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조원촌
호랑이 머리 석산, 서민들이 흔히 "호랑이 산"이라고 부르는 해발 188미터, 남동에서 북서 방향으로 10마일 이상 구불구불, 멀리서 보면 마치 거대한 동물 시체가 나른하게 누워 있는 것처럼 호랑이 머리 석산에는 9개의 작은 산이 있으며, 산난 사람들은 "아홉 개의 산"이라고도 부릅니다. "아홉 개의 산 정상". 언덕의 북서쪽 끝은 자연적으로 호랑이 머리 모양이며 밝은 눈이 북서쪽을 향하고 있으며 이마에 "왕"이라는 단어가 명확하게 인식됩니다. 호랑이 머리 돌산이라는 이름은 이 상형문자에서 유래했습니다. 호랑이 머리 돌에서 서쪽으로 약 500미터 떨어진 곳에 2,000여 가구가 모여 사는 다저우위안 마을이 있습니다.
다자오위안 마을은 깊고 심오한 문화유산과 독특한 문화 풍경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마을의 중심인 파이팡 거리에는 얼룩덜룩한 고대 석탑 두 개가 서 있습니다. 강희제 24년(1685년), 316년에 건립된 이 탑은 산둥성에 현존하는 두 개의 탑 중 하나라고 합니다. 마을 동쪽의 언덕에는 자연 명소도 가득합니다. 선명한 호랑이 머리 돌 외에도 산비탈에 큰 돌이 마치 사람이 서 있는 것처럼 갑자기 서 있다고 해서 사람들은 '시련산'이라고 부르는 작은 언덕이 있고, 더 앞쪽의 언덕은 '누에 언덕'이라고 불립니다. 더 나아가 언덕을 "누에밭 언덕"이라고 부르며 북쪽 경사면에는 7~8평방미터 크기의 크고 매끄럽고 평평한 녹색 돌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한나라 회인 후작 한신이 이 돌 위에 서서 군대를 지휘했다고 해서 사람들은 이 돌을 '핑거플랫폼'이라고 부릅니다.
다저우위안의 건립은 6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명나라가 산둥성으로 대규모 이민을 왔을 때, 용레(1403년) 초기에 윈난성의 장씨 형제가 지모로 이민을 왔고, 펑산 목장의 약간 동쪽에 있는 루산을 개간하여 팡즈지에 마을을 만들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가시나무(대추)로 가득한 호랑이 돌 산기슭에 "산을 점령"한 가시나무 숲 마을이 세워져 나중에 자오원좡으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장씨 가문은 이 마을에서 600년 동안 살면서 20대에 걸쳐 대를 이어왔지만 지금은 2~3가구만 남아 있습니다. 쾅 가문은 청나라 순치 시대인 1644년에 이 마을로 이주했습니다. 중화민국 26년(1937) 1월에 편찬된 <광씨 족보>에 따르면 "청나라 순제(順帝) 때 조조(趙祖)가 조주(趙州) 옛 바다에서 반란을 일으킨 후 지모시 남쪽 자오원촌으로 이주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씨는 300년 동안 14대에 걸쳐 번성해 온 쾅(孔) 가문의 조상입니다. 성은 마오, 저우, 지아, 순, 루, 비입니다. 이 마을로 차례로 이주한 사람들은 길게는 200년, 짧게는 100년 미만 동안 정착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마을에 정착하여 성씨가 58 개에 달했다고합니다.
이 마을에서 가장 유명한 왕가는 명나라 15 년 1587 년 완리 시대에 지모 후이 하이 쉬 왕자 장에서 이주한 왕자 장 가족이며, 그들은 자신을 "자오시 왕"이라고 불렀습니다. 건륭 30년(1765) 초판, 가청 10년(1705) 수리, 원년(1909) 개정된 "왕의 계보" 장 기록에 따르면, 칭저우 린쿠의 자오시왕 부(部)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씨 가문은 5대에 걸쳐 세 가문이 바뀌었습니다. 건륭 시대에 손자 7 대의 족보를 처음으로 편찬 한 사람은 서문의 족보에 대해 "5 대의 이주 시대, 옛 바다 사이에 껌, 주양은 마을을 세우고 바다 절벽은 밭을 세우고 종종 자녀와 손자를 위해 마을을 어렵게 만들지 않도록"이라는 감상적인시를 만들었습니다. 차이푸는 21대에 걸친 다조위안 왕가의 조상입니다. 다조위안 마을 주민의 70퍼센트가 차이푸의 후손입니다.
