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아들은 막 1 학년이었다. 우리는 매일 늘 서둘러 학교에 간다. 모친이 일어나서 막 격렬하게 싸웠다. 그들은 황급히 진흙을 끌며 포북로와 무지개로를 가로질러 계림서가 14 의 입구에 서 있었다. 무양은 책가방을 어깨 위로 으쓱거리며 작은 소리로 말했다. "안녕히 계세요, 엄마!" 그는 나와 악수를 했고, 나도 그와 악수를 했다.
그의 작은, 군중 속에 잠긴 뒷모습을 보면서, 나는 늘 죄책감을 느낀다. 나는 방금 정말 소리를 질러서는 안 된다. 어머니로서 나는 어떻게 행동했는가? 우리는 인내심을 가지고' 달팽이를 데리고 산책하라' 고 하지 않았는가? 동시에 나는 생각하기 시작했다: 내가 어젯밤에 그를 도와 많은 새 단어를 베꼈는데, 선생님은 분명히 발견할 것이다. 그는 비판을 받을까? ......
방과 후, 우리 둘 다 좋아한다. 나와 무양은 채소밭 입구의 생선 튀김, 소금에 절인 오리알, 대나무 빗자루, 장난감 노점 사이를 배회하며, 그가 간헐적으로 학교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나머지 요구르트 반 병을 빨리 먹도록 재촉했다.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그가 여자와 남자의 전쟁에 대해 이야기한 것이다. 그의 분노한 콧구멍이 거의 두 개의 큰 구멍이 되어 이가 까르르 웃었다. 나는 웃음과 한숨을 참았다. 집에 돌아와서, 나는 컴퓨터에' 무양의 학교 기록' 을 적었다. 나는' 어린시절' 이라는 칼럼이 현재에 쓰여질 수 있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아들의 초등학교 전체를 동반하고 덮을 수 있다.
둘;이;2
솔직히,' 무양에서 등교한다' 는 의미는 먼저 개인이다.
모든 어머니는 한 소년의 생명의 성장을 이렇게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다. 내 아들의 천마허의 사상과 보송한 언어 (아동시를 쓴 봄은' 불후의 글' 이라고 불림) 는 언제나 나를 놀라게 한다. 그래서, 어머니로서, 나는 줄곧 생각하고 발버둥치고 있다. 우리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이 정말 금상첨화인가요?
무양의 학교에는 아이들의 시, 이야기, 일기가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아이와 성인에서 온 것이다. 어느 정도까지, 그것은 아이들의 일상 생활에서 다성부 합창과 더 비슷하다. 내가 일부러 믹스매치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원래 생활질감, 혼란스럽고 유치한 자연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직감으로 세상을 파악하면, 그들은 천마가 허무하고, 천마가 허무하며, 영원히 배우지 못하며, 구어중의 해음, 겹침, 다의성, 압운을 즐길 수 없다. "아동시" 는 아이들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어야 한다. 모래사장 성과 그들의 말의 100 개 블록, 그들이 상상하고 마음대로 지은 즐거운 쇼, 그들의 감정의 카타르시스와 카니발 ... 나는 단지 따라갔을 뿐이다. 그들의 득의양양한 영감을 따라 가고, 그들이 원하는 대로 혀와 입을 따라 가라. 네가 들은 바와 같이, 맑고 낭랑한 자동차 소리는 별과 같고, 하늘은 그들의 발톱과 발자국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셋;삼;3
무양은 매일 학교에서 그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 재미있다. 나는 어부였기 때문에, 나는 서둘러 그 재료와 이야기의 프로토타입을 적어서 느긋하게 조롱박을 그리려고 했다. 비교적 표준적인' 비허구' 입니다. 물론 아들의 이름을 제외한 모든 이름은 가명입니다.
창작이 깊어짐에 따라, 나는 1 인칭으로 아동소설을 쓰는 도전을 진정으로 깨달았다. 심지어 1 인칭으로 글을 써야 아동문학작가의 수준을 검증할 수 있다고 생각했었다. 물론 이것은 편파적이었다. 진정으로 우수한 아동문학 작가에게' 사람' 은 장애물이 아니다. 그는 항상 신비한 통로에 자유롭게 들어가 어린 시절의 비밀과 만나 서로를 비출 수 있다.
다행히도 인생은 항상 전설보다 더 위대하다. 아들과의 일상적인 교류에서 나는 그의 재미있는 숫자와 신비로운 우주 이야기에 매료되었다. 나는 그가 묘사한 재미있는' 큰 색 덩어리' 를 탐욕스럽게 바라보며 늘 쓸 수가 없다. 나는 내가 갑자기 신비한 통로에 들어가 이야기 속의 무양과 하나가 되기를 얼마나 바랄까!
그의 이야기에 이끌려 나는 흥분해서 머리가 어지럽고, 모든 것이 열정적으로 열기를 뿜어내고 있는 것 같다. 마치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그림 마스터 피카소가 말한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나는 평생 아이처럼 그림 그리는 법을 배웠다." 이것은 단지 겸손한 말일 뿐만 아니라, 대사의 만년의 폐부의 말일 수도 있다.
사
"엄마 일기" 는 사실 개인 노트입니다. 한 쌍의 모자가 비틀거리며 함께 자란 마음의 독백이자 수많은 혼란, 불안, 기쁨이 겹쳐 있는 어수선한 발자국이다.
