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에 언급된 일월성에는 28 박, 은하와 견우직녀, 남두와 북두, 그리고 기타 유명한 별들이 포함된다. 그것들은 천문학적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배후의 이야기는 더욱 흥미를 자아낸다.
머나먼 여름상주 시대에 천문 지식은 모든 사람이 필요로 하는 기본 상식이었다. 예를 들어, "시경" 에 나오는 천상과 관련된 시구는 모두 농민, 여성, 경비원, 아이들이 구두로 걸어 놓은 것이다.
사실 중국시의 근원인' 시경' 에서 광대하고 신비로운 별이 항상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묘사 대상이었고, 후대문학작품에서 가장 자주 언급되는 별은 기본적으로' 시경' 에 등장한다.
청대의 저명한 학자들은 그 유명한 노트' 일지록' 에서 "천문학을 아는 사람은 모두 3 대 이상이다" 고 말했다. 7 월에는 불이 가득하고, 농부의 말도 있다. 삼성은 집에 있고, 여성어도 있다. 월출도 수졸의 작품이다. Longwei 첸 보조, 어린이 소문. 클릭합니다
여기서' 3 대' 는 하상주를 가리키며,' 불',' 삼성',' 비',' 용위' 는 모두 별의 이름이다.
"7 월의 불" 은 "풍기 7 월" 에서 유래한 것으로, 큰 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화성은 심숙두, 현대 전갈자리 전갈꼬리에 세 개의 별 중 직선을 찌르는 두 번째다. 그것은 태양의 2700 만 배, 지구로부터 424 광년, 특히 여름 밤하늘에 있는 유명한 밝은 붉은 별이다.
7 월이 되면 화성이 하산하기 시작하면서 날씨가 차츰 추워진다는 뜻이다. 이후' 9 월복' 에서 겨울옷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심지어 귀뚜라미도 절기와 기후에 부합한다. "7 월, 그들은 야외에서, 8 월, 방 안에서, 10 월, 귀뚜라미가 내 이불 속으로 들어왔다."
따라서' 7 월의 불' 이라는 뜻은 현대인들이 문자 그대로 이해하는 7 월의 더운 날이 아니다.
좌전' 에도 화성이 기재돼 있는데, 그 중 동요에는 용의 꼬리가 꼬리라는 말이 있다. 바로 지금 전갈의 꼬리 전체가, 첸은 마음이라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당체의 미리 쐐기를 박은' 집 안의 별 세 개' 는 숙숙한 별 네 개를 가리키며, 현대 오리온 가운데 직선에 있는 별 세 개, 그리스 신화 속 오리온의 허리띠이다.
삼숙사 삼성은 드문드문 겨울 밤하늘에 나타나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당식 미리 쐐기를 박다" 라는 시는 한 소녀가 추운 겨울에 문 앞에 걸려 있는 삼성을 바라보며 자신의 애인을 그리워하고 있다. \ "어떤 경우에? 이 애인을 만나다. "
"집에는 별 세 개가 있다" 는 또 다른 아름다운 의미가 있다. 예를 들어 고대인들은 신혼부부의 문에' 집에는 삼성이 있고, 5 대는 번창하고 있다' 는 대련을 자주 썼다.
숙사 () 와 상술한 심숙두 () 는 하늘 180 도 () 에 비해 한 쌍의 상승이 하강하여 영원히 만날 수 없다. 심숙두, 일명' 상성' 은 당대 시인 두보의 명구' 친구는 만나기 어렵고 아침저녁의 별은' 는 친구 사이에 단절로 만나기가 어렵다는 말이다.
소야' 점석'' 월출비' 중' 비' 는 28 박숙의 수비,' 월출사 억수' 다. 민간에서는 달이 수비를 통과할 때 억수 같은 비가 내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에는 8 개의 별이 있고, 고대에는' 천구' 라고도 불렸는데, 고대 사냥용 긴 그물처럼 보이는데, 이 긴 그물의 이름은' 비' 라고 불린다.
