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명절의 강강강연합도 영화' 나의 인민 나의 집' 을 전체 일정 중 가장 적절하고 감성적인 부분으로 만들었다.
"나의 인민 나의 조국" (이하 "고향") 은 지난해 국경절 파일' 나의 인민 나의 조국' (이하' 조국') 의 창작 모델을 이어왔고, 여전히 여러 감독이 제작한 비슷한 장르의 단편 영화로 한 편의 장편 영화로 조합됐다.
단편 영화는 영호 감독의' 베이징 좋은 사람', 진사성 감독의' 하늘에서 내려온 UFO',' XUZH 강NG 감독의' 마지막 수업',' 등초 & 유백미 감독의' 집으로 가는 길', 안비 & 펑다묵의 마량. 각 단편 영화는 약 25 분, 전체 영화 135 분입니다.
고향' 은' 조국' 의 무거운 사극보다 현대 코미디를 선호하고, 역사적 부담이 적고, 태도가 더욱 밝고 경쾌하다. 반면 제재선택은 상대적으로 좁고, 5 편의 단편 영화는 구조적으로 매우 유사하며, 모두 도시에서 농촌으로의' 귀환' 노선이다.
고향' 의 모든 단편 영화는 당대를 배경으로 의료 관광 교육 빈곤 구제 등의 관점에서 도시와 농촌의 차이와 사회적 진보를 보여준다. 테마 구도+상업코미디 모델이기 때문에 영화 전체가 매우 낙관적인 현실주의 분위기로 가득 차 있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모든 오해는 해소될 수 있고, 눈물 한 방울도 지울 수 있고, 모든 영혼은 금처럼 반짝인다.
쓰기, 편집 및 조판
"고향" 은 단편 영화 모음집으로서 "신 중국 창립 70 주년을 축하하는 중임" 을 맡지 않는다. 창작의 개념은' 조국' 만큼 제한적이지 않은 것 같고, 더 민화된 자세는 더 큰 공간을 발휘한다. 사실, 그것의 시각은 더 단일하고, 창작은 더 어렵다.
조국' 은 70 년 역사를 겨냥해 각 역사 시기의 중대한 사건을 타깃으로 다루고 있다. 각 기간과 단락의 이야기의 핵심은 바꿀 수 없다. 개국 대전, 홍콩 귀환, 국경절 열병 등은 모두 반드시 묘사해야 할 대상이다.
그러나 조국의 외부 형식의 유형과 스타일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관호의 강력한 줄거리 기술류, 천카이거 비극극, 서철녕호의 대중행복, 장의 사랑의 비극 ... 타임라인의 모든 점이 고정되어 있지만 감독은 점마다 다른 색깔을 칠할 수 있다.
"고향" 은 정반대입니다. 5 편의 단편 영화는 기본적으로 같은 점을 묘사한다. 개혁개방 30 년 후 경제발전과 시대격변의 순간, 붓의 색채도 비슷했다. 모두 긍정적이고 상향적인 코미디 스타일이다.
이런 풍격에서 창작자는 사실 한 가지 선택밖에 없다. 희극의 장르를 최대한 발굴하고 각 이야기의 지역적 차이를 최대한 확대하는 것이다.
그래서, 닝호가 고전적인' 신분교환' 의 황당무계한 코미디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진시성은 자신이 항상 잘하는' 탐정' 미스터리 코미디를 내놓았고, Xuzh Sng 은 웃음 속에 눈물을 머금은' 리얼리티' 코미디를 만들려고 시도했다. 등초 도로 코미디는 줄곧 못생기고, 꽈배기 FunAge 였다.
이야기가 일어난 지리적 환경도 중원 강남 구이저우 동북 서북을 가로지르고 있다.
이런 처리는 당대 사회경제 발전의 주체혁명과 동북법칙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한편, 높은 흥행 코미디를 촬영한 감독들이 최대한 자신이 가장 통제할 수 있는 코미디 스타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다섯 편의 단편 영화의 품질은 여전히 고르지 않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비슷한 문제가 있다.
주요 모순: 선의의 거짓말
첫째, 내용의 의미는 비교적 얕다. 긍정적인 에너지는 반드시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이 희극의 진정한 핵심은 발휘될 수 없고, 심지어 아무도 풍자할 수 없다. 주요 모순은 거의 모두' 오해' 혹은 선의의 거짓말이다.
