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초상화 돌 분포는 매우 넓어서, 주로 남양과 호북, 산둥, 장쑤 북부와 안후이 북부, 쓰촨, 산시 북부, 산시 북부 등 네 개의 분포 센터가 있다. 이 밖에도 하남 신민 영성 베이징 풍대 절강항주 산시 헌현에서도 산발적인 발견이 있었다. 처음 세 지역은 당시 경제 문화 발전의 중심지였다. 북북과 진서북은 동한 순제 이전의 북방의 중요한 변경지역으로, 그 중심인 수덕은 서쪽의 상로에 위치해 있다. 자료에 따르면, 한나라에서 발견된 초상화석은 약 1 만 원으로, 수량은 사람을 놀라게 한다.
초상화석의 내용은 다채로워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현실 생활이다.
영송, 승마, 영빈, 음식, 춤, 곡예, 편종게임, 사냥, 사격전, 비검점프환, 코끼리 조련사, 용등용, 칼을 삼키고 불을 뱉고, 어렵, 정자, 호위 등. 산천호해에서 저택 고층 빌딩에 이르기까지 묘주가 생전에 가지고 있던 각종 부와 자산을 광범위하게 반영했다. 이들 내용은 모두 완전한 장원 경제지도를 형성할 수 있는데, 이는 묘주인이 생각하는 생활방식의 물질적 기초이기도 하다. 마찬가지로 부를 숭상하는 관념으로서 사람들이 생각하는 선경에도 이식되었다.
두 번째는 후세의 역사 이야기를 전수하는 것이다.
한나라의 조상은 사고와 숭배에 능하다. 황족들이 백가를 파면시키고, 유술을 독존하며, 사회에서 이학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면서 도가 사상과 민간 종교도 활발하다. 사람들은 군신 부자충군효의 윤리에 얽매여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현능군주, 신하, 무장, 정결열사, 자객에게 경의를 표했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신선의 열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하늘, 땅, 산, 강 등 자연의 신에게 경의를 표한다. 그들은 모든 것이 만물의 영이라고 믿으며, 하늘에서 지하까지 모든 신을 매우 존경한다. 한화예술에서 우리는 그것이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노신 선생이 어쩔 수 없이 한화 예술의' 넓고 심오함' 을 찬탄해야 하는 것도 당연하다.
셋째, 장엄한 선계.
사신: 청룡, 백호, 주새, 현무. 전설 속의 사람이 사람을 만들고, 돌을 정련하여 하늘을 보양하고, 천지인의 시조 여와를 창조하였다. 복희여와가 교차하고, 약옥토끼가 있고, 삼각수가 있고, 서왕모와 동동이 있고, 차 9 명이 있다. 상상력이 풍부한 조상은 사후에 불로장생을 이루기 위해 용, 호랑이, 사슴 등 신기한 동물을 불로장생의 승마 도구로 사용했다. 이런 내용의 초상화는 묘주인이 죽은 후 영원히 살고 싶어 선경 생활을 즐기고 싶다는 강한 소망을 표현한 것으로, 이런 선경 생활은 실제로 묘주인의 생전 현실 생활의 연장과 연속이다.
요컨대 한대 초상화는 내용이 풍부하고 용도가 광범위하며 한대의 사회 상황, 풍속 습관, 법률법규, 종교신앙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반영하고 있다. 그것들은 고대 석각의 정교한 작품일 뿐만 아니라 한대 정치 경제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다. 초상화석이 묘사한 애매모호한 우주는 광대하고 광대하며, 지대한 충격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깊고 호쾌한 예술 정신은 시대의 산물이다. 위대한 시대는 위대한 예술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한나라는 중국 역사상 가장 휘황찬란한 시대이자 영웅이 배출되는 시대이다. 강력하고 통일된 중앙집권제도의 광활한 역사 무대에서 다양한 생기발랄한 영웅들이 등장해 후인의 한숨을 쉬게 할 수 있는 사극을 연출했다. 한화상석은 이 영웅 시대의 옥토에서 자란 한 송이의 기이한 꽃이다. 전형적인 장례 예술로서, 그 주제는 제사생자와 고인을 추모하는 영원한 비극의 주제이다. 그러나 예술적으로 한나라 초상화석은 죽음을 처량하고 애처롭게 묘사하지 않고 미래와 생명에 대한 낙관과 동경으로 가득 차 있다. 이 방면에서 한대 초상화는 고전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완벽한 결합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장례 예술로서, 사회 예의와 풍습을 직시하고 존중하고, 당시 제조의 장면을 정련하고 가공하여 가능한 정확하고 진실하며 세밀하게 그려야 한다. 반면에, 그것은 생명을 이기고 죽음에 대한 열망을 표현하려고 시도한다. 우주의 영원한 변화에서 자신의 생사를 표현하는 것은 위대한 예술 명제이다. 오래된 신화 로 우주를 묘사하는 것은 한화석으로 하여금 신비한 매력을 갖게 할 뿐만 아니라, 고졸한 힘을 부여한다.
