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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기술 교육은 어떤 문제에 주의해야 합니까?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첨단 기술 수단이 교실에 들어섰다. 정보기술은 이미 많은 교사들이 교실 수업을 보조하기 위해 채택해 왔으며, 교학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많은 교사들이 교실 수업에 정보기술을 적용할 때 몇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심지어 약간의 오해까지 들어왔다는 것을 발견했다. 정보기술이 교실 수업에 적용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첫째, 정보기술의' 기술 함량' 만 추구하고 그것을 무시하지 마라.

선진적인 교수 이념과 사상

컴퓨터를 핵심으로 하는 정보기술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정보기술이 교육에 응용하는 것은 그것의' 실용적 가치' 가 아니라' 실용적 가치'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예를 들어 교육용 코스웨어 제작에서는 Powerpoint 와 같은 간단한 소프트웨어로 완성할 수 있는 코스웨어에 대해 다른 고급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 없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자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에서 대량의 실용적인 화학 교육 소프트웨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응용에서, 우리는 일부 교사들이 코스웨어를 만들 때 맹목적으로 최신' 첨단 기술' 을 추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일부 코스웨어의 평가에서는 소프트웨어가 선진적일수록 아는 사람이 적을수록 좋다. 교육용 코스웨어를 정보기술 성과의 전시로 제작하다. 사실, 이것은 정보기술 보조 교육의 원래 의도에서 벗어났다. 결국 정보기술이 교수에서의 응용은 보조작용일 뿐, 교실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교사이다. 교사는 심리학과 교육학의 지식을 열심히 공부하고, 가장 과학적인 교육 이념과 교수 사상을 이용하여 사람들을 가르치고, 열심히 업무를 연구하고, 교수 수준을 높여야 한다. 교사의 교수 이념과 사상의 현대화는 기술 수단의 현대화보다 훨씬 낫다. 따라서 정보기술을 이용한 교육은 교사의 컴퓨터 등 현대화 도구의 적용 수준뿐만 아니라 교사의 전공 수준 향상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교육이념이 낙후되고 전문수준이 높지 않은 선생님이 정보기술을 이용해 수업의 효과를 높일 때 어떤 효과가 있을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둘째, 정보기술 남용을 피하고 학과와의 통합을 소홀히 한다.

통합이란 학과 교육의 필요에 따라 컴퓨터 기반 정보 매체의 도구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과 교육에 유기적으로 융합시켜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정보기술을 교실 수업에 적용하는 목적은 전통 교육에서 해결할 수 없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더 잘 해결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모든 반이 정보기술을 이용해 교육을 보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 교육에서 일부 교사들은 정보기술, 특히 공개 수업에 지나치게 의존해 멀티미디어 정보기술의 세계가 되었다. 수업시간에 정보기술을 사용할 필요가 있든 없든, 정보기술의 출현이 때마침 맞든, 정보기술의 효과를 추구하는 것은 역효과를 낳는다. 필자는 일찍이' 원전지' 의 공개 수업을 들은 적이 있다. 실험을 통해 원전지의 형성을 시연한 후,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것의 형성 과정을 생각하게 해야 하는데, 이것은 학생들을 뇌로 사고하도록 훈련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하지만 선생님은 정보기술을 이용해 한 번 배터리에서 전류를 형성하는 과정을 직접 흉내내는데, 보기에 좋아 보이는데, 실제로 학생들의 사고를 제한하는 것은 정보기술 사용 시기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실 정보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불필요하다. 학생들이 선생님이 연기를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고, 선생님은 어느새' 해설자'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정보기술이 소리, 빛, 전기에 대한 종합 자극으로 학생의 대뇌피질은 오랫동안 매우 흥분되어 몸과 마음이 지치기 쉽다고 한다. 우리는 정보기술이 보조 교육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그 기능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지식 내용이 교학 내용과 수업형과 맞아야 하며, 학생의 인지수준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고등학교 단계에서 학생들의 인지 수준은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자습을 통해 습득할 수도 있고, 그들의 사회 실천과 생활 경험이 이미 갖추어져 있거나, 교사의 간단한 지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정보기술로 이 부분의 지식을 가르칠 필요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뱀을 그려서 발을 돋우는 것' 이나' 소칼로 닭을 죽이는 것' 이다. 따라서 정보기술과 학과 교육의 통합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 한다. (1) 학생의 심신 특성에 따라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 첫째, 인터페이스는 자연적이어야지, 현란하고 다채로워서는 안 된다. 둘째, 잦은 남용을 피하기 위해 적시에 적당히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가 역효과를 낼 수밖에 없다. (2) 교과 과정 유형에 따라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선택합니다. 새로운 교육에서 정보기술의 운용은 주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중점을 강조하며, 난점을 돌파하는 것이다. 복습수업에서는 정보기술을 선택하여 용량을 넓히고, 교육 내용을 농축하고, 체계적인 과학인지 체계를 세우고, 난점을 강화할 수 있다. (3) 교육 내용과 정보 기술의 유기적 통일을 실현하다. 강의 내용을 보려면 내용과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써야 할 것은 쓰고, 쓰지 말아야 할 것은 무리하지 마라. 사용시 가능한' 5 도' 를 시도해 보십시오. 시간상의 폭, 활동상의 폭, 분위기의 열, 내용상의 깊이, 결과상의 효율성.

셋째, 정보기술 보조 교실 수업 과정에서 교육과 학습의' 주도' 와' 주체' 관계는 되돌릴 수 없다.

