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행지 교육문집 1 독서심은 최근 도행지 교육문집을 읽고 있어 도행지 씨의' 생활교육' 이론에 대해 깊은 이해를 하고 있다. 도행지 선생의 생활교육 이론의 내포를 체득하였다. 그는 생활은 교육이고, 생활은 교육의 내용이며,' 생활은 교육이다' 는 도선생의 생활교육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생명교육은 생명의 본래, 자주적, 생활에 필요한 교육이다. 교육의 근본적인 의미는 생활을 바꾸는 것이다. 생활은 항상 이렇다. 그것은 삶이 항상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은 너의 생활의 내용이다. 잘 지내는 것은 좋은 교육이고, 잘 지내지 못하는 것은 나쁜 교육이다. 생명교육은 타고난 것이고, 타고난 것이다. 태어나자마자 명예가 깨지고 관에 들어가자마자 졸업했다.
도행지 선생의 생활교육은 교육이 생활을 중심으로 해야 하고, 전통교육이 책을 중심으로 하는 것을 반대하며, 생활을 중심으로 하지 않는 교육은 사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생활교육은 전통교육을 비판하고 생활현실에서 벗어나는 기초 위에서 생겨났고, 단순한 지식교육의 반대이다.
내용적으로 보면 역동적이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교육받은 사람들에 따라 달라진다. 생활 속에서 교육을 찾고, 생활을 위한 교육의 개념은 상당히 분명하다. 도선생은 교육이 생활 중심이라고 강조하는데, 바로 교육의 목표는 사람의 자질과 일을 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람들에게 생활의 재주를 배우고 적용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제창한 자질교육이 아닌가? 학생들을 자연과 사회로 끌어들이고,' 지식과 기술, 과정과 방법, 감정, 태도, 가치관' 의 3 차원 목표에서 실천, 자율탐사, 협력교류를 통해 조화로운 발전을 이루게 하다.
도행지 교육문집의 독서 체험 2. 방학 동안 나는 도행지의 교육문집을 읽었다. 도행지 교육문집' 은 도행지 선생의 평생 교육 교수 연구와 실천의 정수를 모았다. 문장 깊이 얕고 통속적이며,' 교육과 학습',' 학생자치',' 서민교육',' 학교관',' 창조형 아동교육',' 민주교육' 등 여러 방면에서 도행지 선생의' 생활이 곧 교육',' 지식' 을 반영하고 있다 한 번의 경험을 통해, 나는 자신의 교육 교수 사상의 부족을 깊이 느끼고, 내가 확실히 지속적인 학습과 축적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다.
우선, 학생들을 사랑으로 대하고, 그들에게 사랑을 전한다.
"마음을 가지고 와서 풀 한 가닥 없이 간다" 는 것은 선생님에 대한 진실한 사랑을 반영한다. 위대한 인민교육가와 교육사상가로서 도행지 선생은 슬기로운 눈빛과 넓은 가슴으로 사랑의 교육을 제창하고 실천하고 있다. 그는 교육을 사랑하고, 학교를 사랑하고, 학생을 사랑하고, 학생과 학교를' 애인' 이라고 부르며, 눈과 귀를 상쾌하게 하며, 나에게도 큰 계시를 주었다. 우리도 도선생님처럼 수많은 동심을 큰 사랑으로 촉촉하게 하고, 수많은 마음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로서 학생을 사랑하는 것은 우선 학생을 존중하고 학생의 개성과 개성을 존중해야 한다. 그들은 어떤 면에서는 남보다 못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남보다 낫다. 선생님은 개인의 호불호로 한 학생을 판단할 수 없고,' 차생' 을' 썩은 나무' 로 여겨 학생의 자존심을 상하게 할 수 없다. 선생님으로서 학생에 대한 사랑은 학생들의 학습 이념과 생활에 대한 전면적인 배려와 사랑에도 나타난다. 선생님이 생각한 것, 선생님이 생각한 것, 학부모가 생각지도 못한 것, 선생님도 생각한 것이다. 교사는 학생의' 가족, 친구, 멘토' 가 되어야 하며, 학생의 모든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물론 연애에는 엄격하고 연애에는 교육이 있다. 타오 선생님은 학생들의 생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때 낭비해서는 안 된다. 그는 학생들의 좋지 않은 생활과 사상적 경향을 볼 때 제때에 관심과 지도를 보낸다. 현대 교사로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겸손, 관용, 선함을 가르쳐야 한다. 더 많은 이상, 도덕 및 정서를 주입하십시오. 더 많은 이성과 지도, 학생들이 선생님의 사랑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찾고, 부모를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가정을 사랑하고, 학교를 사랑하고, 조국을 사랑하고, 마음속에 사랑이 가득 차게 한다.