초상화석의 사상적 내용으로 볼 때, 세상과 귀신이 뒤섞여 있고, 정수와 찌꺼기가 뒤섞여 있다. 여러 가지 크기의 통치자들의 장례 건축물 장식화이기 때문에 물론 봉건사상이 찌그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노동인민이 창조한 것이기 때문에 반항과 불공정이 있을 수밖에 없다. 민간조각연예인은' 사당 제사',' 공자가 노인을 만나다' 등 역사 이야기 초상화와 길조 그림을 섬세하고 정확하게 묘사하려 했지만 차가운 감정은 각칼을 통해 초상화에 굳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이런 이미지의 구도는 항상 하나의 도안이고, 각종 상서로운 이미지는 정물처럼 고지식하게 스크린에 진열되어 있고, 인물의 자세와 표정은 영원히 같고, 변화가 없고, 동작이 없다. 마치 영원히 단순한 모방과 복제일 뿐인 것 같다. 분명히, 그들은 그러한 내용에 관심이 없다. 하지만 이 민간 조각가들은 결국 삶을 사랑합니다. 그들이 잘 아는 현실 생활의 제재에 들어서자 손에 새겨진 칼은 즉시 그들의 작품에 생명과 활력을 불어넣었다. 신나는 음악 무용 공연, 바쁜 주방 조작은 마치 몰입할 수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특히 기세가 웅장한 차마 여행도는 정확하고 간결한 선으로 달리는 말의 신, 기병의 장력, 주인공의 자태를 사람들 앞에 드러낸다. 작품에서 민간 조각가는 황공함과 숭상심을 품고 신의 무서운 이미지를 조각했지만, 그들의 주인공들이 기도와 탄식을 버리고 대담하고 열정적으로 서왕모와 동쿤룬 산선경, 신과 신의 눈꺼풀 아래로 날아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인민이 하늘과 현실 인간 사회 통치자에 대한 과감한 배신이다! 서왕모와 동동으로 대표되는 쿤룬 산선경의 출현은 당시 대중유선운동 중 낭만주의 사상이 가장 눈부신 빛이었다. 이 주제는 소득 초상화에 의해 크게 한화석의 예술적 감화력을 높여 한화석 중 가장 풍부하고 재미있는 로맨틱한 작품이 되었다.
고고학적 발견으로 볼 때, 한대 초상화석은 발견이 가장 많고, 수량이 가장 많고, 초상화 내용이 가장 풍부하다. 200 여 년의 존재와 발전 과정에서 한화석이 이룬 거대한 예술적 성과는 한대 이전의 중국 고전 예술 발전의 정점에 이를 뿐만 아니라 한대 이후의 예술 발전에도 중대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화석을 주체로 한 한대 회화 예술 원칙은 한대 이후의 무덤 벽화, 특히 중국화가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이다. 그 중에서도 멀리 떨어진 산점 투시구도는 중국화의 표준 투시구도 패턴이 되었다. 공백은 또한 중국 중고화의 주요 구도 원칙이 되었다. 위진 이후 만다라 불교 조형예술이 들어오면서 중국의 석조예술이 새로운 발전 방향으로 나아갔다. 중국 예술사에서 전후를 계승한 위대한 작용으로 볼 때, 한대 초상화석은 영원히 우뚝 솟은 예술 풍비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