교사가 정보기술을 사용하는 현황으로 볼 때, 교육용 코스웨어의 형태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교사의' 가르침' 에 기반을 두고 있고, 하나는 학생의' 학습' 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응용량으로 볼 때 전자는 의심할 여지없이 다수를 차지하지만, 이런 코스웨어는 교사를 중심으로 실제 응용에서는 교사의' 가르침' 을 강조하고 학생의' 학습' 을 무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코스웨어로 교실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이 교육 활동에 참여할 기회가 줄어들고, 대부분의 시간이 수동적인 수용 상태에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성과 적극성은 발휘되기 어렵다. 교수 과정에서 학생은 주체이고 교사는 주도한다. 선생님이 어떤 교수법을 사용하든지 간에, 이것은 모두 영원하다. 정보기술은 현대교학의 보조도구로서 교육에 활력을 불어넣고, 장기적으로 교사를 괴롭히는 교학난점을 해결하여, 교학에서 확실히 어느 정도의 교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학생의 주체성은 간과해서는 안 되며, 과거의' 인관' 에서 현재의' 전기 관개' 로 바뀌어서는 안 된다. 정보기술의 시연이 학생들의 주동적인 사고를 대신한다면, 수업이 끝나면 모든 것이 있는 것 같지만, 학생들의 실제 수확은 많지 않다. 이것은 교실 수업의 금기이다. 교사로 서, 우리는 먼저 교육의 선도적인 위치를 파악 해야 합니다, 교육 과정의 디자인과 유연한 운영을 통해, 그래서 정보 기술은 최고의 교육 기능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정보 기술, 교육 내용과 정보 기술의 관계의 관점에서, 교육 응용 프로그램에서 정보 기술의 기본 교육 규칙과 요구 사항을 탐구, 그래서 정보 기술은 교사의 드라이브 아래에 타겟 역할을 한다.

넷째, 정보기술은 실험 교수를 대신할 수 없다.

중학교의 화학 생물학 등 많은 수업은 모두 실험을 기초로 하며, 실험 교육은 일상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실험의 목적은 학생들이 관찰과 연구를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변화의 과정을 실감나게 재현하여 설득력과 감화력이 있다. 또한 실험 과정에서 학생의 표준화 실습 능력과 관찰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전기는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와 능력을 배양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하지만 실제 교육에서는 독성, 위험, 운영 복잡성, 성공률이 낮기 때문에 일부 교사들은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실험 과정을 시뮬레이션하거나 동영상을 재생하여 시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이것은 실험 교육 자체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 시뮬레이션된 전기는 다시 실감나고, 실제 실험 과정과 비교할 수 없고, 실험의' 과정' 의 의미를 잃는다. 그래서 우리는 정보 기술 대신 실험에 나타난 현상이나 실험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교실에서 완성할 수 없는 시범실험이나 현상, 화학의 원전지와 전해조의 원리, 분자의 효과적인 충돌, 유기화학의 반응 메커니즘 등 기존 조건에서는 완성할 수 없는 실험도 있다. , 정보 기술 수단을 이용하여 전시를 시뮬레이션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은 나무랄 데 없고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시뮬레이션과 현실은 다르다. 전자는 후자를 대신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다섯째, 정보기술의 역할을 과장하지 말고 전통적인 교수법을 버려라.

정보기술의 응용에서 일부 교사들은 정보기술을 교학 효과를 높이는 만병통치약으로, 정보기술의 기능을 지나치게 추구하고 사용하며, 사실상 일부 전통적인 교수법을 버렸다. 현대화된 교학 수단을 사용한다고 해서 전통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과거의 전통적인 교수법에도 장점이 있었다. 정보기술을 사용할 때, 전통적인 교수법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정보기술을 응용할 때 교사의 판서가 점차 컴퓨터 투영으로 대체되는 것은 보편적인 현상이며, 이는 일련의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다.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육을 보조할 때, 우리는 많은 학생들이 필기를 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이유를 묻자 일치된 대답은' 너무 늦었다' 였다. 정보 전환이 매우 빨라서 많은 학생들이 필기를 해서 수업을 지체했다. 많은 교사들은 수업의 용량을 늘리기 위해 화학 방정식, 물리적 성질, 화학적 성질, 중요한 결론, 방법 등 원래 준비한 판서 내용을 교실에 입력한다. , 마이크로 컴퓨터를 미리 가져와 교실에서 직접 투사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시간을 절약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학생의 수용과 기록을 무시하면 효과가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칠판과 분필은 전통 교실 수업의 상징으로 여전히 현대 교육 매체로 대체될 수 없다. 첫째, 칠판은 즉각적으로 재현성이 뛰어나, 당신이 글을 쓰고 시청함에 따라 수업의 리듬을 더 잘 조절할 수 있어 내용을 쉽게 증설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정보기술 교육을 사용할 때 때때로 갑자기 영감을 얻는다. 이러한 영감은 종종 교학 예술의 감동적인 부분이지만, 종종 칠판에 추가할 수 없어 많은 아쉬움을 낳는다. 또한, 좋은 판서는 개요의 역할, 특히 화학학과 지식의 체계화를 가지고 있다. 학생이 고개를 들어 보면 이 수업의 요점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정보기술의 사용은 보조 교육을 위한 것으로, 그 출발점과 귀착점은 교학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그러나 정보기술 보조 교육이 교수 효과를 높이는 유일한 방법이나 수단은 아니다. 가르치는 정보기술을 위해 정보기술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교학 내용은 상응하는 교학 방식과 방법을 취하고, 전통 매체를 포함한 각종 교육 매체와 수단을 합리적으로 통합 활용해 장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그래야만 각종 교육 매체의 종합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최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보기술 보조 교실 수업은 새로운 사물로서, 제때에 응용의 각 부분을 적절히 파악해야만 가장 큰 효능을 발휘할 수 있고, 비로소 잘못된 길로 빠지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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