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 출세를 추구하며 청결을 중시한다. 불심은 각오의 마음이고, 통속적인 의미에서 자비의 마음을 가리킨다. 모든 악은 해야 하고, 모든 선은 추구해야 한다. 자순은 모두 불법입니다. 금강경에서는 "만물은 꿈 거품과 같다" 고, 심경에서는 "오운이 텅 비어 있다" 고 말한다. 어떤 일이나 도리에 집착하지 말고, 사사건건 따지지 말고, 적극적으로 좋은 일을 하고, 남을 배려하라.
불심은 부처의 정신과 본질이다. 불심은 일상생활과 일에서 비롯되어 결국 생활에 속한다. 부처의 관념을 마음속에 심어야만 진정으로 불심을 얻을 수 있다. 선과 악은 한 가지 생각 사이에만 있다. 사실 마음속에 부처가 있기만 하면 부처가 옆에 있다. 불심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불심으로 일을 하는 것은 속담처럼 "선악은 한정 없는 때까지 하나가 되고, 마음은 무죄하면 텅 비어 있다" 는 속담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도는 뼈다.
도가의 관념에서 생사는 인생의 변화 중 하나이다. 전반적으로 하늘과 땅과 같은 뿌리, 만물이 하나이다. 생활 변화 (예: 파도 수분 보충). 인간은 우주 전체의 작은 분자일 뿐이다. 자연의 주재자를 잡아야 그는 사물에서 벗어날 수 있다. 도가의 핵심은' 기치대욕을 하지 않는다' 는 경지이며, 권세의 교만을 아첨하지 마라.
도가의 극단은 모든 것이 자유롭다는 것이다. 세상의 끝에서, 적막주의가 평온하고 자연스러울 때, 그는 명리나 저속함에 얽매이지 않는다. 도교는 초월을 추구하고, 자연을 중시하며, 머리를 맑게 하고, 세상에 혜안이 있고, 눈빛이 냉엄하다.
유가는 시계이다.
유가사상은 우리가 유교 군자의 언행 규범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유교 사상의 표상만이 아니다. 유가는 인, 효, 덕을 주장한다. 대학에서 어떤 사람들은 "논자에서 서민까지, 하나는 슬림하다" 고 말한다. 유가는 입세를 추구하고, 일을 중시하며, 노력이 필요하고, 용기가 필요하고, 결심이 필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부자는 세상을 구제하고,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한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군자라고 한다. " 유가사상은 결국 자신을 과시하는 것, 즉 인의도덕이다. -응?
확장 데이터
남회근 선생은 인생의 최고 경지가 부처가 마음이고, 도가 뼈이고, 유가 시계이며, 천하가 당당하다고 생각한다.
부처님 마음: 부처님의 마음은 어떤 마음입니까? 자애로운 마음이다. 좋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고 나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다. 수시로 곳곳에서 자신감, 희망, 기쁨, 편리함을 주고, 상대방의 나쁜 것 (예: 탐욕, 분노, 치매 등) 에서 벗어나기 위해 주도권을 잡는다.
타오는 뼈입니다: 도자기 뼈는 어떤 뼈입니까? 마음이 세속을 초월하고, 세속을 멀리하고, 신성에 가깝고, 영원히 높은 곳에 서서 세상을 보는 것이다. 아비처럼, 그의 눈에는 모든 것이 이렇고, 차이를 받아들이고, 평평하게 보고, 내려다보았다.
유가는 표이다: 유가의 핵심은 예의이며, 우리 자신으로부터 떨어져 있다. 사람을 대하고, 예의를 통칙으로 하고, 사람과 적당히 편안한 거리를 유지하고, 예의를 차리고, 온화하고 온화하다는 것이다.
대범하게 세상을 보다: 이것이 세계관이다. 정도는 무한할 수 있지만, 지구는 우주의 먼지 한 알일 뿐, 사람은 말할 것도 없고, 먼지도 아니다. "사람은 하나님만 생각하면 웃는다." 학위, 또한 무한히 작은, 세심 하 게 세상을 관찰, 풍부 하 고 아름 다운, 사람들이 머무르게, 행복과 열정을 잊을 수 있습니다.
