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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ang Qichao 의 오늘날의 교육에 대한 학교 교육 사상의 계몽

양계초는 중국 근대 영향력 있는 정치가, 사상가, 학술의 대가이지만 그를 교육자로 연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변법부터 1920 년대까지 양계초는' 개혁개론',' 여자학교 창설',' 교육방침사론',' 교육목적',' 교육과 정치' 등 10 여 편의 교육논문을 발표해 교육제도,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 여러 방면에서 논술했다. 만년에는 남개대학교 칭화연구원 등 고교에서 교편을 잡고 강의하며 교육 실천에 참여했다. 따라서 그는 현대 교육 제도와 교육 사상의 발전과 실천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가 걸출한 교육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글은 역사학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두 가지 방면에서 양계초의 교육 사상을 연구하고 검토하였다.

첫째, 교육의 목적은

Liang Qichao 는 항상 교육이 올바른 목적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교육 목적의 중요성을 문장 쓰는 최초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그는' 교육의 목적' 이라는 글에서 처음으로 교육을 제안하는 데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그는 인간과 동물, 문명인과 야만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활동이 의식적이고 목적이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인류의 매우 중요하고 복잡한 활동이며, 목적이 없어서는 안 되고, 목적이 정확해야 한다. 그는 목적이 없으면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고 목적이 없는 교육은 영원히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선, 양계초는 봉건 교육의 잘못된 목적을 비난했다. 중국의 전통교육은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해 유학술을 독존한 이래 줄곧 유학과 경학을 학교의 유일한 교육 내용으로 삼고 있다. 당나라의 발전을 거쳐 수나라가 실시한 과거제도는 명청까지 계속 사용되어 왔으며 1300 년이 걸렸다. 이 제도는 학교 교육을 선거관과 직접 연결시켜 학교 교육이 점차 과거 시험의 종속물이 되게 한다. "모든 것이 하품이고, 오직 학문만 높다" "배우고 우측스는 독서인의 유일한 목표이며, 사회 전체의 보편적 가치관이다. 봉건 사회에서는 독서가 수단일 뿐, 관직이 되는 것이 목적이고, 공부는 관직에 들어가는 노크일 뿐이다. " 옛날 옛적에, 우리는 8 주를 배웠는데, 속담에 8 주가 문을 두드리는 벽돌이라는 말이 있었다. 문을 두드리자 벽돌은 자연스럽게 버렸지만 아무도 그 벽돌을 더 이상 사랑하지 않을 것이다. "[1](P 150). 따라서 그는 전통교육에서 독서인은 하루 종일 훈고와 주성의 이학에 빠져 과거시험에 집착하고 명리를 동경하며 실용지식을 연구하지 않고 고금 정치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재능을 낭비하고 자신의 시간을 낭비하고 진정한 인재를 키울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8 주 과거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제안했다. 따라서 학교를 발전시키고 인재를 양성하려면 강대국이 필요하지만 과거 시험을 제 1 의로 바꿔야 한다. [2](P 139). 동시에, 그는 과거를 바꾸는 세 가지 전략, 즉 상, 중, 하를 제시했다.

둘째, 양계초도 양무교육의 폐단을 지적했다. 그는 서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모피만 섭렵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박물관, 광방언박물관, 해군학당, 군사장비학당, 자강학당, 실학학학학당 등. , 다를 수 없나요? 글과 예술은 많은 것이 있고, 정치와 가르치는 것은 적다. 그것이 예술가라고 부르는 것은 단지 언어상의 피상적일 뿐이다. 군사적으로 배운 끝에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 것이고, 성과가 매우 미미하다. " [3](P 132) 그는 양무교육의 주요 원인이 세 가지라고 요약했다. 첫째, 과거제도를 바꾸지 않으면 학교에 인재가 부족한 상황이 나타난다. 둘째, 사범학교는 설립되지 않고, 교육은 비인간적이다. 셋째, 전문적인 구분이 없어 자아가 없다 [3](P 132). 이런 폐단이 초래한 결과는 매우 심각하다. "그러나 선생님은 학문을 하지 않고, 인교가 부족한데,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까?" " 만약 과거는 고치지 않는다면, 총명한 사람은 우편물을 싸는 법을 배워야 부자가 될 수 있고, 또 다른 길을 개척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고개를 숙일 수 있습니까? "[4](P2 1) 따라서 서구화 교육은 국가가 정말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어렵고, 최대 번역, 매판 등의 인재만 양성할 수 있다. 그가 이룬 성과를 추진하고 번역과 같은 어떤 일도 할 수 있는 것은 천재이다. 둘째, 양행에 적합한 매판 캄비다. 그것은 한두 가지 걸출한 업적을 가지고 중국과 외국에 도달했다. 나라를 위해 준비할 수 있는 사람은 분명 총명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을 이용하여 자신을 승진시킬 수 있지만, 이 학교의 공적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3](P 132)