자세히 분석해 보면, 다섯 편의 단편영화는 이미지 구성과 연극 성향에 스타일 차이가 있지만, 극의 핵심은 사실 일치하며 이른바' 사기꾼' 코미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북경의 좋은 사람" 에서 장북경은 병원을 속여 사촌 동생을 위해 사회 보장을 쟁취했다.
한 UFO 가 하늘에서 내려왔다' 에서 황대보는 촌장 부자와 함께 방송국을 속여 UFO 의 진상을 숨겼다.
"마지막 수업" 에서 아들과 온 마을 사람들은 옛날 시골 교사의 아버지를 속이기 위해 환상을 만들어 기억을 되찾기를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집으로 가는 길" 에서 조는 옛 동창들을 속이고, 부유한 척하며, 상업협력을 얻기를 희망했다.
마량에서 그녀의 남편 마량은 러시아에서 공부하는 척하고, 아내에게 그가 농촌에 가서 지부 서기가 되었다는 사실을 숨기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매번' 사기' 마다 매우 정당한 이유가 있고, 도덕적 비판과 옳고 그름을 포함하지 않는 선의와 사랑이 있다. 영화 속' 사기꾼' 은 개인의 이익을 초월하여 타인 (고향의 친족) 이나 다른 단체 (고향 자체) 를 돕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사기' 다.
이런 식으로, 모든 영화는 기본적인 감정적 전환에서 똑같다. 모순-사기 시작-진실 발견-오해 해소. 감독들은 시간이 없거나 이런 관례를 깨뜨릴 의지가 없는 것 같다. 나는 심지어 마지막 순간에 서스펜스 (오해와 사기로 인한 갈등) 를 남기고 그것을 깨뜨리는 것을 기다릴 수 없다. 일부 단편 영화들은 거짓의 거품을 중도에 폭로하기 시작했고, 뒤에서 화해와 이해의 감정을 쌓으려 했으나, 서정적인 힘이 제자리에 있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대상 묘사: 내 고향은 어디 있습니까?
둘째, 장면의 단조로움과 이상화도 이 극의 사유가 단일한 탓이다. "고향" 을 보여주기 위해-기본적으로 농촌을 가리킨다-전면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름다운 생활을 하고 있다. 몇 편의 단편 영상은 관광 개발을 주요 경제 성장점으로 하는 부유한 시골이나 도시를 겨냥하고 있다. 마치 중국 농촌이 수미산천을 제외하고는 다른 치부할 길이 없는 것 같다.
귀향로' 만이 농림으로 빈곤에서 벗어나는 서북농촌을 선택했고, 아직 시장을 개척하는' 발전 중' 단계에 있다. 베이징 좋은 사람' 은 의료보험이라는 작은 절개를 선택했고 고향을 일부러 묘사하지도 않았다.
강남에 도착하면 관광지이고, 북서쪽에 도착하면 황사와 수토유출이다. 어느 정도까지, 고향 지역에 대한 이런 선택은 대도시에 살면서 가끔 관광지를 구경하는 대감독이' 도시와 농촌의 차이' 시대의 큰 과제 앞에서도 너무 편협하여 이미 일부 현실 생활과 단절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측면에서 증명할 수 있다.
이런 단절은 감독이' 도심' 화제에 직면했을 때의 이기주의에도 나타난다. TV 가 시골로 내려가 사건을 조사하고, 기업가가 외국에서 귀국하여 아버지 세대를 위해 뿌리를 찾고, 생방송 스타가 물건을 가지고 귀국하여 동창회에 참가하고, 화가가 농촌에 내려가 마을 간부 건설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즉, 도시에 사는 대부분의 감독은' 도시에서 농촌으로' 라는 이야기만 촬영할 수 있고,' 농촌에서 도시까지' 라는 개념도 없고' 영원히 농촌에 있다' 는 선택도 없다.
시각은 모두 도시인의 발산 시각이며, 높음에서 낮음까지 내려다보는 태도도 있다. 도시는 매우 좋지만 고향으로 돌아가서 고향의 변화가 매우 커서 생각보다 그렇게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게다가, 보통 도시인들은 자신의 고향을 구하거나 도우며, 이런 행동에서 어떤 만족감과 정서적 원만함을 얻는다.