왕족보에는 완리력 15년에 자오저우에서 자조원 마을로 들어온 차이푸셴의 억울한 죽음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는 푸오산 건후로부터 왕족을 푸오산의 군인으로 신고하라는 명을 받았습니다. 대명법은 병역을 기피하기 위해 주둔지를 무단으로 이탈한 병사를 엄벌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자오저우의 총독 공염이 재판을 맡았고, 로봇의 리더는 출신지인 린쿠로 돌려보냈습니다. 왕카이푸는 칭저우 린쿠 출신이고 아버지의 성은 랑(梁)이며 할아버지인 룬과 주징은 군인 가족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건은 종결되었고 왕쇼우디는 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나중에 차이푸의 후손 중 일부는 루샨허우, 완토우, 부토우 등의 마을로 이주했습니다. 강희제 시대에 큰 자오원 마을은 작은 자오원 마을로 나뉘었고 왕씨 가문은 번영을 누렸습니다.
왕 가문은 한때 역사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왕카이푸가 처음 마을에 들어왔을 때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겪었지만, 60년 후 증손자 때부터 가문의 재능은 배가되었고 200년 동안 명성은 무수히 높아졌습니다. 순제 시대(1654년)에 순의 장남 루센은 진사 시험에서 8과에 급제하고 7관왕에 올랐습니다. 이듬해 그는 제제진시에 응시했습니다. 루셴의 경력은 순조로웠고, 광시에 가서 병원을 시찰하고 학교 교육감도 세 단계나 승진했습니다. 셋째 아들 뤼윈(1672년)은 시우차이, 둘째 아들 루춘(1678년)은 5대 진사 시험에서 25등(1678년)을 차지했습니다. 주진의 손자 왕이, 루천의 아들 아지(1684) 20회 진사, 천우(1688) 6회 진사 5-43-8 + 004 진시, 2회 진사 시험 6회 5-43-8 + 07, 평민 법원 9회, 국왕 강희제가 임명했습니다. 왕이가 과거에 급제한 다음 해, 강희제는 왕이의 집안에서 아들 셋과 손자 하나가 이름을 날렸다는 소식을 듣고 왕이가 자식 교육을 잘했다고 칭찬했습니다. 왕공더는 상패를 수여받아 학자가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했습니다.
오늘날에도 다자오위안 마을의 노인들은 이 위패에 얽힌 이야기를 잘 알고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가 특별히 베이징에서 두 명의 풍수인을 보내 탑을 세울 부지를 선정했는데, 풍수인들은 다조위안 마을이 독특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당시 이 마을은 인구 밀도가 낮았습니다. 후투시 언덕에서 서쪽을 바라보면 마을이 서중국해의 섬인 마오섬을 마주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을 남쪽에는 샬링강(현재 리촌강이라고 함)이, 마을 북쪽에는 바이샤강(당시 바이샤강의 바다로 들어가는 입구가 쌍부촌에 있었는데, 밤새 폭풍우가 몰아쳐 바이샤강이 고대 마을인 리지아유로 흘러갔다)이 흐르고 있었어요. 두 강이 서로 울려 퍼지고 마오 다오는 "진주를 연주하는 이중 용"으로, 풍수는 큰 자오 위안 마을에 떨어졌습니다. 더 가치있는 것은 호랑이 머리 돌의 북쪽과 남쪽의 동쪽 마을이 큰 자오 위안 마을 수렴에서 서쪽으로 구부러진 산수 유출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름은 "옥대"로, 다조 위안 마을의 앞길 바로 주변에 있으며 고위 관리가 마을로 향하는 운명입니다. 풍수 명인이 앞길에 탑의 위치를 정했습니다. 그때부터 마을 사람들은 앞길을 '파이팡 거리'라고 불렀고, 마을의 두 강을 '옥대수'라고 부르며 마을의 번영과 행운의 원천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파이팡 거리는 동서 방향으로 약 200미터 길이입니다. 