양계초는 전통교육과 양무교육을 비판하는 기초 위에서 자신의 교육 목적을 제시했고, 그 교육 목적은 시사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고 보완한다.

변법 기간 동안 양계초가 교육을 제기한 목적은 중서 문화에 정통한 정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그는 서양에서 공부하는 것은 정치학에 근거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는 과거 "중국이 서학으로 공부하고, 털만 잡고, 그 기량을 놀라게 하고, 그 정치 기초법을 무시하기 때문에 방언, 수학, 제조, 무비의 전당은 상당히 건립되었지만, 정치서원은 한동안 무명이었다" 고 생각한다. [5](P 153) 그래서 그는 "오늘날의 학교는 정치를 교리로, 예술을 가신으로 삼아야 한다" 는 결론을 내렸다. 정치학의 성공은 더 쉽지만 예술학의 성공은 더 어렵기 때문이다. 정치학의 용도가 더 넓고 예술학의 용도가 더 좁다. 예술적 재능이 없는 국유 정치적 재능으로 만들면, 행정인이 예술을 진흥시키면 역시 귀에 거슬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정치적 재능이 없는 국유 인재로 만든다면, 많은 묘기가 있지만 통치자들은 왜 사용해야 하는지 알지 못하고 결국 다른 사람들에게 이용될 것이다. " 따라서 그는 "오늘날 중국에는 전문분야에서 성취한 사람이 많고, 고금 중외 치국의 길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은 매우 적다" 고 생각한다. 그들은 한두 가지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죽어도 소용이 없다. " [6](P 157)

양계초가 교육의 목적을 얻은 것은' 정치학에 기초' 라는 결론이다. 주로 서방국가와 일본의 번영의 기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는 "태국의 서방 국가들은 먼저 정치학원을 중시하고, 그들도 공부하고 있다" 고 말했다. 공리공법을 경경으로, 그리스 로마 고대사를 위사로, 근정근사를 위해, 배운 사람이 정치를 주는 것이 입국의 첫 번째 의이다. " [2](P 158) 및 "일본 변법은 학교를 우선하고 일본 학교는 정치를 우선한다. 태서의 원칙과 법률을 채택하고 일본의 상황과 결합해 친숙함을 강조하고 정권을 부여하는 것도 10 년도 안 되는 일이다. " [1](P 154)

정치학을 배우는 방법에 관해서는, 양계초는 "장상서 상남피서원 과정개혁" 이라는 책에서 "육경, 제자를 경경으로, 서구 공리, 공법의 책을 보완해 천하를 다스리는 길" 이라고 특별히 건의했다. 역대 일화를 위도로 하여 고대 그리스 로마 역사를 보완하여 고대인들이 세계를 통치하는 법칙을 찾다. 시세에 따라, 각국의 근황을 보완하여 오늘날의 세계를 다스리다. " 이런 식으로,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선비는 이 제도를 알고 있는데, 어느 것이 옛날인지 어느 것이 지금인지 알고 있다. 무엇을 복고해야 하고, 무엇을 고풍해야 하는가. 고대 체제에서, 누가 오늘을 잘 보고, 누가 오늘을 나쁘게 보았는가. 오늘은 무엇이 통하고, 무엇이 통하지 않는다. 서방의 제도, 어떤 것이 중국에서 실행 가능하고, 어떤 것이 중국에서 실행 가능하지 않고, 어떤 것이 좀 늦춰야 하고, 어떤 것이 급급하고, 잘 조직되어야 한다. 촛불계, 마음속에 계책이 있고, 일에 부딪치면 불굴이다. 만약 네가 이 연구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면, 너는 오늘의 인재가 될 것이다. "[3](P 154).

