 대가방민' 등으로 나뉜다. 또 서구 선교사를 통해 리소그래피 인쇄술도 중국에 전해졌다. 1833 년 광저우에서' 동서양고시월보' 를 출간한 뒤' 국문' 을 발간했다. 1874 년, 리소그래피 기술이 상해에 도입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1876 년 시금식 평판 서점 설립이다.
둘째, 인쇄 설비를 도입하다. 동력의 채택으로 두루마리 종이순환연인쇄기와 자동주조기의 발명과 사용으로 현대인쇄는 19 세기부터 20 세기 초까지 100 여 년 동안 성숙 단계에 들어섰다. 19 세기에 유럽의 주요 국가와 미국은 현대 공업체계를 세웠다. 전기 야금 기계 화학 제지 등의 공업의 발전은 인쇄 기술의 진보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이 과정에서 인쇄생산은 전통적인 수공 모델에서 벗어나 공업화 생산을 실현하고 생산효율과 제품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1970 년대부터 19 까지 상하이 광저우 천진 한구 등 지출판사 (상사) 의 인쇄 설비는 모두 외국에서 온 것이다. 청동치 11 년 (1872), 상하이 세관은 유럽식 손바퀴 전복기 한 대를 구입하여 시간당 수백 부의 신문을 인쇄할 수 있다. 1906 년 영국인들이 발명한 모터로 구동되는 싱글 롤러가 중국에 들어와 양면 신문 용지를 인쇄하기 시작했다. 19 12 신청실에서 2 개의 회전판을 구입하여 시간당 2,000 장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19 16 년, 신청실에서 프랑스 롤 인쇄기 한 대를 구입하여 시간당 8000 장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1925 년 상하이 타임즈는 당시 비교적 선진적인 활판 인쇄기인 독일의 컬러 드럼 인쇄기를 구입했다. 중일 갑오전쟁에서 신해혁명 기간까지 인쇄기계가 민족산업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앞서 해리영창 기계 공장은 1895 에서 19 12 까지 설립되어 6 개 규모의 비슷한 인쇄 기계 공장을 설립했다. 이 인쇄 기계 공장들은 주로 소형 인쇄 설비를 수리하고 생산한다. 인쇄 기술과 설비의 도입으로 중국 근대 신문업의 발전을 적극 추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