사실 남선생님 뒤에는 두 마디가 있다. 하나, 기교가 손에 있는데, 그 안에 있을 수 있고, 머릿속에서 생각하고, 유유자적하다. 둘째, 역사 삼천년 을 읽고, 명성과 재산 에 지나지 않는다; 구만리오도가 마침내 시주 전원으로 이어졌다. 이곳의 모든 글자는 가르칠 수 있으니 군더더기는 하지 않겠다. 우리의 연구를 확장합시다.
남선생은 위대한 사람이다. 나는' 성인' 이 되는 데 수백 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문화로 볼 때, 그는 매우 높은 곳에 가본 적이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곳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천박한 사람들이 그를 비판하며 손가락질을 했다. 사실 소인의 마음이다. 소인의 마음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존중하지 않는다.
(2) 진정한 변화는 일상이다.
도가 우리 곁에 있으니, 우리는 영원히 그것을 없어서는 안 된다.
부처님의 마음, 도골, 유표를 고치는 것은 깊은 이치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설령 많은 이치를 알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내면의 높이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가 일상에 있다.
황보형이 내 찻집에 와서 먹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수많은 사실들이 사람의 마음속에 많은 고통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한 끼만 맛있게 먹으면 해결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특히 도시인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잘 먹지 못하는지는 이미 작은 문제가 아니다.
교육의 참뜻은 공손하게 밥을 먹고, 오랫동안 곱게 씹고, 밥 한 입, 찐빵 한 입, 절임 한 입에도 독특한 단맛과 뒷맛이 있다는 데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식사뿐만 아니라, 마음을 가라앉히고 차를 잘 마셔라. 친한 친구 몇 명이 좋은 술 한 잔을 마시다. 질감이 좋은 수제한복을 입고 점잖은 자아를 입는다. 생활 공간 문화 유산의 구축과 유지; 걸을 때 무의식적으로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땅에 밟는 등 심오하고 긴 수행이다.
그 중에서도 천천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존중하고, 감사하고, 마음으로 느끼고, 느끼고, 감동하면, 사람의 내면의 경지가 점점 높아지고, 더 많은 고통과 어려움, 고민이 어느새 녹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3) 방법: 다른 사람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좋은 말 한 마디를 그에게 붙인다.
"순자 설득" 은 소인의 학문을 말한다. "소인의 학문도 귀에 있고, 입에서 나왔고, 입귀 사이에는 4 인치의 귀가 있다. 7 피트 몸에는 충분히 아름답습니까? 클릭합니다
내가 늘 말하는 이른바' 귀청이 허무하다' 는 것이 바로 이로부터 나온 것이다. 이른바' 귀염염' 이란 입에서 바로 나오는 것으로, 급히 다른 사람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그것은 전혀 정신이 산만하지도 않고, 너의 몸의 모든 부위를 통과하지도 않고, 실천을 거치지도 않고, 지행과도 하나가 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건강명언) 이를' 귀청설' 이라고 합니다.
고대인 구름: "고대 선비는 좋은 말을 받고 몸에 붙어 있다. 오늘 학자들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는 친절한 말 한 마디를 받았다. "이것도' 자신을 위해 배우기' 와' 다른 사람을 위해 배우기' 의 차이다. 내가 제창한 공부는 좋은 말 한 마디를 받고 열심히 공부하면 언제나 다른 수확과 기쁨이 있다는 것이다. " 수시로 공부하면 지금의 즐거움보다 못하다. "점점 실천을 하게 되고,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된다. 이것은 학습으로 간주됩니다.
반면에, 만약 귀담아 듣는다면, 단지 길에서 들었을 뿐, 여전히 길에서 다른 사람에게 빈손으로 돌아가고,' 덕을 버리라' 는 말을 듣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부는 진학습과 가짜 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실학은 바로 마음속에 두고, 몸소 실천하고, 실사구시하는 것이다. 거짓학은 허영을 추구하고, 다른 사람의 비위를 맞추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학문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