양계초가 변법할 때 교육의 목적을 시사를 이해하고 천하를 통치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정치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주로 당시 정치개혁의 현실에 의해 결정되었다. 변법은 서구 정치제도를 배우기 위한 정치개혁 운동으로,' 중서' 를 통할 수 있는 정치 인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신파는 연이어 만무 초당, 창사 오석 등 유신파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들을 세웠다. 양계초는 창사 오석학교의 국어 총교사로 임명되었다. 그는 강단에서 학생 노트를 검토할 때 자신의 주장을 천명하고 민권을 주장하며 개혁이 절실히 필요한 인재를 양성했다. 효과가 현저하다: "개학한 지 몇 달 만에 학생들의 사상이 어느새 크게 달라졌다. 그들은 자신에게 이득이 될 뿐만 아니라 외부에 홍보하려고 하는 새로운 믿음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학생들이 연가를 내고 집으로 돌아가 우리의' 괴론' 을 홍보하며 큰 반향을 불러일으켜 1898 년 쿠데타의 가장 강력한 핑계가 되었다. "[1](P28)

변법의 실패는 양계초에 큰 교훈을 주었다. 그는 단지 몇 명의 정치 인재를 양성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일반' 사람' 에게 눈을 돌렸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정치즉주의' 에서' 신민' 으로 바꾸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변법이 실패한 후 양계초는 일본으로 도피했다. 그는 일본에 있는 동안 유럽과 일본 근대 사상가인 멘데스비둘기, 루소, 무러, 스판세, 후쿠자와 유키치, 카토홍 등의 정치교육 사상을 받아들이고 홍보했다. 한편 그는' 청의보' 와' 신민총보' 를 창설해' 신민설',' 중국 추적원론' 을 집필했다. 이른바' 신민' 이란 민주주의, 자유, 평등, 박애 등 현대 서구 가치로 중국의 국민성을 재건하는 것이다.

양계초의 신민은 주로 두 가지 내포가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신민의 도리이다. 왜 국민을 교육해야 하는지에 대해 양계초는 먼저 과거의 경험을 총결하여 결론을 내렸다. 그는 "우리나라가 새로운 법을 말하는데, 수십 년 동안 누가 보지 못했을까?" 라고 생각했다. 여신민의 방식, 누가 그것을 주의하지 않았다. ""오늘 한 가지 방법을 바꾸면 내일은 한 사람에게서 쉽게 배울 수 있다. " 。 그래서, "오늘, 우리는 열강의 민족 제국주의에 저항하고 싶어, 호황을 피하고 생명을 살리고, 우리 자신의 민족주의의 전략 중 하나일 뿐, 우리는 중국에서 민족주의를 실시해야 하지만, 우리는 신민을 포기할 이유가 없다" [7](P4). 둘째, 양계초는 과거에 "중국에는 민민이 있고 민민이 없다" 고 생각했다. 그것은 과거에 "우리 나라의 바람이 대동에 우뚝 솟아 있고, 많은 사람들이 작고 야만적이었기 때문이다." 다른 대국들과는 교통 왕래가 없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은 종종 자신의 나라를 세계로 여긴다. 따라서,' 한 가지 자격은 국가의 자격이 아니라 세계의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오늘은 다르다. 클릭합니다 오늘날 이 나라가 나라와 병존하고, 약육강식, 우승열태의 시대에, 이 자격이 부족하면 영원히 자립할 수 없다. 그래서 "오늘, 강대국을 원하지 않는다면 각 민족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그래서 자립의 길은 그 연장자를 골라서 그 길이를 취하여 나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이다. "이곳의' 노인' 은' 민덕, 민지, 민력' 을 가리킨다. 이것은 "정치 학술 기교의 위대한 원천" [5](P6) 이다. 결국 각국의 도덕과 사상을 흡수하고 중국의 새로운 도덕, 새로운 사상, 새로운 정신을 건설하는 것이다. 둘째, 신민의 내용. 양계초의 마음속에 있는 현대국민은 새로운 도덕을 지닌 신민을 가리킨다. 이런 국민은 반드시 민족사상, 진취와 모험정신, 권리와 의무, 사상의 자유와 자주성, 독립, 자존감, 집단, 상무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국민교육 건립과 보급의 목적은 반드시 이런 공덕을 지닌 현대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교육을 통해 우리는 "인격이 있는 사람, 인권을 누리는 사람, 꼭두각시가 아닌 사람, 야만족이 아닌 자율성, 예속인이 아닌 자강, 내국인이 아닌 사람, 옛사람이 아닌 현대인이 되고, 계곡이 아닌 사람이 되는 사람" [8] 을 배양할 수 있다 그래야만 시민들이' 자립포털, 우세와 열세 분야에서 경쟁' 할 수 있다 [2](P53).