재작년 무양초등학교가 중학교에 올랐을 때' 중학교' 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가슴이 두근거렸던 기억이 납니다. 게시물이 하늘에 가득하다. 사립 (중학교) 입니까 아니면 공립 (중학교) 입니까? 이것은 일리가 있습니까? 닭머리를 만들지언정 봉황은 만들지 않는다. 국내반 아니면 이중어반? 우수반',' 이과반',' 평행반' 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 모두들 내가 어느 플랫폼으로 다이빙을 해야 하는지 묻고 있다. 어떻게 해야만' 적' 내부에 침투하여 직접 최신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하면 추천받고, 믿고, 축복받을 수 있을까? ......
우리는 모두 인간의 어머니이다.
우리는 똑똑하지도 않고, 냉정하지도 않고, 완벽하지도 않다.
그런데 왜 우리의 머리는 냉정하지 않고, 감정이 완화되지 않고, 얼굴이 부드럽지 않은가?
그런데 왜 우리는 항상 성장하는 곰해자와 첨예하게 맞서고, 양패가 모두 상처를 입고, 또 처음처럼 화해하는 걸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것들, 나는 모두' 엄마 일기' 에서 밝혀지고 열리길 바란다.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이 세상이 영원히 아쉬움과 연결되어 있고, 후회는 영원히 사랑과 함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다섯;오;5
무양 초등학교를 졸업한 그 여름, 우리 모자는 마주 앉아 있었다.
나는 새로 정리한 52 권의' 어린시절' 을 무양에게 건네주었고, 나는 "축하합니다, 아들, 초등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봐라,' 무양의 어린 시절'! "
무양은 일어서서 나를 바라보았다. 그는 곧 나를 따라잡을 것이다. 미간에 앳된 기색이 아직 풀리지 않았다. 그가 다가왔을 때 우리는 포옹을 하지 않고 손을 뻗어 진정한 평등한 성인 두 명처럼 자신 있게 웃으며 두 팔을 들어 하이파이브를 했다.
그 순간, 나는 아들의 손바닥의 따뜻함을 느꼈고, 한 소년의 힘을 느꼈다.
여섯;육
절강문예출판사 사장 정씨, 부편집장 쇼락씨, 편집인 여러분, 수고와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저의 이' 수정광인' 에 대한 이해에 감사드립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너의 관용은 한 작가에게 얼마나 중요한가.
재능이 넘치는 반마 선생님의 탁월한 영감에 감사드리며,' 동화신어서' 라는 이름을 붙인' 무양 배우기' 에 감사드립니다. 무양이 가장 좋아하는 김보 할아버지, 나의 좋은 자매 아당,,, 토끼, 무양이 줄곧 추앙해 온 은하수, 그리고 나의 오랜 친구 장민, 무양에 대한 소중한 성장스토리를 기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멘토 매자한이 아동문학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나의 친한 친구 천수와 영영의 어린 시절과 가정교육에 감사드리며, 목양과 함께 가장 아름다운 어린 시절을 보내셨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친구명언) 94 세의 임용용 선생의 격려와 채찍질에 감사드립니다. 그가야말로 중국 아동문학의 진정한 태산북두입니다.
나는 우리 가족에게 깊이 감사한다. 나의 연로하신 부모님과 언니 일가는 평생 착하고 자제하며, 그들의 따뜻한 흔적은 내 글 속에 어디에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감사합니다, 사랑하는 무양. 나를 당신의 어머니로 선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무양 신부님. 이번 봄 기념일에 나는 야생마가 아니라 초원이 없다고 말하고 싶다. 우리는 세월, 가족, 귀여운 아들밖에 없다. 봐라, 모든 것이 최선의 안배이다.
20 16 4 월 18 미국 텍사스 테일러.
소평 소개
박사, 상해사범대학교 인문전파학원 교수, 아동예술창조연구센터 주임, 중국작가협회 회원, 상해연극가 협회 회원.
작품은 주로 캠퍼스 소설' 쾌락천 시리즈' (6 권), 소설' 봄의 해탈', 장편 동화' 시간 파리 1 인치', 시집' 카니발 여왕 1 세', 산문집' 슬픈 그리움을 허락해 주세요', 아동극' 개미 진정정' 이 있다 「아동 감정 관리 그림책」 (16) "나쁜 책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30 여 종의 그림책. 제 8 회 전국 우수 아동문학상, 빙심아동도서상, 빙심아동문학상 신작상, 제 16, 23, 25 회 진버블로아동문학상, 중국 우수 간행물도서상 등을 수상했다. 작품은 독일 뮌헨 청년도서관' 백까마귀' 국제서지 및 수업 내외 각종 아동문학도서 선독에 뽑혔다.
내용 소개
목욕양학교' (4 권) 는 허구가 아닌 모자의 일상 대화의 정신기록으로 아동문학작가 쇼핑이 창작한 혁신적인' 어린이 새 이야기책' 이다. 작가는 고의적인 혼합을 통해 여러 각도에서 아동의 성장을 기록하며 어린이의 원시적인 생활근리, 혼돈, 유치한 자연 상태를 보여준다. 작품에는' 아동시 현장',' 목욕양 이야기',' 엄마 일기' 등 세 개의 판이 포함되어 있다. 어느 정도까지, 그것은 아이들의 일상 생활에서 다성부 합창과 같다.
목양학교' 는 어린 훈남 이만목양의 초등학교 생활을 사실적으로 기록하며 초등학교 입학부터 초등학교 졸업까지 자신의 미래를 선택했다. 부모든 아이든, 아이가 성장하는 매일은 새것이고, 새로운 이야기가 생겨나고, 새로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모든 가정은 이렇다. 그러나 이런 일상생활의 작은 방울들은 소평의 글귀에서 하늘에서 반짝이는 별처럼 밝고 생동감 있게 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따라서 젊은 독자나 부모들은 이 기록들을 읽을 때 당연히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서 다른 각도에서 인생을 다시 생각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