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찰의 고촌 가십촌은 회룡진 북부의 이찰산에 위치해 있다. 이 산은 봉황처럼 보이기 때문에 봉강이라고도 불린다. 인터넷 전승에 따르면 고촌은 남송 () 에 지어졌고, 주인은 주 () 이기 때문에 본명 주장 () 은 이미 거의 7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후 남송가정 후기 (12 18- 1224) 와 명나라 영악년 (1403-/; 원명청 () 을 거쳐 이성 () 채성 () 과 채성 () 두 성의 발전이 지금까지 계승되었지만, 주씨 가문은 외국으로 이주한 이후 줄곧 연구할 수 없었다.
이찰의' 팔괘촌' 의 특징은 마을 내에서' 주역' 에 따라 지은 것: 건조, 쿤, 정, 견권, 제비, 리, 공, 팔괘, 팔괘 모양. (그림 1) 봉강 꼭대기에 팔괘표를 설치하는 것은 마을 전체의 중심점이다. 가십 플랫폼의 중심에서 태극물고기와 음양을 대표하는 가십이다. 팔괘대에서 8 방향으로, 팔괘 (양구-와 음어-) 는 건축집의 배치로 배열되어, 동6 행, 동북 7 행, 남8 행, 서, 북은 각각 65,438+0,658 로 분포되어 있다 매번 안쪽 원이 바깥쪽으로 확장될 때마다 고택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약 20 개의 원이 있다. 안쪽 원은 약 10 벌, 바깥쪽 원은 약 90 벌. 마을에는 15 개의 주골목, 84 개의 가로골목, 99 개의 * * 골목이 있어 명대 광복촌의' 빗 배치' 를 형성했다. 외환은 순환촌대로, * * 문루 10, 층당 한 쪽, 각 방당 한 가구입니다. 순환촌 대로에는 8 개의 출구와 8 그루의 고대 반얀 나무가 있고, 큰길 밖 팔괘촌 주변에는 8 개의 연못이 있어 사람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원형 팔괘도를 형성한다.
이찰촌은 팔괘의 배치 외에도 원명청 시대 영남 고촌의 도교 이념, 즉 물을 맥으로, 집을 벽으로, 석두 기반 건축물을 답습했다. 물은 풍수이고, 물은 생명의 맥박이다. 영남 고촌 앞에는 항상 연못이 하나 있는데, 옆에는 큰 반얀 나무와 우물이 있다. 팔괘촌에는 또 여덟 개의 마을 어귀, 여덟 그루의 고반얀 나무, 연못 하나, 우물 몇 개가 있어 영남 고촌의 풍모를 충분히 구현하였다. 담장으로 집을 포위하는 것은 팔괘마을의 창작이다. 옛사람들이 마을을 열고 집을 지을 때 비석을 세웠는데, 족족은 마을 주변의 동네에 모여 살고, 내외 방어 (예: 객가의 집) 를 하였다. 이찰의 마을 사람들은 비석을 세우지 않고 울타리를 세우지 않고 마을의 가장 바깥쪽 벽을 방호벽으로 사용하여 선민의 지혜를 충분히 반영하였다. 가십촌에 들어서니 석두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문루 안팎에서 문루의 벽, 기초, 골목길, 계단, 평액, 연련, 우물 (수덕방문루 제외) 은 모두 화강석판이나 붉은 사암으로, 작은 마을의 윤곽처럼 견고하고 단정하다.
고택에는 사당과 술집이 있다. 사당은 국제 선인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인다. 초일, 십오, 중대한 전통명절, 홍백경사, 마을 사람들이 당에 모여 마지막까지 조심스럽게 지키고, 물을 마시며, 조상을 그리워하다. 사당은 화산벽 (속칭 냄비 귀), 어미, 처마회소 채색화를 특색으로 명청시대 남방민가의 독특한 건축 풍격을 구현했다. 술홀은 마을 사람들이 축하와 연회를 하는 곳으로 로비, 거실, 아트리움, 주방, 보관실이 있습니다. 벽에는 나무 조각, 회색 조각, 벽화 등이 장식되어 있다. , 영리한 기술, 우아한 외관. 예를 들어 임상한 설성술집과 흥인의 흥의술집은 모두 고풍스러운 술집이다.