중앙에 약 70미터 간격으로 두 개의 석탑이 있습니다. 사양은 "방 3개, 기둥 4개, 3층"입니다. 헝산에는 4개의 기둥이 세 개의 구멍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광장의 꼭대기는 세 개의 기와지붕으로 나뉘는데, 이를 '3층'이라고 합니다. 지붕의 처마는 사나운 동물과 다른 처마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동패 루의 이마에는 "용 3 장 주석"네 개의 큰 단어가 있고, 위에는 "청 강희 24 세, 추악한 시계"라는 작은 글자가 있고, 다음에는 작은 글자가 "시다 푸, 리진"입니다; 세 번 새겨진 공식 직책의 중간에 "원은 먼저 산시 태원 성 자오 청현 지사를 역임 한 후 광시 성사 정무 박사를 역임했으며, 의사에서 3 명은 광시 주지사를 역임하고 3 단계를 더했습니다."라고 새겨 져 있습니다. 왕 첸 형제의 세 아들, 손자 왕이 및 지난 몇 년 동안의 다른 업적의 수직 조각 아래 블록 문자로 된 가로 조각 "의로움의 훈련"의 서쪽 pailou 앞 부분 : "첸으로 긴 남성, 마을 시험 7 위, 둘째 아들은 진시의 교차점에서 시험을받을 것이고, 광시 마을 시험 감독관, 플러스 3 단계; 농촌 시험에서 5 년 반 동안 봄과 같은 두 번째 남자, 얻은 것 스무 번째, 구름과 같은 세 번째 사람, 서른, 학자, 손, 왕이, 아지과 시골 시험에서 20 번째, 진시에서 백 14 위, 궁전 시험에서 17 위, 한림 아카데미에서 9 위를 차지했습니다." 300 년의 비바람 침식 후 일부 글씨는 선명하지 않지만 햇빛 아래에서 반짝이는 "쉬운 스타일의 군사 훈련 워크숍"네 개의 큰 단어가 있습니다. 문화 대혁명으로 탑 처마 꼭대기가 손상되었지만 전체 석재 바닥과 기둥은 흉터가 있지만 제거 할 수 없습니다. 2002 년 리창 구 정부는 자금을 모아 총 50 만 위안 이상을 투자하여 복원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날아다니는 처마, 백 마리의 짐승 처마 장식은 과거와 같지 않습니다.
왕이에 관해서는 노인들이 그를 이야기할 때마다 미소를 지으며 말이 끝이 없습니다. 용정 황제의 첫 번째 스승 관주에서 달리 사원에 이르기까지 3 급 마을 주민들을 위해 큰 자오 위안의 화려 함의 정점을 만들어 지금까지 마을 전체가 자랑스러워했습니다. 마을에는 왕이에 대한 많은 일화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용정은 어렸을 때 매우 고집이 세다고 합니다. 왕이는 그에게 "무릎 꿇고 책을 읽으라"는 벌을 내렸고 강희제에게 잡혔습니다. 그는 "배우는 것은 하늘의 아들이고, 배우지 않는 것도 하늘의 아들이다"라고 씁쓸하게 말했다. 왕이는 대담하게 천염을 화나게 하고 즉시 "배움은 야순이고, 배움은 무질서하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강희제는 겁에 질려 왕이를 믿고 태자의 엄격한 통제를 지지했습니다. 용정은 "내가 황제가 되었을 때 가장 먼저 죽일 사람은 너야!"라고 미워했습니다. 왕이 왕조에서 32 년 동안 관리로 일했지만 강희 제 59 년 (1720)은 신장 바쿤 국경으로 강등되었고, 용정 1723 년 왕위에 오른 후 왕이를 긴급히 수도로 다시 부르는 편지를 보내 깨달은 교사에게 왕조를 돕도록 요청하려고합니다. 왕이는 내부 이야기를 몰랐고 갑자기 용정이 말한 것을 분개하며 기억했습니다. 이번에는 베이징으로 도망가는 것으로 예상하고 마음이 불안합니다. 그는 루구 차오 역으로 가족을 베이징으로 보내 뉴스를 살펴 보았습니다. 수도의 관리들이 용정이 왕이에게 의지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누가 알았 기 때문에 비오는 날, 먼저 그의 가족에게 카우 토우, 차례로 마셔주세요. 가족들은 너무 취해 왕이와의 약속을 놓쳤지만 왕이는 소식이 없자 재앙이 올 것이라 생각하고 금을 삼켜 자살했습니다.
