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도 학과 교육 연구가 가장 발달한 나라 중 하나로 많은 논저를 출간했지만, 이런 논저들은 종종' 음악학과 교육학' 이라는 용어를 다른 이름으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미국의 유명한 음악 교육자 H·F· 에이버리, G·R· 호프, R·H· 클라우트먼이 공동 저술한' 음악 교육 이론 기초' (1984) 는 미국 대학 음악교육학과 대학원생과 학부생들이 사용하는 종합 교재이다. 이 책은 역사학, 철학, 미학, 사회학, 심리학, 과정론, 측정, 평가 등 음악 교육의 기초이론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기본 이론은 대부분 광범위하고 전형적인 학술 연구 성과에서 따온 것으로, 미국 음악 교육 실천에서 나온 것으로, 현대 교육 연구 방법이 음악 교육 분야에 응용되는 기본 윤곽을 반영한다. 학과 교육학을 구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목표론, 내용론, 방법론, 평가론의 네 가지 요소를 보면 이 책도 이 내용의 요구에 부합한다.
일본은 음악교육학 연구가 급속히 발전한 나라 중의 하나이다. 주로 학과 교육의 이론 건설이 날로 체계적으로 완성되고 있으며, 일부 전문 저서들이 잇따라 출간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하마노 정웅의' 음악교육개론' (음악학회의 친구, 1967), 작가는 실용적인 입장에서 음악의 각 방면의 원리를 찾아 체계적으로 그 전모를 파악하려고 시도했다. 또 무전 후지쯔 (음악의 친구, 1974) 가 쓴' 음악교육학' 을 예로 들면, 저자는 철학, 교육심리학, 음악학, 역사학 등 각도에서 음악교육학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우이 (음악의 친구,/Kloc-; 10 주년, 일본 유행교육학협회 설립 2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일본 유행교육학협회는' 음악교육학 전망' (음악의 친구, 1979) 과' 음악교육학 전망 2' (음악의 친구,1979) 를 편찬했다.
국제음악교육학회 (ISME) 가 세계음악교육연구발전에서의 역할은 충분히 연구되어야 한다. 전 세계에 음악 교육을 보급하기 위해 유네스코 국제음악위원회는 1953 에 국제음악교육학회를 설립했다. 1953 은 2 년마다 회의를 개최하고, 1968 은 2 년마다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하며, 비정기적으로 전문가 워크숍을 개최한다. 구체적인 방법은 글로벌 음악 교육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국제 회의 및 전문가 세미나를 조직하는 것입니다. 모든 수준의 음악 교육자와의 국제적 연계를 촉진하고 음악가, 음악 연기자, 작곡가, 민간 음악, 청년 뮤지션, 음악 사서 및 기타 관련 국제, 지역 및 국가 단체와의 협력을 촉진하며 음악 교육을 더욱 연구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새로운 학제와 함께 온 음악 교육 연구가 19 연말에 시작되었다. 65438-0897 년 청정부가 남양사범학원을 설립한 것은' 교수법' 의 첫 과목이다. 1904 년 청정부는 일반 학생이 교육법과 각 과목 교육법을 배워야 한다고 분명히 규정했다. 1907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음악노래' 와' 노래' 수업이라는 음악과정을 정식으로 개설했다. 오사전후 우리나라 각 과 교수 방법의 건설이 발전하였다. 채원배 선생의' 오육과 중시',' 미육구국' 의 사상은 미술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촉진시켰다. 1922 의' 임욱학제' 는 도행지 선생의' 교수법' 이 아니라' 교수법' 이라는 사상을 채택했다. 이 단어의 변화는 학과 교육 연구가' 교육' 과' 학습' 의 양자관계를 알아차렸고, 고교는' 노래 교수법' 과정을 포함한 예술 교육 과정을 개설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시 교육부가 잇달아 공포한' 중학교 음악 교과 과정 개요' (1923 년 6 월 4 일),' 초등학교 음악 교과 과정 기준' (1932 년 10 월),' 초등학교 음악 교과 과정 기준
1939 년 당시 정부기관 교육부는' 사범대학 시행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의 요령' 을 발표해 교과 과정을' 각기 다른 과목의 교재와 교법 연구' 라고 공식 명명했다. 교사가 교법 연구만 중시하고 교재 연구를 무시하는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1946 년 당시 정부기관 교육부는' 사범전문학교 헌장 개정' 을 반포해 여러 학과의 교재와 교수법을 전문훈련 과목으로 더욱 명확히 규정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명확하게 규정했다. 이 시기에 우리나라의 일부 음악 교육자들은 외국 음악 교육 이론과 방법의 도입을 결합하여 잇달아 음악 교육법 저작을 써서 우리나라 음악 교육의 학과 건설에 기여하였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앙인민정부 교육부는 1950 년 8 월' 베이징사범대학교 잠행조례' 를 반포하여 중학교 교재교법을 학교 필수과목으로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또한 중등 사범학교는 초등학교 교재와 교육학 과정을 개설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952 년 7 월 교육부 교사교육부가 발표한' 고등사범전문학교 교육계획 (초안)' 은 본 과정 개설에 대한 명확한 규정을 제시했다. 1957 교육부가 교육 계획을 개정할 때' 교육학' 과정의 이름을' 교재 교수법' 으로 바꾸었다. 교육 내용은 초등 및 중등 학교 교재 작성 과정의 경험과 문제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1950 년대 중반에 그는 소련 초중고등학교와 유치원의 음악 교수법을 연구하여 여러 편의 음악 교수법 저작을 번역하여 출판하였다. 당시 음악교육의 연구 대상은 주로 노래 교수의 방법으로,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하며, 지식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주요 교학 임무로, 프로그램화된 5 단계 교수 모델이었다. 이론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절의 음악 교육에 대한 연구는 구체적인 교수 경험의 소개나 정보의 전파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연구 분야는 너무 좁다.