둘째, 학생은 주체이고, 교사는 주도적이며, 모든 아이들에게 이득이 된다!
가르치는 방법은 반드시 배우는 방법을 기초로 해야 한다. 학생은 배우면서 가르쳐야 한다. 실제로 두 가지 의미를 포함합니다. 하나는 학생의 지식 수준과 수용도입니다. 두 번째는 학생들의 학습에 적합한 교수법이다. 각 학년 학생들의 개인문화 수준, 도덕수양, 재능, 심리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반드시 다른 교수법을 실시해야 한다. 모든 아이들에게 이득이 되다. 타오 씨가 말했듯이, "소나무와 모란꽃은 다른 비료가 필요하다. 송비로 모란을 재배하면 모란은 날씬해 죽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반대로 모란 비료로 소나무를 키우면 소나무가 타 죽을 것이다. 정원사처럼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우려면 먼저 그들을 알고, 그들의 특징을 발견하고, 적절한 비료, 수분, 햇빛을 제공하고, 해충을 없애야 한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번창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열세를 보완하고 손실을 만회하는 것은 자질교육의 근본 요구이다. 도행지는 이렇게 지적했다. "배우면 가르치고, 배우면 가르치고, 배우면 적게 가르치고, 배우면 적게 가르치고, 배우면 빨리 가르치고, 배우면 천천히 가르친다." 이로부터 도행지는 교와 학습의 관계를 뒤바꾸어 전통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이 교사의 가르침을 결정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육 내용의 선택과 안배는 학생의 실제 수용 능력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교수 과정은 교사의 주관적 의도와 외부 압력에 달려 있지 않고 학생의 속도에 달려 있다. 동시에, 그는 학습 과정에서 관심의 중요한 역할을 특별히 중시하며, 이것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교수론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교학 과정에서 학생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확인해야 하며, 학생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과 최근 발전에 따라 지식의 축적과 능력의 발전을 촉진해야 하며, 동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행지의 교육사상은 다채롭고, 우리 선생님이 배워야 할 것도 다채롭다. 도행지로부터 배우고, 선배로부터 배우고, 지식을 많이 축적하고, 도행지선생의 교육 이론을 우리 교육 현대화의 지시등으로 삼다.
도행지 교육문집 3 독서체험' 전 세계를 사랑합니다' 는 도행지가 생전에 믿고 실천해 온 인생 신조입니다. 아마 이 말만이 도행지 선생의 교육 본질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도행지 선생은 세계가 공인하는 위대한 교육자이자 교육 사상가이다. 남경사범대학교 교육국장을 역임했으며, 후임중국 교육개량학회 총책임자로 재임했다. 소장학교, 생명교육사, 산해공학그룹, 육재학교, 사회대학을 연이어 설립했다. "생활은 교육이다", "사회는 학교다", "교육일체화" 라는 세 가지 명제를 제시했다. 생활교육 이론은 도행지 교육사상의 이론적 핵심이다.
그동안 도행지 선생은 멀리 내다보는 안목과 넓은 가슴으로 사랑의 교육을 적극적으로 제창하고 실천해 왔다. 학교를 대하고, 교육을 대하고, 학생을 대하고, 자신의 사업을 대하며, 줄곧 우리에게 그의 열정과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지불은 정말 사람을 놀라게 하고 감동하게 한다. 교사는 의사와 마찬가지로 양심적인 직업이며, 그 척도는 교육자의 머리에 있다. 교사로서, 학생에 대한 사랑과 교육에 대한 사랑이 없다면, 우리는 그가 학생에게 좋은 교육을 줄 수 없다는 것을 쉽게 상상할 수 있다. 학생을 사랑하는 것도 교사의 고상한 직업도덕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로서 나는 학생을 사랑해야 따뜻하고 친절한 태도로 학생을 대할 수 있어야 100% 의 인내심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깊이 느꼈다. 부드럽고 친절한 말로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다. 그래야만 사제의 마음이 점점 가까워지고 결국 하나가 될 수 있다. 그래야만 교사가 학생을 더 잘 이해하고, 증상에 약을 투여하고,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도울 수 있다. 동시에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적극 사용해야 한다.