왕이가 죽은 후 그의 관은 고향으로 옮겨져 장례를 치렀습니다. 런신통지(1872년)가 발간한 '지모현 기록'에 따르면, 왕의는 도왕루첸의 무덤이 50마일 남쪽 지모, 즉 오늘날의 취고장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당시 용정은 왕이(王夷)를 구(九) 명관향(明關鄕)의 거장(格莊)에 있는 불사의 사당에 제사지낼 것을 명했습니다. 왕이 부자의 묘지는 키가 크고 웅장하며 석상, 말, 문인 등이 있어 70대 이상의 많은 사람들이 추억을 가지고 있으며, 1943년 일본 침략군이 공항을 확장하면서 200년 전 유명한 목사 한 세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제는 왕이 부자의 무덤을 기한 내에 이장하라고 왕씨 가문에 명령했고, 78세의 왕레콩은 무덤 이장에 참여했습니다. 그는 당시 자오저우 왕자좡의 왕씨 일가가 비용을 지불했고, 다저우위안 사람들이 3일 동안 큰 트럭을 빌려서 이장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왕이의 관은 이중으로 만들어졌고, 바깥쪽 관은 두께가 약 10cm이고 송진으로 채워졌으며 뚜껑의 노란색 새틴은 여전히 손상되지 않았습니다. 관은 너무 무거워서 수십 명의 덩치 큰 소년들이 나무 막대기로 관을 운반했습니다. 그러자마자 나무 기둥은 딸깍 소리를 내며 여러 번 부러졌지만 관은 전혀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마침내 관은 관 앞에서 파헤쳐져 무덤에서 차까지 한 걸음씩 구르며 옮겨졌습니다. 관은 다시 마을 문중 회관으로 운반되어 매장 시스템에 따라 모든 것을 주차하고 마을 북쪽 왕가 문중 회관에 배치했습니다.
다자오위안 마을은 다른 마을과는 다른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왕씨 가문은 다섯 개의 "전당"을 지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중국인들은 신과 조상을 숭배하고 정치 활동을 하는 장소인 회당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예기』에는 "하늘의 아들이 홀을 밝게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춘추 시대부터 홀을 짓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홀"이라고 불리는 고대 관공서, "홀"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본가, 그러나 "홀"은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공무원 또는 학자 가족의 작품입니다. 다조원촌의 왕가는 왕이 대에 아홉 갈래로 나뉘었는데, 지금도 '아홉 가문'이라고 불립니다. 이 아홉 가문 중에서 왕이가 가장 유명했습니다. 그의 집은 "중소당"이라고 불렸으며, 조각된 대들보와 그림 같은 건물로 아름답게 지어졌으며 풍수가 가장 좋은 땅인 파이팡 거리에 자리 잡았고, 40무의 공공 재산이 중소당 비용을 위해 예약되었습니다. "샤오중 홀"의 현판은 황제가 주었고 지모 현의 치안 판사는 말에서 내려 홀 앞까지 걸어가야했다고합니다. 또한 왕가에는 각각 "동정원 도로"의 동쪽 마을, "유운당"의 서쪽 뒷길, "식구당"의 북쪽 거리 앞, 그리고 잘 알려진 네 개의 다른 홀이 있습니다. "효의 전당"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효자 캔 펑탕"은 수백 년 동안 노인들에 의해 낭송되어 왔으며 "지모 현 기록"동지 년 판에도 포함되었습니다. 이 이야기에는 여러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버전 중 하나는 신왕의 셋째 아들 장성이 효자로 유명했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고대 의식에 따라 무덤 옆에 집을 짓고 3년 동안 그 집에 발을 들여놓지 않았습니다. 가족 모두가 그를 숭배했습니다. 그의 효도가 만료되는 날, 그들은 그를 무덤으로 다시 환영하기 위해 북을 준비했습니다. 사람들의 준비를 모른 채 그는 3년이 끝날 무렵 집으로 돌아갔다. 아내는 "당신이 혼자 집에 가면 아무도 당신이 3년 동안 자랐다는 것을 믿지 않고 당신이 돌아왔다고 추측할 것입니다. 지위안은 이 말을 듣고 "아빠를 3년 더 키우지 그래요?"라고 대답했습니다. 그는 다시 오두막으로 돌아가 3년 6년 동안 지켰다. 공동묘지 북쪽에서 즈위안은 매일 치마로 아버지의 무덤에 흙을 모았습니다. 6년 후, 그가 흙을 모은 곳은 초승달 모양의 큰 만으로 파서 '초승달 만'으로 명명되었고 '효자의 치마'로 알려졌습니다. 훗날 문중에서는 효심 깊은 부자를 기리기 위해 '효계봉'이라는 교회를 세웠습니다.