당의 11 회 삼중 전회 이후 학교 음악 교육이 건강하게 발전하여 음악 교육 연구가 왕성하게 발전하였다. 국무원 학위위원회는' 교재와 교수법' 을 교육학 대류의 두 학과로 정해 학과 교육 연구의 지위를 확정했다. 1979 년 6 월 교육부는 전일제 초중고등학교 음악 강의 요강을 공포했고, 19 년 2 월 사범대학에' 중학교 음악 교재 및 방법' 과정을 개설하기로 했다. 1986 말미에 유빈 국가교위 부주임은 자신의 교육학뿐만 아니라 자신의 학과 교육학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듬해 국무원 학위위원회는' 교재 교수법 연구' 를' 학과 교수론' 으로 개명했다. 1986 년 국가교위 예술교육위원회가 설립된 뒤' 국가학교 예술교육 마스터플랜' (1986-2000) 을 제정해 우리나라 음악교육 연구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디뎠다. 1980 이후 초중고 음악 교육 방면의 책이 속속 출판되었다. 또한 중국 뮤지션협회 음악교육위원회는' 전국민족음악교육개혁 세미나' 를 여러 차례 개최해 음악교육 심화 개혁을 추진하고 음악교육 연구를 촉진하는 데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다.
중국 음악교육',' 초중고등학교 음악교육' 등 국가와 지방음악교육전문지 설립, 전국음악학술지 음악교육 칼럼 개설은 음악교육의 심도 있는 연구를 위한 좋은 환경을 조성했다. 결론적으로, 1980 년대 말 이전의 수십 년은 우리나라 음악교육학의 싹, 축적, 양조, 준비 시기였다. 최근 10 년간 교육학 심리학 음악학 음악미학 등 학과의 새로운 발전은 음악교육학 건설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개혁 개방 이후 외국의 각종 음악 교육 이론과 음악 교육 방법을 흡수하여 우리의 시야를 넓히고, 우리의 사상을 계발하며, 음악 교육의 관념을 바꾸고, 음악 교육학 건설을 위한 사상의 기초를 마련했다. 펑펑은 음악 교육 이론과 실천에 대한 대대적인 연구를 통해 음악 교육 연구팀을 양성하고 형성했는데, 그 중 한 그룹은 오랫동안 음악 교재와 방법 연구에 종사해 왔으며, 비교적 높은 음악 교육 이론 수준과 소양을 지닌 학자들이 음악 교육 건설의 조직 기반이 되었다.
이 기간 동안 국내에서는 음악 교육의 다양한 문제, 특히 음악 교육 및 교육 관행과 관련된 많은 연구 문헌을 발표했다. 그러나 과거의 음악 교재와 방법의 한계를 돌파하고, 음악 교육 연구의 범위를 넓히고 심화하며, 음악 교육 활동이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법칙을 탐구하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음악 교육 이론을 연구하여 음악 교육 발전에 대한 연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음악 교육의 실천은 음악 교육 연구가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고 승화될 것을 요구한다. 1986 전후 국내 학자들은 외국 음악교육학의 연구 현황과 음악교육학의 체계와 구조에 대한 비전을 문장 발표했다. 1988 기간 국가교위 예술교육 주관부에서 예술교육과제 연구를 조직하면서 음악교육학 연구 실시 문제를 다시 한 번 제기했다. 같은 해 말 조례는 일반 학교 음악 교수법 연구팀을 조직했다. 5438 년 6 월부터 0989 년 8 월까지 이 과제는 국가교위 교육과학' 칠오' 중점 항목인 우리나라 학교 예술교육 이론과 실천 3 단계 연구 과제에 포함됐다. 과제팀의 주요 구성원은 7 성시를 가로지르는 사범대학 교사이며, 연이어 5 회의 세미나를 조직해 40 만 자에 가까운' 일반학교 음악교육학' (조례 편집장, 묘, 리아 가화 편집장, 상하이교 1993 출판,1 음악 교육 연구를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하기 위해 중국 음협 음악교육학학회가 2 월 설립됐다. 1990.