"팔괘촌"
주가정과 진사정이 있습니다. 진사정은 명초에 파낸 것으로 진사 영무스가 직접 지었다. 우물은 화강암 한 덩어리로 만든 것이다. 우물 안에 세 그루의 고대 소나무가 있기 때문에, 일명' 목정' 이라고도 불린다. 우물물은 맛이 달콤하고 순해서 수백 년 동안 마셨다.
둘째,' 팔괘촌' 의 배치는 중국 유도문화의 완벽한 결합을 보여준다.
가십마을의 배치가 정교하고 신비하며 합리적이고 완벽하다. 중앙팔괘대를 기점으로 태극물고기 () 를 핵심으로 하고, 팔괘를 건축물로 하고, 16 개 사찰이 팔괘미로에 분포하며, 팔괘의 신비를 담고 있으며,' 이전',' 태극생 2 기, 이의생 4 상, 사상생 팔괘' 의 두터운 도교 문화 이념과 풍수 이론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그림 참조)
팔괘마을의' 돈산서재' 에는 유교 문화 사상이 함축되어 있다. 봉강 꼭대기에 있는' 돈선서집' 은 수백 년 동안 계속되었고, 공자는 마을 사람들에게 대대로 숭배를 받아 역대 마을 사람들을 훈육하고 있다. 고택 앞의 비석에는' 돈산 서재' 가 새겨져 있다
네 개의 큰 글자. 성전 내에서 공자 성상은 정중앙에 세워져 있고, 엄숙한 눈 성상 양쪽에는 여전히 둥글고 곧은 대들보 두 개가 전 안을 가로지르고 있다. 백년의 아로마 테라피 끝에 여전히 매끄럽고 윤기가 난다. (그림) 성전 양쪽에는 "수련, 치국, 천하" 라고 쓰여 있다.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과거에 많은 사람들을 양성했는데, 이를테면 탐화, 장원, 진사 등이 있다. 정문 앞에는 대련이 있다. "팔유 좋은 풍조, 부점 도야 사업." 촌민들의 유교 교육에 대한 중시를 반영하다. (그림 참조)
이차촌 10 문루의 이름은' 이전' 의 도덕관념을 반영한다: 인과 리, 연연, 흥인리, 봄, 리, 상인리, 모이고 리, 유영리, 이영수, 인화리, 이 이름들은 소박하고 우아하며 심오한 유교' 인과' 를 담고 있다
사상과 이전 문화. 예를 들어,' 하춘리' 에 대해 "풍춘이 축복하면 조화가 길조로 이어진다" 고 말했다. 이름과 대련조차도 유아의 바람을 느끼게 한다. 유가의 윤리 때문에 마을 사람들은 매우 평온하게 살고 있다. (그림 참조)
가장 특색 있는 것은 마을 문루의 대련과 회색 조각, 파란 그림이다. 이찰촌에 들어가는 것은 마치 미술관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각 문 위에는 평액이 있고, 문 아래층에는 대련이 있고, 문 위층과 처마 아래에는 벽화와 회색 조각이 있다. 대련은 문루명으로 시작하는데, 네 글자가 더 많은데, 예를 들면 임려흥의당: "흥의 부흥, 술집의 쇄신" 이다. 동강리: "새해맞이 동 강남 백년." 육련 리: "육련 두 성, 백년 화목." 등등. 벽화와 회색 플라스틱이 가장 많은 것은 산수인물화로, 중국의 역사와 전설에서 취재한 것이다. 예를 들면 팔선교차, 구노도, 싼싱두이 방방방사진, 봉래선경, 수비남산, 백새조양양 등이다. 이 벽화와 회색 플라스틱들은 오랫동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대대로 재건되고, 일부는 여전히 현대 창작이다. 이찰의 마을 사람들은 벽화와 회색 조각을 집을 짓는 데 필요한 조건으로 삼았으며, 많은 새 집들은 여전히 고대의 전통 풍격에 따라 지어졌으며, 낡은 집과 거의 다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