학생을 지도하다. 촉매를 하거나, 추진하거나, 유도하거나, 각종 방안을 유도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들이 좋은 책을 읽고, 좋은 사람이 되도록 부지런히 도와준다.
도행지문집을 읽어야만 도행지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고, 그런 다음 그의 정신으로 자신을 격려하고, 그의 교육사상으로 머리를 무장시키고, 과학적 태도로 학생, 교육, 생활, 세계를 바라볼 수 있다! 끊임없는 끈기와 교육에 대한 애착으로 도행지선생은 30 여 년간의 교육생애에서 끊임없는 실천, 총결, 재실천, 재총화를 통해 일련의 생동감 있고 실용적인 교육사상을 형성하였다. 도행지가 제기한 이렇게 많은 교육사상 중에서' 생활이 교육이다' 는 관점은 도행지 선생의 가장 중요한 교육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교육은 항상 인간 사회, 즉 생명이 어떤 형태로든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교육은 교육이 생명을 중심으로, 책 중심의 전통교육에 반대하고,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동력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생명교육은 실제로 전통교육을 삶의 실제에서 벗어나는 것을 비판하는 기초 위에서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즉 생명교육은 단순한 지식교육의 반대라는 것이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는 "내 교육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은 가장 크고 위대한 사람들보다 크다" 고 말했다. 그의 관념에서 선생님으로서 학생의 개성과 생각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물론, 존중은 방종하는 것이 아니라, 그를 죽게 하는 것도 아니다. 선생님의 학생에 대한 사랑에도' 엄한' 성분이 있어야 한다. 학생을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가장 적합한 교육 방식을 찾아 가장 좋은 방법으로 학생을 지원할 수 있다. 학생들이 좋지 않은 생활과 사상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때, 교사는 지나치게 책망해서는 안 되며, 제때에 관심과 지도를 보내 학생들이 우리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올바른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교사가 자신의 학생에 대한 사랑이 부족하면, 교실에서 분발하고 열정이 부족하며,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한마음 한뜻으로 교류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교실 내용에 끌리지 않아 학습에 지친 감정을 갖게 된다. 하지만 한 교사가 일부 학생들만 사랑한다면, 다른 학생들에 대한 무관심을 의미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사랑은 비이성적인 감정이지 교육자가 가져야 할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주신 사랑은 이성적이고, 공정하며, 정의로운 사랑이어야 한다. 정성을 다해 사랑을 해야 학생들이 사랑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보답할 수 있다.
교육자들은 항상 아름다운 것에 대한 예리한 후각을 유지하고, 실생활에 깊이 들어가, 용감하게 주동적으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해야 한다. 동시에, 교사는 또 다른 사명을 짊어지고 있다: "아름다움을 교실에 도입하고, 학생들의 마음에 들여라. ""
솔직히 말해서, 즐거움을 충분히 누릴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아름다운 것에 매우 민감하다. 그래야만 우리는 진정으로 그 아이들을 마음에서 우러나와 사랑해야 그 사랑 때문에 행복할 수 있다. 이런 사랑은 결코 가져올 수 없는 규칙이다. 이런 사랑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자각 행위이므로 강요해서는 안 된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삶과 사회를 아름다움을 찾는 눈으로 바라볼 때, 이런 낙관론은 학생들에게 묵묵히 영향을 주어 아름다움과 사랑을 더 잘 전달한다는 것이다. 사람의 일생을 살펴보면, 학창시절은 지울 수 없는 시간, 순수, 청결, 몽환, 진실의 존재이다.