중국 음악교육학 학회의 설립은 우리나라 학과 교육 연구의 비약을 실현하였다. 10 년 이래 음악교육학학회는 중국 음악교육학학회와 합작하여 조화효과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개혁과 발전을 촉진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힘이 되었다. 우선 각종 음악 교육 연구의 학술 활동을 조직하다. 송년회 제도를 견지하고,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학술 교류 활동을 조직하다. 이러한 활동은 우리 사회의 발전 목표를 밀접하게 둘러싸고, 주제는 더욱 초점을 맞추고, 연구 문제는 더욱 전문화되고, 연구 방법은 더욱 유연하며, 연구 성과는 중국과 외국의 음악 교육 비교 연구, 음악 과정 건설 연구, 민족 음악 교육 연구 등 실용적이다. 두 번째는 학술 연구팀을 모으는 것이다. 이 동아리의 구성원은 주로 사범대학이나 다른 대학의 음악교육학과 교사이며, 학술연구에는 많은' * * * 언어' 가 있어 음악교육연구에서 특색이 있다. 학회 회원, 연구 수행부터 부교수 2 명, 교수 부교수, 부교수, 박사 멘토, 석사생 멘토까지 발전했다. 대부분 음악 교육 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독립적으로 완료하고, 성 시급 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맡고,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국가급 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국가교육과학' 85' 중점 종목인' 일반학교 미육이론과 실천' 에서 학교 음악교육은' 중국 당대 일반학교 음악교육 이론과 실천' 이라는 세 가지 하위 과제로 나뉜다. "중국 현대 일반학교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천", 프로젝트 책임자 오용이; "외국 학교 음악 교육 연구", 프로젝트 책임자 조례. 음악교육학학회 일부 멤버들은 각각 이 세 가지 연구과제에 참여했고, 연구 성과는 총서 형식으로 드러났다. 셋째, 징계 과정 건설 연구를 강화한다. 10 연례회의에서 2 1 세기 민족음악교육학의 건설과 발전이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특집 토론을 진행해 과거를 요약하고 미래를 전망하며 미래를 계획했다. 전문과생, 학부생, 대학원생이 본 과정의 교재인' 음악교수법',' 음악교학론',' 음악학과 교육학' 이 이미 출판되었다. 넷째, 대외 교류를 확대하다. 닥로즈 교수법, 올프 교수법, 코다이 교수법이 채택되었다. 미국 학자를 초청하여 중국에 강의하여 미국 어린이 음악 교육의 발전 현황을 소개하다.
최근 10 년 동안 우리나라 음악 교육 연구는 전무후무한 활약을 하여 성과가 풍성하다. 광도적으로 볼 때 국가교위 예술위원회가 주최한' 전국음악교육 우수 논문 선정' 1993 은 지금까지 3 회 총 4604 편을 개최하며 영향력이 매우 넓어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세 번째 논문 (2 177) 은 첫 번째 논문 (887) 의 2.45 배이다. 매년 300 여 편의 음악교육 교수 연구 논문이 각종 학술지와 회의에서 발표된다. 이것은 음악 학과의 교육 연구가 매우 광범위한 대중의 기초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깊이 방면에서' 음악교육학',' 음악교육' 이라는 제목으로 10 종을 넘는 전문 저서가 있다. 음악교육학 학과로 출판된 다른 저작들도 수십 부나 있다.
음악 교육학의 발전이 우세하다. 많은 발전 공간이 있다. 그것은 매우 젊은 학과로, 아직 성숙하지 않고, 아직 매우 약하다. 그것은 우리가 2 1 세기를 위한 음악 교육을 지속적으로 풍요롭게 하고 보완해야 한다. 음악 교육에 대한 연구는 음악 교육이 어떻게 자질교육을 전면적으로 추진할 것인가와 같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해 있다. 어떻게 중국특색 사회주의 교육 체계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더욱 완벽한 음악 교육 체계를 형성할 수 있을까? 2 1 세기 우리나라 기초교육개혁의 음악과정 기준, 교재, 교수법은 어떻게 제정합니까? 일반 대학의 음악 교육은 어떻게 기초 교육에 봉사합니까? 고사 음악교육학 과정은 어떻게 개혁합니까? 학부 교사와 과학연구팀의 수준을 어떻게 키우고 향상시킬 수 있습니까? 음악 교육은 어떻게 본토 음악 문화, 외래 음악 문화 교육, 민족 음악 문화의 결합을 촉진하고, 교차 음악 문화 연구를 실시합니까? 어떻게 전통 음악 문화 교육과 현대 음악 문화를 시대에 걸쳐 융합시킬 수 있습니까? 어떻게 본토와 민족 음악 문화를 주목하면서 세계 다른 나라와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흡수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까? 잠깐만요. 이런 문제들은 음악교육학 연구에서 더 해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