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2년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주하여 미국 켄터키주의 기독교 학교로 진학했습니다. 코스를 마친 후 오리건주로 이주했고, 15세 때 US 오픈 탁구 선수권 대회에 참가해 청소년 복식 3위를 차지했습니다.
1984년 오리건 주립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위를 취득하고 이후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황 젠선은 AMD(1983~1985년)와 LSI Logic(1985~1993년)에서 근무했습니다.
NVIDIA는 1993년에 설립되었으며, 젠슨 황은 워커홀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자신이 그렇게 열정적이었던 이유를 우리 아이들을 위한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황 젠선의 이력을 되돌아보면, 저는 항상 이 대답에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황젠선은 어린 자녀들을 미국에서 키우기 위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9살 때 아버지는 저보다 한 살 많은 형을 워싱턴 주에 있는 삼촌 집으로 보냈습니다. 엔지니어였던 아버지는 주로 교육적인 이유로 그렇게 하셨다고 합니다.
미국에 도착한 후 삼촌의 집은 재정적으로 큰 어려움에 처했고, 곧 두 형제는 켄터키의 시골 기숙학교로 보내졌습니다. 황젠선은 나중에 다음과 같이 회상했습니다."이 학교는 사실 소년원 같은 곳이었어요. 모든 아이들이 칼을 가지고 있었고 학생들 모두 문신을 하고 있었죠.
황젠순은 몇 년 후 이 시기를 회상하며 담을 오르고, 음식을 훔치고, 심지어 담배를 피우는 등 여러 가지 불량한 행동을 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이 위험한 교훈"이 그를 더 나쁜 사람으로 만든 것이 아니라 강인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법을 배웠으며, 이는 인생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그는 믿습니다.
다행히도 2년 동안만 지속되는 세상에 직면한 황젠쉰의 부모님은 미국으로 오셨고 그는 정규 학교에 다닐 수 있었습니다. 그곳은 중국의 보호구역처럼 보였습니다. 황젠순은 탁구에 남다른 재능을 보여 거의 프로가 될 뻔했고, 전국 복식 3위라는 개인 최고 기록을 세우며 뛰어난 활약을 펼쳤습니다. 하지만 "기술을 더 좋아"했던 황젠순은 중간고사가 끝난 직후 취미를 중단하고 오리건 주립대학교의 전자공학 프로그램에 등록했습니다. 그해 그의 나이는 16살이었죠. 대학에 진학할 당시 그는 세계적인 그래픽 아티스트가 되겠다는 야심찬 진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황젠순은 중국어를 재미있게 구사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그는 중국어를 잘하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면 항상 열심히 듣습니다. 그런 다음 짧게 대답하곤 합니다. 하지만 몇 문장만 지나면 부끄러운 듯 미소를 지으며 숨을 고른 다음 유창한 영어로 말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중국어로 정말 집에 없다고 사과를 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미 그를 외국인으로 생각하면 그는 더 많은 중국어를 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문화적 기호로 본다면 젠선 황은 본질적으로 미국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1983년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한 미국인 청년에게 최선의 선택이자 불가피한 선택은 실리콘밸리로 가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실리콘밸리에서 인텔과 AMD는 스타급 반도체 회사 중 후발주자에 불과했고, 마이크로소프트는 MS-DOS를 IBM에 매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스타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왕안의 회사는 중국 젊은이들의 모범이 될 만큼 잘나가는 회사입니다.
그러나 황젠선은 10년이 지나서야 자신의 회사를 창업했습니다. 웡은 아내 로리에게 서른 살이 되면 자신의 회사를 차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황젠선 황이 실리콘 밸리에서 첫발을 내디딘 것은 AMD에 칩 디자이너로 입사한 것이었고, 이를 통해 나중에 NVIDIA를 설립하는 데 필요한 초기 기술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년 후 그는 역시 칩 회사였지만 CPU가 아닌 칩의 그래픽 프로세싱이 주요 사업이었던 LSI Logic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CPU든 그래픽 칩이든 지금처럼 한두 개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는 상황이 아니라 서로 경쟁하는 양상이었습니다. 비교적 명확한 모델을 가진 산업에 비해 이 카테고리의 창업 기업은 기회를 포착하고 실패를 맛보는 방법을 배우기가 더 쉽습니다.
LSI 로직의 또 다른 부분도 Jen-Hsun Huang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설계 부서에서 2년을 보낸 후 그는 영업 부서로 이동해 달라고 요청했고, 결국 통합 칩(단일 칩에 여러 기능을 통합한 오늘날의 SOC와 유사)의 총괄 매니저가 되었습니다.
