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제도는 역사가 유구한 인류성 활동의 통제 메커니즘이다. 성적 통제 메커니즘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하나는 프러포즈, 첩, 결혼 등과 같은 습관적 관계에서 친밀한 성관계를 발전시키도록 허용, 격려 또는 강요하는 것이다. 둘째, 다른 모든 경우 성관계는 격려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결혼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 이미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은 사람 등이 있다. 셋째, 근친상간 금기와 같은 규정 위반은 엄격히 금지된다. (K. Davis, 1937) 많은 문화에는 혼내 성행위가 인간의 성욕을 조절하는 유일한 합법적인 수출이라고 규정하는 유사한 규정이 있어 결혼이 인간의 성욕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제도로 자리잡고 있다.
결혼 상태는 성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사회적 요인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활동의 빈도뿐만 아니라 성방출 채널의 유형과 수량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학 연구의 초점이 되어 왔다. 결혼 중의 성관계는 모든 성관계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 성관계도 결혼 관계의 중요한 부분이다. 섹스와 결혼의 관계는 우선 부부의 심신 조화이다. 따라서 부부 관계는 결혼 유지에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부부 간의 성적 조화의 정도는 결혼의 행복에 매우 중요하다.
근대까지 일부일처제나 일부일처제 결혼은 일부 문명, 특히 서구 문명이 인정한 유일한 결혼 방식이었다. 그러나 다른 문명에서 일부일처제의 합법성은 자명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이슬람 문명은 일부 다처제를 허용한다. 중국 전통사회도 첩이 허용된다. 같은 문화와 사회에서 결혼 제도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예를 들어, 중국은 1950 년대부터 엄격한 일부일처제를 실시하기 시작했다.
전통 사회에서는 결혼이 종교나 세속적 의미의 신성한 결합으로 여겨져 평생 유지되어야 하고 이혼해서는 안 된다. 이혼은 중국의 결혼 전통에서 드물다. 아일랜드와 같은 일부 기독교 국가들은 최근 몇 년이 되어서야 이혼의 자유를 허락했다. 또한 결혼 중 중성요인이 적을수록 좋다. 결혼은 신성한 의무로 간주되거나, 남녀간의 사랑과 성의 결합이 아니라 인생이 이행해야 할 의무로 여겨진다. 현대 사회와 문화의 변화는 결혼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크게 바꾸었다. 결혼은 현대인의 눈에는 끊임없이 창조해야 할 관계이며, 성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결혼은 성행위의 기본 조건을 제공한다. 일부 사회행동규범에서 결혼은 유일한 합법적인 성통로이며, 모든 혼외 성행위는 거부되거나 비난받는다. 전형적인 예는 1950 년대부터 70 년대까지의 중국이다. 지난 30 년 동안 혼외 성행위는 거의 완전히 사라졌고, 혼인 상태는 성유출의 유일한 합법적인 형태로 여겨졌다. 물론, 간음과 매춘은 여러 가지 행정 수단의 엄한 타격과 억압으로 인류가 상상할 수 있는 최저 수준으로 내려갔지만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시간에 따라 발생하는 이른바 작풍 문제에 대한 행정처벌은 이런 행위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증거다.
이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사회와 시대에 성관계는 기혼자의 주요 수출이지만 유일한 수출은 아니다.
성생활의 질이 결혼에 이렇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은 당연히 결혼이 빈번하고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성학 조사의 결과는 다르다. 젊은 부부가 성관계를 갖는 빈도는 일주일에 세 번쯤 되는데, 나이가 들면서 줄어들면서 많은 사람들이 부부 간의 성관계에 불만을 품게 된다. 혼내 성관계는 합법적이지만 여전히 협상 문제가 있다. 쌍방의 협상의 성공 여부는 종종 성생활의 질과 빈도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의 존재도 부부 간의 친밀감을 제한한다. 또한 성생활의 행복과 결혼의 행복은 완전히 동기화되지 않은 것 같으며, 성생활의 행복만으로는 결혼의 행복을 보장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