현대에서 소비는 황소자리에서 유명한 Y 형이며, 겨울말 봄초 황혼에 남방 별하늘에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피주오가 소의 왼쪽 눈으로도 하늘에서 유명한 밝은 별이라고 하는데, 고대 항해가들이 항로를 판별하는 중요한 근거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고전시에서 언급한 은하수 견우 직녀는 천문학적 의미도 있고 문학적 의미도 있다. 밤하늘의 은하수는 마치 세차게 흐르는 홍수처럼 동북에서 남쪽으로 하늘 전체를 가로지르고 있다.
일년 사계절 중 늦여름 가을 초의 은하수가 가장 밝고 장관이다. 은하계는 고대에' 천한' 이라고 불렸다. "한" 은 지상의 한강이고, 천한은 천하이다.
시경은 늘 논한을 쓴다. 우아한 한운' 은 "한운을 보면 빛으로 돌아온다" 고 말했다. 광대한 은하수가 하늘을 흐르며 원래 시끌벅적한 별하늘에 낭만주의의 색채를 더했다는 뜻이다.
직녀 스타는 지구에서 26.5 광년 떨어진 하늘 전체에서 태양을 제외한 네 번째 밝은 별이다. 직녀 스타 옆에는 네 개의 작은 별이 다이아 하나를 이루고 있는데, 중국 고대인들은 직녀 직조용 방추라고 생각했다.
견우성은 지구 16.7 광년 떨어져 좌우 작은 별과 일직선을 이루며 중국 민간에서' 멜대 별' 이라고 불린다. 전설에 따르면, 이 두 개의 작은 별은 견우가 고른 두 아이였다.
은하계와 견우직녀의 연결도 시경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소야 대동' 은 별하늘에 대한 사람들의 소박한 이해이다.' 한한, 옥에도 빛이 있다. 3 개 중 3 개, 베가, 하루에 7 번. 직녀가 바쁘더라도 그녀는 줄무늬 하나를 짜지 못한다. 상자 대신 소 한 마리를 주세요. "
은하수의 파도가 반짝이고, 왼편의 직녀는 하루 종일 아름다운 도안을 짜낼 수 없었고, 우안의 견우성도 차를 몰고 그녀를 마중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은하수, 은하수, 은하수, 은하수, 은하수) 몇 마디만 해도 많은 이야기가 있는데, 이미 후세의 견우직녀 전설의 기본 요소를 갖추었다.
감정이 풍부하고 내성적인 고대인들의 눈에는 하늘을 흐르는 이 은하가 그들이 밤을 새워 잠을 이루지 못하는 대상이 되었다. 당대의 시인 백거이의' 장한가' 에서' 긴 밤 종고는 점점 울리고, 성하가 점점 밝아지고, 하늘이 밝아진다' 는 현종이 경험한 밤마다.
또 다른 당대 시인 이상은은' 창어' 라는 시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운모 스크린이 굵은 촛불로 붉게 물들자 은하수는 점점 샛별에 기울어졌다.
창아, 나는 선단을 먹었던 것을 후회했을 것이다. 지금은 혼자, 푸른 하늘, 밤마다 노래를 부르고 있다.
초가을, 장하가 점점 떨어지고 또 하룻밤 지나간다. 시 속의 외롭고 슬픈 감정이 모든 독자를 감동시켰다.
시인이 은하계를 쓸 때, 그들은 항상 견우성과 직녀 스타로 그것을 묘사한다. 당대의 시인 두목님의' 가을밤' 은 "가을빛은 은촉으로 차가운 스크린을 그렸지만, 작은 부채로 반딧불을 쳤다" 고 썼다. 주순 밤은 물처럼 차갑고, 앉아서 나팔꽃과 직성을 본다. " 시적인 화의는 이상은의 창아와 비슷하지만 하늘에 쓴 사람은 지하에 쓴 사람이다.
당대의 시인 유우석은' 사상파도' 에서 "황하 구곡, 만리사, 파도가 하늘가에서 불어온다" 고 썼다. 이제 은하계로 곧장 가서 페니와 직녀의 집으로 가라. " 이 두 편의 시와 달리, 그들은 영웅의 낭만주의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견우와 직녀의 신화 전설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긴 발전 과정을 거쳤다.
