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가정은 일종의 문화 전달체로서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인류가 경험한 모든 풍우를 겪었으며, 인류의 진보를 이해하는 귀중한 표본이다. 따라서 가족소설은 중국과 외국 문학에서 복잡한 역사와 인문 세계에 대한 매우 유연하고 풍부한 서술이었다. 전환기에 비교적 복잡한 문화적 맥락에서 작가들은 가족/혈연 각도에서 역사 서사로 들어가는 큰 열정을 보였다. 이 텍스트들은 거대한 역사 서사 방식에서 벗어나 개인 서사 입장으로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가족 소설의 서사 모드도 바꾸었다. 가족을 이야기의 허브이자 문화의 전달체로 삼으면서, 인류 정신의 고통스러운 원점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이를 시찰의 출발점으로 삼아, 작가가 중국 근대사와 현대사에 대한 전면적인 사고를 반영하였다. 역사적 그늘에서 벗어나기 위한 문화 재건의 결단력, 결심, 고난과 고통을 느낄 수 있다. 이에 따라 급진적인 열정과 비극적인 서늘함은 1980 년대 후반의 소설과 세기의 교소설이 가족역사를 서술할 때의 심미 스타일 차이를 구성해 사실상 중국 당대 작가가 국가 현대화 과정 중 하나의 정신적 궤적을 보여준다.
집은 문학사에서 영원한 주제이다. 오사부터 집에 관한 서사가 속출하고 있다. 노신의' 광인일기', 바진의' 집', 라오스의' 4 세 동당', 루령의' 부자의 아들', 조유의' 뇌우' 와' 북경인' 이 현대문학사의 고전이 되었다.
1980 년대 중반, 모옌' 붉은 수수 가족' 에 이어 장웨이의' 고선과 가족', 소동의' 백양지 비행' 시리즈, 리의' 이씨', 첸의' 백록원' 등 가족 제재 열풍이 일었다. 이 두 서술은' 떠나다' 와' 돌아오다' 의 완전히 다른 흐름을 반영한다.
1978 년 8 월 1 1 일, 육신화의' 상처' 는 상처문학의 중요한 원천으로 상해' 문보' 에서 발표됐다. 상처도 20 세기에 가출에서 복귀까지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 소설 전반부에는' 가출' 이라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주인공 왕소화는' 임도정' 식의 인물이다. 혁명의 순결성과 선진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는 가족과 결별하여 어머니라는' 다이우' 식의 인물과 선을 그었다. 소설의 후반부는' 집에 가는' 이야기이다. 어머니의 편지에서 나는 두 번 언급했다. "아들아, 일찍 돌아와라." 왕소화가 결국 돌아왔을 때 그의 어머니는 병으로 돌아가셨지만, 이야기의 끝에서 왕소화는 여전히 그녀의 옛 남자친구와 그녀의 옛 감정을 찾아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았다. 현대혁명 윤리가 전통 혈연 가족 윤리로 돌아오는 가장 분명한 징조다. 하지만 사람들이 흔히' 상처문학' 에 대해 논평하는 것처럼, 그것은' 문혁' 으로 인한 정치적 피해를 폭로하고 생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일종의 정치적' 난동' 이다. 그래서' 상처' 의' 귀가집' 은 문화적 의미의 귀환이 아니다.
모옌 1986 년 발표된' 붉은 수수' 는 당대 가족소설의 개산작이다. 붉은 수수' 의 선언은' 우리 집을 위해 비석을 세우는 것' 을 위해 역사 서사를' 국가' 와' 혁명' 의 통제에서 구하는 것이다. 소동은' 1934 년 탈출' 에서 "장강 하류의 늙은 죽기성에 가 본 적이 있다. 부패한 옛 성벽을 따라 진기 죽기점의 유적지를 참관했다" 며 "우리 집의 빛나는 세월" 을 찾았다. 뿌리찾기 문학' 의 조류와 남미 판타지 현실주의 문학의' 폭발적인' 분위기로 그들은 새로운 글쓰기 방향을 찾아 확립했다. 임원',' 홍기보' 중 혁명문화가' 민간' 의 정복과' 집' 의 편성과는 달리' 홍수수' 는' 민간' 의 복잡한 내포를 다시 풀어냈다.' 고밀도 동북향' 의 깃발을 들어 올리고 [1] 그래서 황자평은' 붉은 수수' 가' 영웅놈' 을 대표해 마침내 강호의 문학사에서 다시 나왔다' [2] 고 말했다. 붉은 수수' 는' 뿌리찾기 문학' 과' 가족소설' 의 교차점이 되었다. 한편, 소설 속 전체 가족 전설의 배경은 전통적이고 도덕적인' 집' 이 아니라 원시적이고 광야적인 황야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우리 할아버지'' 우리 할머니' 는 반항적인 요소로 가득 차 있다. "제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항일전쟁의 영웅일 뿐만 아니라 개성해방의 선구자이자 여성의 자력갱생의 모범이십니다." [3] 우리 할머니는 개성해방의 선구자다' 는 두 세트의 서로 다른 언어 기호로 우리 할머니를 구성한다' 는 가족 혈연과 남성권 문화를 대표하고' 개성해방' 은 현대언어와 서구화 개념이다. 붉은 수수' 에서 국가말은 가족말, 대서사와 소서사, 국가정사와 민간야사 등 두 가지 서사류와 얽혀 있어 수많은 연결고리가 있다. 그래서 작가의 태도는 애매모호하다.' 뿌리 찾기'-가족역사와 혈연에 대한 추구와' 반란'-현대낭만주의와 개인주의에 대한 반란정신,' 현대성' 을' 미완성 계몽' 으로 삼는다. 80 년대 새로운 계몽정신에서 태어난' 붉은 수수' 는 진정한' 집' 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귀가집' 은 90 년대 가족소설' 백록원',' 구지' 의 출현이 필요하다. 백록원' 을 현대문학의 고전작' 집' 에 비유하면' 백록원' 의' 흑바' 는 사실' 집' 의' 각혜',' 전소아' 는 오사시대의' 나라' 다. 백록원에서 작가는 반항자에게 완전히 다른 운명을 부여했다. 헤이와는 결국' 조상귀종' 을 인정하며 사당 앞에 무릎을 꿇었고, 전샤오아의 유골은 3 일 3 박 동안 타' 6 면 벽돌탑' 아래 눌려 있었다. 20 세기 혁명에 대한 반성과 부정과 가정윤리와 전통유가문화에 대한 재인식을 통해' 새 역사소설' 에 포함된 90 년대 가족소설은 어떤 의미에서 90 년대' 고별혁명' 의' 일상생활' 조류에 녹아들었다.