왕씨 가문에는 많은 일화가 전해지는데, 마을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일화 중 하나는 '문자 미확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왕이는 베이징에서 오랫동안 관리로 일하며 폭넓은 인맥을 쌓았습니다. 그 자신도 강희제 무과(1718년) 시험 감독관을 역임하며 수많은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왕씨 가문은 한 번의 시험에서 8.5명의 진사(그 중 절반이 사위)를 배출했는데, 이는 황실 시험 제도 이후 같은 명단으로는 최고 기록이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몰래 조사하여 시험지에 왕의 자녀 인 "예"단어, 마지막 고리가 표시되지 않은 것이 분명히 속임수를 쓰려는 것임을 발견했습니다. 궁정에보고 한 후 황제는 분노하여 장관들을 보내 산둥을 방문하고 왕이를 엄중히 처벌했습니다. 왕이는 베이징에서 소식을 듣고 수천 마일을 돌아 집으로 돌아와 밭에서 괭이질하든, 정원에서 괭이질을하든, 길에서 똥을 줍든, 아이들이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책을 들고 있어야한다고 알 렸습니다. 중국인이 다저우위안 마을에 도착했을 때, 모든 사람들이 상자를 들고 물건을 따고, 피튜니아를 위해 잡초를 뽑고, 고개를 흔들며 책을 읽고, 옹알이를 하고, 시와 노래를 암송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중국인은 "시골의 시와 책이 너무 강해서 마을 사람들과 농민들이 현자의 책을 읽기가 어렵지 않고 8 명의 아들 목록도 너무 적습니다."라고 기뻐했습니다. 베이징으로 돌아가서 큰 것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자오 위안 왕 가족은 이상한 소식에 대해 "말이 걸리지 않는다"고 유포했습니다. --하지만 왕씨 가문의 족보를 확인해보니 8명의 학자 명단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 이야기를 듣고 웃어 넘겼다.
왕씨 가문은 200년 동안 아름다운 가문이었으며 수많은 학식이 있는 인재들이 있었습니다. 12세기에 어느 부유한 가정에 외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부모는 걱정이 많았습니다. 그의 아들은 매우 시적이었지만 직업을 갖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매일 체스와 서예에 많은 시간을 보냈고, 부모가 무력할 정도로 불안해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관할권을 잃었습니다. 몇 년 만에 가족의 6,000에이커에 달하는 땅을 모두 팔고 결국 생계를 위해 북을 치는 일로 전락했습니다. 그는 이야기꾼의 일반적인 방식이 아니라 자신이 알고 있는 원작의 줄거리에 따라 삼국지연의와 이괄지연의에 대해 꼼꼼하고 생생하게 이야기했고, 창커우 지역에서 유명해졌습니다. 하지만 젊은 스승의 성품은 변하지 않았고, 돈을 금처럼 아껴 쓰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누군가가 그의 활동성이 없는 점을 이용해 너덜너덜한 옷을 입고 그의 앞에 무릎을 꿇고 가족의 불행을 이야기하거나 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장례를 치를 돈이 없다고 하면, 그는 너덜너덜해진 블라우스를 들어 올리고 가수로서 방금 번 돈을 가져다가 애원하는 사람에게 주었습니다. 이 젊은 거장의 현학적이고 사랑스러운 성격은 종종 대중의 화제가 되었습니다. 왕가의 13대 자녀 중에는 류창과 북경 오페라를 좋아하는 오페라 팬이 있었습니다. 