이런 전환에 대해 황젠순은 "엔지니어링에서 영업으로 옮긴 것은 제 인생 최고의 직업 선택이었으며, 제품 설계 및 개발을 시장과 통합하는 방법을 점차 배워나갔습니다. 소비자는 어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오직 한 가지, 즉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에만 관심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뉴스 영상NVIDIA의 창립자인 젠슨 황은 고도로 개인화된 기술 거물입니다. 그는 매년 컴퓨텍스 타이페이에서 흥미로운 무언가를 내놓습니다. 컴퓨텍스 2013 첫날, 젠슨 황은 아시아 태평양 미디어와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가상화 기술과 멀티스크린 게임 공유가 그의 콘텐츠 발표의 초점이었습니다.
경력 경로1992년 말, SUN에서 근무하던 두 명의 기술자 Chris와 Pream이 NVIDIA 스타트업 팀에 합류했습니다. 기술적인 배경과 영업 및 관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젠슨 황이 사장 겸 CEO로 발탁되었고, 그 후로 두 직책을 모두 맡게 되었습니다. 1993년 2월 17일은 그의 30번째 생일이자 아내와의 약속을 막 이행한 날이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젠슨 황이 회사를 설립할 때 그래픽 칩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하려는 계획에 대해 조언을 구하기 위해 베이 지역 회사의 한 애널리스트에게 전화를 걸었다는 것입니다. Jon이라는 이름의 이 애널리스트는 나중에 다음과 같이 회상했습니다. "당시 황젠순은 그래픽 칩 시장과 향후 동향에 대해 물어보기 위해 특별한 전화를 걸었습니다. 저는 그에게 시장이 아직 시작되지 않았고 매우 혼란스럽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30개에 가까운 회사가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NVIDIA의 첫 번째 선택은 여러 기업가들의 이전 기술 경험의 영향을 적절히 반영한 것으로, 그들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들은 당시에는 선호되지 않았던 정사각형 포맷 이미징 기술을 선택했고, 칩의 다용도성을 높이 평가하여 게임패드, 사운드 카드 및 기타 여러 기능을 통합하는 아이디어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NV1이라는 제품은 성공하지 못했고, NVIDIA의 첫 투자금은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젠슨 황은 비핵심 직원들을 설득해 회사를 떠나게 하고 향후 회사가 개선되면 다시 고용하겠다고 약속해야 했습니다. 회사 규모도 100명이 넘던 직원이 단숨에 30명 이상으로 줄었습니다.
위기의 순간에 젠선 황을 구해준 것은 세가의 700만 달러 보증금이었습니다. 이 일본 콘솔 회사는 엔비디아 칩이 게임과 잘 통합되는 것을 호의적으로 보고 새턴 콘솔용 디스플레이 칩을 개발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안타깝게도 NV2 칩은 정사각형 그리기 기술을 고집하는 세가의 반대로 개발이 완료되기 전에 폐기되었습니다. 운이 좋았던 것은 7백만 달러의 자금으로 NVIDIA가 Win95 시대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Win95 시대의 첫 번째 주인공은 젠슨 황이 아니라 유명한 부두 그래픽 카드를 개발한 3DFX였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그래픽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스플레이 칩은 PC 시스템의 중심이 되었고 시장 수요는 전례가 없었습니다. 이 시점에 많은 그래픽 카드 회사는 Microsoft의 D3D API 인터페이스에 동의하지 않고 자체 개발을 고집했습니다.
황젠순은 이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단호하게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페이스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그래픽 칩의 성능이 6개월마다 두 배가 된다는 무어의 법칙이라고도 알려진 '황의 법칙'을 생각해 냈습니다.
황젠선은 올바른 방향을 찾은 후 거의 3년간의 침묵 끝에 NV3, 즉 Riva 128을 출시하고 당시 실험 단계에 있던 AGP 개념을 과감하게 채택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Riva 128zx는 중국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한 '작은 필름 괴물'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황의 법칙에 따라 1998년 가을과 1999년 2월에 각각 TNT와 TNT2를 출시했고, 이후 그래픽 칩 시장을 장악하며 모든 경쟁자를 밀어냈습니다. 또한 6개월 후인 1999년 말, 젠슨 황은 완전히 새로운 아키텍처의 디스플레이 칩을 놀랍게도 출시했습니다. GeForce256은 디스플레이 칩 산업을 GPU 시대로 이끈 최초의 제품입니다.
GPU라는 개념이 도입된 이후 몇 번의 부침이 있었지만, 젠슨 황은 오늘날까지 그래픽 칩 업계에서 항상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단 한 번도 선두에서 물러난 적이 없습니다.
이런 느낌에 대해 그는 기자에게 자신의 탁구 경험을 인용하며 "상대를 분석해야 하고 자신도 분석해야 합니다. 동시에 경기의 규칙은 매일 달라집니다. 또한 현재 포지션의 강점과 약점, 경쟁자의 약점도 분석해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은 보호하고 강화하고 상대의 약점은 공격해야 합니다."