따라서 모든 교사는' 전 세계를 사랑' 해야 하며, 학생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기고 학교에서 건강하고 즐겁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백 가지의 종교가 사람들에게 진리를 찾도록 가르친다. 수많은 일을 배우고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다. " 도행지 선생이 1943 광둥 모 중학교 교가를 위해 쓴 글이자 잘 알려진 교육 명언이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선생님은 학생들이 더 많이 생각하고, 질문하고, 혁신하도록 끊임없이 격려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학생들의 뇌를 더 잘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지식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권위든 선생님이든 도전할 수 없는 것은 없다. 선생님과 진리 사이에는 먼저 후자를 존중해야 한다. 진리는 유일한 척도이며, 선생님도 때때로 실수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독립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그들이 선생님에게 지나치게 의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시대의 진보에 따라 학생들의 사상은 더욱 성숙하고, 더욱 박학하며, 더욱 전위적이 되었다. 우리가 그들만을 엄하게 징계한다면, 설령 그들이 잠시 자신의 잘못을 알게 되더라도 곧 재범하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래서 그들을 설득하고, 자진해서 경계심을 버리고, 선생님이 주신 교육과 이념을 받아들이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고양이가 쥐를 잡는다' 는 말로 사제 관계를 묘사한다. 분명히, 이 관념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주견이 강한 학생을 대할 때 선생님과 친구로부터 배우는 것이 선생님의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 그래야 그들의 지도에 더 유리할 수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덕으로 남을 섬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학생이 기꺼이 지도자를 받아들이려면 교사 자신의 지식과 인격적 매력을 끊임없이 높여야 한다. 학생들의 탄복을 얻어 학생들을 지도자로서의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인간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의 내면으로 들어가 그들의 사상을 이해하고, 그들의 정신과 마음의 진급을 적극적으로 유도한다. 화를 내지 않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법보이다. 좋은 선생님은 부드럽고 위로가 되며 햇빛처럼 따뜻하고 밝다. 이런 선생님은 분명히 학생을 정복하기가 더 쉽다.
도행지 교육문집 독서 체험 4. 도행지 선생은 서민 교육자로서 중국의 교육사업을 큰 걸음을 내디다. 특히 그의 농촌 빈곤 교육 실천은 우리가 배우는 모범이다. 도행지문집을 보면 자신의 교육교육에 아직도 많은 오해가 있고, 조정하고 개선해야 하며, 지속적인 학습과 축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다음은 제 독서 경험입니다.
첫째, 도행지의' 생활교육' 은 나에게 자질교육에 새로운 깨우침을 주었다.
타오 싱지 (Tao Xingzhi) 의 생활 교육 이론은 교육 및 교수법이 학생들이 살아있는 책을 읽고, 살아있는 책을 읽고, 살아있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전통 교육에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시험을 위해 읽고 암송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게 하고, 그들의 시험 성적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학생들을 좋은 등급과 나쁜 등급으로 나누게 한다. 도행지는 전통 교육을 식인 교육에 형상적으로 비유한다. 예를 들어, 그것을 묘사하는 만화가 있습니다. 그림 1: 개학이 시작되자 학생들은 직사각형, 정사각형, 육각형 등 다양한 모양의 머리를 가지고 학교에 들어간다. 또 다른 그림: 졸업 후, 그들은 학교에서 나와 머리를 둥글게 했다. 이 만화 이미지는 전통교육이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용기로 여기고, 선생님은 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하고, 학생은 지식을 받아들이고 시험에 대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명교육관은 사람을 가르치고, 그는 사람들에게 생활을 가르쳐야 한다. 건강은 생명의 시작이다. 그는 건강 1 등을 중시하고, 그는 각종 사람을 죽이는 시험에 반대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금 추구하고 있는 교육이다. 새 수업의 중점은 학습을 생활화하고, 학생을 교실의 주체로 만들고, 학생들이 스스로 혁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는' 실습, 자주탐구, 협력교류' 등 현대학습방식을 제창하는데, 이는 학생들의 전면적인 발전에 매우 중요하다. 현대 교육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 과정과 방법, 감정, 태도, 가치' 의 3 차원 목표에서 조화로운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육의 참뜻을 이해해야 한다.
소위 "가르침" 은 학생들에게 배우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소위 "학생" 은 생존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따라서 결국 교육의 궁극적 인 목표는 "학생들에게 생존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 입니다. 가르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지름길이라는 것은 방법론의 문제를 포함한다.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수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만약 교학 내용이 이미 이 방면의 요구를 반영했다면, 여전히' 학생이 선생님의 말을 듣는다' 는 교수법을 채택한다면, 능력을 배양할 필요가 없다. 그래서 우리는 "먹이주기" 에서 "먹이주기" 교육으로의 전환을 장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