교육의 목적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고, 교육의 목적은 역사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다. 양계초의 교육 취지는 변법시대의 정치인재 양성에서 20 세기 초의 현대시민 양성으로 바뀌면서 그의 교육 중심이 크게 달라져 소수의' 정치인재' 를 주목하는 것에서 현대국민교육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육의 대상은 더 광범위하고 더 평범한 사람들이다. 그렇다면 교육은 어떤 인재를 키워야 할까? 이것은 오늘날 교육자들이 항상 생각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 문제에 대해 양계초는 일찍이 한 세기 전에 답을 주었다. 대답은 소수의' 엘리트 인재' 만이 아니라' 현대 시민' 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 관점은 오늘날의 교육에 여전히 현실적인 의의가 있다. 오늘날, 자질교육은 교육자들에 의해 의제에 올랐기 때문에,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양계초의 국민교육 이론을 다시 언급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이 여전히 교육을' 엘리트 인재' 를 양성하는 수단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사실 모든 사람이 엘리트 인재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우리의 교육 중점은 모든 시민이며, 모든 시민의 자질을 높이는 것이 되어야 하며, 모든 시민의 자질 교육에 주목하면서' 특수 인재' 와' 엘리트 인재' 를 중점적으로 양성해야 한다. 그래야만 교육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둘째, 교육 방법

양계초는 새로운 교육제도의 수립을 교육의 근본 경로로 주장한다. 양계초의 유명한 정론 문장' 변법통론' 에는' 학교 통론',' 과거론',' 사범론',' 유치원학',' 여성학',' 학교 유풍' 등 교육에 관한 문장 몇 편이 있어 체계적으로 논술했다 이 문장, 그의 후속 문장, 장상서' 상남피서원 교과 과정용서 개혁에 관한 토론',' 임과 저장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실학서를 보급하는 대화',' 교육방침에 관한 사적인 토론' 등 신식 교육제도 수립에 대한 그의 체계적인 주장을 구성한다.

양계초는 신식 학교 창설을 제창하고 학교 교육을 중시한다. 그는 심지어 학교 교육과 국가의 흥망을 연결시켰다. 그는 개혁에 대해 크게 논의하고 있습니까? 이 학파에 대한 총체적 소개에서 서구 번영의 원천을 분석해 "지난 100 년 동안 유럽 인민, 코카서스 인민, 도구로 나라를 파괴하고 무역으로 땅을 개척했기 때문에 세계 19 세기는 그들의 관할하에 그들의 지혜가 강했다" 고 생각했다. 천하의 운은 혼란과 평평함, 승패의 원천으로 강하고 지혜롭게 되기 때문에 자강불식은 오늘이고, 제 1 의는 민지를 계몽하는 것이다 "[3](P 126- 127). 민지를 계발하는 방법은' 죽고, 폐유하고, 어리석고, 지혜롭고, 약하고, 질서 정연한' 새로운 학파를 세우는 것이다. [3] (P13/Kloc-; 여기서 양계초는 학교를 건국의 근본이자 강대국의 길로 여긴다.

