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에 비해 맹남은 그런 내성적인 선비에 속한다. 맹만은 초창기에 상아탑에 있는 학원파로 사회인과 접촉이 많지 않았다. 게다가, 멩 manli 사람들은 평일에도 TV 를 시청 하지 않습니다, 가장 큰 관심사는 자신의 역사를 공부 하는 것입니다. 한편, 위단은 학술과 상업에 모두 속하며 정보 전파 방면에 매우 식견이 있다. 이런 차이는 평일 강의 과정에서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백가강단' 과 같은 플랫폼에 오르면 상황이 달라진다. 그러나 위단은' 백가강단' 의 동풍명리를 통해 두 배로 받았다. 맹남은 평범하다. 그렇다면 그것들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변쇼는 학문의 관점에서 깊이 들어가 양자의 차이를 분석했다.
맹만 연구.
엄밀히 말하면, 맹만의 치학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가로방향 특이성, 세로방향 심도, 견식이 상당하다. 맹만은 전통 문화학자로 역사에 대한 그의 연구는 질서 정연한 전승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번 보면 바로 그런 문화 유산이 두터운 학자이다. 맹만이 서술한 수당 역사는 이야기화일 뿐만 아니라 이론화이기도 하다. 맹만의 학술 연구, 가장 큰 특징은 상당히 통찰력이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불가피하게 선인의 관점과 의견을 참고해야 한다. 맹만난한 것은 그가 선인의 어깨에 서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점은 맹만의' 백가강단' 시리즈에서 우리는 체득할 것이다.
우단 장학금
맹만과 비교했을 때, 위단의 치학에는 영합, 심령계탕, 소박함이라는 세 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 댄의 명성의 길은 논어 덕분이다. 문화사에는 주왕양명 등과 같은 많은 선현들이 있는데, 그들은' 논어' 의 해석에 대해 모두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다시 혁신하기는 어렵다. 위단은 선인의 기초 위에서 시대적 배경 아래 급공근리의 전반적인 경솔한 심리에 영합하여' 논어' 에 대한 해석을 어떻게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있는가로 바꾸었다. 어느 정도, 위단의 심령계탕은 간단하고 거칠다. 처음에는 아주 향기로운 냄새를 맡았는데, 시간이 길면 물처럼 맑다고 느꼈다.
왜 우단은 맹남보다 못하지?
학술 분야에서 유단은 맹만만큼 엄격하지 않다. 학술 외에, 우단은 맹만처럼 조용하지 않다. 이 이유는 현실적이고 특별하다고 말해야 한다. 왜 봤지? 현재 진정으로 마음을 가라앉히고 지식을 연구하는 교수는 매우 적다. 천하의 번화한 북적거리는 것은 모두 이로운데, 누가 냉대를 타고 배울 수 있겠는가? 멩 노형 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학문을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대다수 사람보다 훨씬 강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사람들은 맹남이 대중 앞에서 자신의 책을 파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곳은 댄이 맹만보다 못한 곳이지만 사실은 별개의 일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오늘날의 사회는 지식이 변하는 사회이다. 지식의 실현 방식을 파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인터넷 시대의 열정을 잡을 수 있다. 위단은 당연히 속사정을 알고 있고, 돈이 부족하지도 않다. 그녀의 아름다운 세월 동안 판권세만 백만 달러에 달했다. 맹남을 반관하고, 유명해진 이래로 줄곧 성실하고 성실하며, 공리심으로 사람을 과시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다만 착실하게 자신의 본업을 잘 할 뿐이다. 현실은, 진정으로 학문을 하는 사람은 계속 가난해지길 원하지만, 학문을 잘 모르는 사람은 소득이 인생의 정점에 가깝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얼마나 현실적인가!
전반적으로, 맹만 이전에는 우단도 문화학자였다. 항상 손바닥으로 때려죽일 수는 없다. 맹자 앞에서 말하는 남자는 분명 그렇게 형편없을 것이다. 하지만 변쇼의 관점에서 볼 때, 유단은 학술 방면에서 확실히 맹만보다 못하며, 이는 댄이 맹만 앞에서 견디기 힘든 이유 중 하나이다. 댄이 맹만 앞에서 견딜 수 없는 이유에 관해서는 변쇼가 위에서 이미 소개했다. 요컨대, 그 이유는 현실적이고 특별하다. 맹만과 우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