단편 서사
조국은 7 개의 단편 영화 (*** 155 분) 이고 고향은 5 개의 단편 영화 (*** 135 분) 입니다. 후자의 모든 단편영화는 더 길고 이야기도 더 완전하다.
각 단편 영화 간의' 통과' 를 연결함으로써' 고향' 은 휴대전화 분할 화면으로 전환했고,' 조국' 에서 펜으로 종이에 쓰는 방식보다 과학기술 함량과 신세대의 기질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영화의 질은 사실 양지차이며, 상당한 수준을 유지하지 못했다. 그러나' 고향' 의 단편영화는' 조국' 에 비해 품질 격차가' 조국' 의 단락만큼 크지 않다.
작가 개인의' 고향' 단편 영화 순위는 다음과 같다.
북경좋은 사람 > 마량 > 마지막 수업 > UFO 가 하늘에서 떨어졌다 > 집으로 가는 길.
구체적인 인식은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좋은 사람과 마량은 제 1 계단에 속하고, 마지막 세 개는 제 2 계단에 속한다.
북경의 좋은 사람
감독: 닝호 주연: 거요우, 장전익 등.
닝호는 여전히 점잖다. 고향' 과' 조국' 에 동시에 출연한 두 감독 중 한 명 (다른 한 명은 Xuzhng, 마침 코미디 촬영에 능숙한 두 감독) 으로' 고향' 의 총감독이기도 하다. 그는 장재조국 베이징의 이야기를 이어갔고, 여전히 이 베이징 아저씨의 이미지로 그의' 뜻밖의 만남' 인생을 이야기하고 있다.
베이징 좋은 사람' 은 고전적인 황당무계한 희극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두 주인공, 하나는 세상 물정, 하나는 단순하며, 각종 탈구에서 신분을 교환하고, 끊임없는 웃음거리를 만들어낸다. 그중에서도 우리는 펑샤오강, 심지어 채플린의 그림자까지 볼 수 있다.
그것의 장점은 인물 형성에 있다. 일상생활에서 장북경은 여전히 좀 인색해서 허점을 뚫는 것을 좋아한다. 그의 정직과 선함은 마음속에 묻혀있지만, 지나갈 수 없다면 쉽게 드러나지 않을 것이다. 영화에는 체제 적으로 보이는 각종' 악' 행위가 불요불굴하고 뒤섞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그렇게 관대한 구제는 또 다른 소탈한 고대 기사 정신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노력과 헌신은 자신의 무지와 농촌 현황의 차이 때문에 완전히 헛수고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교활한 소인이 다시 나타나 큰 흥미와 희망을 가지고 다시' 귀진' 의 길에 올랐다.
전체 이야기와 인물의 성격 방향은 비교적 완전하고 명확하며, 일부러 도덕의 제고점으로 밀지 않았다. 무명졸병은 바로 무명졸병이다. 자신의 고향이 좋아졌다는 것을 아는 것 외에도 (영화의 주제는 측면에서 은은하게 드러난다), 역시 원래의 그였다. 손해를 보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그의 몸에는 사람의 냄새가 가득하다.
미확인 비행물체가 하늘에서 내려왔다
감독: 진사성 주연:, 왕, 왕연휘, 왕신 등.
진시성의 단편 영화는 기본적으로' 탐정 차이나타운+미친 외계인' 의 조합으로, 오묘하고 화려한 짝퉁 정서로 가득 차 있어 그의 일관된 감독 스타일에 부합한다. 이야기에는 흔히 볼 수 있는 황소의 낡은 차, 재키 찬 모양의 볼볼과 같은 아주 멋진 다리 구간이 많이 사용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처음에는 천쓰청 (WHO) 가 영화를 미스터리한 이야기로 만들려고 시도했는데, UFO 의 출현이 관광경제를 끌어들이는 상업적 사기인지 주로 논의했다. 그러나 영화가 반쯤 진행되기 전에, 이 서스펜스는 이미 그 자신에 의해 완전히 풀렸다. 당초 고집을 부린 황파가 자발적으로 투항하자 사건이 폭로된 뒤 경제적 손실을 걱정하기 시작했다. 그와 촌장은 방송국을 속이기 시작했고, 몇 차례 사기를 쳤고, 거짓말은 또 폭로되었다. 산간 지역의 지리적 제약으로 이야기는 사랑 이야기로 바뀌었다. 마지막으로 첨단 기술 개발과 고향 건설만이 사랑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춰 주제에 접근하기 위해 노력했다.