학교의 중요성을 강조한 후, 1902 의' 교육방침의 개인토론' 에서 양계초는 일본의 교육제도를 참고해 학교 교육을 네 기간으로 나누었다. (1)5 세 미만의 어린이는 가정교육과 유치원교육을 제공한다. (2)6 세에서 13 세 사이의 어린이는 초등 교육을 받는다. (3) 14 세 ~ 2 1 돌소년, 중등교육이나 공업 육해군 정치법 미술 일반 사범학교 등 교육을 받는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4)22 세에서 25 세 사이의 성년기로 고등사범학교와 사범대학을 포함한 대학 교육을 받는다. 양계초는 학교 교육이 이 절차를 따라야 하고, 차근차근 진행되어야 하며, 지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학교 운영 경비와 관련하여 양계초는 정부가 "해군을 운영하는 데 인색한 돈을 쓰고, 학교를 운영하는 데 인색하지 않고, 무엇을 중시하는가" [9](P 133) 를 비판했다. 동시에, 영국과 프랑스의 교육경비원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학교 경비는 학교, 읍, 구 3 급이 모금한다" 고 건의했다. "공공물이 있는 사람은 공공물에 따라 처리한다. 공공재산이나 공공재산이 부족한 경우 토지세, 주택세, 영업세, 정구세 등과 같은 학교세를 법에 따라 징수하여 학교를 건립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P 165).

양계초는 아동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춘추만물은 시작부터, 기하학 만물은 점, 인생 백년, 유아기 [10](P 148) 에서 시작된다" 고 생각한다. 우선, 그는 의무교육이 초등 교육 단계에서 실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 중국이 학습을 촉진하고 싶지 않다면 정부의 개입을 통해 초등학교 제도를 강제해야 한다" [5](P 16 1). 나는 정부가 의무교육을 강요하기를 바란다: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전국의 아이들을 언급하지 않고 가르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서 각국은 모두 제도를 채택하고, 해마다 공부하지 않고, 부모를 탓한다. 자식을 둔 자는 공공한 나라이고, 부모는 그 몸을 독선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국가의 학제는 불확실하다. 인민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이런 방법으로 학교를 보급해야 교육을 보급할 수 있다 "[8](P 167). 둘째, 양계초는 서방 교육 아동을 참고하는 주요 내용과 방법도 제시했다. 주로 천문 지리 고금의 잡사 여러 언어 수학 음악 체조 등을 가르친다. , 그리고 "이치로 지도하고, 술로 위로하다" 와 같은 유연한 교육 방식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공연, 드럼, 가요와 같은 것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동시에 그는 아이의 교육 시간을 단축하자고 제안했다. "하루에 세 시간을 가르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어려움을 두려워하게 한다" [8](P 149). 주목할 만하게도 양계초는 당시 아동교육에서 성행하던 체벌 교육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오늘의 교사, 이를 파괴하거나 채찍질하거나 머리를 깨뜨리거나 골육을 깨뜨리거나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며 한기가 불안하다." [1/Kloc-0 그는 이런 교수법을 폐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백교하지 마라, 그래야 뇌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자신의 치욕을 높이다 "[8](P 149).