이예 의' 은성 이야기' 에서 20 세기 반복되는 혁명과 가족의 충돌, 대신 새로운 줄거리와 해석이 있었다. "만약 내가 구양랑운처럼 가족의 부담도 없고, 가족의 걱정도 없고, 살해된 재난에 직면하면, 나는 그렇게 많은 걱정과 고통을 겪지 않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4] 옛터에서 정성역사상 최초의 여당원, 혁명여영웅 이자한은 사실 위대한 가정의 수호자였다. "혁명" 의 원인과 이유는 "계급 감정" 이 아니라 가족의 손발이다. "이나이지는 그녀가 7 년간의 학습과 사고를 거쳐 선택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녀의 언니는 하룻밤 사이에 선택을 했다. 다음날 아침, 남매가 식탁 앞에 앉았을 때, 이자한은 의연하게 동생에게' 오빠, 나도 혁명이야' 라고 말했다. 죽어라, 우리의 혈육은 함께 죽을 것이다! "[5] 리예라는 두 소설은' 혁명' 의' 계급투쟁' 의 원칙과 논리를 부정하고, 본연의 애정과 윤리를 인물의 이미지와 이야기 발전의 동력에 재이식했다. 구양랑운의 고백은' 집을 떠나다' 를' 혁명' 으로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현대가족서사' 홍기보' 와는 달리 가족복수를 계급투쟁으로 바꿔 새로운 현대민족국가에 융합하는 것과는 달리 주대신의' 제 20 막' 에서 가업을 진흥시키는 정신은 상가가를 관통하고 있다. 탁원이 소설에서 딸의 얼굴을 분석한 것처럼' 이런 가문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교육을 통해 그 목표를 위해 분투하는 정신을 깊이 담았다 [6] 계급과 민족 국가가 아니라 가족이 다시 서사와 역사의 목적이 되었다.
1990 년대 가족소설의 흥기는 중국 사상계와 지식계의' 고별 혁명' 이' 일상생활' 으로 돌아온 사상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신문화 운동의 계몽이 현대문학의' 가출' 을 초래한 것처럼,' 고별 혁명' 은' 신시기 문학' 에 대한 가족의 최종 인정과 가족의 귀환을 초래했다.
이른바' 가출' 이란' 개인의 해방',' 결혼의 자유' 등 계몽 말과 연결되어 있다. 처음에' 가출' 관념을 실천에 옮긴 것은 경제나 정치적 원인이 아니라 대부분 결혼 자주권의 문제였다. 특히 젊은 여성들이' 부모의 생명, 중매언' 에 대한 반항, 사랑의 자유 추구, 결혼 가출을 거부했다. 중국의 나라, 노신' 상서' 의 주인공은 "나는 내 것이다. 아무도 내 권력에 간섭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그녀의 출발은 20 세기의 가장 눈부시고 가장 웅장한 장면을 구성한다. 가출' 은 중국 현대 여성 해방의 가장 영광스럽고 눈에 띄는 자세가 되었다. 중국 근대 역사의 개막 순간에 창조된 나라식의' 가출' 자세는 중국 고대 희곡의' 등장' 과 동등한 의미를 지닌다. 20 세기 초 정조 등 여성을 속박하는 전통 윤리도덕의 파괴는 중국 여성 해방의 풍조를 불러일으켰다. 신해혁명, 오사운동, 국민혁명에서 여성 해방운동은 우선 손, 이발, 동학교, 사회개방, 자유연애, 혼인자주, 동거 등을 통해' 몸' 의' 해방' 으로 직결된다. 오사한' 딸들' 이 자신을 가정과 부계 가문에서 해방시킨 것은 자율적인 운동이 아니라 현대민족국가를 건설하는 목적에 복종하고 현대민족주의 운동에 의존하는 운동이었다. 여성 해방은 처음에 국가의 부름 때문이었다. 즉, 국가는 그들을' 국민' 으로' 가족' 과' 부계 가문' 의 통제와 남성의 소유에서 해방시켜 직접 자신의 손에 넣는다. 중국이든 서양이든, 국가의 필요, 특히 민족전쟁의 필요성 때문에 여성이 가정을 떠나 남성에게 독점되었던 사람들의 기본권을 얻는 경우가 많다. 울프가 말했듯이, "이상하게도,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을 거실에서 해방시킨 크리미아 전쟁, 약 60 년 후의 유럽 전쟁, 일반 여성에게 문을 연 두 차례의 전쟁 덕분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이러한 사회적 폐단이 점차 개선되고 있다. " [7] 현대 여성 해방 과정은' 국가' 의 격려와 지지로' 가족' 의 멍에를 부수고 현대' 민족 국가 * * * 인정' 에 녹아들는 과정으로 간단히 요약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