전체 줄거리와 정서가 일파만파로 서둘 렀고, 일관성과 기본 입장이 부족하며, 완전히 익살스러운 액션 코미디 장면에 의존해 자리를 잡았고, 캐릭터 꼬리표는 심각하게 터무니없었다. 그리고,
마지막 수업
감독: 서철명 주연: 위범, 서철명, 장이 등.
이 단편 영화는 영화 전체에서 가장 우는 부분이라고 불리며 촬영 스타일이 가장 강한 편이다.
극본의 생각은 사실 매우 웅장하다. 기억상실증 노인의 심리적 측면을 통해 과거와 현재 고향의 거대한 변화를 반영하고, 과거를 찾아 자신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지난 일은 재연해서는 안 되며, 당초의 희망이 이미 현실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아쉽게도 첫 번째는 처음 두 단락의 분열감이 심하고, 두 번째는 전체 리듬이 너무 충만하다는 것이다. 밀집한 대사와 수많은 캐릭터의 속도가 전체 분위기를 매우 시끄럽고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런 오리채우기 메시지는 영화의 모든 캐릭터를 위반을 제외한 매우 평평한 공구인으로 만들었다.
집으로 가는 길
감독: 등초, 유백미 주연: 등초, 옌니, 올리비아 등.
눈코 뜰 새 없는' 마지막 수업' 이후 집으로 돌아가는 길은 평화롭고 순박한 기질을 갖게 되었다. 안정된 선형 내러티브와 도로 영화의 일반적인 형식은 겉으로 보면 옹졸하고 기름진 가짜 부자로, 예전의 학우들의 투자를 흉측하게 끌어들이려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나중에 농민 기업가가 고향 건설에 투신하는 격려의 이야기로 바뀌었다.
고향의 길' 은 사실' 고향' 의 가장 정면을 소재로 한 영화이지만, 가장 얇은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의 주요 모순은 고향을 떠나 유명해진 앵커 스타와 고향에서 분투하는 창업자 간의 상호 인지적 편차로 인한 코미디 효과다. 아쉽게도 모든 다리는 낡고 지루하다.
마지막 반전에서 가장 극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서스펜스가 풀렸다. 한 학생이 강단에서 주인공의 정체와 경험을 처음부터 끝까지 이야기하게 하고, 역서식의 그림으로 해석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처럼 너무 직설적인 대중의 총애와 숨기지 않는' 가치' 는 단편 전체의 구조를 매우 뒷걸음치게 한다. 이 경우, 나는 yanni 의 스타 앵커, 비록 전에 등초, 비록 그런 감동적인 이야기를 보고 눈물을 흘리 고 그를 도와, 감정과 생각의 충돌의 전반부를 매우 창백 하 고, 빈, 무의미 하 게 될 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마량, 신기한 펜
감독: 안비, 펑대묵 주연: 심탱, 메리 등.
완성도로 볼 때 마량은 아마도' 고향' 중 최고일 것이다. 코미디 효과가 가장 두드러진다.
Mahua FunAge 가 소극장에서 연마한 경험과 기교는 이 짧고 용맹한 작품에서 더 큰 우위를 보였다. 이야기는' 아내의 염증' 을 둘러싼 갈등을 둘러싸고 두 곳을 갈라놓고 휴대전화 동영상 대화를 이용해 매우 치밀하고 황당무계한 코믹한 사건들을 만들어 냈다. 작은 화면의 좁은 시야와 인터넷의 원활한 정도가 웃음의 원천이 되어 생활에 매우 가깝고 상상력이 넘친다.
유일한 단점은 마화 포나그의 작품이 종종 강한 현실주의 풍자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기본적으로 공간이 없어 인물관계가 현실주의를 잃게 한다는 것이다. 화가가 촌지서가 되는 것은 극적인 상상이지만, 일단 풍자의 주제가 부족하면 영화 전체가 접지되지 않는 꿈을 갖게 된다.
(이 글의 관점은 대표작자 개인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