하드웨어 한 카드에서 하드웨어 사운드 카드에 이르기까지 많은 특수 기능이 CPU로 대체된 것처럼, 오랫동안 CPU의 진화가 특수 그래픽 하드웨어로서 GPU를 대체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엔비디아는 그래픽 칩 회사에서 CPU 회사로 변신할까요?
이 문제에 대해 그는 추측을 부정하지는 않았지만 "회사의 매우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시장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입니다. 인텔은 메모리 회사로 시작했습니다. 엔비디아의 제품은 이제 GPU이며, 앞으로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조정할 가능성이 전적으로 있습니다."
20살의 젊고 재능 있는 젠슨 황은 오리건 주립대학의 엔지니어링 연구소에서 수석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첫 여자친구인 로리에게 서른 살이 되면 자신의 회사를 차리겠다고 '뻔뻔하게' 약속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로리는 그의 아내가 되었습니다. 젠슨 황은 서른 살 생일을 한 달여 앞두고 뜻이 맞는 두 명의 엔지니어와 함께 NVIDIA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또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첫 출근일을 생일로 정했습니다.
1999년 NVIDIA는 세계 최초로 그래픽 처리 장치(GPU)를 출시했으며, 이후 GPU는 CPU와 독립된 또 하나의 중요한 컴퓨팅 장치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듬해 2세대 GPU를 출시하면서 NVIDIA는 6개월마다 제품을 업그레이드하여 기능을 두 배로 늘리는 핵심 전략인 '노란색 법칙'을 대담하게 제시했습니다. 당시 업계에는 인텔의 창립자 무어가 만든 또 다른 유명한 법칙인 무어의 법칙이 있었는데, 18개월마다 칩에 수용할 수 있는 트랜지스터 수가 두 배가 되고 성능도 두 배가 된다는 법칙입니다. 무어의 법칙에 비해 옐로우의 법칙은 기술 업데이트 속도가 두 배나 빠릅니다.
그의 '큰 입'은 다시 한 번 입증되었습니다. NVIDIA는 이후 계속해서 고성능 GPU를 출시하여 점차 많은 경쟁사를 제치고 비주얼 컴퓨팅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고, 젠슨 황은 실리콘 밸리의 최연소 억만장자가 되었습니다.
오늘날 엔비디아는 매출 34억 달러, 시가총액 73억 달러의 '큰' 회사로 성장했지만, 젠슨 황은 여전히 솔직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합니다. 그는 대기업의 소위 홍보 전략에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자신보다 몇 배 더 강력한 경쟁자를 화나게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2007 년 4 월 인텔 정보 기술 서밋에서 인텔 부사장 헨리 키신저는 인텔이 곧 CPU와 GPU를 통합 한 라라비 아키텍처를 출시 할 것이라고 발표하고 그래픽 카드가 2 ~ 3 년 안에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소식을 듣자마자 젠슨 황은 비웃으며 NVIDIA의 애널리스트 컨퍼런스에서 인텔의 계획을 농담으로 '정의'하는 긴 연설을 재빨리 진행했습니다. "인텔이 2065,438+00년에 그래픽 컴퓨팅 성능을 65,438+00배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해도 현재 NVIDIA의 제품과 경쟁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는 언제나 자신의 분야에 자신감이 넘칩니다.
어렸을 때 탁구를 꽤 잘했던 그는 13살 때 처음으로 미국 탁구 대회에 출전했는데, 엉망진창이었습니다. 라스베이거스에 막 도착한 그는 도시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대회 전날 밤 커머셜 스트리트에서 놀고 있었는데, 집에 돌아와 반성하면서 자신의 집중력 부족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그는 탁구에 집중하기 시작했고 2년 후 US 오픈에서 복식 3위에 올랐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후 그는 일에도 집중했습니다. 그의 생각에 일이란 잘못된 단어입니다. 그는 매일 오전 6시 15분에 일어나 한 시간 동안 운동을 하고 아침 식사를 한 다음 출근해 저녁까지 집에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가족과 함께 저녁을 먹은 후에도 피곤해서 잠을 잘 수 없을 때까지 일을 계속했습니다. 골프를 치거나 친구들과 외출하는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는 기본적으로 퇴근 후 집에 머물며 '놀기'를 했습니다. 두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기 전 저녁이면 그의 집은 네 사람이 각자 노트북을 들고 집에서 각자의 일을 하며 이메일을 통해 소통하는 모습이었죠. 그는 항상 이런 삶을 "즐겼습니다." 저는 매일 일하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돕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네 가지 일을 합니다."
10년 후의 NVIDIA는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습니까? "저는 우리 직원들이 어린아이처럼 세상을 바라보길 바라며, 10년 후에도 지금처럼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기업이 되길 바랍니다."
재산 순위 2020년 4월 7일, 젠슨 황은 47억 달러의 재산으로 2020년 포브스 세계 억만장자 순위에서 361위에 올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