유명한 고시 19 곡은 시경의 이야기 요소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머나먼 견우성, 응석받이 하한녀.
교묘하게 베틀을 만들다.
하루 종일 뒤죽박죽이 되어 눈물이 비 오듯 쏟아졌다.
강물이 맑고 얕은데, 얼마나 차이가 나나요?
물과 물 사이에는 맥맥맥이 말이 없다.
견우성은 멀고 직녀 스타는 밝지만 하루 종일 만날 수는 없다. "물이 많아 할 말이 없다." 시사는 함축적으로 영영영하여 뒷맛이 길다.
언제부터인지 민간 전설에 한 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견우직녀는 매년 음력 7 월 7 일에 함께 모인다. 나중에 시인의 손에서 이 비극적인 이야기는 더 많은 동정을 얻었다.
송대 시인 진관' 까치 교선' 은 "박운영동, 날으는 별 원망, 은한원" 이라고 썼다. 가을이슬가을의 7 일째 되는 날, 만날 시간이다. 대부분 세상 사람들이 함께 있는 사람들이지만, 얼굴 부부가 된다. 함께 그리움을 하소연하고, 부드러운 정이 물처럼 부드럽고, 만나고, 늦게 만나는 것은 꿈처럼, 차마 다리 길을 볼 수 없을 때. 두 정이 오래 지속되면 조만간 있을 것이다. " 이 단어는 견우직녀의 충성스러운 사랑에 대한 최고의 칭찬이 되어 천고에 전해진다.
남투는 6 성으로 둘러싸인 두형으로 현대 사수자리에 속한다. 북두칠성은 북두칠성과 곰이다. 남두와 북두의 각 별은 중국 고대에 모두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남두의 별 여섯 개는 각각 천부, 천상, 전량, 천동, 수천, 천극으로, 북두칠성은 수천, 전현, 천극, 천전, 우항, 개양, 광으로 명명되었다.
이 두 그룹의 별들은 눈에 띄는 밝은 별은 없지만, 그들의 특별한 모양과 위치 때문에 시인의 연상과 찬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남두와 북두에 대한 묘사는 당연히' 시경' 부터 시작해야 한다.
"소야 대동" 은 "위남에는 쓰레받기가 있어 부채질 할 수 없다" 고 기록했다. 위북에는 싸움이 있어 술을 핥아서는 안 된다. " 쓰레받기는 쓰레받기처럼 생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싸움은 남방의 싸움이다. "쓰레받기는 남쪽에 있고 쓰레받기는 남쪽에 있고 물통은 북쪽에 있기 때문에 남쓰레받기는 북두라고 한다."
그러나 하늘의 쓰레받기는 쌀을 까먹는 데 쓸 수 없고, 숟가락은 술과 물을 떠내는 데 쓸 수 없다. 옛사람의 사유는 정말 낭만적이고 기이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유 () 는 당대의 그다지 유명하지 않은 시인으로,' 월야' 시를 한 편 썼다.
달빛이 더 깊고 반가구, 북두가 시들어 남쪽으로 기울다.
오늘 밤, 녹색 사창을 통해 나는 봄이 따뜻하고 곤충의 소리가 신선하다는 것을 안다.
이 시는 춘말 여름 초밤의 한가한 생활을 묘사하며 당시 북두칠성 게으름이 남쪽에 있었던 밤하늘 상황을 실감나게 재현했다.
우연히도 낙양지귀센세이션을 일으킨 좌사' 무두보' 도 "하늘의 별들로 술을 따르라" 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북두의 지명도는 남두보다 높다. 북천극 부근에 위치해 북극성을 가리키는 시침처럼 회전하기 때문에 일 년 사계절 내내 볼 수 있고 밤새도록 환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북두는 하늘에서 유명한 천상일 뿐만 아니라 고대인들이 계절을 판단하는 근거 중 하나이다.
