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 그믐날 밤에 문을 오르고, 저녁 식사 후 양주 () 는 향로 촛불을 켜 세배를 지키고, 어른은 새 옷을 입고, 어른들은 후배 세뱃돈을 주기 시작했다. 이때 어른이 문을 닫아 집안의 어린아이들이 문 뒤의 빗장을 잡고 올라가게 할 것이다. 구식 문은 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문 뒤에는 위에서 아래로 몇 개의 가로대가 있고 중간에 걸쇠 스위치가 있다. 이 풍습은 문을 오르는 것이다. 노인들은 작은 키가 밤에 문을 오르면 자랄 수 있고, 빨리 오르고, 높이 오를 수 있다고 말한다. 다자녀 가정의 아이들도 서로 경기를 하며 몸을 단련하고 명절의 축제 분위기를 더했다.
대국 섣달 그믐날 밤, 어른들은 설날 첫날 아침에 일어나 먹을 수 있도록 구름빵, 사과, 귤을 모든 사람의 침대 위에 놓아야 한다. 구름떡을 먹는 것은' 시원하다' 를 의미하고, 사과를 먹는 것은' 무사하다' 를 의미한다. 이런 풍습은 전국 여러 곳에서 있지만 귤을 먹는 것은 양주에서 독특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양주 방언에서 운은' 국기', 운은' 행국',' 귤' 자, 국기의' 국' 자 해음,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귤을 주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행운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양주 사람들은 설날에 귤을 대접하는데, 서로 행운을 빌고 만사가 뜻대로 된다는 뜻이다.
"나는 양주 사람이다" 라고 주장하는 현대의 유명한 산문 대사인 주지청 씨는 유명한 명작' 뒷모습' 에서 주자청의 아버지 쇼파공이 노모의 장례식 후 친히 포구역에 가서 아들을 베이징으로 보내 뚱뚱한 몸을 이끌고 위아래로 아들에게 귤을 사준다고 썼다. 양주 민속을 아는 아버지는 아들에게 귤을 사주며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아름다운 축원을 담고 있다. 그는 그의 아들이 순조롭기를 바란다. 작은 귤은 사실 아들을 위해 많은 불행을 겪은 아버지의 애정을 담고 있다.
섣달 그믐날 아침, 양주는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러 이웃집에 나가야 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때 가장 바쁜 것은 아이들이다. 그들은 무리를 지어 집집마다 사탕을 요구하는데, 즉 집집마다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는 것이다. 어른들은 애티가 나는 얼굴로 아이를 바라보며 아이가' 아줌마',' 대',' 아빠',' 할머니' 를 외치는 소리를 들었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건강하고 정신이 맑은 것을 축하합니다" 라는 축복 속에서, 그들은 미리 준비한 과일상자를 들고 세배하러 온 아이들에게 각종 사탕, 구름빵, 귤, 사과를 나누어 주고, "대학에 합격하라", "모든 일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고 기원했다. 설탕을 구하는 풍습은 중화민족의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훌륭한 전통을 물려받았다.
진대년 이듬해 첫날 아침에 만두와 국수를 먹는 것은 재회를 의미하고 국수는 오래 가는 것을 의미한다. 섣달 그믐날 정오에 더 이상 새 밥을 짓지 않고, 연삼십 저녁의 남은 음식을 꺼내서 데운 후에 먹는다. 이것은' 진재내년' 이라고 불린다. 노인들의 말에 따르면, 설날부터 초오까지 5 일 동안 새 밥을 만들 수 없다. 즉 매년 다 먹을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바닥을 쓸고 재물을 모으자, 사람들은 바닥을 쓸고 싶지 않아 정월 초 2 일에만 바닥을 쓸 수 있었다. 이날 바닥을 쓸는 것도 신경을 쓴다. 빗자루는 평소처럼 문 밖의 먼지와 쓰레기를 쓸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대문에서 집 안으로 쓸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빗자루) 다음날 바닥을 쓸어버리는 것은 섣달 그믐날 집에 모인 부를 쓸어버리고 한 곳에 쌓아 다시 쓸어버리는 것이다.
정월 초하룻날, 재물신의 생일이라, 매일 밝지 않다고 한다. 양주에는 민속이 하나 있다. 한 가족의 남자 주인은 일찍 일어나 인근 강이나 우물에서 물을 길어야 한다. 이런 물은' 부의 물' 이라고 불리는데, 누가 1 등을 하면 새해에 부자가 된다고 한다. 필자는 이 풍습에 익숙한 어머니에게 물었다. "누가 어느 것이 가장 먼저 갔는지 증명할 수 있을까? 한밤중에 강가에서 아무도 목격하지 않았다! "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부처님은 알고 계십니다." "
7 송곳 8 개 9 송곳 10 개 양주 민간은 정월 초칠이 화성의 부처님의 생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날 마을 사람들은 바늘이 부처님의 눈을 찌를까 봐 경거망동하지 않았다. 정월 초팔에는 가위를 움직일 수 없고, 초구에는 송곳을 움직일 수 없고, 초십에는 삽을 움직일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밭에서 모내기를 할 때 뱀과 벌레에게 끼여 물고 쏘일 것이다. 양주 민간에도' 초십인의 초초' 라는 말이 있다. 즉 모두 초십일생이라는 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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