초등 교육을 보급하려면 대량의 교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범교육도 중요하다. 양계초가' 변법통의에서? 사범대학에서 교사 교육은' 집단학습의 기초' 로 여겨진다. 또 "구습을 없애고 지혜를 높이려면 사범을 제일로 삼아야 한다" [12](P 144) 고 덧붙였다. 양계초는 당시 학교에서 대량의' 외국인 교사' 의 불리한 요인과 폐단을 지적했다. (1) 언어가 통하지 않았다. "번역 받아쓰기, 강한 반 왜곡" 을 사용하십시오. (2) 중국과 서양의 교수법은 다르다. "중국어에는 한두 가지 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이 자주 있는데, 서양인은 이미 수십 개 언어로 전해지고, 스스로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중국어는 여전히 알아들을 수 없다. "(3)" 서양인들은 중국을 배워서 아무것도 모른다. "그래서 다서학을 가르치는 것은 학자가 뿌리를 버리고 동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4) 사관학교를 예로 들면, 그가 고용한 서양인은 다른 나라에서 왔으며, 평소에 학생들을 훈련시켜 다른 언어를 구사하게 했다. 일단 전쟁이 발생하면, "명령은 울리지만 토병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고 하면 전쟁은 반드시 실패하게 된다. 양계초는' 외국인 교사' 를 초빙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불리하다고 생각하는데, 반대로 그는' 소득봉록이 중국인의 두 배이다' 고 생각한다. "외국인 교사" 를 채용하는 것이 이렇게 적합하지 않으니 당연히 사범교육을 하고 자신의 선생님을 양성해야 한다. 따라서 양계초는 각 성의 수도와 군현에 사범학교를 광범위하게 설치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3 년 후에는 군당 한 사람이 중국어 교육을 선택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했다. 10 년, 위저드 능력, 각 성 [10](P 145).

양계초도 여자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여성이 남성과 같은 교육을 받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여자는 재능이 없으면 덕이다." 변법 기간 동안 유신파는 남녀 평등을 제창하고 여자 교육을 중시하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양계초는 연이어' 변법통의안' 을 썼다. 이 글은 여성 연구와 여자 학교 창립에 관한 자신의 여성 교육에 대한 견해를 서술하였다. 양계초는 최초로' 여학' 과' 강국' 을 연결시켰다. 그의 의견으로는, "세상의 약점은 여자가 배우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 [13](P87). \ "여자 학교 가장 모리, 국가 가장 강하다.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도 아름답다. 여학이 낮은 사람 1 등을 배우고, 강대국도, 영국법 덕일도 마찬가지다. 여자는 배우지 못하고, 어머니는 가르치지 않고, 여자는 실직하고, 총명한 사람은 적다. 국가에 사는 사람은 운이 좋다. 인도 페르시아 터키도 [8](P97) 이다.