백가의' 관' 은 "통자루는 동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봄이다. 버킷 핸들 가이드, 여름 세계; 양동이 손잡이는 서쪽, 천하 가을을 가리킨다. 두자루는 북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겨울을 가리킨다. "
황혼 무렵 북두칠성의 투자루가 정동 정남 정서 정북을 가리킬 때 각각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시작을 표시한다는 뜻이다. 자정에 북두칠성의 투자루가 정동 정남 정서 정북을 가리킬 때, 네 가지 절기인 춘분, 하지일, 추분, 동지일이 있다.
고대인의 관찰은 매우 세심하다. 고시 19 곡'' 옥형은 맹동을 가리키고, 별들은 신을 전한다' 는 말로' 두자루는 북쪽을 가리키고, 천하는 겨울이다' 는 광경을 묘사했다. 두보' 이십사 왕 시랑치'' 영별다리 밤, 삼천 두자루천' 은 두자루가 세 번 동쪽을 가리키며 지금까지 3 년을 가리키고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북두는 일 년 사계절 낮과 밤을 번갈아 가며 시인이 노래하게 하기 쉽다. 당대의 시인 이백은 장문에 대해 불평했다. "하늘이 북두로 돌아가 서루에 걸려 있고, 금옥에는 반딧불이 없다. 달빛은 긴 현관에 가야 하는데, 당분간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 장하가 점점 떨어지는 여명 현상과는 달리' 북두가 서루를 걸어라' 는 여름 심야의 한 장면이다.
달은 고금 시인의 글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면 중 하나이다. 하지만' 달은 맑고 둥글다', 시대마다 시인들이 쓴 달도 다르기 때문에 구별해야 한다.
백거이' 9 월은 가난하고, 이슬은 구슬과 달이 활과 같다' 는 말은 초승달이다. 음력 연초의 황혼이 서쪽 하늘에 나타나 두 개의 뾰족한 뿔이 위로 기울어졌다.
당대의 시인 장계이가 쓴' 추운 밤' 은 상현월이지만 초승달은 점점 둥글어져 반달처럼 보이는데, 그 중 직선은 위쪽에 있다.
상현월이 더 발전하면 보름달이다. 당대의 시인 장구령의' 명월' 은 현재 바다, 하늘 끝 * * * 이 때' 와 스시의' 명월이 있을 때 하늘에 술을 달라고 한다' 는 묘사가 있다.
보름달이 점차 사라지면 직선과 두 개의 뾰족한 뿔이 아래로 향하는 그윽한 달의 현악이 된다. 당대의 시인 이하의' 효월 옥궁을 커튼으로 매달아' 와 류영의' 버드나무 해안, 찬바람 그믐달' 은 모두 그Ǡ달이다.
28 밤은 고대 중국인들이 황도 부근의 별을 나누는 것이다.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도는 궤도는 황도이지만, 고대인들의 눈에는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황도라고 불린다. 우리는 그것을' 28 게스트 하우스' 라고 부른다.
28 박' 은 우리나라 민간에서의 광범위한 기초 때문에 시인에게 반복적으로 쓰여졌다. 위에 열거한 시경은 심박, 야박, 야박, 야박 등을 포함한다.
당대의 시인 왕보' 왕텐정서':' 장우구군, 홍두새집. 뭇별들이 날개를 나누고, 땅이 노항과 이어져 있다. " 텐왕각이 있는 남창은 하늘의 별, 각각 사랑방과 부용방에 해당하기 때문에' 별사랑방' 이라고 불린다.
송대 시인 황정견은 시' 28 밤의 노래 면죄' 를 한 편 써서, 28 밤을 모두 송별시에 수록하였다.
하늘의 별은 매년 변하고, 달은 매달 운행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의 눈에는 별이 별 사이를 지나가는 것처럼 별 변화가 크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달과 달, 달, 달, 달, 달, 달, 달, 달)
송대 문학가 수시는' 천적벽부' 에서' 가을의 뜻은 무궁무진하다, 7 월이 코앞이다' 라는 글을 썼다. 들깨와 그의 손님들이 적벽 밑에서 노를 젓는다. 작은 얼굴, 달이 동산 위로 올라가 투우 사이를 헤매고 있다. " 달이 두수와 소수 사이를 배회하는 것 같다.