연초 첫 달에 그는 노래와 친척 방문에 열중하느라 극장에 들어가 친척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잊어버려 가족과 친척 모두를 불행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곡식을 따러 밭에서 곡식 한 움큼을 채찍으로 들고 계곡을 무대로 삼아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모른 채 노래를 불렀고, 가족 몰래 유명인을 선생님으로 모시러 다니며 매우 높은 수준으로 연주했습니다. 그는 칭다오 항구에서 꽤 유명했고 농담으로 "살아있는 바오공"이라고 불렸다. 그는 '살아있는 바오공'으로 불리며 무대에서 연주하고 노래했지만 가족의 비밀은 철통같이 지켰습니다. 어느 날 그의 형은 사업 친구를 만났는데, 그는 평일에는 보기 힘든 유명한 배우가 오늘 밤 칭다오의 큰 극장에서 노래를 부른다는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한 번 들어보세요. 친구는 기쁜 마음으로 그곳에 갔지만 유명 배우가 무대에 올랐을 때 친구는 깜짝 놀랐습니다. 유명 배우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그의 형이었습니다! 거울이 노출 된 후 "살아있는 바오 공"이 공개적으로 노래하기 시작했고, 은폐하기 위해 큰 고통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100여 년 전, 한 마을에 성인 왕이 살았습니다. 이 성인 왕은 안후이성 출신으로 서대에서 관리로 일했다고 합니다. 그는 창조대원의 푸른 언덕과 푸른 물에 반해 파이팡 거리의 북쪽 길에 집을 짓고 온 가족이 함께 살기 위해 그 집을 인수했습니다. 마을 토지 관리인은 종종 왕의 집에 업무차 방문했습니다. 이 영주는 또한 셴샤오시에게 예의를 갖추었고, 항상 토지 관리인에게 차를 대접했습니다. 지모의 치안판사는 종종 왕 경을 찾아가 사업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도 했습니다. 왕경의 응접실에서 치안판사도 손님으로 총독과 동등한 위치에 앉았고, 토지 관리인은 현청으로 갔다. 총독은 왕경의 손님이 오는 것을 보았을 때 다른 토지 관리인들과는 달리 따뜻하게 맞이했습니다. 관청의 개를 보호하는 민속적인 아이러니 때문에 북상에서는 "대추밭의 개가 군관보다 크다"는 농담이 돌았습니다. 대추밭에서 10년 넘게 살던 성인 왕은 갑자기 가족이 바뀌었습니다. 그의 아들이 실수로 작은 건물에서 땅으로 떨어져 죽었습니다. 성인 왕은 아들을 대추원 마을 밖에 묻고 그를 상공이라고 불렀습니다.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성인 왕은 북쪽에서 혼자 사는 것이 너무 우울해서 집을 팔고 그곳을 떠나 슬프게 안휘로 돌아왔습니다.
대주원 마을 사람들은 오랜 세월 왕씨 가문의 영향을 받아 독서를 중시했습니다. 농사와 독서용으로 사용되는 집이 많았고 마을에는 여러 개의 영구 사립 학교가 있었습니다. 지난 세기 초에는 첸 씨, 왕원지 씨, 비 씨가 운영하는 사립학교가 가장 유명했는데, 특히 비 씨의 사립학교가 가장 유명했습니다. 비 씨는 독서량이 많았고 자녀 교육도 잘 시켰습니다. 그의 아들 중 일부는 의사였고, 일부는 '위대한 신사'로 존경받았습니다. 비 씨는 위윈탕에 거주했습니다. 그는 20살에 교편을 잡았고 70대에 채찍을 내려놓았습니다. 그는 50여 년 동안 전 세계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했으며 많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청나라 말기, 뉴딜 정책이 시행되면서 농촌 지역의 사립학교는 점차 '외국인 학교'로 대체되었습니다. 교육을 중시하는 다자오위안 마을의 분위기는 공식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1926년 정부는 마을에 '공립 자오원 소학교'를 개교하고 샤오중탕 남쪽에 125명의 학생과 3명의 교사가 있는 12개의 교실을 세웠습니다.