양계초는 여성학을 제창하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첫째," 모든 나라의 국민들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자신을 부양할 수 있게 해야 나라가 통치된다 "[8](P87-88). 중국에서는, "여자 2 억, 모두 분익에 속하며, 평생 이득이 없다. 다만 스스로 자신을 부양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이 먹여 살릴 필요가 있다. 그래서 남자는 개와 말로 노예가 되어 여자는 매우 고생한다. 하지만 여자는 키우고 남자도 키워야 하기 때문에 일 년 내내 열심히 하는 것은 아내와 아내를 부양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남자도 매우 씁쓸하다 [8](P88). 그래서 여성들은 반드시 교육을 받고 일자리를 찾아' 자신을 부양해야 한다' 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남성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가족 지위를 높일 수 있다. 부민 강국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 그렇다면 왜 국가는 강합니까? 인민은 부유하고 국가는 강하다. 사람은 왜 돈이 있습니까? 모든 사람이 자신을 부양할 수 있도록, 스리랑카 사람들이 부유해질 수 있도록 혼자 몇 사람을 부양할 필요는 없다 "[8](P89). 둘째, 양계초는 여성이 교육을 받은 후' 시야를 넓히고 식견을 넓히며 가정의 화목을 촉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Liang Qichao 는 "오늘 부부가 이렇게 서로 보살피는 것은 하늘과 땅 사이의 일을 듣는 것이고, 필생의 정신을 다하여 강약을 위해 광주리 간 교섭을 하는 것은 ... 바다의 크기, 수 천만 명, 가구 수 천만 명, 가정 내외가 절대 화목하게 지낼 수 없기 때문이다" 고 생각한다. 그 인연은 큰어머니와 큰어머니 사이에 견디지 못하고, 노여움은 여자가 죽일 수 있다고 말한다. [8](P9 1). 여자는 온종일 집안에 갇혀 책을 읽지 않고 식견이 적기 때문에, 늘 가정의 자질구레한 일에 관심을 갖고 부부 불화, 가정 불화를 초래한다. "시댁이 하루 종일 불안하면 한 사람의 방이 어색해, 혼을 해치고, 짧은 사람의 기개가 ... 그래서 영웅, 매력적인 사람이 있어도 하루 종일 침대에 눕는다. "가족 불화는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성은 교육을 받으면 "나이, 대륙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남편과 낯선 사람과 어울릴 수 있다" 고 한다. "모든 민족이 강하고 약한 것은 그들의 마음이 세상에 대한 걱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그들은 자신의 가족과 선생님에게 관심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8](P90) 입니다. 여성이 교육을 받은 후 지식이 해박하고 마음이 넓어 하루 종일 가정의 자질구레한 일에 관심을 갖고 걱정하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여성은 교육을 받은 후 아이를 더 잘 교육할 수 있다. 양계초는 "서인교자 100% 수업, 모교 70 과" 라고 생각한다. "모교가 선하고, 아들을 쉽게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좋지 않다면, 당신의 아들을 세우기가 어렵습니다. "[8](P9 1). 따라서 양계초는 가정 교육, 특히 어머니 교육을 교육의 기초로 삼았다. "그러므로 천하의 통치는 두 번째다. 긍정적이고 광재라고 말했다. 양자의 기초는 반드시 육성해야 한다. 배양의 기초는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시작해야 한다. 모교의 기초는 반드시 여성학으로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여성학은 세계 생존의 힘의 기초이다. [8](P93). 넷째, 여성은 교육을 받은 후 양질의 자손을 키우고 계속' 그 종' 에 들어갈 수 있다. "사기로 충실하고, 사적으로 공평하고, 굵고, 어리석고 지혜롭고, 야생으로 글을 쓴다" [8](P93). 양계초는 "서양에서 인종을 말하는 학자들이 태교를 제 1 의 의미로 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방식으로 생각한다" [8](P92-93) 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각국이 강병을 의향으로 하는 사람들은 중학교 여자들이 모두 체조를 연습하게 하고,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태어난 아들, 피골이, 힘이 무궁무진하다" [8](P93). 이런 식으로 지식, 수양, 자질이 있는 여자는 자연히 지식과 수양이 있는 아들을 낳는다. 자질이 있는 사람. 사실 양계초는 유전학과 태교라는 두 가지 개념을 제시했다.

간단히 말해서, 여성은 교육을 받은 후 "상층계급의 남편, 하층계급의 선생님, 이케아에게 가까이 가서 선함을 멀리할 수 있다" [14](P325). 그들의 여자 교육 사상을 실천하기 위해 1897 년 겨울, 양계초와 정원산은 상하이에 중국 근대 최초의 여자학교인 정경여학교 (일명 중화여학교) 를 설립했다. 학교에서는 또한' 여성잡지' 를 출판하여 여성교육을 제창했다. 한때 많은 도시들이 소문을 듣고 움직여서 여자 학교를 개설하여 근대 중국 여자 교육의 선례를 세웠다.

상술한 가정 교육에서 학교 교육에 이르기까지 양계초는 비교적 완전한 교육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유전과 태교 두 가지 개념을 제시했는데, 이는 어머니의 자질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특히 여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심지어 여자 교육을 국가의 부강과 연결시켰는데, 이것은 아마 전례가 없을 것이다. 동시에, 양계초는 일본이 제정한 학교 교육의 4 단계를 모방하고 근대 학제의 반포에 대한 본보기를 제공한다. 의무교육과 교육경비에 대한 그의 관점은 중국 교육사에서도 개척적이다. 따라서 양계초의 교육사상은 근대 교육사상사를 풍부하게 하여 근대 교육제도의 발전과 보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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