가장 유명한 별을 말하자면 아마 북극성이다. 북극성은 하늘에서 별이 회전하는 중심점이기 때문이다.
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이 그 곳에 살고, 별들이 곳곳에 있다." "왕 tengting 순서" 는 썼다: "지형은 아주 남쪽 깊다, 하늘 기둥은 높다, 북쪽 첸은 멀리 이다." " 두보 "등루기" 는 "북극정은 변하지 않고, 토비들은 서산에서 위험을 무릅쓰지 못한다" 고 썼다. 북극성이 고대인의 눈에서 차지하는 지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지구는 지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지축은 경사각으로 북천극을 가리키고 있다. 지축의 경미한 극화로 인해 북극성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니지만 지축이 가리키는 작은 영역 내의 별들이 번갈아 나타난다.
현재의 북극성은 곰자리의 알파성이다. 14000 년 이후 직녀 스타는 북천극에 가장 가깝지만 직녀 스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경 소야 대동" 은 "동쪽에는 기명이 있고, 서쪽에는 장경이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동양에는' 샛별' 이라는 밝은 별이 있고, 서양에는' 장경성' 이라는 밝은 별이 있는데,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이 두 별이 사실 하나라는 것을 알았다.
"한시 열전" 은 "태백조동에서 깨달음을 얻고, 서매를 장경으로 삼는다" 고 설명했다. 태백은 진싱. 진싱 은 하늘 에서 태양과 달 을 제외하고 가장 밝은 천체 이다. 여명 때는 동방에 나타나고, 황혼에는 서구에 나타난다.
여명, 황혼, 태양과 달이 사라지고 별이 나타나지 않을 때 하늘에는 진싱 하나만 다이아 처럼 빛난다.
이백의 시사가부에는 "고독한 달이 도도한 강물이 맑고, 북두가 장경명" 이라는 문구가 있다. 이백의 어머니가 임신했을 때 태백별이 품에 안겨 있는 꿈을 꿨다고 해서 아버지는 그에게' 이백' 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셨고, 태백은 태백성에 대한 특별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는 이렇게 태백별을 묘사했다. "태백은 창백하고 별은 숲 위에 있다." 하늘 삼백 리, 필연코 죽을 것이다. "이 자랑스러운 밝은 별도 그 자신이다.
또 다른 시' 등태백봉' 에서 이백은 이렇게 썼다.
시든 태백봉, 해가 질 때 정상에 오르다.
비너스가 나에게 인사를 하고 세관을 열어 주었다.
시 한 편에는 태백봉, 태백별, 이태백이 세 개 있어 흥미진진하다.
진싱 () 는 행성이고, 하늘에서 태양을 제외한 가장 밝은 별은 시리우스 () 이다.
스시의' 강성자 밀주 사냥' 은 "나는 보름달처럼 활을 할 수 있고, 북서쪽을 바라보며 천늑대를 쏘을 수 있다" 고 썼다.
시리우스는 큰 개자리에 위치해 있으며, 보통 오리온과 함께 나타나며 오리온의 왼쪽 아래에 있습니다. 서양 천문 신화 속에서 사냥개를 데리고 온 오리온처럼 보이는데, 엄밀한 장벽으로 다가오는 황소자리에 대항할 준비를 하고 있다.
고대 중국 천문 체계에서 시리우스는 침략과 전쟁을 대표하는 별이다. 스시의 단어에서, 방금 북송과 전쟁이 일어난 서하를 대표한다. 그래서' 북서쪽을 바라보며 늑대를 쏜다' 는 말은 시인이 침략전쟁을 제압하려는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요컨대 고시에 언급된 달 태양 별은 천문학적 의미도 있고 문학적 의미도 있다. 천문학의 관점에서 볼 때, 당대 학자들은' 하상주 단대공사' 를 진행하면서 고서의 천상 기록을 이용하여 다년간의 고증을 진행했다.
현대의 선진 과학기술 수준에 따르면, 우리는 수천 년 전이나 수천 년 후의 어느 날 밤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혹은 그날 밤의 천상이 어떤 모습인지 추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