다자오위안 마을의 왕족은 한때 호우제 서쪽 끝과 팡즈제 마을의 교차점에 관디 사원을 세웠습니다. 이 사원에 모셔진 영적 스승 관의 이름은 산시성, 광둥성, 푸젠성에 널리 퍼졌습니다. 해방 전날, 외국에서 온 사람들이 팡즈지에 마을의 '구룡전'에서 관디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사실 "구룡당"에 실제로 접근하는 사람들은 실망할 것입니다. "구룡당"은 면적이 7~8평방미터에 불과하고, 관공의 점토 동상은 높이가 한 사람에 불과하지만, 다른 관디 사원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두 개의 깃대가 홀 앞에 서 있습니다. 이 사원의 이름이 광범위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면 이야기가 있습니다. 다자오위안의 왕씨 가문은 오랫동안 베이징의 관리였으며, 이 마을은 아홉 개의 마당과 다섯 개의 전당으로 유명했습니다. 왕가에는 많은 돈이 있었기 때문에 고용된 도둑들은 모두 도둑들이었다고 합니다. 셴펑 시대(1851년), 장마오(태평천국)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한 도둑이 '장발'이라는 이름으로 한밤중에 도둑질을 하러 대주원에 와서 마을 북쪽의 청도 제철소 지역으로 왔습니다. 안개가 너무 짙어서 길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희미한 빛 속에서 그는 관 사부처럼 보이는 큰 남자가 가로로 칼을 들고 서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도둑들은 겁에 질린 무리였습니다. 관우가 마을을 지켜줬다는 소문이 퍼지자 대주원 왕족은 더욱 고마워했습니다. 그들은 관신의 황금 몸을 재건하고 관신을 위한 궁전으로 구룡전을 짓겠다고 맹세했습니다. 외국에서 관리로 일하던 왕가의 후손들은 관디의 깨달음에 대한 이야기를 더 멀리 퍼뜨렸고, 모든 지방에서 사원을 짓기 위해 돈을 기부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관디 사원이 완공되었을 때 계획했던 것만큼 웅장하고 높지는 못했습니다. 사원의 지붕은 아홉 줄의 녹색 기와로 덮여 있었고, 기와 사이에는 기둥이 세워져 있었어요. 사람들은 이를 "추위를 타는 것"이라고 불렀습니다. 이 "지우렝"은 "구룡"은 아니지만 "지우렝(용) 홀"이라고 불립니다. 이 사원의 관공상은 1948년 정신병에 걸린 한 주민에 의해 사원 밖으로 옮겨졌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국민당 군대가 사원을 철거하고 벽돌을 가져와 벙커를 만들면서 유명한 '구룡당'은 사라졌습니다.
다자오위안의 왕족은 또한 현재 시메이안 마을 앞 경사면에 "니앙냥 사원"이라는 관음 사원을 세웠습니다(시메이안 마을의 고대 사원인 시메이안은 같은 사원이 아닙니다). 노인들은 이 사원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그들은 사원에 향이 가득하고 자비의 여신은 영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원 앞에는 도랑 아래에 수백 년 된 은행나무 두 그루가 있습니다. 나무 옆으로 흐르는 개울은 한 폭의 그림과 같고 절의 아름다움이 풍경과 조화를 이룹니다. 광서 11년 무렵 지모 4개 마을 주민들은 사원 재건을 위해 돈을 기부하고 자오저우의 유명한 화가 송샤오젠을 초청해 사원을 그렸다고 합니다. 본당의 동쪽과 서쪽 벽에는 꽃, 곤충, 새까지 그려 넣었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그림은 두 개의 대나무 덩어리였습니다.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옛말에 "동산담의 비죽과 서산담의 바람죽이 새를 산채로 죽였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 두 산벽에 그려진 대나무는 마치 산에서 방금 옮겨온 것처럼 생생하고 흔들려서 새들도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기 힘들었다고 합니다. 새들은 대나무 숲으로 들어가 휴식을 취하려고 했지만 이미 벽에 새들이 죽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사원은 50여 년 전에 파괴되어 후손들에게 아름다운 이야기와 추억만 남기고 사라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