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중국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여, 세계에서 지위가 점차 높아지고, 사회 문화 사업이 날로 풍부해지고, 인민 생활 수준이 점차 높아지면서, 이에 따라 중국인의 문화 교육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2008 베이징 올림픽과 20 10 상하이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는 우리 민족의 자신감과 자부심을 크게 자극하고 중국 전통문화인 국학을 배우는 사람들의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최근 2 년간의 수능은 국어시험 성적을 180 으로 올려 현재 아이가 국학에 대한 학습을 강화하고 정규 초등학교 국어 교육에서 국학 교육의 물결을 일으켰다.
첫째, 국학 교육이란 무엇입니까?
1980 년대와 1990 년대 이후 중국 인민대학교 총장 기보성 선생은 국학 개념에 대해 전면적으로 논술하였다. 그는 국학이 서구 학술을 참고하고 중국 전통문화와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는 학술을 연구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넓은 의미의 국학, 즉 후시가 말한 중국의 과거 역사 문화 사상 학술 문학 예술 수학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좁은 국학은 주로 사상적 차원의 전통사상문화를 가리킨다. 이것은 국학의 핵심 내포이며 국학의 본질적 속성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따라서' 국학 교육' 의 내포도 좁고 넓은 의미로 나뉜다. 우리가 여기서 토론할 초등학교 국어 교육의' 국학 교육' 은 좁다. 즉 사상적 수준의 전통 사상 문화 교육이다. 전반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더 잘 이해하고, 배우고, 전승하고,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종합적인 자질을 더욱 높여 우리 자질교육의 내포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초등 학교에서의 중국어 교육과 중국 교육의 의의
1, 국어교육은 학생의 정서를 키워줄 수 있다.
국학의 고시는 우리 중국 문화의 정수이다. 수천 년 동안, 이 아름다운 글들은 수천 명의 사람들이 읽었다. 그녀는 대대로 한 세대를 먹여 조국 문화의 명맥이 되었다. 우수한 고시는 합리적이고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외우기 쉬우며, 사람의 마음을 계발하고, 진정으로 학생들에게 평생 유익을 준다. "제수규", "성자정", "백가성", "천자문", "논어", "맹자" 등 고전 저작을 읽음으로써 학생들에게 교실에서 배울 수 없는 많은 지식을 가르치고, 초등학교 국어 본문 학습에 유익한 보충을 할 수 있다.
국학 교육은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을 배양할 수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 시장경제 대조의 충격으로 공리주의가 성행하고 인문정신이 떨어졌다. 청소년의 일상 교육에서 사상 정치 교육이 중점이다. 우리는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수업의 긍정적 인 선도적 인 역할을 부인하거나 현대 과학에 기반한 심리 상담의 지침 역할을 부인하지 않지만, 문학과 예술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성격 정신에 대한 국학의 영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국학교육은 두보 씨가 쓴 봄비처럼 학생들의 마음을 계발하고 학생의 인격을 보완하는 데 잠정적인 역할을 했다.
국학 경전에 함축되어 있는 전통 미덕은 묵묵히 아이의 인격을 형성하고 아이의 소양을 높였다. "제자가 돌아오다" 와 같이, 행동을 규범화하고 좋은 습관을 기르기 쉽다. 제자가 돌아오다' 는 "부모는 부모의 책임을 존중하고, 부모에게 순종하고, 어른들의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고, 어른들이 자신의 말을 하기 전에 그들의 능력/속임수, 비웃음을 보지 마라." 라고 말했다. "이것은 인간으로서의 준칙이자 인생을 처리하는 준칙이다. 첫 번째는' 효' 와' 덕의 효도' 이다. 한 사람의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를 공경하고, 어른을 존경하며, 공손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논어',' 맹자' 의 사상이 있다. 양계초의 말에 따르면, "그것은 2000 년 동안 중국인의 사상의 총원천으로 중국인의 내외 생활을 지배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성현들의 심신에 유익한 격언 경구들이 우리 사회 전체에 * * * 의식을 형성해 왔다.
셋째, 초등 중국어 교육 및 중국어 교육 방법.
국어교육의 열풍에 직면하여 어떻게 초등학교 국어 교과 과정에서 국어교육을 전개할 것인가는 우리가 깊이 생각하고 토론할 만한 과제이다.
1, 학생들을 위한 탄탄한 언어 문자 기반을 마련하다.
언어는 국학의 전달체이며 국학을 배우는 기초이다. 일정한 언어 기초를 습득해야만 국학의 깊은 내포를 더 잘 이해하고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국어 교사는 학생 국어 기초 양성을 강화하고 국학 교육의 기초를 확고히 해야 한다. 우선, 우리는 학생들에게 정확한 발음을 가르쳐야 한다. 두 번째는 일정한 수의 단어를 아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속담, 속담, 성어 등과 같은 일정한 어휘를 파악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 학교는 국학 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매 호마다 단어 받아쓰기 대회를 열어 아이들의 학습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경기를 통해 아이들의 기초가 더욱 튼튼해졌다.
2. 국학 고전 문장 읽기.
중국의 많은 고대 문명에는 모두 문자 기록이 있다. 국학을 읽는 것은 반드시' 고전' 을 잊어서는 안 된다. 수업에서는 학생들에게 매주 적어도 세 수의 고시를 읽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매달 고시를 주제로 한 국어 활동 수업이 있다. 중국, 세계에 수많은 우수한 인재를 기여한 나라, 공자, 맹자, 노자, 장자, 이백, 두보는 사서오경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일부 회자된 노래에서만 고전시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이런 어색한 국면은 신사와 임협으로 자처했던 나라의 불행이었다. 국어교사로서 우리는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으며 국학 교육의 중책을 짊어져야 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안내소가 학년마다 다른 고전 독서 교재를 마련했다. 매일 아침 우리 학교의 책 소리가 우렁차고 농후한 국학 분위기 속에서 목욕한다.
중국 고전의 의미를 이해하십시오.
현재 국학 교육에서 강조한 것은 독서이며 국학의 내포에 대한 이해를 소홀히 한 것이다. 이 초등학생들에게 우리는' 시 낭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학생들이 일정한 수의 고시를 가지고 있을 때, 자연 경관을 묘사하는 것, 인문경관을 묘사하는 것, 작가의 애국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 정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억 속의 시사를 복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의 운용을 위한 견고한 기초를 마련하고 시의 내포를 이해할 수 있다. 동시에 국학의 일부 난해한 부분에 대해 국어 선생님은' 9 세 향, 난방석',' 4 세 융해, 배 만들기',' 벽 캐내기',' 차윤고학' 등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전통 미덕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선포할 수 있다 국학 고전을 더 잘 발양하기 위해 우리 학교는 매년 고전 독서 대회를 개최하는데, 그 가운데는 독서, 낭송, 시트콤 공연, 무술 등이 있다. 아이들은 이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그들의 용기를 단련시켰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자신을 전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향상시켰기 때문에 지도자와 학부모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요컨대, 초등학교 국학 교육을 단순한 지식 체계가 아니라 장기적인 시스템 공학으로 여겨야 하며, 더욱이 그것을 표류하게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중국 학생들의 국어 소양을 근본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중국 문화가 국어 교육에서 돌아오는 것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어 교육과 국학 교육의 새로운 방법을 넓히고 새로운 국학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